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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거시경제 형세 예측
올해 들어 중국 경제는 산업 성장률이 10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하고, 채산성이 향상되는 등 주기적인 번영 절정기에 근접했다. 올 한 해 거시경제 주요지표를 보면 △경제성장률 사상 최고치 기록 △구조적 요소의 영향으로 물가 증가율 뚜렷한 반등세 △고용 증가율 상황 양호 △3대 수요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내년 경제 성장추세는 △GDP 성장률 높은 수준에서 안정 △소비 증가세 가속화 △부동산시장이 하반기에 적당한 조정기에 진입할 것으로 분석된다. 물가 성장추세가 가속화될 가능성은 적으며, 수출 성장과 국제수지가 균형을 이루고, 투자 성장이 억제될 것으로 관측된다. 내년 거시경제의 정책 방향은 가격 조정의 중점은 물가가 아닌 집값이며, 금리 시장화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위안화 평가절상 기대를 약화시키며, 수출환급세를 계속해서 하향 조정하고 외자정책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데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중국 국민경제는 올해 빠르고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했으며 ‘양호하고 빠른’ 발전 목표를 기본적으로 실현했다. 거시경제는 내년에 계속해서 11%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전망이다. 분기별 및 연도별 성장으로 볼 때 경제가 주기적 호황의 절정구간(경제 성장의 연도별 절정은 2007년, 분기별 절정은 2008년 상반기로 예측됨)에 도달 혹은 근접하고 있으며, 내년 하반기 혹은 그 다음연도에 완만한 조정기에 접어들 가능성이 크다.
소비 성장속도는 다소 빨라지고 수출과 투자 성장속도는 다소 둔화되며 물가 성장속도가 점차 느려질 전망이다. 과잉유동성 문제가 계속 확대되고, ‘3과(투자 과열, 신용대출 과다, 무역흑자 과대)’ 문제가 여전히 두드러지고, 경제가 발전주기의 절정구간에 도달 혹은 점차 근접하고 있지만 지방정부의 투자 의욕이 여전히 강한 데다 새 정부 출범 효과 및 올림픽 경제성장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 등 요소의 영향으로 2008년 경제 성장속도가 한층 더 빨라질 것이다. 따라서 전체 거시경제 정책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유지하는 한편 통화 긴축정책을 적당히 강화하고, 특히 실물경제 가열과 가상경제 가열의 상호작용으로 전면 과열의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
중국 경제 성장률은 2003년 이래 해를 거급할수록 가속화되는 추세를 보였으며, 전반적으로 ‘高 성장, 低 인플레이션, 高 채산성’의 양호한 양상을 유지했다. 2007년 GDP는 전년 대비 실제 11.5% 증가(0.4%p↑)한 24조3382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1~8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동기 대비 3.9% 상승(1~9월 누적 성장률은 4.1%),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6%p 빨라진 수치다. 그 중 1~8월 식품가격이 동기 대비 9.8% 상승(전년 동기 대비 8%p↑), CPI 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무려 80% 이상(CPI를 3.2%p 끌어올림)에 달했다. 즉 물가 상승을 이끈 원동력은 단기 내 폭발적으로 성장한 식품가격이었다. 연간 CPI 상승률이 연초 계획했던 조정목표보다 높은 4.3%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통제 가능한 범위 내에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올 상반기 도시 신규 취업자가 629만 명(연간 목표의 70%)에 달해 적극적인 취업정책을 실시한 이래 동기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연간 도시 신규 취업자 수는 1200만 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도시 취업자 순증 규모가 1011만 명(전년 대비 32만 명↑)으로 처음으로 1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이는 빠르고 안정적인 경제 성장에 힘입은 것이자 적극적인 취업 정책의 점차적인 실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수출과 투자의 지속적인 고속성장에 힘입어 올해 공업 성장속도가 지난 수년에 비해 눈에 띄게 빨라져 1~8월 규모 이상 공업(연간 매출액 500만 이상인 기업 혹은 국유기업) 부가가치액이 동기 대비 18.4% 증가(전년 동기 대비 1.1%p↑)했다. 규모 이상 공업 부가가치액 성장률은 수출 성장세 둔화의 영향으로 4분기에 다소 하락, 연간 성장률이 18%에 달할 전망이다. 한편 기업 채산성이 개선되어 1~5월 규모 이상 공업 이윤이 42.1% 증가(전년 동기 대비 16.6%p↑)한 9026억 위안에 달했다.
투자가 계속 빠른 속도로 성장했다. 1~8월 도시 고정자산 투자액은 동기 대비 26.7% 증가했으며, 연간 투자액은 29% 증가한 12조 555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소비 성장속도가 현저히 빨라졌다. 1~8월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동기 대비 15.7% 증가(전년 동기 대비 2.1%↑)했으며, 연간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동기 대비 16.2% 증가한 9조 6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수출이 고속성장을 이어갔으나 수출 세금정책 조정의 영향으로 8월 이후 수출 성장세가 둔화됐을 것으로 예측된다. 연간 수출액과 수입액은 각각 1조 2050억 달러(동기 대비 24.3%↑)와 9480억 달러(동기 대비 20%↑)에 달할 전망이며 외수 둔화, 내수 호조가 대내외 경제 불균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007년 무역흑자는 최소한 257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2008년 중국 GDP는 11% 성장(그 중 상반기에 11% 이상 성장하고 하반기에 다소 반락)해 28조 위안을 돌파할 전망이다. 공업 부가가치액 성장률은 수출 둔화의 영향으로 다소 반락할 것이나 중국 국내의 왕성한 소비에 힘입어 계속해서 17.5%의 높은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중국 정부는 이전의 경제 성장 목표에 맞춰 GDP 성장 기대치를 여전히 8%로 설정했다.
이는 경제 성장주기가 번영기 절정구간에 놓여 있다는 중요한 신호다. 경제 성장에 대한 믿음이 강해지고 소득이 빠르게 늘어나면서 사람들이 소비를 늘리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즉 경제 확장이 투자에서 소비로 전환(투자의 높은 성장률 지속)되었기 때문에 경제가 주기적인 최고 번영구간에 놓이게 될 것이다.
부동산, 특히 주택의 호황은 지난 10년간이나 지속됐다. 부동산시장은 현재 중기 절정구간에 놓여 있으나 2008년 올림픽 전까지 과열추세를 보이다 여러 가지 요소의 영향으로 올림픽 이후 중기 조정기에 접어들 가능성이 있다. 예컨대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따른 주택 수요 억제 △공급 확대 및 신용대출 축소 효과 △올림픽 이후 집값 상승에 대한 기대 변화 등을 들 수 있다. 부동산 조정은 철강, 시멘트 등 관련 중화학공업 조정으로 이어져 투자 성장세가 전반적으로 점차 둔화될 것이다.
2008년 도시 고정자산투자 규모는 15조 694억 위안으로 25% 증가하고,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은 10조 4857억 위안(16.5%↑)으로 사상 최초로 10조 위안을 돌파할 전망이다. 내년 고용 증가세도 좋은 편이다. 고용탄력성 예측 방법으로 추산한 결과 2008년 도시 순증 고용규모는 1032만 명, 신규 일자리는 계속해서 1200만 개를 웃돌 전망이다. 2008년 도시 고용 목표는 1000만 명을 새로 고용해 실업률을 4.5% 이하로 통제하는 것이다.
