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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철학자들이 스스로 말하게 한다”
가장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쓰인 『서양철학사』
『틸리 서양철학사』는 20세기 전반에 걸쳐 미국 주요 대학에서 철학 교재로 사용됨과 동시에, 일반 독자들에게 교양서로 오랫동안 사랑받았다. 철학의 명문인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철학 교수로 평생 봉직한 프랭크 틸리 교수가 쓴 이 책의 가장 탁월한 특징은 객관성과 공정성이다. 틸리 교수는 철학사에서 나중에 등장하는 체계들이 앞선 학파에 대해 아주 훌륭한 비판을 제공한다는 확신을 갖고서 자신의 비판을 최소한으로 줄였다.
이 책의 꾸준한 성공 비결을 설명하는 또 다른 특징은 사상가들이 철학 운동 안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제시하는 데서 드러난 균형 감각이다. 틸리는 역사적 발전에서 내적 논리를 분별해내면서도 개별 철학자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정치·문화적 요소들을 인정했다. 철학자를 철학 운동 안에 놓고 보는 틸리의 솜씨는 근대철학의 구조를 짜는 데서 특히 뛰어났다.
이 책이 보여주는 마지막 특징은 틸리 교수가 가진 문체의 명료함과 단순성이다. 틸리는 역사적 철학자들과 그들의 관계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명료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이 책을 썼고, 이러한 명료함은 이 책 전체에 스며들어 있다. 철학사에 대한 그의 관심은 단지 과거의 업적을 기록하려는 역사적 골동품 애호가의 것도 아니고, 이념과 개념의 지속성만을 추적하는 사상가의 것도 아니었다. 그것은 철학사를 철학적 이념의 진열장으로 생각하면서 자신의 통찰을 끌어온 철학자의 관심이었다.
저자소개
저자 : 프랭크 틸리
FRANK THILLY, 1865-1934. 19세기 후반, 미국 신시내티 대학교와 독일 베를린 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프린스턴 대학교에서 평생 철학 교수로 가르쳤다. 저서로는 『라이프니츠와 로크의 논쟁』,『윤리학 서론』,『서양철학사』등이 있다. 틸리 교수의 『서양철학사』는 1914년 초판이 발행되었고 이후 몇 차례의 개정을 거쳤다. 이 책은 20세기 전반에 걸쳐 미국 각 대학의 철학과 역사학 분야에서 오랫동안 교과서로 사용되었고, 일반 독자들에게도 내용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인정받으며 꾸준히 사랑받았다.
역자 : 김기찬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 철학과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이후 미국 웨스트민스터 신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역서로, 에티엔느 질송의『중세 철학사』,『방송 강의 철학사(T. Z. 래빈)』, H. 도예베르트의『서양 사상의 황혼에서』와『이론적 사유의 신 비판 서론』등이 있다.
목차
제1부 그리스 철학
제1장 자연 철학
1. 초기 그리스 사상의 기원과 발전
그리스 철학의 역사-환경-정치-문학-그리스 철학의 종교적 기원-그리스 철학의 개관
2. 소피스트 이전 철학의 발전
3. 실체의 문제
탈레스-아낙시만드로스-아낙시메네스-피타고라스와 그의 학파
4. 변화의 문제
항구성과 변화-헤라클레이토스-엘레아학파
5. 질적 이론들
변화의 수수께끼에 대한 해결책-엠페도클레스-아낙사고라스
6. 양적 이론들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형이상학과 원자론-영혼학과 인식론-신학과 윤리학
