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 강희년제 기본 도자기 감정 어떻게 해大清康熙年制底款瓷器怎么鉴定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법랑채색자기는 모든 도자기 품종 중에서 예로부터 도자기 수집가들이 꿈꿔왔던 진품이다.법랑채는 원래 서양의 장식예술에 입각하여 중국 채색자기의 표현양식을 풍부하게 하였으며, 법랑채색자기의 형제와 문양구도는 중국과 서양의 문화교류의 역사적 연원을 반영하고 있으며, 공예의 높은 요구와 생산과정의 특수성도 자금성에서만 소성되는 이러한 황실의 어용자기의 생존량이 적고 시장유통성이 낮은 요인이 되었다.물론 에나멜의 소중함 때문에 가치가 상승할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최근 몇 년 동안 법랑채색 도자기가 몇 억 위안의 천정부지로 낙찰된 것도 중국 도자기 시장 가격의 최고가 되었습니다.
황실의 어용은 진귀하고 드물다.
법랑채색자기는 도자기의 일품이며 청나라 강희, 옹정, 건륭의 절정기에 중국의 도자기 제조기술이 발전한 산물이며, 생존이 드물어 최근 몇 년간 경매가가 치솟고 있다.경태람(景泰又)이라고도 하는 법랑은 원나라의 고대 교토에서 유래하여 명나라 경태(景泰) 연대에 성행하였으며, 색조가 주로 청색이었기 때문에 경태람(景泰珐)이라 하였다.에나멜 자기는 매우 귀한 궁중 어용 도자기로 생산량이 매우 적으며 강, 옹, 건 삼조에서만 볼 수 있다.청나라의 모든 도자기는 경덕진에서 굽지만, 오직 법랑채색 도자기는 고궁 안에서만 굽는 황실의 어상기로, 당시 경덕진 관요에서 가장 희고 섬세한 도자기를 정선하여 궁중으로 보내어, 여의관 궁중 화사가 법랑 채색을 덧칠하여 화로에서 저온으로 굽는다.그래서 역대 도자기 중 가장 비싼 에나멜 채색자기는 '관요 중의 관요'로 비유될 만큼 예술성이 높다.
법랑기는 13세기에 육로로 중국에 전해져 명나라 때 많은 법랑 제품이 등장했습니다.동태화 법랑이라는 기물은 청나라 강희연대에 유럽 선교사나 상인들이 해상에서 중국으로 들여온 것이다.강희황제는 멀리 프랑스서 가져온 아름답고 선명한 동태화 법랑을 애지중지했다.프랑스 법랑화 예술인을 내정에 초청해 법랑화 기술을 전수해 달라고 했다. 이탈리아 예수회 랑세녕은 강희가 54년 중국에 왔을 때 선물로 법랑을 그린 그릇들을 가지고 왔다.강희 시대에는 구리 재료가 부족하자 구리 대신 자기 태를 사용한 법랑기 제작을 요구했다.이 혁신은 강희(康熙) 35년 첫 시험에서 성공하였다.옹정 7년, 또 다른 혁신이 완성되었는데, 바로 옹정 때 중국 자체 법랑채료를 고안하여 최고의 궁중 화사와 문인 관리를 기용하여 시를 지었다.이로 인해 옹정일조의 법랑자기는 자기 태의 제조와 색채의 조화, 구도의 예술에서 정점을 찍었다.건륭제 기간 동안 법랑 안료의 개발은 더 섬세하고 다양했으며 장식 패턴과 기물의 모양은 더 풍부했으며 생산 공정은 더 정교하고 독특했습니다.건륭제 이후에는 엄격한 의미의 법랑채색 도자기의 궁중 제작이 없어졌습니다.대체로 강·옹·건 3대의 법랑자기는 모두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에서 법랑자기가 부상하고 발전하는 과정이 매우 뚜렷하게 반영되어 있다.