2008년 물가 상승속도가 빨라질 가능성은 적다. 그 원인은 첫째, 현재 주로 식품가격이 큰 폭의 물가 상승을 이끌고 있는데, 이번 경제주기에 들어선 이래 식품을 제외한 핵심 인플레이션율이 줄곧 1% 대에서 소폭으로 오르내렸으며, 올해 핵심 인플레이션율은 0.7%에 불과했다. 이는 경제 성장의 내적 인플레이션 압력이 크지 않음을 의미한다. 식품가격 상승을 견인하는 농산물(31.00, -0.20, -0.64%) 가격은 단기적인 수급 불균형으로 올랐다가 다시 회복되는 성질을 띠고 있다. 게다가 중국은 농산물 공급이 완전히 보장되고 돼지고기 공급 부족도 오래가지는 않을 것이다. 둘째, 현재의 성장 환경에서 과잉유동성과 지속적인 통화 공급량 급증이 CPI에 전달되기 어렵다. 과잉유동성은 CPI가 아닌 자산가격에 충격을 주어 부동산과 주가의 뚜렷한 상승을 야기하고 투자 수요의 팽창을 가중시킨다. 즉 단기 내 통화 공급량 증가 혹은 과잉유동성은 CPI와 크게 관계가 없다.
2008년 수출정책 조정 효과가 점차 나타나면서 수출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이다. 이는 벌써 올 8월의 수출 성장률에 어느 정도 반영됐다. 8월 수출총액이 1113억 6000만 달러로 22.7% 증가했는데, 이는 1~7월 대비 5.9%p, 7월 대비 11.5%p 대폭 하락한 수치로 7월부터 단행한 수출정책 조정 효과를 보여준다. 수출 성장률 하락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는 또 다른 요소는 서브프라임 위기의 영향에 따른 미국 경제 성장 둔화다. 서브프라임 위기의 영향이 계속 확산될 것이나 미국 경제가 뚜렷한 쇠퇴 혹은 불황기에 접어들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경제가 한동안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며, 이는 세계 경제 경기와 중국 수출 수요에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과잉유동성 문제가 계속 확대되고 있고, ‘3과(투자 과열, 신용대출 과다, 무역흑자 과대)’ 문제가 여전히 두드러지며, 경제가 발전주기의 절정구간에 도달 혹은 점차 근접하고 있지만 지방정부의 투자 의지가 여전히 강한 데다 새 정부 출범효과 및 올림픽 경제 성장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 등 요소의 영향으로 내년에 경제 성장속도가 한층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전체 거시경제 정책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유지하는 한편 통화 긴축정책을 적당히 강화하고, 특히 실물경제 가열과 가상경제 가열의 상호작용으로 전면 과열의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한다.
2005년 이전의 수출 성장은 주로 외부 견인력에 의존했고 2006년 이래의 수출 성장은 주로 내부 추진력에 의존했다. 강력한 추진력과 견인력의 이중작용이 2006년 이래 과도한 수출 흑자를 초래한 주요 원인이다. 추진력 증대의 주요 원인은 지속적인 투자 과열로 공업 생산능력이 집중적으로 공급된 데 있으며 외부 불균형은 내부 불균형 때문이다. 투자 성장을 억제하는 것은 내부 불균형과 외부 불균형을 해결하는 핵심이다. 따라서 지속적인 소폭의 금리 인상과 중장기 공채 발행 등 조치로 부동산과 산업 투자를 억제해야 하며, 신용대출 구조조정 정책을 완비해 부동산 및 에너지 다소비 관련 산업의 신용대출을 대폭 줄이는 한편 중소기업 대상의 신용대출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
가격 조정은 ‘집값’에 역점을 둬야 한다. 집값의 가파른 상승을 억제하려면 주로 부동산 정책을 조정해야 한다.
첫째, 주택 기본정책으로 1가구 1주택만을 장려하고, 투자 목적의 주택에 대해서는 비교적 엄격한 억제정책을 취하는 한편 외국인의 주택 구입을 제한한다. 둘째, 세금의 레버리지 작용을 강화, 부동산세 정책을 조속히 마련해 ‘주택 판매’를 촉진한다. 셋째, 1가구 2주택 이상에 대해 금융 차원에서 엄격한 억제정책을 취한다. 2가구 이상의 주택 구매에 대해 선불금 비율을 40% 이상으로 높이고 금리를 대폭 인상해 주택의 투자 수요를 억제한다.
중앙은행은 기준금리의 안정 및 합리적인 변화만 관리하고 기타 금리는 점차 시중은행이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한다. 예대금리 차를 점차 줄여 시중은행의 금리차와 대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춤으로써 시중은행의 과도한 대출 확대 충동을 효과적으로 억제해야 한다. 또한 위안화의 일방적인 평가절상 기대를 깨고 위안화 평가절상에 대한 굳어진 기대를 약화시키는 것이 금융정책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다.
수출환급률 수준을 전반적으로 한층 더 낮출 것을 제안한다. 가공무역 수출환급률 하향 조정에 중점을 두고 일반무역 중 기술집약도가 높은 제품의 수출을 장려한다. 수출 장려 정책과 산업업그레이드 장려 정책 일치를 기본 원칙으로 하고 업그레이드형 중화학공업 제품의 수출을 중점적으로 장려한다. 또한 지방정부의 자금유치 의욕을 점차 약화시킨다. 심사지표에서 자금유치 규모가 차지하는 비중을 낮춰 ‘행정 차원의 자금 유치, 외자규모 추구’에서 ‘시장경제 법칙에 따르는 자금 유치’로 전환하도록 촉진한다.
중국, 소의 요소 중독 치료방법
소의요소 중독은 과도한 요소첨가제량에 의하여 발생한다. 시험에 따르면 사료 가운데 요소의 함량은 사료 총량의 1.5%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증상은 보통 채식 후 대략 20~30분이 되면 발병하는데 어떤 발병시간은 아주 짧기도 하여 채식 후 몇 분이면 별안간 발병한다. 발병이 시작될 때는 불안해하거나 신음소리를 내거나 근육의 진전(震顫)이 일어나거나 걸음걸이가 비틀거린다.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경련을 일으키며 동시에 호흡이 곤란해지며 입과 코에서 거품모양의 액체가 흘러나오고 맥박수가 1분에 100번 이상이 된다. 후기에는 다량의 식은땀을 흘리며 동공이 확대되고 항문이 느슨해진다. 급성중독일 때는 1~2시간 이내에질식하여 사망하며 최급성중독이면 채식 후 몇 분 이내에 사망한다. 일단 요소중독이 발견된 후에는 즉시 아래와 같이 조치를 취하여 치료해야 한다.
1. 다량의 식초 또는 희석한 초산 등 약산류를 먹여 혹위[瘤胃] 속 효소의 활력을 억제하고 요소의 분해산물을 중화시킨다. 다 자란 소에게 1% 초산용액 1ℓ, 당 0.5~1kg와 물 1ℓ를 먹이면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동시에 5%의 티오황산염(Sodium thiosulfate)용액을 정맥에 주사할 수 있다. 또 증세에 맞추어 글루콘산칼슘(Calcium Gluconate)용액, 고장(高張) 포도당액, Cholrali Hydras 등을 사용해야 한다.
2. 요소에 중독된 소에게 식초와 당 혼합제 2~3kg을 먹여서 암모니아를 중화시키고 요소분해효소의 활성을 억제한다. 25% 포도당용액 1000㎖, 10% 염화칼슘 주사액 100㎖, 10% 비타민C 주사액 40㎖을 혼합한 후 단번에 주사한다. 활성탄 500g, 활석분(滑石粉) 200g, Extractum Glycyrrhizae Liquidum 50g, 온수 4000㎖을 충분히 혼합한 후에 단번에 먹인다.