제2장 인식과 행동의 문제
7. 소피스트의 시대
사유의 발전-그리스의 계몽-소피스트
8. 소크라테스와 소크라테스학파들
소크라테스의 문제-소크라테스적 방법-소크라테스의 윤리학-소크라테스 학파들
제3장 위대한 체계들의 시대
9. 플라톤
플라톤과 그의 문제-변증법과 인식론-학문의 위계질서-이데아론-자연 철학-우주론-영혼론-불멸성 이론-윤리학-정치학-플라톤의 역사적 지위-플라톤의 학교
10.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의 문제-철학과 과학-논리학-형이상학-사원인론-신학-물리학-생물학-영혼학-윤리학-정치학-아리스토텔레스의 천재와 영향-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철학
제4장 윤리 시대
11. 전망
12. 에피쿠로스 학파
윤리적 정향-논리학과 인식론-형이상학-영혼학-윤리학-사회철학과 정치철학
13. 스토아주의
제논과 그의 학파-논리학과 인식론-형이상학-우주론-영혼학-윤리학-정치학-종교-그리스 윤리학의 개요
14. 회의론과 절충주의
회의론 학파-이 학파의 이론들-후기 회의론 학파-절충주의
제5장 종교 시대
15. 유대-그리스 철학
철학과 종교-유대-그리스 철학의 출발-필론
16. 신플라톤주의
신플라톤주의의 피타고라스적 원천-신플라톤주의-플로티노스-후기 신플라톤주의-아테네 아카데미의 폐교
제2부 중세 철학
제6장 중세 철학의 등장
17. 중세철학으로의 이행
중세의 시기 결정-교부 시대-스콜라주의 시대
18. 그리스도교의 출발
초기 그리스도교-그리스도교와 고전문화-신조로서 그리스도교
19. 그리스도교 신학의 발전
초창기 신학-영지주의자-변증가-변증가들의 가르침-로고스 교리-자유 의지와 원죄-니케아 신조
20. 성 아우구스티누스
인식론-신학-악의 문제-영혼학-윤리학-의지와 자유-역사 철학
제7장 스콜라주의의 형성 시기
21. 중세 철학의 정신
중세 문화의 등장-학문의 출발-시대의 정신-스콜라주의의 목적-스콜라주의의 특징-스콜라주의의 단계-스콜라주의의 원천
22. 스콜라주의 그 본질과 문제들
“스콜라주의”의 의미-스콜라주의의 문제들-신앙과 이성-의지와 지성의 관계-보편자의 문제
23. 요한네스 스코투스 에리게나: 신플라톤주의적 전회
범신론-신비주의
24. 보편 논쟁의 시작
초기 스콜라주의자-로슬랭의 유명론-실재론의 의미
25. 캔터베리의 안셀무스: 초최의 스콜라주의적 종합
신존재증명-안셀무스의 동시대인들
26. 피에르 아벨라르와 12세기 스콜라주의
샤르트르 학파-“명제집”-솔즈베리의 존
27. 12세기에 나타난 반스콜라주의적 경향들
신비주의-범신론
28. 동요의 징후
스콜라주의에 대한 반대-학문의 조직-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
제8장 스콜라주의의 절정
29. 아랍철학
그리스적 원천-상충하는 학파들-합리론자들-동양에서 철학의 몰락-스페인 학파-유대 철학
30.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스콜라주의와 아리스토텔레스-아우구스티누스주의 신학-알레브투스 마그누스
31. 성 토마스 아퀴나스: 스콜라주의의 절정
철학과 신학-인식론-형이상학-신학-영혼론-윤리학-정치학-성 토마스의 추종자들
32. 몇몇 반(反)스콜라주의적 경향: 신비주의, 범신론, 자연과학
신비주의-논리학-자연과학-이중진리론-레이몬드 룰리
제9장 13세기 이후의 스콜라주의 몰락
33. 요한네스 둔스 스코투스
성 토마스에 대한 반대-신앙과 지식-보편자론-신학-영혼학-하느님과 도덕법
34. 유명론의 부흥
오컴의 윌리엄-유명론 대 실재론-오컴의 추종자들
35. 14세기 신비주의
정통파와 이단적 신비주의자들-마이스터 에크하르트
36. 세속주의와 자유 사상의 진보
중세 합리주의-민족주의의 발흥-이단적 경향들-자유로운 탐구의 정신
제3부 근대 철학
제10장 르네상스의 철학
37. 르네상스의 철학
권위에 대한 반항-인문주의
38.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플라톤주의-쿠사의 니콜라스-진정한 아리스토텔레스-과학과 철학과 논리학의 개혁
