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주요명소
풍남문
조선왕조가 개국하자 전주는 풍패지향으로 중시되어 태조 원년(1392)에 완산유수부로 승격되면서 호남지역을 관할하는 전라도의 수부가 된다. 중국 진 왕조 이후 중국 천하를 재통일한 인물이 한고조 유방이다. 그는 풍패(지금의 강소성 패현) 출신이었다. 전주는 조선 왕조를 연 태조 이성계의 관향. 그래서 유방의 고향 풍패에 견주어 과거에는 전주를 흔히 풍패향, 풍패지향이라 불렀다. 풍남문이라는 이름에는 풍패향 전주의 남문이라는 뜻이 담겨 있다. 전주성의 남문이 바로 풍남문이다.후백제의 왕도였으며 조선 왕조의 발상지인 전주를 상징하는 풍남문은 유서 깊은 성문으로 근래에 복원하여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전주의 명물이다.
이러한 풍남문은 고려 공양왕 원년 때(1388년) 최유경 관찰사가 축조하였으나, 영조 때(1734년) 조현명 관찰사가 부성을 크게 개축하였다고 하며 이 때 동.서.남.북문 등이 헐려져 없어지고 3층으로 된 남문만이 남았던 것이 근래에 고증에 의해 복원되었다. 영조 43년 3월(1767년)에 크게 불타버렸는데, 관찰사 홍낙인이 성루를 복구하고 명칭을 풍남문으로 바꾸었다.
풍남문이 겪은 큰 사건은 정유재란 때 왜적이 전주부성으로 침공하자 성을 굳게 지키고 있다가 전세가 불리하여 퇴각하였고, 이 때 왜군이 며칠을 머무르면서 불태워버린 일이 있었으며, 그 후 황토현에서 대승을 거둔 동학군이 고창, 함평, 원평을 거쳐 노도와 같이 전주로 진격하여 풍남문에서 격전 끝에 관군을 물리치고 입성하여 마침내 일시적이나마 화약을 맺기도 한 의의가 큰 성문이다.
풍남문 종각에서 파루를 쳐서 부성 안에 조석을 알렸던 종소리는 이제는 서울 보신각 종처럼 제야(1월1일 0시)에 종소리를 울려 이 고장의 새해 새 희망을 안겨주고, 새로운 각오를 다짐하게 한다.
전주시 완산구 전동 83-4
전주시청 문화관광과 063-281-2166
전주역사박물관
전주역사박물관은 전주시가 설립하여 전주문화사랑회에서 수탁을 받아 운영하는 박물관으로서 전주의 역사를 통시대적으로 보여주면서 그 문화적 특질과 우수성을 부각시키는 지역사 박물관이다. 특히 전주지역의 역사문화를 발굴하고 체계화하는‘전주학’연구의 중심이 되고자 하는 박물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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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시 완산구 효자동2가 892-2
전주역사박물관 063-228-6485~6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예향과 역사의 도시인 전주는 도시의 역사, 지역적 특성, 도시맥락, 장소적 성격이 다른 도시와는 많은 차이를 갖는다. 문화예술인의 열정과 지역주민의 예술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고 예술적 잠재력 또한 풍부하다.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은 이 같은 지역성을 바탕으로 단순한 문화공간만이 아닌 전북도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직접 참여하여 보고 느낄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함께 만남의 장소와 휴식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국제화, 세계화에 부응하는 현대적 이미지를 부여하여 예술적인 가치를 창출함으로서 예향다운 조형미를 추구한 건축물이라 할 수 있다. * 개관연도 - 2001년 9월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산 1-1
한국소리문화의전당 063-270-8000
완산칠봉과 다가공원
* 완산칠봉 전주하면 완산칠봉, 완산칠봉 하면 전주를 생각하게 할 만큼 전주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산이 바로 완산칠봉이다. 천년고도 전주와 함께 이어 온 완산의 명맥이 호남평야로 흐르면서 익산과 군산 등 3시전의 발상지가 되고 있으며, 유서깊은 칠성사와 약수터 등을 품에 안고 있다.