3. 식초 또는 1% 초산용액 100㎖에 당 1000g, 물 500㎖을 첨가하여 충분히 혼합한 후 단번에 소에 먹이고 동시에 또 5%의 티오황산염(Sodium thiosulfate)용액 100㎖를 주사하면 해독시킬 수 있다.
중국, 젖소 사료로 인해 유발된 병 방제방법
1. 곰팡이 핀 옥수수 : 사료로 젖소에 먹이면 반추 약화되거나 정지되며 각막(角膜)이 혼충되고 점막이 누렇게 되며 설사를 하고 여위며 어떤 소는 정신착란을 일으켜 흥분하여 우리를 전전하다 혼절하여 죽는다.
예방 : 저장한 옥수수는 함수량을 12.5% 이하로 조절하고 곰팡이가 비교적 가볍게 핀 옥수수는 1%의 생석회액에 담가 곰팡이를 제거한 후에 다시 사료로 쓴다.
치료 : 즉시 곰팡이 핀 옥수수를 먹이지 말고 물을 탄 황산마그네슘 400~600g을 먹인다. 포도당생리염수 500~1000㎖, 40% 을 정맥주사 한다.
2. 썩은 고구마 : 진균(眞菌)독소를 함유한 썩은 고구마를 젖소가 먹으면 의기소침해지고 반추가 약화되거나 정지되며 변비에 걸리고 호흡이 급박해지거나 곤란해진다. 심한 경우에는 의식불명이 되고 경련을 일으키다 사망한다.
예방 : 흑반병(黑斑病 검은무늬병)에 감염된 고구마를 젖소에 먹이지 않는다.
치료 : 썩은 고구마를 사료로 먹이지 않는다. 생녹두와 꿀을 각각 500g씩을 고르게 섞어 일차 내복시키거나 0.1~0.2% 과망간산칼륨액 2000㎖을 먹인다. 변비일 때는 황산마그네슘 400~600g을 먹이고 동시에 25% 포도당 500~1000㎖, 10% Caffeine and sodium benzoate, 5% 탄산수소나트륨 250~500㎖ 등 주사액을 주사한다.
3. 썩은 배추 : 배추 및 각종 들풀이나 야채에는 질산염을 함유하고 있어 삶거나 발열하거나 썩은 뒤에 산화되면 아질산염이 되어 젖소가 먹으면 중독된다.
예방 : 채소류 사료는 보통 생으로 먹여야 하고 썩어 변질된 푸른 풀이나 푸른 야채를 먹이지 않는다. 삶아 익혀야 하는 채소나 풀은 삶은 대로 바로 먹인다.
치료 : 가볍게 중독된 경우에는 5~7개 달걀 흰자위 또는 우유 500g을 먹인다. 심하면 젖소에 5% 포도당 1000㎖, 10% Caffeine and sodium benzoate 등 주사액을 주사한다.
4. 술지게미 중독 : 술지게미에는 초산 및 알콜류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대량으로 먹이면 역시 젖소에게 병이 생긴다. 증상은 정신적으로 흥분하고 행위가 불안정해지며 점막이 붉은 색을 띠며 배 아래나 유방의 주위 피부에 피진(皮疹)이 생기고 변비와 설사를 교대로 한다. 또 복통과 마비 등 증세를 동반한다.
예방 : 먹이는 술지게미 용량은 건지게미는 10%, 생지게미는 30%를 넘지 않게 조절한다. 또 곰팡이가 핀 술지게미를 먹이지 않는다. 가볍게 곰팡이 핀 술지게미는 우선 1% 석회수를 섞은 뒤에 소에게 먹인다.
치료 : 1% 탄산나트륨용액 또는 콩국물[豆漿水] 1500㎖를 먹이거나 5% 포도당 1500㎖를 정맥주사 한다. 피진이 나타날 때는 1% 과망간산칼륨액으로 환부를 씻어준다.
5. 싹 난 감자 : 솔라닌(solanine)을 다량 함유한 싹 난 감자 또는 감자 줄기와 잎을 젖소에게 먹였을 때, 증세가 가벼우면 반추가 약화되고 침을 흘리면 설사를 하며 허리 아래 부분에 피진이 나타난다. 증세가 심할 때는 반추가 정지되고 흥분하거나 불안증으로 침울해지고 사지가 마비되며 경련을 일으키다 죽게 된다.
예방 : 싹이 나거나 푸르게 변했거나 썩은 부분을 깨끗이 제거하고 푹 삶아 탈수하고 다른 사료에 배합하여 먹인다. 새끼를 가진 젖소에게는 감자를 먹이지 않는다.
치료 : 0.1% 과망간산칼륨액으로 위를 씻어내고 탄닌산액 100㎖을 먹인다. 증세가 심한 젖소에게는 5% 포도당 1500㎖, 10% Caffeine and sodium benzoate 등 주사액을 주사한다.
중국 맥주지게미로 소 기르는 기술
맥주지게미는 찌꺼기류사료에 속하며, 젖소 일일사료 속에 신선한 맥주지게미를 첨가하면 일부 옥수수 사일리지(silage) ․ 콩깻묵 ․ 밀기울을 대체할 수 있다. 조단백의 함량이 35~39%에 이르러 하루 우유 생산량과 유지함량과 우유의 총건물질 함량이 현저하게 증가한다.
1. 맥주지게미를 직접 소에 먹인다.
보통 어린 수소를 비육시킬 때는 술지게미의 용량이 사료 건물질의 40% 정도 되는 것이 비교적 적합하며 높은 경우에는 60%에 달해도 괜찮다. 몸체만 크고 아직 살이 찌지 않은 소의 경우에는 보통 30~35%가 되는 것이 효과가 비교적 좋아 몸통의 품질등급을 높일 수 있고 또 소에 어떤 위해도 없다.
촉성비육기간에 다량으로 맥주지게미를 소에게 먹일 때에 용량은 1마리당 매일 20kg이고, 적당하게 농축사료와 완충제를 보충하여 먹이면 소의 일일 평균무게증가는 1000g 이상이 되고 생산에 어떠한 문제도 없다.
2. 맥주지게미와 계분(鷄糞: 닭똥)을 혼합 발효시켜 젖소에 먹인다.
생맥주지게미와 잡질을 제거한 계분을 비율대로 혼합하여 고르게 섞은 뒤에 1주일 발효시켰다가 소에게 먹이면 젖소의 하루 평균 우유생산량과 체중이 증가한다.
3. 맥주지게미를 잠깐 저장했다가 소에게 먹인다.
옥수수 짚을 2~4cm 길이로 썰어서 수분이 다 증발한 생맥주지게미와 1:5의 비율로 혼합하여 고르게 섞는다. 짚의 수분은 55%정도로 조절하여 30일간 발효시킨다. 이런 사료를 젖소에 먹이면 채식량 ․ 우유생산량 및 사료전화율(轉化率)이 높아진다.
4. 맥주지게미에 맥아근을 첨가하여 잠깐 저장했다가 소에게 먹인다.
생맥주지게미에 7.5%의 맥아근을 첨가한 뒤에 잠깐 저장해두면 그 건물질의 함량을 25.03%에서 30.1%까지 증가시킬 수 있고 조단백의 함량은 7.5%에서 8.20%까지 증가된다.
잠깐 저장해두었던 맥주지게미를 먹일 때와 생맥주지게미를 먹일 때를 비교하면 유지함량이 3.75% 높아지고 하루 우유생산량은 3% 높아졌다.