39. 자연철학과 자연과학
신비학-자연철학-과학운동
40. 조르다노 브루노와 톰마소 캄파넬라
브루노-캄파넬라
41. 새로운 국가론; 종교철학; 회의론
스콜라주의적 국가론-마키아벨리-새로운 정치학-근대 국가의 발전-체르버리의 허버트의 자연종교-회의론
42. 종교개혁
종교개혁의 정신-개신교 스콜라주의-야콥 뵈메의 신비주의
43. 근대철학의 정신
근대의 특징-경험론과 합리론
제11장 근대 철학의 시작
44. 프랜시스 베이컨
과학의 개혁-귀납적 방법-철학의 프로그램-인간철학-형이상학과 신학-경험론자로서의 베이컨
45. 토머스 홉스
목표와 방법-인식론-형이상학-심리학-정치학
제12장 대륙 합리론
46. 르네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문제-학문의 분류-지식의 방법과 기준-신존재증명-진리와 오류-외부세계의 존재-정신과 육체의 관계-감정의 심리학-본유관념론
47. 데카르트의 후계자들
데카르트의 철학의 난점-기회원인론-아르놀트 횔링크스-말브랑슈의 관념론-파스칼의 신비주의-베일의 회의론
48. 베네딕트 스피노자
합리론-방법-보편적 실체-신의 속성-양태론-인간의 정신-인식론-지성과 의지-윤리학과 정치학-신에 대한 지적 사랑
제13장 영국 경험론의 발전
49. 존 로크
로크의 문제-지식의 기원-지식의 본질과 타당성-지식의 한계-형이상학-윤리학-자유의지-정치철학-교육론
50. 로크의 영향
로크의 영향의 범위-신학적 영향-감각론과 관념연합설-윤리 이론-경제 이론
51. 조지 버클리
버클리의 문제-추상적 관념의 배격-존재하는 것은 지각되는 것이다-정신의 세계-반론에 대한 답-관념과정신과 관계에 대한 지식-이원론, 무신론, 회의론에 대한 반박
52. 데이비드 흄
흄의 문제-인간 본성의 학문-지식의 기원-원인과 결과의 관계-지식의 타당성-외부 세계에 대한 지식-영혼-실체의 부정-지유와 필연성-신-주의주의와 반지성주의
53. 영국에 나타난 합리론적 반발
케임브리지의 플라톤주의-스코틀랜드 상식 철학파
제14장 독일 합리론의 발전
54.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라이프니츠 이전의 독일 문화-문제-힘의 이론-단자론-신학-윤리학-논리학과 인식론
55. 라이프니츠의 후계자들
크리스챤 볼프-신비주의와 낭만주의
제15장 계몽의 철학
56. 18세기
볼테르
57. 계몽운동의 발전
영국의 계몽운동-독일의 계몽운동-유물론과 진화론-학문의 진보-장 자크 루소
제16장 이마누엘 칸트의 비판철학
58. 이마누엘 칸트
선배들로부터 받은 칸트의 유산-칸트의 문제-지식의 문제-초월적 방법-경험에 대한 예비적 분석-감각 지각의 이론-지성론-판단의 타당성-자기의식의 통일-물자체에 대한 지식-형이상학의 불가능성-경험에서의형이상학의 용도-자연에서의 목적론의 용도-실천적 이성 사용과 윤리신학-윤리학
59. 칸트의 후계자들
칸트가 제기한 문제들-관념론과 물자체-헤르더-야코비
제17장 독일 관념론의 발전
60. 요한 고트리프 피히테
후기 칸트주의 철학-피히테의 원리-학문론의 목표와 방법-자아의 지식-외부세계-객관적 관념론-도덕 철학-새로운 관념론과 낭만주의
61. 프리드리히 빌헬름 셸링
자연철학-정신의 철학-논리학과 직관
62. 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
종교철학-지식과 신앙-신, 세계, 개별자
63. 게오르크 빌헬름 헤겔
헤겔과 그의 선배들-철학의 문제-변증법적 방법-사고와 존재-논리학과 형이상학-자연철학과 정신철학-법철학-예술, 종교, 철학-헤겔학파
제18장 헤겔 이후의 독일 철학
64. 요한 프리드리히 헤르바르트의 실재론
헤겔주의에 대한 반론-실재론적 철학 개념-형이상학-심리학-가치의 학문
65.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자연과 인간에게서의 의지-비관론-연민과 자기 부정의 윤리학-폰 하르트만의무의식의 철학
66. 니체
니체의 선배들-“권력에의 의지”-영겁회귀-그리스도교에 대한 공격-이성의 기능-형이상학과 인식론-니체의 영향
