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클로피록스 vs 아모롤핀
피부진균질환 약물
시클로피록스(Ciclopirox)와 아모롤핀(Amorolfine)을 간단히 비교해 보겠습니다.
시클로피록스(Ciclopirox)와 아모롤핀(Amorolfine)은 어떤 질환에 사용됩니까?
두 약물의 네일라카는 모두 손발톱무좀 치료에 사용하는 약제로 손발톱 뿌리 부분(손발톱반월부분, lunula)에 감염이 없고 조갑 표면의 80% 이하가 감염된 경우 사용됩니다.
시클로피록스(Ciclopirox)는 피리딘(pyridine) 유도체로 피부사상균(dermatophytes), 효모균(yeasts, Candida spp., Cryptococcus spp., Malassezia spp.) 곰팡이(molds, Alternaria spp., Hendersonula spp., Scopulariopsis spp.)및 기타 진균(Cladosporium, Coccidioides, Histioplasma, Sporothrix)에 대해 활성이 있습니다. 또한 azole계 진균제에 내성이 있는 Candida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Ciclopirox는 1999년 FDA에서 Penlac® Nail Lacquer라는 상품명으로 면역에 이상이 없고 속손톱(lunula) 감염이 없는 환자를 대상으로 Trichophyton rubrum이 원인인 경증, 중등도의 손톱·발톱 조갑진균증 치료제로 승인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로푸록스네일라카는 1994년에, 풀케어네일라카는 2008년에 승인되었습니다.
아모롤핀(Amorolfine)은 모르폴린(morpholine) 유도체로 1999년에 국내에서 승인되었습니다. 피부사상균(dermatophytes), 효모균(yeasts, Candida spp., Cryptococcus spp., Malassezia spp.) 곰팡이(molds, Scopulariopsis brevicaulis, Aspergillus spp., Fusarium solani) 등에 활성이 있습니다.
두 약물의 작용기전은 무엇인가요?
Ciclopirox의 정확한 작용기전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금속 양이온(Fe3+ 또는 Al3+)과의 킬레이트화로 곰팡이 세포 내 과산화물(peroxides) 분해를 담당하는 금속 의존 효소(metal-dependent enzymes)를 차단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에르고스테롤 합성을 차단하는 대부분의 진균제의 작용기전과 차이가 있습니다. Ciclopirox는 각질 침투성이 우수하여, 각질화된 조직에 바르면 활성 물질이 즉시 방출되어 손톱이나 발톱에 침투한 후 진균 세포벽에 비가역적으로 결합하여 작용합니다.
Amorolfine은 delta 14 reductase와 delta 7-8 isomerase를 차단하여 진균 세포막 구성 성분인 에르고스테롤 합성을 억제합니다. 바른 후 용매 휘발로 5%에서 27%로 농도가 증가하며 손톱을 통해 조갑상(nail bed)까지 침투합니다. Amorolfine은 약 2주 동안 손발톱에서 검출됩니다.
용법을 알려주세요.
시클로피록스(ciclopirox) 성분인 로푸록스네일라카와 풀케어네일라카는 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풀케어네일라카는 물에 씻기므로 매일 발라야 하지만 로푸록스네일라카는 물에 씻기지 않아 매일 바를 필요가 없습니다. 로세릴네일라카(amorolfine) 사용방법은 로푸록스네일라카와 유사합니다.
공통적인 용법과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손톱깎이나 가위 등으로 가능한 한 환부를 많이 자릅니다. 치료 중에 자라난 손발톱 끝부분과 환부도 가위나 손톱깎이로 잘라줍니다. 말초신경병증이 있는 당뇨병 환자는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감염된 조갑판(nail plate)과 손발톱끝아래부분(hyponychium)까지 바릅니다. 조갑박리로 아래에 있는 조갑상(nail bed)이 노출이 되어 있으면 그 부위도 바릅니다.
- 감염이 완전히 치료되고 건강한 손발톱이 자랄 때까지 중단하지 말고 바릅니다(손톱의 경우는 약 6개월, 발톱의 경우는 9~12개월). 손발톱 무좀은 일반 무좀과 달리 약물 침투가 어려운 케라틴 성분의 단단한 손발톱 조직에 진균이 침범하기 때문에 치료에 장시간이 소요됩니다.
이상반응과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 네일라카에 접촉된 손발톱 주위의 피부에서 발적이나 인설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 용액이 건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한 직후에는 마개를 잘 닫아 보관합니다.