5. 맥주지게미를 소에 먹일 때 주의할 점
(1)적당하게 먹여야 한다. 젖소 1마리당 하루 먹이는 양은 7~8kg이 적당하다. 생산성이 뚜렷이 높아지고 소에 어떤 나쁜 영향도 없다. 젖소가 하루 먹는 양은 일반적으로 10kg을 초과해서는 안 되지만 최고 한계량은 15kg이다.
(2) 가능한 신선한 맥주지게미를 먹인다. 맥주지게미의 함수량이 크면 변질이 빠르기 때문에 먹일 때는 반드시 신선해야 한다. 여름철 맥주지게미는 당일에 다 먹여야 하고 매일 1마리당 150~200g의 탄산나트륨을 첨가해 먹인다.
(3) 영양균형에 주의해야 한다. 맥주지게미의 조단백질 함량은 비록 높지만 칼슘 ․ 인의 함량은 낮고 또 비율이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소에게 먹일 때는 반드시 일일농축사료의 영양농도를 높여야 하고 칼슘을 보충해야 한다. 골분(骨粉)이 일일농축사료의 2%를 차지하면 소가 건강해지고 젖소에게 먹이면 우유생산량이 높아진다.
(4) 지게미류 사료를 일일사료의 유일한 조사료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반드시 말린 조사료 ․ 사일리지와 배합해야 한다. 청정사료와 배합할 때는 일일사료 속에 탄산수수나트륨을 첨가해야 한다.
(5) 먹이는 시기에 주의해야 한다. 산후 1개월 내의 젖소에게는 가능한 먹이지 않거나 소량의 맥주지게미를 먹여 영양평형상태를 유지하고 생식계통의 회복이 늦지 않게 해준다.
(6) 중독된 후에는 즉시 치료한다. 맥주지게미를 소에게 먹여 만성중독이 되었을 때는 즉시 먹이는 양을 줄이고 즉시 치료한다. 특히 제엽염(蹄葉炎 LAMINITIS)이면 반드시 급증으로 치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은 뒤에도 좋지 않다.
소금 ,식초 , 소다로 사과나무의 부란병을 방제할 수 있다. 일 년 사철 다 사용할 수 있고 무독무해하며 경제적 효과가 있고 간단히 사용할 수 있다.
1. 옅은 소금물혼합액 : 2.5% 식염, 2%장유, 1% 접합제(밀가루를 쓰면 됨)에 물 50kg을 부어 솥에 넣고 고르게 저어서 10~15분 정도 끓인 다음 통속에 담아 준비해둔다. 만약 한 번에 다 사용하지 못한 혼합액은 잘 밀봉하여 두었다가 다음에 다시 사용한다. 사과나무의 환부를 깨끗이 깎아낸 후에 5일 정도에 한 번씩 연이어 2~3차례 붓으로 약물을 찍어서 고르게 발라주면 병이 치유될 수 있다.
2. 식초 : 우선 예리한 칼로 병든 자국을 깎아내고 다시 솔로 식초를 찍어 새 그루터기 위를 깨끗이 닦아준다. 7일에 한 차례씩 연이어 3~4차례 닦아주면 병이 치유된다. 먼저 식초를 한 번 끓여주면 방제효과는 더 좋아진다.
3. 소다수 : 소다와 물을 1:4로 넣고 충분히 저어준 다음에 솔로 직접 나무줄기 위에 발라준다. 발라준 다음에 병든 흠집이 뚜렷이 나타나면 우선 병든 흠집을 칼로 가로세로 1cm 정도로 네모지게 목질부에 닿도록 깊이 베어준 다음 소다수를 위에 발라준다. 병든 흠집을 깨끗이 깎아내고 소다수를 발라주면 효과가 더 좋다. 구체적인 방법은 병해가 심한 시기에는 10일에 한 차례 소다수를 병든 부위에 깊이 스며들도록 발라준다. 병해가 재발하는 시기에는 7일에 한 차례 발라준다.
중국산 제품의 신뢰 위기와 그 파장
2007년 3월 이래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중국산 제품이 리콜되거나 수입금지 당하는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였다. 제품의 품질 불량과 인체에 미치는 안전상의 우려 때문이었다. 이로써 6개월 이상 지속된 중국 제품의 신뢰 위기 문제가 시작되었다.
먼저 3월에는 미국 각지에서 개와 고양이 등 애완동물의 중독 사망사건이 잇따라 발생하였다. 미국 식품의약품관리국(FDA)은 애완동물의 사료 원료로 사용된 중국산 밀단백에서 유해 화학물질인 멜라민을 검출해 내고, 이것을 애완동물 중독 사건의 원인으로 지목하였다.
4-7월에는 미국뿐 아니라 파나마, 도미니카, 호주, 싱가포르, 대만, 스페인, 이탈리아 등 각국이 일부 중국산 치약에 대해 리콜 혹은 수입중단 조치를 취하였다.
치약의 원료로 글리세린 대신 부동액에 쓰이는 디에틸렌 글리콜을 사용한 것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6월에는 미국의 타이어 수입 판매회사인 FTS(Foreign Tire Sales Ltd.)가 항저우 중처(中策)타이어에서 수입 판매한 45만 개의 타이어를 리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06년 8월 펜실베니아주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자동차 전복사고(2명 사망, 2명 부상)가 중국산 타이어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 때문이었다. 7월에는 미국 식품의약품관리국이 중국산 메기, 바사어, 장어, 황어, 새우 등 5가지 수산품에 대해 자동 압류 및 수입금지 조치를 취하였다.
일부 중국산 수산품에서 성장촉진제와 항생제가 과다 검출되었기 때문이다.
또 6월에는 미국의 장난감회사인 RC2가 중국 광둥에서 생산된 ‘토마스와 친구들’이라는 기차 완구세트 150만 개의 리콜을 결정하였다. 완구에 칠해진 페인트의 납 함유량이 기준치를 초과하였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또 8-9월에는 세계 2위의 대형 장난감회사인 미국의 마텔사가 3차에 걸쳐 약 2,100만 개에 이르는 중국산 장난감을 리콜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이에 3월 이후부터 미국의 여러 언론은 중국산 제품의 품질 불량과 안전 문제를 집중적으로 보도하였다.
심지어 일부 언론에서는 “중국인들은 값싼 제품으로 먼저 우리의 일자리를 빼앗고, 다음에 불량 사료로 우리의 애완동물을 독살하고, 이제 불량 장난감으로 우리 아이들의 목숨을 위협하고 있다”고 감정적인 언사로 공격하였다.
이로써 2001년의 WTO 가입 후 빠른 속도로 세계시장을 점령해 온 ‘메이드 인 차이나’ 중국 제품이 신뢰 위기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를 둘러싼 논란이 국내외 언론의 뜨거운 초점이 되었다.
2. 품질불량 문제 발생의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빈번한 품질불량 문제 발생의 원인은 무엇인가? 첫째는 비용 압박과 낮은 주문 단가를 들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는 1년에 평균 13%씩 임금이 상승하고, 석유와 구리, 전력 등 원재료와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였다. 게다가 2005년 7월의 환율개혁 이후 2년여의 기간 동안 인민폐가 10% 가량 평가절상 됐으며, 수출품에 대한 부가가치세(增値稅) 환급률도 수차에 걸쳐 하향 조정되었다. 제품의 대폭적인 원가상승 요인이 발생하였음에도 외국 구매상이 중국기업에 지불하는 제품의 주문 단가는 거의 인상되지 않았다.
