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끼탕 만드는법>
○ 토끼고기 : 작은것 한마리 ○ 무우 : 쪽으로 10개 정도 ○ 고추가루 : 4스푼
○ 된장 : 1 스푼 ○ 고추장 : 1스푼 ○ 마늘(다진것) : 약간 ○ 소주 : 1 잔 ○ 후추, 소금 : 약간 ○ 느타리 버섯 : 한 웅큼 [재료2] ○ 미나리, 파, 냉이, 쑥갓, 팽이버섯
만드는법 1. 토끼 작은 것 한 마리를 토막내어 1차 재료와 양념을 넣고 고기가 익을 정도로
끓인다. 2. 2차 재료인 야채종류를 넣고 다시 한번 끓인다.
특징 토끼는 고단백 저지방의 육질로서 자양식품으로 인기가 있다. 특히 토끼는 산후의 영양식에 좋으며 성인병을 걱정하거나 다이어트등을 이유로 육식을 피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으며 맛이 담백하고 자주 먹어도 실증이 나지 안는다. 토끼요리를 자주 먹게되면 원기가 솟아 난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으며 뼈는 보양제로 이용할 수가 있다.
토끼 탕 만드는 법 · 토끼 작은 것 한 마리를 토막을 낸다. · 무우는 먹기 좋을 만큼 썬다. · 토막낸 토끼고기를 냄비에 넣고 토막낸 무우, 고춧가루, 된장, 고추장, 다진 마늘, 소주, 후추, 소금, 느타리버섯을 넣고 고기가 익을 정도로 끓인다. · 고기가 익을 정도로 한소끔 끓으면 미나리, 파, 냉이, 쑥갓, 팽이버섯을 넣고 푹 ?인다.
◈ 토끼 도리탕 소스 참기름 ................... 1티스푼 만드는 법 · 토끼는 토막치고 기름 과 토끼 사이에 낀 피찌거기를 깨끗이 씻어낸다. · 팔팔끓는 물에 파잎과 손질한 토끼를 넣어 살짝 데쳐서 기름을 뺀다. ·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4~6등분하여 물에 씻어 건지고, 당근은 너무 뚜껍게 썰지않고 양파는 6등분하여 큼직하게 썬다. 고추와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썬다. · 냄비에 손질한 토끼를 담고 고춧가루와 고추장으로 잘 버무려 간이 배게 잠시 두었다가 물을 자작하게 붓고 끓인다. · 충분히 끓고 나면 준비한 야채를 넣고 고루 뒤적여 준 후, 뚜껑을 덮어 끓인다. · 끓으면 불을 줄이고 은근하게 끓여서 간이 푹 배게 한다. · 국물이 줄어들고 토끼에 간이 배면 다진 마늘과 생강, 파, 깨소금을 넣고 고루 뒤적여가며 끓인다. · 그릇에 담고 어슷썬 고추를 고명으로 올린다.
◈ 토끼 고추장 구이 만드는 법 · 200g 정도의 토끼고기를 얇게 떠서 · 석쇠위에 고기를 놓고 소금을 고루 뿌려준 후에 고추장을 엷게 발라 굽는다.
· ◈ 토끼 양념튀김 소스
다진마늘 ..................... 2스푼 만드는 법 · 토끼고기는 깨끗이 손질하여 큼직하게 토 막을 낸다. · 양파와 마늘은 잘게 다진다. · 오목한 팬에 버터나 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갈색이 나도록 볶다가 토마토케찹, 포도주, 황설탕 , 겨자, 육수를 넣고 푹 끓인다. · 다시 소금, 후추로 간하고 레몬즙 을 넣어 바베큐소스를 만든다. · 팬에 기름을 넣고 토끼를 넣어 노릇 노릇하게 튀겨낸다. · 튀긴토끼고기를 담고 만들어 놓은 바베큐소스를 끼얹어 고루섞어낸다. · 접시에 담고 파슬리 를 곁들인다.
