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인터넷 서버 로그를 유지하고 이 로그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사이트의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개선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웹사이트를 만드는 이유는 천차만별이고 저마다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가지 공통된 것이 있다면, 트래픽을 늘리고 싶어한다는 점이다. 온라인 판매를 한다면 트래픽이 많다는 것은 잠재 고객이 많다는 것을 뜻한다. 제품이나 서비스 광고를 한다면 그만큼 많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광고로 지원되는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페이지 임프레션이 많다는 뜻이고, 그 만큼 돈을 많이 번다는 뜻도 된다.
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확실한 방법을 알고 있다면, 그것은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만큼이나 금방 부자가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시행착오를 거쳐 찾아낸 방법들이 있다. 물론 즉각적인 성공을 가져다 주지는 않지만 제대로 이용하면 시간은 걸릴 지라도 확실하게 사이트 트래픽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사이트를 검색 엔진과 디렉토리에 등록한 후 정기적으로 재등록한다.
검색 엔진 운영 방법을 연구하고 상위에 검색되도록 한다.
관련 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모은다.
적절한 웹 사이트와 메일링 리스트에 광고한다. 유료 광고를 구매하거나 관련 사이트와 배너를 교환할 수도 있다. LinkExchange와 HyperBanner같은 자동 배너 교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유용하다.
언론 연락처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회사나 사이트에 뉴스가 될만한 내용을 보도 자료로 배포한다.
자신의 비즈니스와 관련있는 토론 그룹이나 메일링 리스트에 참여해 자신의 사이트와 스스로에 대해 분별력있게 알린다.
계속해서 참신하고 좋은 컨텐츠를 개발한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확실한 방법이지만 상당한 일을 수반한다.
야망에 찬 사이트 운영자라면 이상의 방법을 계속해서 사용하겠지만, 이 글은 인터넷 서버 로그 파일을 이용해 자신의 성공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뛰어난 마케터라면 시간과 돈이 허락하는 이상으로, 언제나 사이트를 홍보할 수 있는 많은 방법에 대해서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모든 것을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유용한 방법을 찾아 가장 효과가 뛰어난 방법에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로그 파일 정보를 분석하는 것은 트래픽을 늘리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 지를 측정할 수도 있다.
로그 파일의 원리
사이트에서 파일을 검색할 때마다 서버 소프트웨어는 그 기록을 남긴다(loging이 시작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서버는 (주로 .txt나 .log 확장자를 가진) Access Log, Error Log, Referrer Log라고 불리는 텍스트 파일로 이 정보를 저장한다. 이 로그 파일에는 어떤 시간대에 어떤 페이지가 많이 검색되는 지에 대한 기록이 남을 뿐만 아니라 이 파일을 검색한 사람이나 기업에 대한 상당한 정보가 존재한다.
따라서 로그 파일은 눈 깜짝할 새에 크기가 불어나고 값비싼 하드 드라이브 공간을 엄청나게 많이 차지한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인터넷 서버는 로그 파일을 “회전시키거나” 또는 “주기적으로 돌려” 모든 파일을 저장하면서 서버에 오래 남지 않도록 한다. 한 가지 간단한 방법은 서버가 로그 파일을 복사해 정기적으로 누군가의 이메일로 자동 송신하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이 메일을 받는 운 좋은 사람은 이 복사물을 영구 저장 장소로 옮기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 서버는 자동적으로 원래 파일을 삭제한다.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로그 파일을 조직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상당히 지겨운 일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가치가 있다. 데이터에 갭이 생기면 리포트를 망칠 수도 있고, 데이터를 잃으면 그것으로 끝이다.
로그 파일에 있는 엄청난 데이터는 쉽게 눈에 띄지는 않는다. 로그 파일 엔트리는 다음과 같이 생겼다.
206.135.203.174 - - [19/Jul/1999:00:00:04 -0600] "GET /studio/drives.html HTTP/1.1" 200 20607 "http://www.webdevelopersjournal.com/studio/hard.html" "Mozilla/4.0 (Compatible: MSIE 5.0; Windows 98; DigExt)"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엔트리를 사용하면 요청된 페이지와 시간, 방문자, 그 방문자가 사용하는 브라우저와 OS까지 알 수 있다. 이 로그 파일을 단순히 읽는 것은 별로 흥미로운 일이 아니다. 이런 종류의 페이지가 끝도 없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 자료를 유용하게 사용하려면 전체 사이트에 대한 토털을 읽어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바로 이런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로그 분석 소프트웨어 패키지이다. 이 도구는 매우 편리하며 종류도 Getstats (서버에서 운영가능한 무료 유닉스 프로그램)에서부터 갖가지 저렴한 쉐어웨어 소프트웨어, 강력한 Marketwave Hit List Pro 4.0 또는 WebTrends Log Analyzer 4.52 패키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Getstats와 같은 기본적인 툴을 사용해도 값비싼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만큼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커스텀 옵션이 제한적이고, 분석 결과가 텍스트 포맷으로 제공된다. 결과를 그림과 그래픽으로 보기 좋게 얻고 싶으면 Hit List나 WebTrendscan 같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 두 패키지를 비교하려면 Web Developers Journal에 가서 review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