|
2강 기본 문제
[01~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인간의 본성에 대해 철학에서 내놓은 가장 많은 답변은 인간은 이성적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인간관에 근거한 사상을 이성 중심주의라고 부르는데, 이성 중심주의에서는 인간의 이성을 세 가지 측면에서 파악한다.
첫째, 인간은 계산 능력을 통해 대상 간의 비례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수학적 존재이다. 이성은 라틴 어로 ‘라티오(ratio)’이다. 라티오란 본래 ‘비례’나 ‘비율’을 뜻하며, 영어 ‘rational(합리적)’의 어원이다. 여기서 이성은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세계를 합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둘째, 인간은 자율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도덕적 존재이다. 이때 자율은 자유와 구분된다. ‘자유’라는 말은 그 원인이 자신에게 있음을 의미한다. 예컨대 신은 탄생의 원인까지도 자신에게 있으므로 완전히 자유로운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경우는 탄생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지 않으므로 자유로운 존재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성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행위에 대한 판단을 스스로 내릴 수 있다. 즉 행위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는 것이다. 이런 인간의 자유를 신의 완전한 자유와 구별하여 ‘자율(自律)’이라고 부른다. 셋째, 인간은 이성적 대화를 통해 최상의 대안이 무엇인지를 도출할 수 있는 언어적 존재이다. 이성적 대화는 곧 정치이며,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고 살아갈 수 있는 근거이다. 여기서 언어적 존재란 단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강제에 의한 왜곡된 판단을 하지 않는다면, 인간은 언어적 소통을 통해 사회의 조화와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존재라는 뜻이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20세기에 이르러 여러 가지 ㉠비판에 직면한다. 가장 많은 비판은 이성 이외의 인간 능력, 예를 들어 정서, 감정, 상상력, 욕구나 욕망 등을 비이성적인 것으로 치부하여 이들을 인간 본성에서 배제했다는 것이다. 이성 중심주의는 인간의 비이성적인 측면들을 육체를 가진 인간이 어쩔 수 없이 갖게 되는 동물성의 한 형태로 간주한다. 즉 이것들은 이성으로 통제하고 조절해야만 하는 자연성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한 이성을 바탕으로 한 도구의 사용은 인간을 제외한 모든 자연과 환경을 수단으로 간주하는 사고방식을 낳았다. 그렇지만 이보다 더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문제는 이성 중심주의가 폭력이라는 비이성적 특성을 옹호하고 정당화하는 데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그 단적인 예가 바로 다수결의 잘못된 사용이다. 현실에서 각 개인의 판단은 서로 다르다. 그러나 다수결이란 이런 다른 생각 중 하나를 전체의 생각으로 간주함으로써 옳은 것이 되고, 다른 소수의 사고들은 모순적인 것, 잘못된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인류 역사에서 이런 종류의 폭력이 가장 심각하게 자행됐던 것이 바로 아우슈비츠에서 행해진 유대인 대량 학살 사건이다. 독일 내 게르만 민족 우월주의가 다수에 의해 선택됨으로써 그것은 올바른 것이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경험은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재고와 비판을 촉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비판은 그 이전부터 있어 왔다. 그 누구보다도 체계적이고 가장 획기적인 비판을 보여 준 사람은 프로이트이다. 프로이트는 자아란 완벽한 이성적 존재가 아니며, 성적 충동 원리인 본능과 불합리하고 억압적인 초자아 간에 빚어지는 갈등의 결과일 뿐이라고 했다.
[A] [또한 니체도 이성 중심주의에 반기를 든 학자이다. 그는 이성 중심적 사유를 아폴로적 사유라고 명명하고, 이에 반하여 디오니소스적 사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그동안 비이성적이라고 불렸던 인간성의 측면들은 단지 맹목적인 동물성과는 다르다고 했다. 게다가 리오타르는 인간을 이성이라는 단 하나의 특성으로 규정하는 획일성과 전체성에 전쟁을 선포했다. 즉 인간의 개별성과 각각의 고유한 차이성이 이성이라는 획일적 규정보다 훨씬 더 본질적이라는 것이다. 이렇듯 이성 중심적 사고는 서양 철학사에서 탈이성주의의 등장으로 인해 수정되어야만 했다.]
01 윗글의 논지 전개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글 전반부에서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이성 중심주의 인간관을 설명하는 데 비중을 두었다.
② ‘유대인 대량 학살’의 예는 ‘폭력의 정당화’라는 세 번째 문제점의 사례로서 제시되었지만 서양 철학의 탈이성주의 주장을 이끌어 내는 연결 고리로 사용되었다.
③ 글 전반부에서는 ‘이성 중심주의’와 ‘탈이성주의’의 장단점을 비교·대조하고, 후반부에서는 시간적 흐름에 따라 역사적 사건들을 제시하는 방식을 취했다.