· ◈ 토끼고기찜 만드는 법 · 토끼고기는 깨끗이 씻어 피를 빼고 토막을 내어 생강즙과 술을 뿌려 놓는다. · 마늘 . 파는 곱게 다져 양념장을 만들어 토막낸 고기에 넣어 20분간 재워둔다. · 은행은 껍질을 까 파랗게 볶아 놓고, 밤은 껍질을 벗겨 물에 담가 놓는다. 당근은 밤톨만한 크기로 썰어 모서리를 도려낸다. 표고는 깨끗이 씻어 물에 불리고 풋고추는 절반으로 잘라 씨를 빼고 은행 크기로 썬다. · 찜 남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남비가 달아오르면 토끼고기를 앞뒤를 뒤집으면서 노릇노릇하게 익힌다. · 다 노릇하게 되면 국물을 재료가 반쯤 잠길 정도로 자작자작하게 부어 한 번 끓인 후 준비해 놓은 은행, 밤, 당근을 넣고 약 30분간 다시 끓인다. **************************************************************************************************************************** 토끼탕 맛있게 끓이는 법
지금은 통신문화가 발달한 관계로 여러가지 음식문화도 이렇게 금방 알 수가 있는 것을요.. ㅎㅎ 갑자기 토끼요리에 대한 질문을 대하고 보니 특히 이 겨울철이 될 때면 예전에 어릴 때 모든 환경이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 뒷 동산에 울무를 놓고는 운동삼아 이른 새벽에 또는 시간이날 때, 한 번씩 둘러 보면 어김없이 그날은 토끼요리로 온 식구가 영양보충을 하는 날이었죠...ㅎㅎ (갑자기 어릴 때 추억이 떠 올라서 서론이 좀 길었네요.)
가정에는 요리경연대회를 하는 것이 아닌 만큼 손쉽게 요리할 수 있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토끼고기를 요리하면 토끼고기는 쇠고기와 마찬가지로 다른 고기에 비해서 단맛이 많이 느껴짐으로 요리를 할 때 설탕이나, 조미료 사용은 되도록 자제 해 주시는 것이 단백한 맛을 내는데는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야채 중에 다른 요리 때 보다는 홍당무, 양파도 적게 넣으시고(양파, 홍당무, 호박 역시 단맛이 많이 나는 야채 것 이지요) 그리고, 토끼고기 요리에 쓰는 야채로 무(무우)는 음식 궁합적으로도 필수이며 시원한 맛을 냅니다 그러니 기호에 맞게 먹기좋은 크기로 썰어서 냄비 바닥 맨아래에 깔듯이 하고 표고버섯 이나 느타리버섯 등은 미리 넣고 소금, 고추가루, 마늘 다진것(듬뿍), 생강 다진것 등으로 간을 맞춘 다음 일단 끓이기 시작 하세요...ㅎㅎ 그 후 미나리, 쑥갓, (대파, 풋고추, 홍고추를 어슷하게 썰어서 첨가)등의 야채는 적당히 끓었을 때 나중에 넣고 한 번 더 팔팔 끓인 후 그 때 드시면 되겠습니다. 기호에 따라 매운맛을 즐기시면 풋고추를 사용 할 때 청양고추 두어개를 잘께 썰어서 넣으고요. 끓을 때 청주가 없으면 먹다가 남은 소주도 대용으로 쓰세요, 두어 큰 술 넣으면 토끼의 고유의 냄새를 제거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육수를 미리 뽑아서 쓰시려면 무(크게 썰어서), 홍고추 말린것(한 두개), 다시마, 대파 등을 넣고 끓여서 육수로 쓰면 될것으로 사료 됩니다.
참고로 예나 지금이나 토끼를 탕으로도 즐겨 먹었지만, 토기 한마리를 각 부위별로 크게 잘라서 황기 또는 인삼(체질적으로 안 맞으면 더덕, 황기만을 씀)을 넣고 대추(조금), 대파(크게), 생강(한 두뿌리), 청주(두어큰 술)를 넣고 팔팔 고아서 곰탕을 해 드셔도 겨울철 보양식으로는 일품 입니다. 물론 이렇게 요리를 할 때, 은행, 밤, 녹각 등을 첨가하여 드셔도 더욱 좋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그리고, 토끼 살고기만 발라서(나머지 뼈 등은 위에 당을 요리하는 방법으로 탕을 끓여서 드시고)고추장에 갖은 양념을 해서 토끼고기를 주물러 재웠다가 숯불에 석쇠를 올려 놓고 구워서 이 때, 더덕이나 도라지 등을 양념을 발라서 구워 함께 드시면 아주 일품 입니다.
그럼, 맛있게 요리 해서 드시고... 늘 건강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기를 빕니다. ********************************************************************************* ※ 토끼탕
※ 토끼 육개장
※ 토끼 도리탕
※ 토끼 숯불구이
※ 토끼 양념튀김
<출처 : 소백산 로댐> |
출처: 희망울림 128924 원문보기 글쓴이: Jaemi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