섬세하고 수려한 도자기 중 일품
강희시대 법랑자기는 소태(素泰)여서 황(黃)·연지(脂) 등으로 밭을 만든 뒤 문양을 그려야 했다.그 화법도 구리 태화 법랑에서 이식한 것이다.옹정기에는 고백색 유약에 착색 및 회화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섬세하고 다양한 국내 에나멜 안료를 사용하여 우아한 모양과 아름다운 구도를 가지고 있으며 매우 예술적입니다.건륭은 법랑의 색상을 12가지 이상으로 발전시켰고 서양 '로코코'의 예술 스타일의 영향을 분명히 받았으며 다양한 기물의 모양과 장식 구조가 복잡하고 화려하며 그리기 기술이 매우 교묘합니다.캉룽간 삼조 법랑 도자기의 공통점은 공정이 매우 정교하고 색상이 침착하고 밝으며 모양이 깔끔하다는 것입니다.
법랑자기는 불과 백여 년 만에 창조됐지만 완벽하지 않았던 강희 시대, 완벽하지만 수량이 극히 적었던 옹정 시대, 미처 발휘하지 못하고 총애를 잃었던 건륭제의 세 단계를 거쳤다.역사는 권력자의 개인적인 정서에 의해 조종되고 있음을 개탄하면서 법랑채색 도자기의 소중함, 특히 절정의 옹정기에 나타난 아름다움에 대해 더욱 명석하게 깨닫고 있다.
도자기 중 극품인 도자기는 윤택하고 섬세하다.
에나멜 채색 도자기는 섬세한 도자기 품질, 무거운 색재, 밝고 아름다운 색상, 정교한 그림 기술이 특징입니다.법랑과 채색 도자기를 만드는 데 극도로 많은 노력이 들었고, 건륭제 이후에는 자취를 감췄다.
에나멜 도자기는 역사적으로 중국 도자기의 발전 이후 다양한 장점을 계승했다고 할 수 있으며, 벽걸이, 성형, 그림 그리기, 재료 사용, 유약 적용, 색상 및 소성 기술에서 거의 가장 정교합니다.건륭제 시대에는 매우 우수한 도자기 작품이 많이 등장했지만 법랑채는 다른 많은 품종과 비교할 수 없는 생산 절차와 재료였습니다.회화도 법랑자기의 정수가 되었고, 화공은 일반적인 요공이 아니라 황궁의 최고 전문 화가였기 때문에 이러한 기물들은 당시 최고의 예술 수준과 최고의 공예 수준을 대표할 수 있었습니다.
법랑 채색 도자기의 회화는 그 정수가 있는 곳이다.법랑 채색 도자기의 태와 채색, 조형물은 결국 같은 시기의 다른 채색 도자기의 그림자에서 벗어날 수 없지만, 회화는 독특한 면이 있습니다.법랑채의 회화는 대부분 궁중 어용지견화의 화고에서 나온 것이다.기록에 따르면 강희부터 건륭화까지 종이화를 봉안한 명화가들이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왕위안치(王原、)·장정석(廷锡石)·랑세닝(郞世寧)·냉매(梅、)·당다이(唐大)·고치패(高佩、)·위안장(江江)·둥방다(邦达)·김정표(金正標)·이세탁(李世、)·선휘(晖、)·위안잉(瑛英)·왕징밍(王铭、)·첸웨이청(维城) 등이이들 명화가의 원고는 화공이 에나멜 도자기에 정성껏 그려 넣었으며, 형상과 신(神)을 겸비하여 각기 다른 풍채를 지니고 있다.
법랑 이채화는 중용이다.
