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had Cassim: 발언 - 연간 금융 시장 칵테일 행사
2024년 3월 6일 요하네스버그 샌튼에서 열린 연례 금융 시장 칵테일 행사에서 남아프리카 중앙은행 부총재 Rashad Cassim의 연설.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313l.htm
금융시장부(FMD) 칵테일 행사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총선 하루 전인 2019년 5월에 이 행사를 마지막으로 주최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다시 만나는 데 5년이 걸렸습니다. 공교롭게도 또 다른 총선 직전이었습니다. 다음 참여를 위해 2029년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되기를 바랍니다.
이 이벤트는 몇 가지 중요한 목적을 제공합니다. 하나는 실무자로서 우리가 당신과 맺고 있는 중요한 관계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제가 금융 시장 책임자가 되었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것 중 하나는 사람들이 우리 업무에 가져오는 신뢰, 전문성, 헌신의 수준이었습니다. 이는 실제로 번영하는 산업의 모델입니다. 오늘 밤에는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능의 또 다른 목표는 금융 시장 부서의 최신 소식을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중앙은행에서 금융시장 부서의 역할은 종종 잘 이해되지 않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우리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업무는 외환보유고 관리, 국채 경매 촉진 등 평소대로 업무를 수행합니다. 다른 것들은 더 전략적이기 때문에 우리는 더 큰 금융 시장 환경에서 중앙은행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혁신과 개선을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와 이니셔티브를 수행합니다. 이 칵테일은 우리의 관점과 작업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우리 프로젝트 중 일부는 여러분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당히 진전된 기준금리 개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작년에 개최된 Market Practitioners Group 컨퍼런스의 주요 내용은 시장이 새로운 기준 금리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우리는 좋은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이 Jibar[요하네스버그 은행 간 평균 금리]에 작별을 고하고 ZARONIA[남아프리카 랜드 오버나이트 지수 평균]로 전환하기를 기대합니다. 이는 금융부문의 신뢰를 더욱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진행 중인 삼자 담보 관리 이니셔티브를 통해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올해 개념 증명을 기대하고 있으며, 이 시스템이 2026년에 가동되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지난 1년 동안 열심히 노력한 또 다른 프로젝트는 대중의 관심을 훨씬 덜 끌었는데, 시장 기능 장애 프레임워크를 점진적으로 개선하는 것입니다. 중앙은행은 수세기 동안 은행에 대한 최후의 대출 기관 역할을 해왔습니다. 더 새로운 것은 은행뿐만 아니라 실패할 수 있는 기관이자 중앙은행이 시의적절하고 잘 판단된 개입을 통해 더 나은 균형을 달성할 수 있는 시장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동료 중앙은행은 이를 최후의 수단 시장조성자라고 부릅니다. 최후의 수단에 중점을 둡니다.
우리가 이 프레임워크를 개발해 온 이유 중 하나는 시장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시장에 어떤 도구가 필요한지 알아내기 위해서는 많은 생각이 필요합니다.
우선, 우리가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통해 수행한 작업은 크고 연결되어 있으며 대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시장으로 정의되는 핵심 시장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국채시장, 외환시장, 화폐시장이라는 세 가지 시장을 봅니다. 분명히 금융 상품을 위한 다른 시장이 많이 있지만, 우리의 평가는 이 세 가지 시장이 남아프리카 준비 은행(SARB)이 계속해서 추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문제의 조짐이 보이자마자 이러한 시장에 실수를 저지르고, 도덕적 해이 문제를 일으키고 귀중한 자원을 낭비하는 방아쇠를 당기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효과적이고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개입 전략과 지표를 개발하는 데 상당한 노력을 투자해 왔습니다.
시장이 마음에 들지 않는 가격을 보여준다고 해서 그것이 기능 장애가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시장 기능 장애는 시장이 가격을 형성할 수 없다는 의미로 더 적절하게 이해됩니다. 거래가 중단되고, 입찰가 스프레드가 폭발하는 경우, 소규모 거래가 시장을 크게 움직이는 경우, 특히 제가 언급한 핵심 시장과 같이 일반적으로 깊고 유동적인 시장에서는 기능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중앙은행이 시장이 결정하는 가격을 고수하는 것과 중앙은행이 시장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개입하는 것 사이에는 모순이 없습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는 뉴욕 연방준비은행(Fed)에서 지역 은행으로 직접 달러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FIMA 1 대출 시설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미국 연준은 남아프리카의 중앙은행으로서 FIMA 창구를 통해 우리에게 달러를 빌려줄 의향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대출 시설을 통해 이 달러를 지역 은행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금리가 일반 시장 금리보다 높게 설정되기 때문에 이는 일상적인 달러 자금 조달 출처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를 통해 우리는 가장 널리 통용되는 외화인 달러로 긴급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으며, 우리의 거래상대방이 연준이기 때문에 시장 기능 장애로부터 자유로울 것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스트레스 상황 중에도 외환시장이 유동적이고 기능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FIMA 시스템은 담보 대출을 통해 작동하는 도구의 좋은 예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도구가 덜 위험하고 가격을 정한 다음 개입 수요가 있는지 시장 활용을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도구를 좋아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항상 대출을 통해 개입할 수는 없습니다. 최근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장 역기능 작전은 2020년 채권 시장 개입으로, 채권을 완전히 매입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성공으로 되돌아봅니다. 즉, 우리는 이 에피소드에서 주로 우리가 의존하는 지표와 개입이 필요한 상황에 대한 몇 가지 교훈을 배웠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는 또한 기존 부족 시스템을 흑자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새로운 통화정책 이행 프레임워크(MPIF)를 통합했습니다. 우리가 아는 바로는, 이러한 종류의 바닥 시스템은 선진국에서는 일반적이지만, 이는 신흥 시장에서는 최초의 시스템입니다.