완산칠봉 정상의 8각정 전망대에 오르면 온 천지가 발 아래로 와서 머뭇거린다. 시민들의 휴식처 뿐 아니라 옛부터 도시를 보호하고 있는 지맥을 가지고 있다 해서 사람들 이 산의 형세나 산의 모습을 훼손하면 큰 재난을 겪는다고 전해져 보호하고 가꾸고 있기도 하다. 전주시의 중앙부로 흐르는 전주천을 따라 이어진 산줄기이다. 삼나무숲의 경관과 수질 좋은 약수터가 있어 새벽 등산객이 많으며, 정상에는 팔각정이 있다.
* 다가공원 다가산엔 다가공원 외에 유서깊은 활터가 있다. 옛부터 우리 조상들의 무예의 수련장이 되기도 했다. 이 활터를 일컬어 천양정이라고 한다. 이조 숙종 28년에 전주의 유지들이 뜻을 모아 다가천 옆에다 정자 네칸을 마련하고 천양정이라고 이름 지었다. 과녁판은 서북방인 황학대 밑에다 세웠다. 그 후 9년이 지나 대홍수 때 떠내려가고 다시 다가산 바로 밑에 세우니 산 이름을 따라 다가정이라 했다.
그 후 57년이 지난 정조 2년엔 앞에 정원을 만들었고 황무지를 일구어 활터를 더 넓혔다. 또 순조 30년 8월엔 다가정 구내에 일사정을 건립하고 과녁판을 남쪽에 설치했다. 그 때 이름을 다시 천양정으로 부르게 됐다. 이 후 이곳은 노인들이 사용하고 북향으로 활을 쏘는 다가정은 장년들의 활터로 사용하게 되었다.
요즘에는 풍남제 행사에서도 특색 있는 『무과 급제 재현』을 1995년부터 재연하여 볼거리가 되고 있다. 천양정 옆 다가천변으로 관찰사 원인손 불망비외 26기의 불망비와 선정비가 있으며, 공원 정상부근에 시조 문학과 국문학의 거목인 가람 이병기 시인의 시비가 서 있어 유서깊은 곳 이다.
전주시 완산구 중화산동1가 전주시청 문화관광과 063-281-2552~4
동락원
동락원은 전통적인 한옥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한옥마을의 대표적인 명소일 뿐만 아니라, 전주기전대학 부설의 전통문화생활관으로 미국 남장로교선교회가 전주에 들어와 학원선교를 구체화 시킨 전킨(W.M.Junkin)선교사의 기념관이다.
동락원은 전킨선교사가 활동하던 당시 전주 한옥의 옛 모습을 재현한 곳으로 안채와 사랑채 그리고 행랑채를 갖춘 전통한옥 시설이며 한국의 전통생활 즉 전통숙박, 전통음악, 전통공예, 전통무용 등을 직접 체험하며 교육을 할 수 있는 전통한옥 공간이다.
개별적인 숙박외에도 각족 모임, 세미나, 학회, 집안행사 등 단체숙박을 위해 전체대관도 가능하다. 전체대관은 승독당, 승화당, 청류제, 마당 등 동락원 전체를 대여하는 것으로 모든 체험관을 이용하기 때문에 30명 이상의 단체에 적합하다.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3가 44
전화예약 063-287-2040
한벽당
한벽당은 조선왕조 태조의 개국을 도운 공신이며, 집현전 직제학을 지낸 월당 최담 선생이
태종 4년에 별장으로 건립하였는데, 한벽청연이라 하여 전주 8경의 하나로 꼽던 곳이다. 한벽당은 전주 뿐만 아니라 호남의 명승으로 알려져 시인 묵객들이 그칠새 없이 찾던 곳으로 원래 옥처럼 항시 맑은 물이 흘러 바윗돌에 부딪쳐 정경이 마치 벽옥한류 같다 해서 한벽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전해지는데, 한벽당이라 불리게 된 연대는 알 수 없고 다만 월당 최담의 유허비에 월당루라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당초 월당루라고 불려졌던 것을 알 수 있다.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2칸의 팔작지붕이며, 건평은 7.8평이다.