- 병마개가 병에 달라붙어 열리지 않게 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병 입구 주변에 용액을 흘리지 않도록 합니다.
- 눈, 코, 입 및 다른 점막에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습니다.
- 매니큐어는 로세릴네일라카를 바른 후 적어도 10분 후에 사용합니다. 약을 다시 바를 때는 매니큐어를 지우고 난 후 바릅니다. Ciclopirox 네일라카는 치료 중에 손발톱에 매니큐어나 다른 손톱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풀케어네일라카(시클로피록스 ciclopirox)
- 15℃ 이하에 보관 시 부유물이 발생할 수 있으나 용기를 두 손으로 문지르면 1분 내로 사라지고, 부유물이 사라진 후 사용 가능합니다.
- 개봉 후 6개월 이상 사용은 피합니다.
△로세릴네일라카(아모롤핀 amorolfine)
- 감염된 손발톱에 사용한 줄을 건강한 손발톱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 바른 후 스파툴라는 패드로 깨끗이 닦아냅니다.
시클로피록스(Ciclopirox)와 아모롤핀(Amorolfine) 네일라카의 효능에 관한 연구결과를 알고 싶어요.
FDA 라벨에는 PENLAC® NAIL LACQUER(ciclopirox) 8% 용액 48주 동안 적용한 이중 맹검, 위약 대조 연구 2개에서 진균 치료효과는 29%, 36%이었으나, 완전한 임상및 진균 치료효과(clear nail and negative mycology)는 5.5%, 8.5%로 나타났고, 진균 음성이고 10% 이하 발톱 침범(≤10% nail involvement and negative mycology) 결과는 12%, 20.5%로 나타났습니다.
Amorolfine을 대상으로 한 두 연구(Tabara K 등)에서는 임상 및 진균 치료효과(mycological cure and clinical improvement with<10% nail involvement)가 각각 38%, 44.6%로 나타났습니다.
손발톱무좀에 사용하는 다른 국소 약물이 있나요?
전문의약품으로 efinaconazole 에피나코나졸(주블리아외용액)이 있습니다.
두 약물은 손발톱무좀 외 어디에 사용되나요?
제형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Ciclopirox(로푸록스겔)은 피부사상균, 효모균, 곰팡이성 진균에 의한 지간형 무좀과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사용하며, amorolfine(로세릴크림)은 피부사상균 감염에 사용합니다. 피부와 손발톱 감염이 동시에 발생하면 피부에는 크림 또는 겔, 손발톱에는 네일라카를 사용하여 동시에 치료합니다.
Ciclopirox olamine(노비프록스액)은 지루성 피부염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Ciclopirox olamine 시클로피록스 올아민(노비푸록스액)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 지루성 피부염에 샴푸처럼 사용하는 약제입니다.
- 머리를 물로 적신 후 거품이 날 정도의 충분한 양을 사용하여 손가락 끝으로 충분히 마사지합니다.
- 약효를 위해 바로 헹구지 말고 3~5분 동안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후 모발을 물로 여러 번 헹구어 완전히 씻어냅니다.
- 일주일에 2회 또는 3회 사용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심할 경우에는 단기간 동안 매일 사용하기도 합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1~2주마다 1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손발톱진균증의 치료를 돕고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 공용 샤워실, 수영장 등 공공장소에서 맨발로 다니지 마세요. 공공장소에서는 개인 슬리퍼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족 중에 무좀이나 손발톱 무좀이 있는 경우, 수건을 함께 쓰지 않으며 샤워할 때 슬리퍼를 착용하여 접촉을 피하세요.
- 실수로 또는 지나치게 손발톱을 잘라서 생긴 외상은 곰팡이가 침입하는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 손톱깎이를 사용하기 전에 깨끗이 청소하세요.
- 당뇨병이 있는 경우 특히 발 관리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 발을 건조하게 유지하고 샤워 후에는 반드시 발을 완전히 말려주세요.
- 발톱을 자르기 전에 따뜻한 물에 발톱을 담그세요. 아니면 샤워나 목욕 후에 손톱을 깎아도 됩니다.
- 발톱의 가장자리를 둥글게 하지 말고 일직선으로 자릅니다.
- 발가락 주위가 너무 느슨하거나 꽉 조이지 않는 맞는 신발을 신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