글로벌화된 하나의 전체 공급사슬에서 브랜드 보유와 연구개발, 제품의 설계, 판매망 같은 고부가가치 영역은 외국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이 속에서 대부분의 중국기업은 OEM(주문자상표 부착) 방식으로 해외 구매상의 주문에 따라 제품을 생산 납품하는 생산공장의 역할에 머물고 있다. 수많은 중국기업들이 주문을 따내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납품 단가 결정의 주도권은 외국 구매상이 가질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90년대 중후반 30%에 달하던 중국 완구생산 기업의 이윤율은 현재 5% 정도로 떨어졌다. 이제 중국기업은 각종 수단을 동원해 생산비용을 절감하지 않으면 살아남는 것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원가 절감을 위해 일부 완구생산 기업은 품질검사를 거치지 않은 납성분 함유 페인트를 제품에 사용하였다. 또 치약 생산기업은 글리세린 대신 값싼 디에틸렌 글리콜을 원료로 사용하고, DVD 생산기업은 전환효율이 낮은 저가의 어댑터를 제품에 장착하는 일이 발생했다. 이는 곧바로 중국 제품의 품질불량과 안전 문제로 이어졌다.
둘째 많은 중국기업이 제조기술과 기술개발 방면에서의 능력 부족으로 제품의 품질을 보증하기 어렵다. 중국의 자체기술로 생산한 화첸(華晨)자동차의 준치(尊馳, BS6) 승용차가 2007년 6월 독일의 충돌실험에서 기준을 통과하지 못한 것이 그 예이다. 또 중국은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기술자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대부분의 현장 노동자가 농촌에서 온 농민공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 특유의 호구(戶口)제도는 농민공이 장기간 도시에 정착해 숙련노동자로 성장하는 것을 방해한다. 이 또한 중국 제품의 품질향상을 가로막는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셋째, 중국의 낙후되고 느슨한 품질감독 체계도 품질 문제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우선 중국의 품질관리 기준이 구미 국가와 차이가 있다. 예컨대 미국은 아동용 완구의 품질 기준이 거의 해마다 개정된 반면, 중국의 경우 1986년에 제정된 완구제품 국가표준이 18년만인 2004년 10월에야 개정되었다.
또한 중국의 많은 수출기업들은 규모가 작고 분산된 사유기업들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디에틸렌 글리콜 치약 생산기업도 종업원 수 30명 정도의 소기업으로 밝혀졌다. 또 현재 중국의 식품가공기업은 45만 개나 되는데, 그 중 80%는 종업원 수 10명 미만의 영세기업이다.
중국의 품질관리 당국이 이들 방대한 소규모 기업들을 일일이 관리 감독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규정 위반 기업에 대한 낮은 처벌강도도 기업들의 저질품 생산을 부추기고 있다
3. 중국 정부와 기업의 대응
중국 제품의 신뢰 위기에 직면하여 중국 정부는 다양한 방식으로 적극 대응하였다. 우선 몇 가지 중국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함 제품은 전체 수출품의 1%도 안 된다고 항변하였다.
예를 들어 일본 후생성이 발표한 2006년도 수입식품 합격률을 보면, 중국산이 99.42%, 미국산이 98.69%, EU산이 99.38%로, 중국으로부터의 수입품이 가장 합격률이 높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부의 문제 제품을 가지고 전체를 매도하는 악의적인 공격을 그만두라고 항의하였다.
또 마텔사가 리콜한 중국산 완구 2,100만 개 중 15%만이 페인트칠의 납 함유량 초과에 의한 것이고, 나머지 85%는 미국 완구회사의 설계 결함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제품 결함의 책임을 중국측에만 돌리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중국 상무부 부부장 가오후청(高虎城)은 기자회견에서 몇몇 나라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대대적인 공격은 경제의 글로벌화 시대에 역행하는 신판 ‘보호무역주의’에 다름 아니며, ‘중국위협론’의 또 다른 변종이라고 공격하였다.
둘째, 문제 제품을 생산한 기업에 대해 신속한 제재 조치를 취하였다. 예컨대, 멜라민 함유 밀단백을 생산한 두 개의 공장을 조사해 폐쇄 조치하고 관련 책임자를 구속하였다. 또 납 함유량이 기준치를 초과한 페인트를 공급한 4명의 업자를 구속하고, 관련 완구기업의 수출을 중단시켰다. 이 과정에서 미국 마텔사의 완구 리콜 조치로 3,0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은 광둥성의 리다(利達)완구공장 부사장 장슈홍(張樹鴻)이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해 다시 한 번 풍파가 일었다.
셋째, 8월에 중국 국무원은 우이(吳儀) 부총리를 조장으로 하는 ‘제품 품질과 식품 안전 지도 소조’를 조직하여, 적극적인 문제 해결 의지를 표명하였다. 또 ‘전국 검역부문의 제품 품질과 식품안전 전담 정비 행동방안’을 제정하고, 연말까지 식품, 의약품, 소비재, 수출상품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이 과정에서 가짜약품 및 불량식품 생산 혐의로 10월까지 774명의 인원이 체포되었다.
또 국가품질검사검역총국은 《디에틸렌 글리콜의 치약원료 사용 금지 공고》(7.11)와 《아동완구 리콜 관리규정》(8.31) 등을 제정 공포하였다. 8월 20일에는 《수출완구 품질 허가(등록) 실시세칙》을 공포하여 수출완구 제품에 사용한 페인트 등 위험 화학품은 반드시 품질검사 기관의 검사를 통과해야만 수출할 수 있도록 규정하였다.넷째, 중국의 수출기업도 자사제품의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기업의 생산 현장을 언론에 공개하였다.
또 불량 타이어 생산업체로 지목된 중처(中策)타이어는 자사의 동종 제품을 가지고 중국의 품질검사총국 및 미국 STL 표준실험실, 독일 Tüv 검사센터, 카나다 교통부 등의 품질검사를 통과함으로써 자사 제품의 안정성을 입증하였다. 한편 업종별 협회는 기업의 생산능력을 초과하는 주문이나 정상적인 부품․원료를 사용할 수 없을 만큼의 저가 주문은 자율적으로 거절할 것을 회원사들에게 요청하였다.
4. 영향과 전망
지금까지 중국산 제품은 ‘품질도 쓸 만하고 가격도 저렴’(物美價廉)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인해 중국산 제품의 국제적 신뢰와 기업 이미지가 일정 부분 손상을 입는 것은 피할 수 없게 되었다.
특히 여러 차례 리콜 사태가 보도된 아동용 완구의 경우, 구미 소비자들의 중국 제품 기피로 인해 외국 구매상들의 주문량이 현격히 줄어들었다.
중국 전체 완구수출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광둥성의 9월분 완구수출액은 8월에 비해 6.7% 감소하였다. 또한 구매상들은 주문시 품질의 요구수준을 높이고, 제3자의 검사필증 첨부를 요구하였다. 이는 원료비용과 검사비용 등 제품의 생산원가를 증대시켜 중국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외국 구매상들은 생산원가 증대에 따른 주문 단가 인상은 기꺼이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이번 사태가 ‘세계의 공장’으로서의 중국의 지위를 위협할 정도로까지 타격을 입혔는가? 몇 가지 증거를 통해 볼 때 그렇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2007년 1-9월 중국의 무역통계를 보면 수출은 8,782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7% 증가했고, 무역 흑자액은 1,857억 달러로 69% 증가하였다.
사실 중국산 제품은 이미 세계인들의 일상적 삶에 깊이 침투하여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로 자리잡았다. 미국의 경제지 기자 사라 본지오르니는 1년 동안 중국 제품 없이 살아본 경험을 토대로 이렇게 결론지었다. “중국산 없이 산다는 것은 완전히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매우 높은 비용과 커다란 불편을 감내하지 않으면 안 된다.”
