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유국상의 견해는 전광림과 달리 옥기의 탄생은 미적 감각의 구동에서 원시인류의 산물이라고 생각한다.옥기의 장식기능은 5000년 전 홍산문화 때가 되어서야 이전과 변화가 있었다.이러한 변화는 홍산인이 만든 옥기에 이미 나타나 있다.그렇다면, 홍산옥기는 또 얼마나 많은 종류로 나分까? 전문가들은 조형과 조각공예의 관점에서 홍산문화옥기를 장식류, 도구류, 동물류, 인물류와 특수류의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특수류에서는 삼련벽, 구름무늬 옥패 등이 대표적인 기형이다.
많은 출토된 홍산옥기 중 가장 많은 수의 동물류 옥기는 c형옥조룡과 옥저룡 외에도 옥조, 옥잠, 옥구, 옥매미 번데기, 옥구 등이다.많은 동물 조형물 옥기가 나타났는데, 무엇을 설명할까요?
남경예술학원 은지강 교수는 "홍산문화옥기는 다채로운데, 그 속에는 많은 동물 조형이 있는데, 특히 우리의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 부엉이, 그리고 돼지의 형상, 그리고 거북의 모양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삶의 중간을 보기 때문이다.
이처럼 많은 동물 조형옥기가 등장한 것은 홍산인들의 동물 숭배를 보여주는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레드 마운틴은 몇몇 동물들이 그들을 위해 재앙을 면제해주고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믿기 때문이다.홍산문화옥기에 나타난 옥매에 대해 어떤 학자는 홍산인들이 독수리처럼 날개를 펴고 자유롭게 날아다니며 하늘과 맞닿은 접지점에 도달하려는 염원을 품고 있다고 추측한다.
옥매미는 홍산문화묘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동물 조형물이다.어떤 학자들은 홍산문화의 옥매미에는 날개의 수가 적은 반면, 대부분의 경우 번데기의 조형물이라는 것을 발견했다.이것은 또 왜냐구요? 어떤 사람들은 매미가 홍산 선민의 눈에서 신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애벌레는 흙 속에서 살고, 매미 번데기로 변한 후 높이 올라가지 않고, 마치 죽은 것처럼, 여름이 왔을 때, 흙을 부수고 나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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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구름형 옥패.
홍산인이 매미 번데기 모양의 옥기로 망자를 부장하는 것은 망자가 언젠가는 매미 번데기처럼 탈바꿈하여 부활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홍산문화옥기에는 옥구도 있고 자라도 있다.옥구와 자라는 출토 당시 한 쌍으로 각각 죽은 사람의 좌우 손에 놓여 있었다.
고대에는 거북이와 자라가 장수의 마스코트로 여겨졌고 사람들이 숭배하는 신이라는 분석도 있다.중국 민간에서 천년 거북과 만년 자라라는 말이 나온 지 오래다.붉은 산 사람들이 옥거북, 옥 자라를 죽은 자의 손에 두는 목적은 거북신과 자라신이 다른 세상에서 죽은 자를 보호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다.모영항은 홍산옥기의 출현을 홍산인들의 태양 숭배의 결과로 보고 있다.
신비한 홍산옥기는 상상의 공간을 만들어 주었고, 어떤 화가들은 그것들로부터 중국화 사의예술관의 근원을 찾아냈습니다.
그 먼 시대에 옛 사람들의 옥에 대한 농통 개념은 '석의 미자'였다.당시, 사람들은 재질이 섬세하고 단단하며 알록달록한 돌을 보물로 여겼다.전문가들은 옥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부족에서 석기를 만드는 장인이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오랜 노동실천 속에서 옥을 식별하는 재주와 지식을 터득했기 때문이다.
학자들은 홍산옥기의 옥재원 제작을 둘러싸고 다양한 견해를 보여 왔다.어떤 학자들은 홍산인이 옥기를 만드는 것을 그 자리에서 재료로 삼는다고 주장하지만, 홍산옥기 출토지점에서는 홍산옥기를 만드는 옥재산지를 발견하지 못했다.최근 몇 년 새 일부 학자들이 랴오닝 성 수암 현을 찾아 수수께끼를 풀었다.
