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은 소위 찻주전자의 주요 생산품이며 부동산 시장이 호황을 누리던 시절은 좋았습니다. 그러나 이제 호황은 끝난 것으로 보이며 업계는 기어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오늘 오전 산둥에 있는 독립 정유소의 가동률이 2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으며 가동률도 9년 만에 최저 수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
블룸버그가 인용한 Mysteel OilChem 분석가는 “광산에서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디젤에 대한 다운스트림 수요가 기대에 크게 뒤처지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Zhang Xiao는 물류 부문은 예외였으며 그곳에서도 LNG가 대형 차량 연료로 디젤을 대체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중국의 많은 민간 정유업체들은 중국 경제가 흔들리면서 국내 디젤 가격이 하락하는 가운데 제재 원유 수입 가격 상승과 정제 마진 하락 사이에서 올해 어려움을 겪기 시작했습니다.
민간 정유사의 다양한 연료에 대한 총 마진은 지난 1년 동안 50% 감소했습니다. 지난 2월 블룸버그가 인용한 Mysteel OilChem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주 마진은 2023년 11월 초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는 2023년에 원유 수입 기록과 국내 생산량 기록을 달성하며 업계에서 빛나는 해를 맞이한 것입니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원유 수입량은 하루 1,128만 배럴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국내 석유 생산량은 총 2억 800만 톤에 달해 2022년보다 300만 톤이 늘었다. 일일 평균은 약 420만 배럴에 달했다. 정유소의 일일 처리율은 1,470만 배럴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독립 정유업체는 국가 전체 정유 용량의 약 4분의 1을 차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