67. 자연과학과 유물론
사변철학에 대한 반발-유물론
68. 독일에서 관념론의 부활
신칸트주의-비판주의의 부활-로체-페히너-분트-가치의 철학들-빈델반트-오이켄
제19장 19세기의 프랑스 철학과 영국 철학
69. 프랑스의 실증주의
감각론에 대한 반발-생시몽-콩트
70. 벤담의 공리주의적 윤리학
공리의 원리-쾌락의 계산법
71. 스코틀랜드의 합리론 철학
휴얼-해밀턴
72. 존 스튜어트 밀의 경험론
경험론과 실증주의-과학과 사회 개혁-논리학-귀납 추론-귀납의 근거-인과법칙-선험적 진리에 대한 거부-외부 세계와 자아-정신과학과 도덕과학의 개혁-심리학적 결정론-인성학-사회과학-윤리학
73. 허버트 스펜서의 진화론
지식의 이상-지식의 상대성-힘의 지속성-정신과 물질-진화의 법칙-생물학-심리학-외부세계-윤리학-정치학
제20장 현대철학의 관념론적 경향들
74. 영국과 미국에서의 절대적 관념론
독일 관념론의 영향-토머스 힐 그린-F.H.브래들리-보즌켓-맥태거트-조사이어 로이스
75.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관념론
프랑스 관념론의 원천-르누비에-푸이에-부트루-이탈리아 관념론의 원천들-크로체-젠틸레
76. 주지주의에 대한 낭만주의적 반작용
주지주의의 반대자들-낭만주의의 의의
77. 앙리 베르그송의 직관주의
지성과 직관-형이상학-도덕과 종교
78. 독일과 프랑스의 실존주의
키에르케고르의 부활-실존주의와 현대 문화-하이데거와 야스퍼스의 실존주의-사르트르의 실존주의-가브리엘 마르셀
제21장 현대철학의 실재론적 경향들
79. 실재론적 전통
관념론에 대한 반발-흄의 영향-실재론의 입론
80. 독일 현상학의 발전
브렌타노의 “지향적” 심리학-마이농의 대상론-후설의 현상학
81. 최근 영국의 실재론
무어-버트런드 러셀-새뮤얼 알렉산더-화이트헤드
82. 최근 미국의 실재론
“신”(新)실재론-비판적 실재론-산타야나
제22장 실용주의, 실증주의, 분석철학
83. 과학적 규약주의와 의제주의
반(反) 실재론적 경향들-마흐-아베나리우스-파이잉거의 의제주의-푸앵카레의 규약주의
84. 실용주의
실용주의와 경험론-퍼스-제임스의 실용주의-듀이의 도구주의와 실험주의-개념적 실용주의와 맥락주의
85. 최근의 실증주의적 경향들
형이상학에 대한 공격-실증주의와 윤리학
출판사 서평
20세기에 전반에 걸쳐 오랫동안 사랑받은 불후의 명저,
『틸리 서양철학사』
어떤 철학 교수는, “철학사는 특색과 장점이 저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그 종류도 또한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라고 말했다. 우리나라에는 독일어권과 영미권의 철학사 책들이 있는데, 각각 장단점들이 있겠지만, 다양하게 번역되어 나오는 것이 교양의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널리 읽히는 러셀의 『서양철학사』는 훌륭한 철학자가 쓴 좋은 책이긴 하지만, 너무 독창성에 치우친 나머지 철학사에 대한 공정성과 균형 잡힌 객관성이 다소 떨어진다. 그래서 교양과 철학 개론을 위해서는 철학 교수의 공정하고 균형 잡힌 철학사 책이 더 나을 수 있다. 틸리 교수의 『서양철학사』는 미국 각 대학에서 20세기 전반에 걸쳐 철학 교재로 많이 채택된 책이다.
철학사란?
철학사는 실존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우리의 경험 세계를 우리에게 이해될 수 있게 하기 위해 시도된 상이한 노력들을 연관지어 설명하려 한다. 이는 가장 초창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숙고된 인간의 사유의 발전에 관한 이야기이다. 철학 이론의 단순한 연대기적 나열과 설명이 아니라 철학 이론 간의 관계, 그것들이 산출된 시대, 그리고 그 이론을 제공한 사상가들과 관련된 연구이다. 모든 사상 체계는 다소간 그것이 발생하는 문명과 그 창시자의 인격과 이전 체계들의 성격에 의존하면서, 당대와 그 이후 시대의 이념과 제도에 강력한 영향을 끼친다.