법랑 채색 도자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그림을 그릴 때 어떤 색이고, 태우면 여전히 어떤 색인지입니다.시채는 얇지만 볼 때 울퉁불퉁한 입체감을 가지고 있으며, 회화의 층이 선명하고 색채가 아름답고 정교하다. 중국화의 장법배치를 채택하여 채색, 뼈없는 채색, 화면 속 여백을 이용하여 서예의 준수한 제시를 곁들였고, 시의 도입부와 구절 뒤에 주사 도장을 넣어 도자기, 그림, 시, 책, 인화를 아우르는 우아한 예술품이 되었다.법랑채색자기의 재료는 강희시대에는 주로 법랑을 수입하였고, 옹정 6년 후 궁중에서 법랑을 자체 단련하여 성공한 후, 법랑채색자는 순백의 섬세한 태질, 옥처럼 윤택한 유약면, 밝고 화사한 색조, 뛰어난 회화 기교로 자금성 안의 황제, 후비들이 즐기는 어용자가 되었으며, 청궁 안에서 거의 100년 가까이 독보적인 풍조를 이루자 건륭황제는 어지를 내려 서민들에게 선사하였다.
법랑 채색 도자기는 높은 소성 비용으로 인해 강, 옹, 건 삼조에만 제한됩니다.에나멜 자기는 태가 희고 유약이 윤택하며 색조가 밝고 정교하여 다른 도자기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에나멜 페인팅의 발전은 각각의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강희시의 에나멜 페인팅은 대부분 동태에 에나멜을 그릴 때의 색 문양을 본떠 고르게 칠한 것이 강희의 에나멜 페인팅의 가장 큰 특징이다.
옹정은 꽃무늬가 대부분이고 산수, 인물도 있다.당시 특히 돋보였던 것은 화면에 어울리는 제시(題詩)를 곁들인 것이다.
법랑과 채색 도자기는 감별하는 데 일가견이 있다.
청나라 법랑과 채색 도자기는 희귀하고 귀중하며 최근 몇 년 동안 국제 경매 시장에서 가격이 급등하여 사람들이 이에 열광하고 다양한 수준의 위조품이 쏟아져 나왔습니다.도대체 어떻게 에나멜을 감별해야 할까요?전문가들은 에나멜 도자기의 식별을 위해 다음과 같은 특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1. 도자기 태아: 도자기 태아는 가늘고 규칙적이며 완전합니다.
2. 모양: 그릇, 병, 담뱃대와 같은 작은 일상 도자기 및 동물 장식품이 대부분이며 크기가 1피트 이상인 것은 거의 없습니다.
3. 바닥축: 청색도 황색도 아닌 순수한 흰색 축으로 축 표면이 매끄럽고 깨끗하며 흠이 없어 '백벽무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에나멜 색상: 색상은 매우 밝고 부드러우며 순수한 색상은 거의 없으며 분홍색 연근색입니다.여러 가지 색상이 있으며 동일한 물체에 7~8가지 색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10가지 이상에 달할 수 있습니다.
5. 색소 특성: 각 패턴은 다양한 색소로 혼합됩니다.재료의 표면은 매끄럽고 유리질 반사감이 있으며 때로는 조개 빛을 반사할 수 있어 매우 아름답습니다.유약은 모두 돌출된 바닥 유약보다 약 1mm 더 높고 입체감이 뚜렷하며 눈을 감고 손으로 만지면 명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이 현상은 육안으로 볼 수 없으며 이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기도 합니다.
6. 회화와 장식: 대부분 세밀한 붓놀림으로 정교하게 그려진다.예를 들어 강희의 법랑은 대부분 색지(色地)로 꽃이 있고 새가 없으며, 옹정의 법랑채료는 더욱 풍부하며, 건륭제 때 분채자기와 법랑채자 사이의 작품이 나왔다.
7.항식:강희시대에는 '강희어제'라는 네 글자의 해서로 낙관을 하고 쌍방의 틀을 달았다.옹정기의 문식에도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송을 모방한 것이고, 하나는 해서체로 모두 네 글자로 이루어져 있고, 쌍방의 틀로 되어 있는데, 송을 모방한 것은 '옹정년제', 해서체는 '옹정어제'이다.건륭제의 문체는 '건륭제 연제'라는 네 글자 쌍방 틀형의 한 종류뿐이며, 건륭제는 남색 재료도 갈색 재료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