수암현은 중국 역사상 유명한 옥돌의 고장으로 이곳에서 생산되는 옥돌로 '수암노옥("。)'으로 알려져 있다.실사를 거쳐 홍산옥기의 옥재가 이곳 세옥골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도 있다.그것의 경도는 측정을 거친 후에도 이미 과학적인 결론에 도달했다.
왕시기(王地) 베이징대 지질학과 교수 : "우리는 이 경도의 기준이 열 개의 광물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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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수면옥패. 오늘날, 수암현에서는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오래된 제옥업계에 종사하고 있습니다.홍산 선민들과는 달리 현대적인 가공수단을 썼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현대인과 원시인은 제옥도구 사용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작 프로세스에서 극히 유사했다.
그래서 홍산인제옥을 채옥, 해옥, 구멍 뚫기, 다듬기, 새김, 광내기 등 몇 가지 공정으로 나눈다.
우명: "옥수 한 점의 채굴, 그는요.그는 단지 할 수 있어요, 가장 원초적인 방법으로, 예를 들어, 그 산 정상에 가서, 나무를 가지고 막대기를 집어서, 내립니다.기껏해야, 나무를 (옥재 틈새로) 집어넣어 불을 붙이고, 불을 지르고, 튀고, 터뜨렸고, 옥재들을 (자) 한 조각으로, 기껏해야 그럴 수 있다."
옥기를 만드는 두 번째 공정이 바로 해옥이다.
그렇다면 홍산인들은 어떻게 옥을 풀었을까 어떤 학자들은 5000년 이전의 홍산인들이 금속 도구가 없었던 신석기 시대에 그들이 사용했던 방법 중 하나로 짐승의 가죽을 실로 만들어 옥을 풀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홍산인해옥은 짐승의 가죽으로 만든 피조궁 외에 해옥용 도구도 일부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해옥, 필수 보조 재료는 해옥사. 옛사람들은 큰 강가에서 밀가루처럼 섬세하고 경도가 7도 정도 높은 해옥사를 정성껏 골라내어 해옥사를 도왔다.
해옥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역시 물이다.
우명: "옥재가 딱딱해. 그럼 어떻게 할까, 모래를 넣어야 되고, 모래를 넣어야 되고, 갈아야 되고, (피를) 부러뜨리고, 모래가 마르고, 그 자체가 마찰이 생겨, 평생 더워.
그 다음, 미리 설계한 대로 동물의 뼈나 대나무 관으로 옥기에 크기가 다른 천공을 뚫어 패용할 수 있도록 했다.
중국문물학회 옥기연구위원회 부비서장은 여러 해 동안 홍산옥기 연구에 종사해 왔다.그는 고고학을 통해 사료 기재와 자신의 시험을 통해 마노, 부싯돌의 경도가 7도에 달하며, 이러한 돌도 옥재 조각의 도구가 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상어는 치아의 경도가 8도에 달해 옥기를 조각하는 데 충분히 쓰일 수 있다.어떤 학자들은 5000년 이전의 레드 마운틴이 해변에서 살지는 않았지만, 교환이나 다른 방식으로 상어의 치아를 얻어 옥기를 조각할 수 있는 유능한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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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옥자라.
사실, 붉은 산 사람들은 바다에 낯설지 않고, 그들이 사는 유적지에서 고고학자들은 바다에 있는 조개껍질로 만든 장식품을 발굴해냈다.
옥기를 정성껏 조각한 뒤 마지막 공정인 투광에 들어간다.그럼 고인은 무엇으로 빛을 뿌렸을까요? 학자는 수피를 사용하여 옥기에 반복적으로 마찰을 일으키는데, 수피는 지방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지방이 마찰 과정에서 방출되어 옥의 표면에 더 밝게 부착되어 옥기의 표면을
말발굽 모양의 옥기는 말의 발굽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홍산옥기 중 대표적인 것으로, 제작 난이도는 홍산옥기 중에서도 가장 높다.
1980년 어느 날, 한 지역 농민이 이 작은 도시에 들어왔다.그는 주운 말발굽 같은 옥기 한 점을 敖한기 박물관에 기증했다.
기증받은 말발굽형옥기 2년 뒤 네이멍구敖한기박물관에서 유물조사가 진행되던 중 고고인들이 대든이라는 곳에서 홍산인이 버린 말발굽형옥기의 반제품을 발견했다.
하지만 소국전은 말발굽형 옥기에 대해서는 관습에 따라 말발굽형 옥통이라고 부른다.
