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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rome H Powell: 금융 안정성 및 경제 발전
2023년 6월 29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제4차 금융 안정성에 관한 스페인 은행 제4차 회의에서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의장인 Jerome H Powell 의 연설 .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7월 3일
제롬 H 포웰
(11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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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저는 현재 경제 상황과 올해 초 미국 은행 시스템에 나타난 스트레스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할 것입니다. 그런 다음 대침체 이후 금융 시스템의 진화로 돌아가서 몇 가지 일반적인 관찰로 결론을 내릴 것입니다. 저는 지난 10년 동안 금융 부문의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 세계적 노력이 어떻게 중요한 성공을 거두었는지 강조할 것입니다. 또한 최근 개발로 인해 우리가 해결해야 할 잔여 취약성이 어떻게 드러났는지, 그리고 새로운 위험에 대해 경계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입니다.
미국 경제 성장은 작년에 크게 둔화되었으며 최근 지표는 경제 활동이 완만한 속도로 계속 확장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올해 소비자 지출이 증가했고 최근 주택 시장의 일부 지표가 나타났습니다. 동시에 주택 부문의 활동은 높은 모기지 금리의 영향을 반영하여 2022년 초 정점보다 훨씬 낮습니다. 높은 이자율과 느린 생산 증가율 또한 기업 고정 투자에 부담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노동 시장은 여전히 매우 타이트합니다. 지난 3개월 동안 급여 일자리 증가는 견고했습니다. 실업률은 상승했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노동 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더 나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몇 가지 징후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노동 참여율 증가, 명목 임금 인상 완화, 공석 감소 등이 포함됩니다. 일자리와 근로자의 격차는 줄어들었지만 노동 수요는 여전히 가용 근로자의 공급을 훨씬 초과합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은 장기 목표인 2%를 훨씬 상회합니다. 5월로 끝나는 12개월 동안 총 개인 소비 지출(PCE) 가격은 3.9% 상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변동성이 큰 식품 및 에너지 범주를 제외하면 핵심 PCE 가격은 4.7%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작년 중반 이후 다소 완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 압력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인플레이션을 2%로 낮추는 과정은 갈 길이 멉니다.
작년 초부터 기준금리를 5%포인트 인상했습니다. 금리에 가장 민감한 경제 부문, 특히 주택과 투자 부문에서 긴축 정책이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특히 인플레이션에 대한 통화 억제의 완전한 효과가 실현되려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경제는 또한 경제 활동, 고용 및 인플레이션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있는 가계 및 기업에 대한 신용 조건이 엄격해지면서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긴축된 신용 조건은 긴축 통화 정책의 자연스러운 결과입니다. 그러나 3월에 나타난 은행의 스트레스는 신용 조건의 추가 긴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의 정도는 불확실합니다.
지난 회의에서 FOMC(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는 보유 증권을 대폭 축소하는 과정을 계속하면서 연방 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를 5~5-1/4%로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긴축 정책의 거리, 통화 정책의 불확실한 시차, 신용 긴축으로 인한 잠재적인 역풍을 고려하여 이러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FOMC의 경제 전망 요약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위원회 참가자의 절대다수는 연말까지 금리를 두 번 이상 인상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1
3월에 은행 스트레스가 발생했을 때 우리는 다른 정부 기관과 협력하여 연방예금보험공사(Federal Deposit Insurance Corporation)가 모든 예금자를 보호하는 방식으로 두 개의 부도난 은행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유동성 도구를 사용하여 자금이 필요할 수 있는 은행에 자금을 제공했습니다. 할인 창구 외에도 긴급 대출 기관인 은행 텀 펀딩 프로그램(Bank Term Funding Program)에 따라 새로운 시설을 설립했습니다. 이러한 도구를 통한 유동성 공급은 인플레이션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책 기조를 확고히 하기 위해 통화 정책 도구 사용을 제한하지 않고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을 지원했습니다. 은행 시스템은 건전하고 탄력적이며 예금 흐름이 안정되고 부담이 완화되었습니다.
대공황 이후 시스템의 진화
10여 년 전, 글로벌 금융 위기는 전 세계 정부의 특별한 개입을 요구했습니다. 미국 금융 시스템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은행 자본 확충을 위한 7,000억 달러의 납세자 자금, 연준의 긴급 유동성 시설 세트, 은행 거래 계좌 및 단기 금융 시장 뮤추얼 펀드에 대한 정부 보증을 포함하여 정부의 모든 부문에서 공동의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공황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고통을 안겨주었습니다.
위기가 서서히 가라앉으면서 미국과 전 세계의 당국은 일련의 개혁을 시행했습니다. 목표는 모든 방향에서 올 수 있는 예상치 못한 충격을 포함하여 심각한 충격을 견딜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스트레스가 많은 기간 동안 힘의 원천이 될 금융 시스템입니다.