전주시 완산구 교동 1가 산 7-3
문화관광과 063-281-2167
전라북도립국악원
덕진공원 바로 앞쪽에 육중하게 자리잡고 있는 전라북도립국악원이 있다. 판소리의 발상지답게 정원에는 판소리의 비조인 권삼득의 기적비가 서있고 들어서면서부터 판소리, 장고소리, 대금소리 등이 여기저기서 들려와 이 곳이 바로 판소리의 고장이로구나 하는 생각을 실감하게 된다.
전라북도립국악원은 국악의 한 장르로써 세계문화유산에 자랑스럽게 등록된 판소리를 비롯 한 전통음악의 세계화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악인구의 저변확대와 전문 국악인의 후진 양성을 위해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1가 184-1번지
전라북도립국악원 063-252-1395
충경사
남고산성을 가는 길목인 전주교대에서 200여m 지점 가파른 산자락 아래 충경사가 나온다. 이 충경사는 임진왜란 때 의병장 이정란의 공적을 기려 세운 사당이다. 이정란은 관직에서 물러나 있다가, 임진왜란이 일어나 왜군이 전국을 석권하고 호남으로 밀어닥치자 의병을 모아 전주성을 지킬 것을 다짐하고 진안쪽으로 소양을 거쳐 공격해오는 왜군을 64세의 나이로 말 타고 나아가 300여 명의 왜군을 무찌르는 등 혁혁한 공훈으로 전주부성을 지킬 수 있었다.
그 뒤 정유재란 때는 공이 전주를 수성한다는 소문을 듣고, 왜군이 재빨리 도망친 일도 있었다. 이러한 공의 용기와 충정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하여 순조 때 충경공의 시호를 나라에서 내렸다. 오늘날 전주시를 동서로 가로지른 도로를 충경로로 명명한 것은 충경공의 정신을 기리기 위한 것이다.
전주시 완산구 동서학동 문화관광과 063-281-2167
약수암
부처님이 중생들을 만나러 산에서 내려오고 계시다. 약수암에 가면 우리 곁으로 한껏 가까이 오고 계신 부처님의 모습을 만나게 된다. 요즘의 중생들은 너무 바빠서 부처님을 만나러 산에, 절집에 갈 기회가 적다. 따라서 점점 부처님을 뵐 기회가 점점 적어지는 중생들을 위해 부처님이 산으로 내려오시는게 아닐까? 그만큼 약수암은 전주 시내 한복판에서 부처님을 뵐 수 있는 흔치 않은 그런 암자이다. 하지만 아직 부처님은 산에서 완전히 다 내려오지는 못했다.
조금씩 산에서 시내로 내려오다 아직 다 내려오시지 않아서인지, 부처님은 법당 맞은편 공원에 덩그러니 서서 인자한 미소로 중생들의 고통을 어루만져주고 계실 뿐이다. 부처님이 다 내려오면 이곳은 중생들이 좀더 쉽게 부처님을 뵙고 자신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소원을 빌게 될 것이다. 따라서 약수암은 아직은 완전한 절집의 모양새를 갖추고 있지 못하다.
우리가 머리 속으로 그리는 대웅전도 없고, 탑을 따라 돌만한 공간이나 여유도 없고, 사바세계의 중생을 번뇌에서 구할 범종도차 마련되어 있지 못하고, 부처님의 상호 위로 내리는 비나 눈을 맞아줄 전각도 없는 형편이다. 그렇지만 멀지않은 바로 이곳에 부처님이 계시기에 가까이에서 부처님을 만날 수 있는 바로 그곳, 전주 도장산 약수암이다.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3가 461-15
약수암 063-241-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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