철학사는 각각의 세계관을 그 고유한 상황에 놓고, 그것을 현재와 과거와 미래의 지적·정치적·도덕적·사회적·종교적 요소와 연결지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인간의 사색의 역사에 나타나는 발전의 궤적을 추적하고, 철학이라고 불리는 정신적 자세가 어떻게 등장하며, 제공된 상이한 문제와 해결책이 어떻게 새로운 물음과 대답을 자극하는지를 보여주며, 각 단계에서 어떤 진보가 이루어졌는지를 규정해야 한다.
철학사 연구의 가치
철학사 연구의 가치는 모든 사람에게 명명백백하다. 총명한 사람은 실존의 근본적 문제에, 그리고 인간이 문명의 상이한 단계에서 그 문제에 대하여 발견하고자 하는 해답에 관심을 갖는다. 게다가 그런 연구는 자기 시대와 다른 시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철학사 연구는 철학적 사색을 위한 유용한 준비 과정으로 이바지한다. 이는 사유의 좀 더 단순한 구성에서 좀 더 복잡하고 까다로운 구성으로 나아가면서, 인간의 철학적 경험을 회고하고, 지성의 추상적 사유를 훈련시킨다.
과거의 이론에 대한 연구는 자신의 세계관을 이해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도움을 준다. 이는 철학이 다른 형태의 창의적 활동보다 철저한 역사적 정향을 전제하기 때문이다. 과학자는 현재의 지식 상태에 대한 본질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면, 성공적으로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예술가는 예술사에 대하여 제한적인 지식을 갖고 있어도, 위대한 예술을 성취할 수 있다. 그러나 선배의 작업에서 절대적으로 독립하여 철학 체계를 구성하려는 사람은 문명의 출발기에 나타나는 조잡한 이론을 초월할 생각일랑 아예 포기해야 한다. 철학사는 건설적인 철학자에게 꼭 필요한 재료를 제공하는 과거의 철학적 통찰의 저장소이다. 철학자는 한편으로 동 시대의 다른 분과로부터, 다른 한편으로 철학사로부터 자료를 끌어낸다.
그래서 철학사는 지난날 철학자들의 업적에 대한 요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철학적 탐구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재료도 제공한다.
철학과 기질
철학 체계는, 인격적·역사적·문화적 진공 상태에서 발생하는 순전히 지적 활동의 산물이 아니다. 그것들은 오히려 그 창시자들의 기질과 인격뿐만 아니라 그들이 살았던 문화적·역사적·철학적 상황을 반영하는 개별 철학적 천재의 업적이다. 모든 체계는 그 체계의 이론적 취지와 구조적 조직 모두를 결정하는 무수한 영향력의 수렴점이다.
“사유는 삶으로부터 분출되며, 삶을 반영하는 동시에 그 삶을 수정시킨다. 인간 사유의 수많은 파동은 문명과 역사의 파동이며, 거꾸로 문명과 역사는 사유의 파동을 야기하는 동시에 그 파동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광래 교수
『틸리 서양철학사』의 접근 방법
이 책의 접근 방법은 역사적이면서 비판적이다. (1) 저자는 각각의 철학 체계를 있는 그대로 이해하려고 한다. 즉 철학사가는 당분간 각 체계의 이론적 통찰을 동정적으로 살펴서 그 체계를 구조적 전체로서 파악한다. (2) 철학 체계의 논리적으로 기본적인 가정을 진술한다. 해당 철학자가 명시적으로 천명하고 종종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것만이 아니라, 철학 체계의 암시적 혹은 암묵적 전제를 진술한다. 그것은 철학적 분별력과 통찰력을 요구하는 엄밀한 작업이다. (3) 각 체계는 엄격한 철학적 비판을 받아야 한다. 암시적이든 명시적이든 근본 모순을 드러내는 것을 목표로 삼는 내적 비판을 받아야 한다. 또한 해당 체계의 한계와 부적절성을 드러내는 외적 비판을 받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는 내적 혹은 외적 비판을 가하기 전에 먼저 그 체계를 이해하여야 한다. 철학의 가장 중요한 측면 가운데 하나는 과거의 체계에 대한 비판이기 때문이다.