10월 15-30일 사이에 열린 제102기 추계 광저우(廣州)수출입상품교역회 결과를 보더라도 그것을 알 수 있다.
102기 교역회의 총 수출계약액은 374.5억 달러로, 4월의 101기에 비해서는 2.9%, 2006년 10월의 100기에 비해서는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품목별로는 증감이 다르게 나타나 희비가 교차하였다. 의류 및 장식, 신발, 완구, 오토바이 등 일부 전통적 수출품의 계약액은 101기에 비해 9~10% 가량 감소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고부가가치 업종인 기계․전자제품의 수출계약액은 6.4% 증가해 전체 계약액의 42%를 차지했다. 특히 가전 및 소비전자제품의 계약액은 20%나 대폭 증가했다.
전통적 노동집약형 제품 중에서도 방직품, 가구, 가방 등의 계약액은 신기술, 신제품, 신모델의 출시에 힘입어 6~10%씩 증가하였다. 즉 전체적인 수출 계약액의 증가 속에서, 수출제품 구조의 뚜렷한 변화와 개선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또 외국 구매상의 제품 품질 요구가 까다로워짐에 따라 기술수준이 낮고 원가절감 여력이 작은 영세 소기업의 수주량은 줄어들었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수준과 신제품 개발 능력, 나름의 브랜드를 가진 대형 핵심기업의 수주량은 오히려 늘어났다. 즉 동일 업종 내에서도 기업의 규모와 능력에 따른 적자생존(優勝劣汰)과 구조조정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중국 정부와 기업은 중국 제품의 리콜 사건과 신뢰 위기를 계기로 품질 향상과 산업구조 고도화에 더욱 박차를 가해 갈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많은 언론은 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이 글로벌화된 산업사슬 상에서 중국의 생산기업들이 처한 약자의 지위, 꼭두각시 인형처럼 외국 구매상들에게 조종되는 허약한 운명에 있다고 진단하였다.
그리고 이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자주적 기술혁신과 브랜드 구축, 독자적 판매망 확보를 통한 산업 승급(昇級)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렇게 하여 최근 중국 산업계의 화두가 되어 온 ‘중국 제조’로부터 ‘중국 창조’로의 비약이 더욱 절실성을 띠고 힘을 받아 추진되게 되었다.
10월 15일에 열린 중국공산당 제17차 대회의 후진타오(胡錦濤) 《정치보고》에서도 2020년까지 ‘혁신형 국가’ 대열에 진입하는 것을 중국의 핵심 전략목표의 하나로 설정하였다. 중국의 대표적 정책성 은행인 중국국가개발은행도 앞으로 5년 동안 800억 위안을 투입해 첨단기술산업과 기업의 자주 혁신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세계적인 B2B 기업인 Global Sources(環球資源)사의 조사에 의하면, 중국 제품 리콜 사건의 영향으로 조사대상 기업의 95%가 제품의 품질 향상을 내년도(2008년) 최중점 업무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62%의 기업이 품질관리를 위해 자금 투입을 증대시키겠다고 응답했다.
대만 총선 국민당 압승
1. 중국매체
□ 국민당의 압승과 양당제 추세 강화
- 국민당이 입법원 선거에서 113석 중 81석을 얻어 압승했다.
- 원래 225석이었던 의석이 113개로 줄어들고 의원의 임기 또한 3년에서 4년으로 연장되는 등 새로운 선거제도 하에서 거둔 승리이다.
- 후보와 정당에 두 표를 행사하게 되는 선거제도이기 때문에 거대 정당이 많은 의석을 가져갈 것이 예상되었는데 그대로 되었다.
- 천수이볜 정부의 정치능력이 부족하고 부패가 횡행했던 점 때문에 일단 유권자들이 많이 돌아섰으며 "탈중국" "대만정명" (臺灣正名) 같은 움직임이 뜻하지 않게 민진당 내부의 분열을 가져왔다.
□ 대선에서도 이러한 흐름이 계속 될 것인지
- 대선에서도 이러한 흐름이 계속될 것인지에 대한 물음을 제기할 필요가 있다.
- 국민당에게 대선은 이번 총선보다는 어려운 선거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먼저 시에창팅과 수쩡창 파트너가 마잉지우와 국민당에게 그리 만만한 상대가 아닌데 천수이볜과 그 친지들의 부패 때문에 민진당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들은 2006년의 타이베이시와 가오슝 선거에서 선전했다.
- 가오슝을 내주지 않았을 뿐 아니라 시에창팅은 "범청" 연합의 본거지인 타이베이에서 40.89%의 득표율을 보였다.
- 두 번째로 마잉지우가 "통일,독립" 문제와 "외성인" 문제에서 시에창팅보다 더 낳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없는 것이 중국 대륙과의 협력과 공생은 시에창팅도 주창하는 바이다.
- 세 번째로 마잉지우 승리의 관건은 범녹 연합의 표밭인 중남부의 표를 실제로 가져올 수 있어야 하는데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 네 번째로 마잉지우의 민중에 대한 호소력이 얼마만한 힘을 발휘할지 알 수 없는 것이 2004년에서는 대통령 선거가 근소한 차이로 민진당 승리로 끝났지만 2000년 선거에서 마잉지우는 롄잔과 파트너로서 대통령 선거를 치러 23.1% 밖에 득표하지 못했다.
2. 외국매체
□ 국민당의 압승
- 대만의 국민당이 민진당을 누르고 토요일 있었던 총선에서 압승을 거두었으며 중국 대륙과의 관계 개선을 내세워 3월에 있을 대통령 선거에서도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 국민당은 113석 중 81석을 얻어 72%를 차지했고 민진당은 27석에 그쳐 24%의 의석 만을 얻었다.
- 지난 의회에서 국민당과 연합세력은 225석 중 49%의 의석만을 차지하고 있었을 뿐이며 민진당과 연합세력이 의석의 42%를 점유하고 있었다.
- 민진당의 이번 패배는 유권자들이 천수이볜 정부가 한 일에 분노하고 있기 때문이며 이번 정부 아래 경제가 쇠퇴했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 천수이볜의 측근들은 작년 한 해 각종 스캔들에 연루되며 민진당을 1986년 창당이래 최악의 위기 상황으로 몰아넣었다.
- 천수이볜은 이번 총선 패배 책임을 인정하며 당의장 직위에서 물러났다.
□ 임금, 물가, 일자리
- 정체되어 있는 임금, 오르는 물가,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인 화두가 이번 총선에서 이슈가 되었다.
- 이번 총선의 승리로 혹자들은 국민당의 대선 승리 또한 점치고 있다.
- 국민당의 마잉지우 후보가 중국 대륙과의 경제적인 관계를 개선시키고 북경의 정치인들과 긴밀한 정치적 협력을 통해 경제적인 성과를 달성해 줄 것을 유권자들이 기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 대만의 유권자들은 이외에도 국민당의 부정축재 국가 환수에 대한 투표와 고위층 정부 관료들의 부패 조사를 결정하는 투표를 해야하고 "대만" 이라는 국호로 UN에 가입하는 투표 또한 앞두고 있다.
3. 총평
□ 대만 경제성장이 정체된 상황에서 중국 대륙과 대만의 경제협력을 기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이를 실현시켜 줄 지도자를 뽑기 위해 마잉지우와 시에창팅가 대결하는 대통령 선거가 3월에 있다.
□ 총선이 국민당의 일방적인 승리로 끝난 가운데 대통령 선거에 대한 여론조사 또한 국민당 후보가 크게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2007년 중국 의류산업 발전 상황
1. 2007년 중국 의류 수출 증가세 둔화, 의류 내수 경제 지속 성장, 가격 하락은 중국 국내 시장이 전면 경쟁 시대로 들어서 것임을 예고한다.
