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구입 시, 미리 알아두는 10가지 항목. 1. 서류관계 확인. 땅을 살 때 확인해야 하는 서류는 지적도(임야도), 등기부등본, 토지대장(임야대장), 도시계획확인서 등이다. 지적도의 경우 땅의 대략적인 모양을 알 수 있고 땅을 찾는데도 필수적이다. 원래 거래 할 땅이 아닌 주변의 다른 좋은 땅을 보여준 것에 속아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지적도를 보면 어느 정도 위험을 피할 수 있다. 또 주변도로, 하천 등의 조건을 서류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토지대장(임야대장)은 땅 소유주가 누군지 알 수 있다. 계약 시 계약자가 소유주인지 아니면 소유주의 인감이 인감증명을 첨부한 위임장인지 확인하는데 필요하다. 등기부등본은 주택을 거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근저당 설정, 가압류, 가등기 등 각종 권리관계를 확인할 수 있다. 도시계획확인서의 경우 땅의 활용도를 알 수 있다. 도시계획상 각종 지역(상업, 주거 등) 및 토지 거래 해당지역 등 각종 행위 제한 등을 확인해야 땅을 용도를 알 수 있다.
2. 현장 답사 및 확인. 각종 서류관계를 확인해도 서류와 실제가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직접 해당 땅을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전원주택지의 경우 주변에 고압선이나 묘지화장장, 축사, 가스저장소, 쓰레기처리장 등 혐오시설은 없는지, 향과 토지전망은 어떤지, 주택을 짓기 위해 전기, 전화 등을 설치하는데 문제가 없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임야의 경우 경사도 체크도 반드시 해야 한다. 경사도가 급하면 허가가 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해당 지자체에 따라 인허가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시·군·구청에 확인한다. 수목도 상태에 따라 허가가 나지 않을 수 있어 확인이 필수적이다.
(경기도, 평택) 개인 단독 주택, 최고의 방수재 폴리우레아 방수 시공 완료 사진입니다. 폴리우레아 특징 ▶빠른 화학반응시간(3분 경과)이 탁월한 접착능력을 자랑하며 신장능력과 인장강도가 아주 뛰어납니다. ▶콘트리트 건물의 바닥, 벽면방수, 일반창고, 주차장, 축연소, 물탱크, 주유소바닥 등 방수에 필요한 모든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처로는 조형물, 돔하우스, 건축몰딩, 외벽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소 수명은 20년 정도로 봅니다. 크랙,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되지 않습니다.▶우레아방수제는 일반적인 옥상방수, 우레탄방수 10배이상, 무용제 에폭시보다 3배 이상 내구도가 우수합니다. 3. 사기 주의. 위조된 허위 개발도면 등을 보여주면 몇 배의 수익을 보장해준다고 투자자에게 접근하는 경우, 수십명에서 수백명까지 영업사원을 고용해 텔레마케팅을 하는 기획부동산은 조심해야 한다.
4. 합법적으로 거래하라. 최근 땅값 폭등으로 웬만한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허가를 받기 힘들기 때문에 증여나 근저당 설정 등 각종 탈범을 이용해서 허가를 받는 경우 명의 이전후 대부분 조사대상이다. 아울러 토지투기지역에서의 다운계약서 등 탈세행위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공유지분은 피해라. 큰 덩어리의 땅을 사서 수 십명의 투자자들을 모은 다음 몇 퍼센트의 수익을 보장해준다고 하면서 공유지분으로 투자를 권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부동산 투자 가치 중 가장 중요한 환금성에 제약을 받는다는 점에서 이런 투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공유지분 투자 시 땅을 팔려고 해도 재산권행사에 상당한 제한을 받는다.
6. 여유있는 마음으로 사라. 여기저기 땅값이 오른다는 이야기가 자주 들려 땅을 안사면 뭔가 손해 보는 느낌이 든다. 그렇다고 너무 서두르다 보면 실패하기 쉽다. 여유를 가지고 마음에 드는 땅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인내심도 필요하다. 토지도 무리한 추격매수는 실패를 부르기 쉽다.
(경기도, 평택) 개인 단독 주택, 최고의 방수재 폴리우레아 방수 시공 완료 사진입니다. 폴리우레아 특징 ▶빠른 화학반응시간(3분 경과)이 탁월한 접착능력을 자랑하며 신장능력과 인장강도가 아주 뛰어납니다. ▶콘트리트 건물의 바닥, 벽면방수, 일반창고, 주차장, 축연소, 물탱크, 주유소바닥 등 방수에 필요한 모든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처로는 조형물, 돔하우스, 건축몰딩, 외벽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최소 수명은 20년 정도로 봅니다. 크랙,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되지 않습니다.▶우레아방수제는 일반적인 옥상방수, 우레탄방수 10배이상, 무용제 에폭시보다 3배 이상 내구도가 우수합니다. 7. 빠져 나올때를 항상 생각하자. 지금은 토지시장이 활황기다. 그러나 토지시장의 경우 한번 그 열기가 식기 시작하면 냉정하게 식는다는 특징이 있다. 열기 식을 때 아무리 팔려고 내놔도 팔리지 않는다. 이럴 경우 수십 년 돈이 묶일수도 있다. 따라서 반드시 빠져 나올 때를 생각하고 투자하는 것이 좋다. 몇 년 후 신도시가 생긴다든지 도로가 개통된다는 등 확실한 재료가 있는 곳은 개발완성때 쯤이면 팔고 나올 수가 있다.
8.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한다. 무리한 대출을 이용해서 땅을 투자하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땅은 여유자금으로 장기보유 한다는 생각으로 투자해야 한다.
9. 막연한 기대의 투자는 금물. 최근 상당수의 농림지역이 관리지역으로 풀릴 예정이다. 그러나 모든 농림지역이 풀리는것은 아니다. 경지 정리 안된 땅이 1차 대상이지만 막상 현장을 다녀보면 그런 땅은 구하기 어렵다. 그린벨트도 최근 환경문제가 중요시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풀릴 것 같은 막연한 기대는 투자자의 자세가 아니다.
10. 자신 없으면 믿을 만한 컨설팅에 의뢰하라. 몇 십 만원에서 몇 백 만원의 비용을 아끼려고 하다가 몇 억원을 손해 볼 수 있다. 믿을만한 부동산에 수수료를 더 줘도 좋은 물건을 급매로 잡으면 오히려 더 이득이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