책속으로
피타고라스학파에게 수는 사물의 원리인데, 밀레토스학파의 의미에서 사물의 재료나 실체가 아니라 사물의 형식적 혹은 관계적 구조를 형성하는 것으로서 사물의 원리이다. 사물은 수의 모사(模寫) 혹은 모방이다. 후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체계에 핵심적인 질료와 형상의 구분은 수와 사물을 구분하는 피타고라스주의적 구분에 의하여 예시되었다. 피타고라스학파는 수를 실체로 삼았다. 오늘날 많은 사람이 자연의 법칙을 실체로 보고 자연 법칙들을 모든 발생하는 것의 원인으로 말하는 것과 같다. 가령 그들은 현의 길이와 음의 고저 사이에 수적 관계가 있음을 발견하고 즐거워하면서, 관계의 상징 혹은 표현에 불과한 수를 그 관계의 원인이라고 불렀고, 수를 현상들의 근본 원리와 토대로서 그 배후에 두었다.
--- p.49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가르친 덕목을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그는 대단한 자제심을 갖고 있었고 관대하고 고상하고 큰 인내심을 가진 사람이었다. 그리고 그는 결점이 별로 없었다. 그는 칠십 평생에 전쟁에서나 정치적 의무를 수행할 때 용기 있는 태도를 많이 보여주었다. 재판 때 그의 태도는 도덕적 위엄과 견고함과 일관성에 대한 인상 깊은 모습을 제공한다. 그는 자신이 옳다고 생각한 것을 공평하게 행했고, 모든 사람을 사랑하고 아무에게도 악의를 보이지 않으면서 생존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아름답게 운명했다.
--- p.92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은 합리적인 국가에 대한 갈망과 당대의 부패한 세속 및 교회 정치에 대한 혐오를 표현했다. 정치적 독재체제에 대한 그의 옹호는 인간 본성에 대한 그의 비관론적 관념에 뿌리를 둔다. 그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 본성은 굶어 봐야만 근면해지고 법에 의해서만 덕스러워진다. 그는 강제력에는 강제력으로, 책략에는 책략으로 맞서고, 자신의 무기로 마귀와 싸우는 것 외에 당대의 부패와 무질서에서 벗어나는 길을 달리 알지 못했다. 그리고 그는 목표를 추구할 때 드러나는 어중간한 기준을 비판했다. 그는 교회와 국가의 많은 정치가들이 실천하고 이 시대까지 계속 실천하는 바를 이론으로 정당화했지만, 국가를 구출하는 다른 방법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것을 정당화했을 뿐이다.
--- p.352
그러나 한 가지는 확실하다. 그것은 내가 의심한다는 혹은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 점에 관해서는 아무런 의심이 있을 수 없다. 참으로 생각하는 것이 그것이 생각하는 그 시간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것은 모순이다. 데카르트는 경험적 심적 사실, 자신에 대한 정신의 의식에 호소하지 않는다. 그는 의심이 의심하는 자를 함축하고 사유가 사유하는 자, 사유하는 사물(res cogitans), 혹은 정신적 실체를 함축한다고 논리적으로 추론한다. 그래서 그는 자신에게 합리적이며 자명한 명제로 보이는 것에 도달한다. 의심하는 것은 생각하는 것을 의미하며, 생각하는 것은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 “이는 질서정연하게 철학하는 자에게 등장하는 첫째이자 가장 확실한 지식이다.”(「철학 원리」)
--- p.389
니체는 초인 개념과 관련하여, 영겁회귀의 이론을 발전시켰다. 처음에 그는 피타고라스주의자들에게서 이 관념을 발견했는데, 나중에 그것이 논리적으로 순수한 과학적 고찰에서 나온다고 결론지었다. 우주가 무한한 시대에 존재했지만 유한한 수의 원자 혹은 “권력(힘)량”과 유한한 양의 에너지로 구성된다는 가설에서 보면, 오직 유한한 수의 상이한 조합만이 가능할 것이다. 그래서 동일한 사건 배열의 영겁회귀가 있어야 할 것이다.
역사에서 모든 목적을 박탈하는 이 관념은 초인에게 공포를 일으키지 않는다. 자신의 창조적 실존과 자신의 삶의 모든 순간에 대한 그의 솔직하고 즐거운 긍정은 그로 하여금 실제로 영겁회귀를 환영하게 만든다. 오직 목표 없이 살며 본질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자들만이 자신을 구속할 우주적 목적에 대한, 자신에게 만족을 가져다줄 천국에 대한, 그리고 그들이 은밀히 시기하고 미워하는 자들이 떨어질 지옥에 대한 신념을 요구한다. --- p.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