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나오미는 모압 출신 룻과 함께 돌아와 베들레헴에 도착하였다.>
▥ 룻기의 시작입니다. 1,1.3-6.14ㄴ-16.22
판관들이 다스리던 시대에, 나라에 기근이 든 일이 있었다. 그래서 유다 베들레헴에 살던 한 사람이 모압 지방에서 나그네살이를 하려고 아내 나오미와 두 아들과 함께 길을 떠났다. 3 그러다가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이 죽어서 나오미와 두 아들만 남게 되었다. 4 이들은 모압 여자들을 아내로 맞아들였는데 한 여자의 이름은 오르파이고 다른 여자의 이름은 룻이었다. 그들은 거기에서 십 년쯤 살았다. 5 그러다가 두 사람도 죽었다. 그래서 나오미는 두 자식과 남편을 여읜 채 혼자 남게 되었다. 6 나오미는 며느리들과 함께 모압 지방을 떠나 돌아가기로 하였다. 주님께서 당신 백성을 돌보시어 그들에게 양식을 베푸셨다는 소식을 모압 지방에서 들었기 때문이다. 14 오르파는 시어머니에게 작별을 고하며 입 맞추었다. 그러나 룻은 시어머니에게 바싹 달라붙었다. 15 나오미가 말하였다. “보아라, 네 동서는 제 겨레와 신들에게로 돌아갔다. 너도 네 동서를 따라 돌아가거라.” 16 그러자 룻이 말하였다. “어머님을 두고 돌아가라고 저를 다그치지 마십시오. 어머님 가시는 곳으로 저도 가고, 어머님 머무시는 곳에 저도 머물렵니다. 어머님의 겨레가 저의 겨레요, 어머님의 하느님이 제 하느님이십니다.” 22 이렇게 하여 나오미는 모압 출신 며느리 룻과 함께 모압 지방에서 돌아왔다. 그들이 베들레헴에 도착한 것은 보리 수확이 시작될 무렵이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마태 22,34-40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그때에 34 예수님께서 사두가이들의 말문을 막아 버리셨다는 소식을 듣고 바리사이들이 한데 모였다.
35 그들 가운데 율법 교사 한 사람이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물었다.
36 “스승님, 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정신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38 이것이 가장 크고 첫째가는 계명이다.
39 둘째도 이와 같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40 온 율법과 예언서의 정신이 이 두 계명에 달려 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신학생 때, 신학교에서는 1주일에 한 편의 영화를 상영했습니다. 영화 상영을 담당하는 신학생이 몇 편의 영화 목록을 신부님께 제출하면 그중에서 한 편을 선택해주십니다. 그런데 그때 담당 신학생이 ‘사랑의 블랙홀’이라는 영화를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제목 그대로 올리면 ‘미성년자 관람 불가’의 영화로 생각해서 거절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자비의 블랙홀’이라는 제목으로 제출했고, 그 결과 저를 포함한 신학생 모두가 영화를 아주 재미있게 봤습니다.
영화의 내용은 단순합니다. 일기예보 진행자인 주인공이 어느 마을에 취재를 하러 갔다가 2월 2일 성촉절(Groundhog Day)이 계속 반복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매일 반복되는 2월 2일이 지겹고 힘들어서 스스로 목숨을 끊기도 하지만, 다음날 다시 살아나 똑같은 삶을 살게 됩니다. 그런 시간을 보내다가 사랑을 얻기 위해 노력하면서 변하는데 비로소 다음날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블랙홀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사랑하지 않아 블랙홀에 빠진 것 같은 상황이 어쩌면 지금의 우리 삶과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랑의 삶이 아닐 때, 미래의 희망을 간직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지요. 주님의 사랑은 바로 미래의 희망을 가질 수 있게 하는 가장 큰 선물입니다.
율법 교사 한 사람이 예수님께 “율법에서 가장 큰 계명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율법의 세부 조항을 보면 자그마치 613개나 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어떤 조항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딱 두 가지의 계명으로 정리하십니다. 즉, 하느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사랑’의 계명입니다.
율법은 지켜도 그만, 안 지켜도 그만인 것이 아닙니다. 반드시 지켜야 할 계명으로, 성경에 보면 율법을 지키기 위해 자신의 생명까지 바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율법의 근본정신을 ‘사랑’으로 정리해주셨습니다. 사랑에 비추어서 자신의 말과 행동을 똑바로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것이 곧 율법을 철저하게 지키는 삶이 되는 것입니다.
‘사랑’을 맨 앞자리에 둘 수 있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판단으로 사랑의 실천을 주저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사랑의 행동을 할 때 비로소 주님과 함께 하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이런 삶만이 미래에 하느님 나라라는 커다란 희망을 둘 수 있으며, 그 희망을 통해 지금을 더 힘차게 살 수 있습니다.
어떤 순간에서도 사랑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누군가에게 어두운 생각, 화, 두려움이 일어나면 우리는 그 사람 안의 좋은 씨앗에 물을 줘야 한다. 그러면 좋은 씨앗에서 튼 싹이 나쁜 심리 현상을 대신한다(틱 낫한).
가장 중요한 계명은 사랑.
숨바꼭질
어렸을 때 친구들과 모여서 숨바꼭질을 많이 했습니다. 술래는 숨어있는 친구를 열심히 찾아야 했고, 우리는 술래가 찾지 못하도록 꼭꼭 숨었습니다. 그런데 단 한 번도 술래가 찾지 못해서 한 사람만 계속 술래를 했던 적은 없었습니다. 몇 번의 차례를 넘다 보면 숨는 곳이 뻔해지고, 그래서 술래 교대를 자주 하게 됩니다.
만약 꼭꼭 잘 숨어서 술래가 도저히 찾지 못한다면 어떨까요? 정말로 재미가 없을 것이고, 이런 숨바꼭질은 다신 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다른 놀이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야구를 하는데 아웃이 되지 않는다면 재미가 없을 것입니다. 축구를 하는데, 골키퍼가 전혀 막지 못해서 계속 골을 준다면 재미있을까요?
삶이 재미있는 것은 실패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실패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고, 그 실패를 받아들이고 있기에, 실패로 즐거움도 얻습니다. 실패를 무조건 거부할 것이 아닙니다.
성 베르나르도 아빠스 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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