2007년 1~3분기 전체 업계 수출 증가율은 10.34%에 그쳐 중국 국내 시장이 업계 발전의 주요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2007년 중국 의류 내수 시장 발전이 활발하여 산업 발전을 촉진했으며 의류 가격 지수는 하락했다.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2007년 1~11월 사회 소비재 소매 총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16.4% 증가하여 1997년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섬유 의류 산업은 전통 산업에 속한다. 특히 의류제품은 제품 도/소매 판매에서 중심추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매 증가율이 도/소매 증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최근 몇 년간 줄곧 10% 이상을 유지해 석유제품, 자동차, 식음료의 뒤를 이어 4위를 차지했다.
2007년 1~10월 중국의 주요 대형 소매기업의 의류 매출액은 687억5500만 위안으로, 동기 대비 23.42% 증가했다. 10월 중국 전체 주요 대형 백화점 의류, 신발 및 모자 누계 매출액은 각각 동기 대비 23.42%, 22.71%, 44.13%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상기 수치로 볼 때 대형 매장 의류제품 가격이 크게 올랐고 국가통계국 수치에 따르면 소비가격지수는 계속해서 하락했다. 2007년부터 중국 의류제품 소비가격지수는 연초부터 계속해서 하락해 3월에 이미 100 이하로 떨어졌고 그 뒤로 하락세를 이어가 1~9월 의류제품 소비가격지수는 99.7에 달했다. 소비지수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지만 의류제품 출고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올라 9월 동기 대비 1% 상승, 2007년 의류 소매 총액은 사회 소비재 소매 총액 연평균 성장률보다 높아 중국 의류업계 경제는 강력한 성장세를 보였다. 하지만 의류 소비가격의 전반적인 하락은 중국 국내 시장에서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됨을 예고한다. 대형 소매업 제품가격은 빠르게 상승하는 반면 사회 전체 의류제품 가격지수는 하락해 상반된 양상을 보이는 것은 소비/시장/제품 수준 향상 사이에 큰 모순과 차이가 존재하고 있음을 말해준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중국 경제가 고속 성장하고 GDP가 빠르게 증가해 2007년에는 8조9000억 8천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 성장과 위안화 절상 등 두 가지 요인이 작용하는 상황에서 GDP가 연평균 11% 수준으로 증대된다면 2011년 중국 1인당 GDP는 4000달러를 돌파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향후 의류 내수 발전에 좋은 토대가 될 것이다.
2. 의류 브랜드 산업 발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의류 브랜드 기업의 실력이 증대되었으며 국내외 의류 브랜드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의류 브랜드는 전체 의류업계의 바로미터이자 의류산업이라는 금자탑의 최정상이다. 의류 브랜드는 업계 유행을 이끌기도 하고 의류 브랜드의 높은 상업적 가치는 의류 브랜드 기업에 큰 이윤을 안긴다.
일반적으로 의류 가공 과정은 의류 브랜드의 10~20%의 상업적 가치밖에 차지하지 못한다. 상업 루트 운영은 브랜드에서 30~40%의 상업적 가치를 지니는 반면 브랜드 운영은 40~50%라는 높은 상업적 가치를 지닌다. 다양한 상업 투자와 리스크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브랜드 운영업체는 다양한 비즈니스 방식과 루트를 통해 풍성한 상업적 가치를 파트너와 공유할지 혹은 모두 자사가 가져갈지를 결정한다.
2007년 수많은 해외 1급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했고, 국제 2~3급 브랜드는 대형 전문 매장 설립 방식으로 시장을 점유해갔다. 국내 브랜드와 국제 브랜드 간 판매망 쟁탈전과 홍보전의 신호탄이 터졌다.
판매망에서는 국제 브랜드가 1급 시장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으며 대다수 중국 의류 브랜드는 직영 매장, 특허경영 가맹점 등 방식으로 2~3급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비즈니스 홍보에서 중국 의류 브랜드는 주요 대중 매체를 이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광고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과거와는 달리 2008년이라는 특수한 시기와 각 브랜드의 실제 상황에 힘입어 스포츠 의류 브랜드와 캐주얼 브랜드를 중심으로 TV 의류 브랜드 광고가 성행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스타 마케팅에 의존한 광고에서 벗어나 브랜드의 독특한 개성과 가치를 발굴하여 홍보하거나 주력 상품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방식을 채택하기 시작했다.
2007년 중국에서 발표한 ‘중국 명품’에 섬유 의류업계 142개 제품이 포함되어 해당년도 전체 ‘중국 명품’의 17%를 차지했고 의류 브랜드는 59개로, 섬유 의류업계 ‘중국 명품’의 42%를 차지했다. 이 중 의류 브랜드 보쓰덩(波司登, Bosideng)이 2007년 ‘중국 세계 명품’의 영광을 안았다. 중국 의류 협회가 결정한 2006년 ‘100대 기업’ 명단에서 ‘중국 명품’과 ‘중국 유명 브랜드’ 보유율은 각각 무려 50%, 40% 이상에 달했다.
‘중국 명품’과 ‘중국 유명 브랜드’로 선정된 의류 브랜드는 거의 대부분 중국 의류 업계 ‘100대 기업’이다. 이는 의류 브랜드의 상업적 가치와 의류 브랜드 기업 실력 간 상호 작용관계를 말해준다. ‘중국 명품’ 기업 중 상당수가 상장 회사이나 많은 의류 상장 회사들은 생산 제조를 기반으로 설립됐다. 최근 들어 Septwolves, Saint Angelo 등과 같은 유통을 기반으로 설립된 의류 브랜드가 상장되어 상업 자본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왔다. 최근 많은 해외 자본이 ‘단순하고 빠른’ 비즈니스 방식과 판매망, 상업적 가치를 갖춘 의류 브랜드를 추구하고 있어 향후 의류 브랜드 시장의 경쟁에 또 다른 변수가 될 전망이다.
중국 의류 브랜드는 현재 사면초가의 경쟁 상황에 처해있다. 세계 일류 브랜드의 고부가가치, ZARA와 같은 2급 국제 브랜드와 효율을 겨뤄야 하고 국내 브랜드와 차별성을 두어야 하며 의류 생산 기업은 비용을 따져야 한다. 자사에게 맞는 비즈니스 발전 방식과 활로를 찾아야만 혁신을 통한 브랜드의 상품 기술 가치와 브랜드 문화 가치를 기반으로 사회 자원을 집중시켜 양질의 빠른 발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3. 중국 의류 기업의 비즈니스 발전의 주요 방식 및 중국 의류 판매망의 기본 틀이 형성됐다. 중국 의류 상업의 초기 형태가 수년간의 변화를 거치면서 국제 무대에서 각종 비즈니스 방식이 이미 중국 의류 업계에 도입되었고 실제 경영 과정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비즈니스 방식과 형태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는 업계의 상업적 발전이 성숙해가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되었다. 현재 중국 의류 기업과 의류 브랜드의 주요 비즈니스 방식은 다음과 같다.
