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나리진 vs 수마트립탄
신경계 약물
플루나리진(Flunarizine)과 수마트립탄(Sumatriptan)을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두 약물은 어떤 질환에 사용됩니까?
Flunarizine은 중증의 난치성 편두통과 전정기관 기능이상에 의한 어지러움에 사용하며, Sumatriptan은 전조증상을 수반하거나 수반하지 않는 편두통 및 여성의 생리 주기와 관련된 편두통의 완화에 사용됩니다.
두 약물의 작용기전은 무엇입니까?
Flunarizine은 칼슘 채널 차단제로, 과량의 칼슘이 세포 내로 유입되는 것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Flunarizine은 일반적 칼슘 채널(L형) 수용체가 아닌 T형(저전압) 칼슘통로를 차단하여 편두통의 예방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항세로토닌 및 항히스타민 작용도 함께 나타내며, 칼슘의 항상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아 혈압 강하 효과는 없습니다.
Sumatriptan은 5-HT 수용체 중 특히 1B/1D에 높은 친화력을 가진 선택적 5-HT작용제입니다. 기저 동맥과 경막의 혈관에서 혈관 수축을 자극함으로써 편두통 및 군집성 두통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급성기 편두통 치료에 사용됩니다.
편두통 질환에 대해 정리해 주세요.
편두통은 지역약국에서도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질환으로 신체활동에 의하여 악화되는 박동성 두통을 특징으로 하며, 두통 중 빛공포증, 소리공포증, 구역, 구토를 동반하는 만성 신경질환입니다. 대부분 머리 한쪽이 아프며 전조증상(aura)인 시각이나 감각적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국내 유병률이 17%에 이를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며, 2017년 세계질병부담(Global Burden of Disease)연구에서는 모든 질환 중 두 번째로 일상생활의 장애도가 큰 질환으로 분류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사회적 활동이 왕성한 15~49세에서는 장애생활연수(years lived with disability. YLD)가 가장 큰 질환으로,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부담도 큰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편두통은 국제두통질환분류 3판(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Headache Disorders-3)의 기준에 의해 두통의 지속, 두통의 특성, 동반 증상에 따라 진단합니다. 즉, 4~72시간 동안 두통의 지속, 두통의 특성으로는 통증의 강도(일측성, 중등도 또는 중증), 박동성, 일상활동에 의한 두통의 악화로 구성되어 통증의 특성 4가지 중 2가지 이상을 만족할 때, 동반 증상으로는 구역 또는 구토, 빛공포증과 소리공포증 중 1가지 이상을 만족할 때 편두통으로 진단합니다. 또한 다른 질환에 기인하지 않아야 합니다.
편두통의 치료는 급성기 치료와 예방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기 치료 약물은 발작이 있을 때 두통을 가라앉히거나 적어도 더 이상 심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두통 시작 후 15분 이내에 투여하거나, 경증의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한편 예방 치료약물은 과민한 뇌 및 뇌혈관의 흥분도를 낮추어 편두통 발작의 역치를 높여서 발작의 빈도와 강도 및 기간을 줄여 삶의 질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입니다. Flunarizine은 예방치료에 해당하는 약물이며, Sumatriptan은 급성기 치료 약물에 포함됩니다.
두 약물의 용법과 용량은 어떻습니까?
Flunarizine은 65세 미만의 성인인 경우 1일 1회 10mg을 저녁에 투여합니다(65세 이상은 1일 1회 5mg). 2개월간 투여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투여를 중단합니다. 유지요법의 경우 이틀에 한번 1일 1회 10mg을 투여하거나, 일주일에 5일 1일 1회 10mg(2일 휴약)을 투여합니다. 편두통 예방을 위한 유지요법인 경우 6개월 이후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어지러움인 경우 2개월, 발작성 어지러움인 경우 1개월 이후 뚜렷한 증상의 개선이 없으면 투여를 중지합니다.
Sumatriptan은 급성 편두통 치료에 50~100mg을 1회 투약하며, 두통이 재발하거나 일부 효과가 있는 경우 2시간이 지나서 같은 용량을 재차 투여하며 1일 최대 300mg을 넘지 않도록 합니다. 다른 편두통 치료제와 병용하지 않고 단독으로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aspirin, acetaminophen, NSAIDs와 병용할 수 있습니다.
두 약물을 투여 시 주의할 점은 무엇입니까?
Flunarizine의 경우 급성 심근경색 환자, 파킨슨, 우울증 환자에게는 투여할 수 없습니다(금기). Flunarizine 투여 중 추체외로계 증상(운동기능 감소증, 가면모양의 얼굴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를 충분히 관찰해야 합니다. 피로, 졸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 등 기계조작에 조심해야 합니다.
Sumatriptan의 경우 편두통으로 확진한 경우에만 투여해야 하며, 투여 전 심혈관 질환(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등)에 대한 사전 병력조사가 필요합니다. 약물 투여 후 가슴 통증, 압박감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허혈성 심질환 증상으로 의심된다면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평가를 해야 합니다. 중증의 신장 및 간질환자에게는 투여할 수 없습니다. 투여 후 졸음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두 약물과 다른 약물의 상호작용은 무엇입니까?
Flunarizine의 경우 혈압강하제와 병용 시 혈압강하제의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신경안정제, 수면제와 병용 시 중추억제 작용으로 인한 과도한 진정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Sumatriptan의 경우 MAO억제제와 병용 시 주의해야 하며, 선택적 세로토닌 수용체 억제제(SSRI)와 병용 시 세로토닌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Ergotamine과 병용한 경우 지속적 혈관 경련성 반응이 보고되었으므로 Ergotamine과는 6시간, 트립탄(5-HT1)계열과는 24시간 경과 후 투여하도록 합니다.
두 약물의 이상반응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Flunarizine의 경우 혈압강하제와 병용 시 혈압강하제의 용량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신경안정제, 수면제와 병용 시 중추억제 작용으로 인한 과도한 진정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Sumatriptan의 경우 MAO억제제와 병용 시 주의해야 하며, 선택적 세로토닌 수용체 억제제(SSRI)와 병용 시 세로토닌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Ergotamine과 병용한 경우 지속적 혈관 경련성 반응이 보고되었으므로 Ergotamine과는 6시간, 트립탄(5-HT1)계열과는 24시간 경과 후 투여하도록 합니다.
두 약물의 이상반응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Flunarizine의 경우 졸음, 우울감, 비염, 변비, 체중증가, 근육통, 월경불순, 유방통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Sumatriptan의 경우 5-HT 1B/1D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이상반응이 있는데 이를 트립탄 증상이라고 합니다. 저림, 욱신거림, 온열감, 작열감, 냉감, 목과 가슴을 포함한 몸의 압박감 또는 조임감과 같은 감각증상과 어지러움, 졸음, 전신 무력감과 같은 중추신경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 약물을 임부와 수유부가 복용할 수 있을까요?
두 약물은 모두 임부에게는 투여할 수 없으며(금기), 수유부의 경우에도 약물이 모유로 이행할 수 있으므로 수유를 중단하거나 약물의 복용을 중단하도록 합니다.
편두통 치료에 사용되는 그 밖의 약물에 대해 알려 주세요.
급성기 편두통 치료약물과 예방 치료약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 외 허가사항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Off-label로 사용하는 약물로 베타차단제 중 metoprolol, propranolol, atenolol, 항우울제 중 amitriptyline, venlafaxine, 칼슘채널차단제 중 verapamil이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