④ 이성 중심주의 인간관에 대해서는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데 반해, 탈이성주의 입장에서 이성 중심주의의 문제를 제시할 때는 비판적 관점을 취했다.
⑤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설명 부분은 요약적 제시인 데 반해,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반론을 제기하는 후반부에는 철학자의 주장을 논거로 이용했다.
02 문장과 문단의 연결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보기>의 활동을 하였다.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활동 1. 2문단과 3문단에 나온 담화 표지의 역할을 써 보자.
⑴ 첫째, 둘째, 셋째 (2문단)
☞ 대등한 정보들이 나열됨을 표시한다.… ①
⑵ 그러나 (3문단)
☞ 앞의 내용과 뒤의 내용이 상반됨을 표시한다. … ②
활동 2. [A] 부분에서 응집성을 높이는 표현을 찾아 그 역할을 써 보자.
⑶ 지시
•그는→ 니체
•이에 반하여 → 아폴로적 사유 … ③
☞ 바로 앞 문장에 나온 문장 성분이나 앞 문장 전체를 가리킨다.
⑷ 대용
•비이성적이라고 불렸던 인간성의 측면들 → 도구성, 폭력성 … ④
☞ 앞 문단에 나온 어구나 문장을 다른 표현으로 대체하여 표현을 다양화한다.
⑸ 접속
•게다가
☞ 앞 문장과 접속됨은 물론 의미가 강화됨도 보여 준다. … ⑤
03 ㉠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자연을 인간을 위한 도구로 간주하거나 정복의 대상으로 파악함으로써 결국 자연 환경의 파괴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했다.
② 식량난 해결을 위해 유전자 변형 식품을 개발하거나 불치병 치료를 위해 동물 복제를 감행하여 신의 권위에 도전하게 되었다.
③ 소수자가 자신의 견해를 강하게 표출하면 법이나 제도, 관습 등을 근거로 묵살하거나 심지어 감금하는 것이 정당화되기도 했다.
④ 계산하고 비례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맹신하여 우주의 원리와 자연의 섭리를 합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⑤ 타인의 고통을 보며 눈물 흘리고, 내면에서 폭발하는 욕망을 승화시켜 예술 작품으로 구현하는 인간의 활동을 비이성적인 것으로 보았다.
도움자료
[2014 EBS 수능특강 A]
2강 사실적 독해
기본 문제 01 ③ 02 ④ 03 ②
‘이성주의와 탈이성주의’
해제 : 이 글은 이성 중심주의의 개념과 그에 대한 비판을 설명하고 있는 글이다. 이성 중심주의는 인간이 이성적 존재라는 점에 근거를 두며, 이성적 존재의 세 가지 의미를 설명한다. 그러나 이러한 이성 중심주의는 이성 외에 다른 감정을 인간의 특성이 아닌, 마치 동물성과 같은 것으로 폄하하게 했고, 이성을 바탕으로 한 도구의 사용은 자연과 환경을 수단으로 간주하는 사상을 낳았으며, 끝으로 폭력이라는 비이성적 특성을 옹호하고 정당화했다 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은 프로이트, 니체, 리오 타르 등의 철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
주제 : 이성 중심주의의 문제점과 탈이성주의의 등장
구성
•1문단: 이성 중심주의의 근간이 되는 사상
•2문단: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세 가지 의미
•3문단: 이성 중심주의가 가져온 문제점과 폐단
•4문단: 탈이성주의의 등장과 대표적인 철학자
01 내용 전개 방식 파악 답 ③
이 문제는 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글의 의미 구조와 논지 전개 방식의 특징을 알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논지 전개 방향
이성 중심주의의 대전제
•수학적 존재
•도덕적 존재
•언어적 존재
➔ 문제 발생
•정서나 감정의 폄하
•자연에 대한 도구관
•폭력의 정당화
➔ 탈이성주의의 등장
•프로이트-갈등하는 자아
•니체-디오니소스적 사유
•리오타르-개별성과 차이성
이 글은 크게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설명 부분’과 ‘그에 대한 비판과 탈이성주의 철학의 대두’라는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그 리고 후자를 다시 문제 발생과 탈이성주의의 등장으로 나누면 위 의 표와 같이 세 부분으로 전개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③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글 전반부에서는 ‘이성 중심주의’와 ‘탈 이성주의’의 장단점을 비교·대조하고, 후반부에서는 시간적 흐름에 따라 역사적 사건들을 제시하는 방식을 취한 것은 아니다. 장단점을 비교하지도 않았고 역사적 사건을 시간적으로 제시하지도 않았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단서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글 전반부에서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세 가지로 구분하여 이성 중심주의 인간관을 설명하는 데 비중을 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② 3문단 끝 부분을 보면, ‘유대인 대량 학살’의 예는 ‘폭력의 정당 화’라는 세 번째 문제점의 사례로서 제시되었지만 탈이성주의라는 주장을 이끌어 내는 연결 고리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④ 2문단까지의 진술 태도나 문체를 보면, 이성 중심주의 인간관 에 대해서는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데 반해, 3문단부터 탈이성주의 입장에서 이성 중심주의의 문제를 제시할 때는 비판적 관점을 취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⑤ 2문단을 보면,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설명 부분은 요약적으로 보여 주는 데 반해, 4문단에서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반론을 제 기하는 부분에서는 철학자 3명의 주장을 논거로 들어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연계
독서Ⅰ (2) 기능 (나) 독서의 수행 ① 사실적 독해
㉮ 단어, 문장, 문단 등 글을 구성하는 각 단위의 내용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한다.