새로운 프레임워크는 금리 결정을 전달하기 위해 유동성 배급에 의존했던 것보다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시스템의 유동성이 높아짐에 따라 자금 부족 및 자금 시장 기능 장애 가능성이 낮아지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가 개입해야 한다면 이제 시스템 안정화에 필요한 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또한 강력한 도구이기도 합니다.
이것은 오늘의 뜨거운 주제인 GFECRA 개혁으로 이어졌습니다.
지난 몇 주 동안 금 및 외환 비상 준비금 계좌(GFECRA)에 관해 공개 도메인에서 많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나는 2024년 예산 검토에서 볼 수 있듯이 그 기능과 현재 정부로의 이전 세부 사항에 대해 여기서 긴 논의를 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 대신, 오늘 저녁 나의 주요 초점은 유통의 운영 측면이 금융 시장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몇 가지 의견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때때로 중앙은행은 대차대조표에 부담을 주는 정책을 시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외환보유고를 축적해야 하거나 시장 기능 장애에 대응하여 국채를 매입해야 하거나 정부에 자금을 이전해야 할 때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부담은 통화 팽창의 효과를 중화시키기 위해 대차대조표의 자산 측면에 대한 구매 효과를 제거해야 할 필요성에서 비롯됩니다. 지급 능력을 유지하려면 중앙 은행은 적절한 자본 완충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는 우리와 정부가 합의하는 중요한 기본 원칙입니다.
GFECRA에 대한 최근 논의에서는 금융 전문가, 회계사 및 감사인이 특정 정책 결정에서 발생하는 자본 또는 자본 요구 사항을 결정하기 위해 어떻게 함께 엄격하게 협력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시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금융 시장과 SARB가 향후 임무를 수행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실현 GFECRA 잔액의 정산은 정부에 자금을 분배하기 전에 먼저 큰 환율 충격과 초과 준비금 보상과 관련된 살균 비용을 흡수할 수 있는 충분한 완충 장치를 구축해야 하는 폭포식 접근 방식을 따르게 됩니다.
GFECRA의 일부를 비상 준비금으로 옮김으로써 우리는 평가 효과가 중앙은행 자산에 반영되고 외환 보유고가 많은 양의 자산 대신 중앙은행 부채와 자산에 의해 더 많이 조달되는 다른 중앙은행과 더 비슷하게 보이게 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경우처럼 정부 자산이 그렇습니다. 정부에 대한 의미는 차입을 줄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새로운 체계는 또한 우리가 화폐시장 흑자를 확대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에 대해 투명하게 밝히고 은행이 변화에 대비할 수 있도록 전환 계획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22년 MPIF 전환과 2023년 NTSDA 2 하락 기간 동안 유동성 확장은 모두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그 중 일부는 우리의 좋은 계획이라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은 은행의 숙련된 유동성 관리였습니다. 우리는 시장 혼란이나 재정 상황에 대한 중대한 변화 없이 이것이 완료되기를 원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귀하와 긴밀한 협력을 기대합니다.
앞으로는 GFECRA 분포가 20년이 아닌 1년 동안 누적된 잔액을 반영하기 때문에 더 작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재정 상황의 왜곡을 방지하려는 우리의 목표에 따라 국고부와 SARB는 자금의 양이 교란을 일으킬 만큼 클 경우 자금 지출을 시차를 두기로 약속했습니다. 다시 한번, 우리는 효과적인 통화정책 전달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녁 우리와 함께 해주시고 우리의 생산적인 관계에 대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제공되는 유동성을 즐기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농담을 하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FIMA는 Foreign and International Monetary Authority의 약어입니다. 담보가 현지 통화가 아닌 미국 재무부 증권이라는 점에서 스왑 라인과 구별됩니다.
2 국고살균예금계좌에는 SARB가 외환보유고를 매입하기 위해 창출한 유동성을 빼내기 위해 정부가 SARB에 예치한 잔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외환 보유액에 대한 국고 투자에 해당합니다. 2023년 초 국고가 410억 달러를 인출한 이후 해당 계정은 비활성화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