1987년 현지의 한 농민이 집을 짓고 터를 팠을 때 홍산인이 말발굽 모양의 옥기를 만들 때 잘라 내어 버린 옥심을 하나 더 파냈다.마침 조사하던 날, 농민들은 옥심을 그에게 주었다.
이렇게 해서 敖한기박물관은 말발굽형옥기를 만드는 반제품, 돌돌목에서 잘라낸 옥심, 그리고 완성된 말발굽형옥기를 갖게 되었다.그렇다면, 홍산의 제옥공들은 어떻게 옥심을 흙벽돌에서 뽑아냈을까요?
소 국전은 흙벽돌과 옥심에 남긴 절단 흔적을 분석한 결과 붉은 산장이는 먼저 돌돌목의 가장 낮은 지점에 구멍을 내고, 옥심을 뚫은 뒤 짐승의 가죽을 꼬아 만든 실을 꿰어 넣었다.다시 광택을 다듬고, 마지막까지 마무리를 반복합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이런 실험을 했고, 현대화된 도구로 두께가 15센티미터에 달하는 옥재 한 조각에 원통 모양의 옥심 하나를 자르는데 15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5000년 이전에는 홍산 장인이 같은 크기의 옥심을 하나 꺼내는 데 몇 달에서 심지어 몇 년이 걸릴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다.
홍산인이 오랜 세월이 지나야 옥기 하나를 완성할 수 있다니, 오늘날에 와서 보면 불가사의일지도 모른다.이에 대해 홍산인들이 당시 세계에서 가장 앞서고, 가장 정교하고, 시간을 절약하는 제옥기술을 습득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견해가 엇갈린다.안타깝게도, 그것은 시간의 흐름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그렇다면 그 당시에는 홍산 사람들이 살았던 구역에 각각의 부족에 옥기를 만드는 공방이 있었던 것일까요?아니면 최고집락수의 통제를 받아 옥기를 전문으로 하는 제작센터가 존재할까요?
위밍은, 옥기가 신비성을 가지도록 하기 위해서, 5000년 이전에, 수암현의 세옥거우 근처에 홍산옥기를 전문으로 하는 부족이 존재하였다고 생각한다.
아직까지 홍산인제옥의 공방과 도구가 발견되지 않고 있는데, 홍산인이 어떻게 옥을 만들었는지는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이다.그러나 홍산옥기의 출현은 선사(前。)인 중화대지(中華大地)에서 눈부신 빛이었다.
(4)
홍산문화는 발견 이후 거의 반 세기가 지났다.이 긴 세월 동안 조사 발굴된 유적은 500여 곳이 넘는다.그러나 이 유적들은 대부분 붉은 산 사람들의 거주지로 198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신비로운 붉은 산 사람들의 묘장은 보이지 않았다.
이에 따라 홍산문화의 묘장 관습은 수장풍장화장(水葬)이 유행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이들은 다른 선사문화와 마찬가지로 '토갱 세로혈식' 묘장일까, 아니면 다른 형식일까.
이 모든 미스터리들은 레드 마운틴의 묘지를 찾아야만 답을 얻을 수 있다.이 신비한 무덤들을 위해 고고학자들은, 붉은 산의 문화 분포 구역에서 힘들게 찾고 있다.적산인의 묘장은 도대체 어디에 숨겨져 있는 것일까? 우하량은 연산의 지맥인 누루아 호산 남쪽 기슭의 산비탈 대지로, 기복이 십여 km나 이어지는 산들 가운데 속칭 牤우강이다.그러므로 牤우강 양쪽의 산등성이는 소와 들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소와 들보의 토산에는 백성의 곡식지이며, 곡식지변에는 어느년대에 남겨졌는지 알 수 없는 돌덩이가 널려 있어서 오랫동안 사람들은 그것들의 용도를 알지 못했다.이들 돌덩이를 당시 농업학 대방에서 계단식 밭을 지을 때의 유물로 여기고, 폐기된 상서로운 상징인 가마우지처럼 여기는 사람도 적지 않다.어떤 사람은 돌을 주워 마을에 가져다가 그것으로 뜰 벽을 쌓고 돼지우리를 쌓는다.
대대로 이곳에 살던 농민들은 이런 돌무더기 밑에 세상을 놀라게 할 중대한 발견들이 묻혀 있을 줄은 꿈에도 몰랐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