독서Ⅰ (2) 기능 (나) 독서의 수행 ① 사실적 독해
㉰ 글의 전개 방식과 구조적 특성을 파악한다. 독서Ⅱ (1) 글의 유형 (나) 제재에 따른 글 읽기
④ 독서 이력을 점검하고, 새로운 독서 활동 계획을 세운다.
02 내용들 간의 의미 관계 파악 답 ④
이 문제는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있어 글을 구성하고 있는 각 하위 단위들의 역할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러한 역할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알고 있는지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4문단]의 대용 표현
그동안 비이성적이라고 불렸던 인간성의 측면들은 단지 맹목적인 동물성과는 다르다고 했다.
➔ [3문단]의 지시 내용
가장 많은 비판은 이성 이외의 인간 능력, 예를 들어 정서, 감정, 상상력, 욕구나 욕망 등을 비이성적인 것으로 치부하여 ~ 이성 중심주의는 인간의 비이성적인 측면들을 육체를 가진 인간이 어쩔 수 없이 갖게 되는 동물성의 한 형태로 간주한다.
대용 표현이란 앞 문단에 나온 어구나 문장을 다른 표현으로 대체하여 표현을 다양화하는 방식을 말한다. ④의 ‘비이성적이라고 불렸던 인간성의 측면들’은 3문단을 보면, ‘정서, 감정, 상상력, 욕구나 욕망’등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반면, ‘도구성, 폭력 성’은 이성 중심주의의 폐단으로 발생되는 문제점이다. 따라서 ④가 정답이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① ‘첫째, 둘째, 셋째’는 대등한 정보들이 나열됨을 표시하는 담화 표지이다. 이성적 존재의 개념으로서, ‘수학적 존재, 도덕적 존재, 언어적 존재’는 각각 대등한 의미로 기술되었다.
② ‘그러나’는 역접의 의미를 연결하는 접속사이다. 이러한 접속사도 문단의 의미 구조를 보여 주는 담화 표지가 될 수 있다. 여기 서 ‘그러나’는 이성주의의 긍정적 개념에 대한 부정적 측면을 설명하는 문단이 이어짐을 보여 주는 표지이다.
③ ‘이에 반하여’에서 ‘이’는 ‘아폴로적 사유’를 지칭하는 것이므로 적절하다.
⑤ ‘게다가’는 앞 문장과의 접속은 물론 의미가 점층됨을 보여 주는 접속 기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과정연계
독서Ⅰ (2) 기능 (나) 독서의 수행 ① 사실적 독해
㉮ 단어, 문장, 문단 등 글을 구성하는 각 단위의 내용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한다.
독서Ⅱ (1) 글의 유형 (나) 제재에 따른 글 읽기
① 글의 제재에 따라 서로 다른 배경지식을 동원하고 읽는 방법도 달리하여야 함을 이해한다.
03 다른 상황에 적용하기 답 ②
이 문제는 글 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글의 맥락 과 주어진 단서를 활용하여 숨겨진 의도나 주제를 파악하여 다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정답이 정답인 이유]
지문 ➔ 단서
㉠비판 ➔ 이성 중심주의에 대한 부정적 측면의 진술이 비판의 대상이 됨.
식량난 해결을 위해 유전자 변형 식품을 개발하거나 불치병 치료를 위해 동물 복제를 감행하는 것은 이성 중심주의의 부정적인 측면이 아니다. 또한 이러한 행위들이 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오답이 오답인 이유]
교육과정연계
독서Ⅰ (2) 기능 (나) 독서의 수행 ⑤ 창조적 독해
㉰ 필자의 생각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독서Ⅱ (1) 글의 유형 (가) 목적에 따른 글 읽기
② 독자가 글을 읽는 목적과 필자가 글을 쓴 목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읽을 글을 선택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