자영 방식: 의류 브랜드가 적절한 장소를 선택하여 투자하고 매장을 관리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브랜드의 샘플 매장이기도 하다. 브랜드 이미지를 구현하고 수직 관리와 세심한 마케팅에 용이하며 시장 계획 수행력이 강력하고 정확한 시장 정보를 확보할 수 있다. 단점은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고 인력자원에 대한 요구조건이 높다는 점이다. 최근 의류 브랜드는 직영과 가맹을 복합시킨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특허경영 가맹 방식: 특허 체인 방식은 회사 특허 본부가 가맹점을 직접 관리하거나 특허 지역업체가 가맹점을 발전시키는 방식이다. 가맹점은 통일된 비즈니스 방식에 따라 경영한다. 현재 캐주얼 의류 브랜드의 대부분이 이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방식의 장점은 브랜드 관리를 표준에 맞춰 작업이 가능하고 시스템 업그레이드가 즉시 이루어진다는 점이나 당사자 간 협력 요구치가 높다는 단점도 있다. 국무원의 ≪상업 특허경영 관리조례≫가 발표됨으로써 특허경영의 문턱이 높아져 의류 브랜드의 비즈니스 확장에 더욱 유리해졌다.
도매 방식: 상품을 대형 도매시장의 도매업체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도매시장의 영향력이 광범위한데다 상당수 대형 도매업체는 전국적으로 판매망을 확보하고 있어 이들의 판매망을 이용하면 신속하게 상품을 시장에 내놓을 수 있으며 자금 회수도 빨라진다. 이는 중국의 중저가 상품이 자주 사용하는 판매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기업이 시장에 제품을 신속하게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브랜드의 장기적 발전에 불리하고 의류 브랜드의 비즈니스 성장에 적합하지 않다는 단점도 있다.
대리업체 방식: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전국의 시장을 지역 특성에 맞춰 시장 구역으로 나누고 모든 구역마다 대리업체를 두어 기업의 권한을 위임받은 대리업체가 해당 지역의 상품 판매 업무를 담당하고 소속된 매장을 관리하는 방식이다. 이 같은 방식은 현재 의류 제품 분할 판매의 주요 형태로, 브랜드 마케팅 활로 개척 비용과 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대리업체의 적극성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브랜드 운영과 물품 관리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인터넷 판매 방식: 기존의 판매망을 이용한 방식 이후 대다수 의류 브랜드가 인터넷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은 중간 단계를 없애고 실제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도 정보 수집이 용이하고 물류 관리가 신속하게 이루어지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의류 자체가 기존 소비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특수 제품인데다 중국의 인터넷 관련 법규가 완전하지 않고 전자상거래 보안 위험 등이 존재하고 있어 이 방식은 의류 소매업에서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최근 각종 의류 상업 형태가 매우 빠르게 발전하여 시장 검증을 거쳐 이미 표준화된 전형적인 상업 형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백화점(테마 쇼핑센터): 백화점은 제품 소매 및 의류 브랜드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주요한 장소이다. 백화점은 브랜드 이미지 제고, 브랜드 이윤 확보 등 의류 브랜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렇듯 백화점은 브랜드 가치를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수 브랜드가 백화점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의류 브랜드 수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백화점 의류 브랜드 수용량은 이미 60%에 달하고 있지만 여전히 브랜드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어 과열 경쟁을 유발하는 등 새로운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상업 부동산 및 해외 비즈니스 세력이 유입되면서 백화점 비즈니스 유형과 경영 방식도 경쟁 압력에 부딪히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백화점은 회사의 비용 증가와 자금 부담을 의류 기업에 전가하고 국제 브랜드만 선호하고 국내 브랜드를 꺼리는 등 마찰을 빚고 있다.
대형 마트: 국민의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는 데 빠질 수 없는 대형 마트는 경영상에서 많은 의류 브랜드에 새로운 협력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또한 비용이 백화점보다 저렴하고 루트가 다양하며 성장 속도는 느리지만 많은 의류 브랜드가 이러한 상업 방식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경우 그 활동이 더욱 활발하다.
OUTLETS(아울렛): 소매업에서 이월 상품, 판매 중단 상품, 비규격 제품 등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구성된 쇼핑센터로, ‘브랜드 직영 쇼핑센터’로 불리기도 한다. 구미 지역에서 아울렛은 가장 보편적인 상업 방식이다. 현재 중국 국내에서 자본을 포함한 기관 재단, 심지어 의류 브랜드까지 아울렛 형식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도시화가 가속화되면서 아울렛이 주목받고 있다.
도/소매 시장: 주요 백화점이 브랜드 발전 수요를 만족시켜주지 못하고 있고 중국에 최근 상업 부동산이 빠르게 발전하여 일부 신흥 의류 도매 시장이 도소매를 겸하고 있다. 기존 도매 시장과는 달리 도/소매 시장은 중산층 이하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키며 의류 상품의 계절별 다양한 유행과 가격 이점까지 갖추고 있고 의류 상품 시장 개척을 위한 중요한 선택 대상이 되고 있다.
브랜드 전문 매장: 소비자가 어떤 의류 브랜드를 받아들이는 경로로는 각종 광고 이외에 그 브랜드의 전문 매장이 있다. 전문 매장은 백화점 판매의 보완 수단이자 시장 점유를 위한 ‘보증수표’와 같다. 브랜드 전문 매장은 의류 브랜드 기업이 빠르게 확장하여 ‘상업 브랜드 의류 기업’을 실현하는 데 일조한다.
의류 상업 발전 방식과 루트의 변화 및 정형화, 성숙도 등은 의류 브랜드와 기업 발전과 비즈니스 거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업 방식이나 루트에 포함된 생산 관계가 의류 산업 생산력 발전보다 낙후되었을 경우 상업 방식 또는 루트 혁신이 자발적 혹은 비자발적으로 시작된다. 또한 다양한 상업 방식이나 루트가 형성되고 공정하고 효과적으로 산업 사슬과 상업 사슬 간의 가치 교환이 실현된다. 중국 의류 산업은 상업 혁신 연구를 끊임없이 실천해 왔다.
1.14-1.17(3박4일간) 제6회 한중 바이오교류협력 사업차 방한한 중국생물공정학회 장수용 회장을 비롯한 바이오 전문가 13명이 1.16 바이오의 요람인 충청북도를 방문하여 충북 바이오산업의 현황과 오창과학산업단지를 견학한다.
코리아허브센터와 한국생물공학회가 2002년부터 시작한 한중 바이오 교류 협력사업은 이번이 6회째로 제4회 때인 2005년에도 충북도를 방문하여 오창과학산업단지를 견학한 바 있다.
이러한 교류의 결과로 충북도와 온주의학원 약학원은 중국특화작물인 온울금을 활용한 관절염 치료제 개발을 위한 국제 공동 연구사업을 진행하기로 지난해 MOU를 체결하고 금번 방문때 연구계약을 실시한다.
중국 바이오 전문가들은 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충북도의 전략과 오창과학산업단지 및 오송생명과학단지 등 인프라 구축사업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생명공학연구원"과 "기초과학지원연구원"을 비롯한 국책연구기관과 "충북테크노파크"와 교류를 통하여 양국의 바이오산업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오창과학산업단지에는 21세기 인류가 당면한 가장 큰 난제중의 하나인 난치 질환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 '국가영장류센터'와 생명공학 연구개발에 의해 창출될 수 있는 3대 주요제품인 의약품, 유전자변형생물체, 그리고 질병ㆍ기능 유용 유전자에 대한 평가 인프라인 '바이오평가센터' 및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기초연의 'MR파크'도 운영 중에 있으며 건설 중에 있는 '바이오 신약연구센터'는 국가 차세대 성장동력 사업의 하나인 바이오신약 분야의 구심체 역할 수행을 위한 시설로 오송ㆍ오창단지를 중심으로 바이오신약, 장기 등 바이오 핵심분야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오송생명과학단지에도 국책기관의 이전과 연구지원시설 건립 제약 관련회사 등이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어 명실공히 바이오의 메카로 BIG경제특별도 충북 건설을 촉진하게 될 것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