핵심 기둥은 은행 시스템의 탄력성을 구축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노력은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미국 최대 은행의 자본과 유동성은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심각한 경기 침체와 금융 시장 혼란에 대비하여 은행 시스템이 자본화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엄격한 연례 스트레스 테스트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대침체는 또한 비은행 부문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여기에서도 당국은 회복력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조치를 취했지만 아직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2020년에 금융 시스템은 다시 테스트를 받았고, 대유행으로 인해 세계 경제가 정지되면서 진정으로 전례 없는 충격에 직면했습니다. 투자자들은 "현금을 위한 돌진" 기간 동안 안전과 유동성을 위해 몸부림쳤습니다. 금융 시장은 극심한 압박을 받았습니다. 궁극적으로 당국은 공중 보건 비상 사태에 대한 극도로 강력한 통화 및 재정 대응의 일환으로 금융 시장을 다시 지원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은행 시스템은 이제 개혁 이전보다 훨씬 더 탄력적이어서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금융시스템의 탄력성을 당연시할 수 없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원자재 시장의 극심한 변동성, 놀랍도록 높고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관련 금리 인상 등 지난 1년여 동안 우리가 목격한 복합적인 충격은 다양한 은행을 압박했습니다. 비은행 금융 기관.
최근의 은행 혼란에서 비롯된 세 가지 일반적인 관찰
지난 10년 반 동안 은행 시스템의 회복력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고려할 때 두 가지 자연스러운 질문은 실리콘 밸리 은행(SVB)과 다른 두 개의 큰 미국 은행이 이번 봄에 실패했으며 Credit Suisse가 시스템적으로 글로벌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중요은행(G-SIB)-정부 지원 구조 인수 필요? 우리는 우리의 감독 및 규제 프로그램에 대한 미국 은행의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는 사건에 대해 세 가지 관찰을 제공할 것입니다.
첫 번째 관찰은 최후의 전쟁을 치르려는 인간의 타고난 성향에 저항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2008년 우리는 은행들이 대규모 신용 손실과 불충분한 유동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러한 손실은 2020년 위기 초기에 가능해 보였지만 궁극적으로 실현되지는 않았습니다.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우리는 대규모 신용 손실을 포함하여 은행 장부에 손실을 초래하는 심각한 스트레스 시나리오를 고려했습니다. 그러나 물론 SVB의 취약성은 신용 위험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과도한 금리 위험 노출과 무보험 예금에 대한 과도한 의존도를 포함하여 경영진이 충분히 평가하지 못한 방식으로 취약한 비즈니스 모델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러한 이벤트는 SVB 규모의 기관에 대한 감독 및 규제를 강화할 필요성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제안을 평가하고 적절한 경우 이를 구현하기를 기대합니다. 2 세부 사항을 올바르게 파악하는 데 많은 것이 달려 있으며 모든 금융 규제에는 항상 장단점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미국은 풍부하고 다층적인 은행 생태계의 혜택을 받아왔으며 이러한 다양성은 보존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 관찰은 위기가 닥칠 때를 솔직하게 인식하고 단호하게 대응하는 것의 가치입니다. SVB가 실패했을 때 많은 표준 가정이 어려운 경험에 의해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잘못되었다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특히 은행 운영은 더 이상 며칠 또는 몇 주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이제는 거의 즉각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정부의 다른 부분과 협력하여 우리는 은행 시스템의 유동성 요구를 충족하고 예금자를 보호하며 전염을 제한하기 위해 단호하게 행동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관찰은 가장 큰 은행이 매우 탄력적이라는 것의 가치입니다. 우리의 규제 시스템은 대침체 이후 G-SIB를 중심으로 구축한 상당한 추가 보호 장치에 대해 훨씬 더 강력합니다. 자본 추가 요금이 부과되며 유동성이 높아야 하며 최고 수준의 감독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지난 몇 달 동안의 사건은 가장 큰 은행이 자본이 부족하거나 비유동적이었다면 관리하기 훨씬 더 어려웠을 것입니다.
결론
대침체는 깨지기 쉬운 금융 시스템이 사람들의 삶에 미칠 수 있는 끔찍한 결과를 보여주는 분수령의 순간이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미국과 전 세계의 규제 당국은 훨씬 더 탄력적인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계속되는 대유행과 지난 몇 달 간의 경험은 이 접근 방식을 입증하는 데 많은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2023년의 뱅크런과 실패는 시간과 기회와 함께 필연적으로 찾아올 모든 스트레스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고통스럽게 상기시켜주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금융 시스템의 회복력에 안주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탄력성을 구축하고 유지하려면 협업이 필요합니다. 이 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상호 연결된 금융 시스템의 국제 대응 기관을 포함하여 규제 기관과 입법 기관의 노력 덕분에 최근의 충격을 견딜 수 있었습니다.
회복력 있는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일은 결코 끝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교훈을 받아들이고 계속해서 배울 것입니다.
1 가장 최근의 경제 전망 요약은 위원회 웹사이트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calendars.htm 에서 볼 수 있습니다 .
2 물론 모든 규칙 변경은 공고 및 논평을 포함하는 표준 규칙 제정 프로세스를 거치며 적절한 단계적 도입 및 전환 기간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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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롬 H 포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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