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로톤
< 사진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오늘의 꽃 >
학 명 / Codiaeum variegatum 영 명 / Croton
꽃 말 / 교태
◑ 대극과에 속한 상록 관목이다. 잎은 두껍고 어긋나며 여러 빛깔의 반점이 섞여 있다. 5~6월에 흰 단성화가 총상 꽃차례로 피고, 열매는 9월에 익는다. 자바에서 오스트레일리아에 걸쳐 분포한다.
관목 또는 소교목으로 된 많은 변종(變種)이 있는데, 잎은 멋있고 화려하며 광택이 나고 가죽질이다. 화분에 주로 심는다. 말레이시아와 태평양 제도가 원산지로 교목은 약 6m까지 자란다. 잎은 주색소인 안토시아닌으로 인해 나타나는데 1가지 색을 띠거나 녹색·노란색·흰색·오렌지색·분홍색·붉은색·심홍색·자주색 등의 색깔이 서로 섞여 나타나기도 한다. 잎은 길이가 10~15㎝ 정도이고 변종에 따라 선형 또는 피침형인 것에서 넓은 타원형, 갈라진 것까지 다양하다. 같은 과에 속하지만 속(屬)이 다른 식물인 'purging croton'이라고 부르는 크로톤 티글리움(Croton tiglium)은 소교목으로 씨에서 파두유(巴豆油)를 추출하는데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다. 한국에 언제 들어왔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최근에 도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잎 생김새와 색깔이 너무 다양해 변엽목(變葉木)이라고도 한다.
◑ 크로톤에서 추출한 오일(croton oil) 독성과 자극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크로톤유는 불쾌한 냄새와 오래 지속되는 톡 쏘는 맛이 나고, 엷은 노란색 또는 갈색을 띠며 투명하다. 독성과 자극이 매우 커서 전에는 강한 하제(下劑)나 반대자극제로 의학이나 수의학에서 사용되어왔으나, 현재는 의약품으로 사용하기에는 너무 위험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 크로톤유는 중국에서 약으로 처음 사용되었으며, 16세기에 네덜란드인에 의해 서양에 소개되었다.
◑ 우리나라에서 관엽식물로 많이 재배되고 있는데, 재배되는 것들은 원종으로부터 개량되어 나온 원예품종들이 대부분이다. 꽃은 여름철에 피며 노란색으로 별 모양을 하고 있으나 관상가치가 크지 않으며, 이 식물의 주 관상부위는 잎이다. 잎의 칼라가 독특하고 모양도 각양각색이다.
◑ 기르기
재배조건이 약간 까다로워 일반 가정에서 재배가 다소 어려운 식물이다. 잎에 고유의 색을 유지해 주기 위해서는 높은 광도와 25℃이상의 고온과 높은 습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 크로톤은 잎이 매력적인 공기정화식물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잎의 변화가 햇빛을 받는 양에 따라 달라진다고 해서 변엽목이라고 불린다.
잎의 끝이 뾰족한 타원 형태이고 그 잎맥이 매우 선명하다.
또 "종"에 따라서 잎의 형태와 색이 다양하고 높은 온도를 좋아해서 실내에서 키우기도 좋다.
크로톤은 햇빛을 많이 받을수록 고유의 색이 더욱 선명해져서 실내의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고 관리하시는 것이 좋다.
물론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지만 계속 둘 경우 잎에 반엽이 사라지고 녹색으로 변해버리니 조심하여야 한다.
화려한 컬러의 잎이 매력적인 줄크롭톤은 노란색의 바나나와 닮아 바나나 크로톤이라고도 하고, 비비 꼬아진 모습에 트위스트 크로톤 또는 노란줄 크로톤이라고도 부른다.
노란색, 빨간색 페인트를 뿌려 놓은 듯 화려한 색감에 꽈배기처럼 꼬여져 있는 모습의 트위스트 크로톤은 경쾌하고 밝은 느낌을 주는 식물이다.
◑ 크로톤 관리방법
크로톤은 공중습도를 좋아하기 때문에 잎에 분무를 자주 해주면 습도조절과 병충해를 예방할 수 있다.
물은 크로톤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주일~10일에 한번정도 흠뻑 주면 된다. 손으로 흙을 만졌을 때 손에 묻지 않을 정도로 겉흙이 말랐을 때 주면 된다.
25~30℃에서 잘 자라고 15℃까지도 잘 자라지만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냉해를 입지 않도록 실내에서 15℃ 이상 유지해주시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는 것이 좋다.
관리를 잘 하면서 키우면 어여쁜 꽃도 볼 수 있다.
◑ 크로톤은 공기정화능력 뿐만 아니라 전자파차단, 습도조절, 새집증후군, 포름알데이드 제거 능력까지 뛰어나다고 알려지어 있다.
크로톤처럼 넓고 두꺼운 잎을 가지고 있는 식물들은 증산작용이 활발해서 다른 식물들보다 공기정화&습도조절 능력이 훨씬 뛰어나다.
크로톤의 꽃말은 "요염, 품위"이다.
다양한 색감의 매력적인 잎 때문에 요염이라는 꽃말이, 크고 두꺼운 잎이 듬직함과 함께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어 품위라는 꽃말이 붙은 것 같다.
크로톤에 속하는 식물은 지구상에 약 6종이 있다. 주로 말레이시아나 태평양의 동편에 있는 큰 섬들에 많이 분포한다. 상록성으로 목본성인 것과 초본성인 것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