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리소스, 美 하원 '더 강력해진 中 배터리 배제법안' 통과…'배터리 원료 안티몬 공급사' 수혜주 ↑
그린리소스의 주가가 주식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하원이 중국 관련 부품이 포함된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세액 공제 혜택 대상에서 아예 제외하는 법안을 가결했다는 소식이 영향으로 준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더해 중국이 배터리 원료인 준금속 안티몬에 대한 수출통제까지 나서며 미국과 중국 간의 갈등이 심화된 것도 그린리소스의 주가에 한 몫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린리소스는 첨단 신소재의 국내외 최대 규모 공급 업체로 국내 뿐 아니라 미주, 유럽, 일본, 인도 등 글로벌 시장에 수출을 하는기업이다. 희토류와 몰리브덴, 니켈, 안티몬 등희소금속도 공급하고 있다.
13일 주식시장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미국 하원이 중국 관련 부품이 포함된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는 세액공제 혜택 대상에서 아예 제외하는 법안을 이달 12일(현지시간) 가결했다. 공화당이 다수당인 하원은 이날 본회의에서 찬성 217표, 반대 192 표로 이른바 '중국 전기차의 미국 장악 종결 법안'을 처리했다.
공화당 의원이 대다수 찬성하고 민주당 의원은 대부분 반대한 가운데민주당 의원 7명이 찬성에 가세했다. 이번 법안은 중국과 조금이라도 관련된 배터리를 쓰는 전기차는 세액 공제 혜택 대상에서 아예 제외하는 것이 핵심이다.
바이든 행정부가 역점을 두고 입법한 인플레이션감축법(2022년)에 따라 미국에서 전기차를 산 사람은 최대 7500달러( 약 1000만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이런 혜택을 보려면 차량이 최종적으로 북미 대륙에서 조립되고 해당 전기차 배터리 부품의60%, 핵심 광물 부품의 50%(내년 60%로 상향 예정)가 북미에서 제조돼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이 같은 규정이 중국의 전기차및 배터리 관련 경쟁력을 제약하는 효과가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자 캐럴 밀러 의원(공화·웨스트버지니아)은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의 배터리 부품 관련 기준을 한층 강화한 법안을 내놨고 이날 통과된 것이다.
즉, 중국, 러시아, 북한 등의 기업을 의미하는'금지된 외국 단체'에 의해 추출·가공·재활용·제조·조립된 부품을 사용한 배터리가 장착된 전기차에 대해서는 세액 공제 혜택을 주지 않는 것이 법안의 핵심이다.
배터리에서 '중국'과의 관련성을 일절 배제토록 하는 이 법안이 발효되면 관련 한국 기업들의 대미 수출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역시 지난달 8월 배터리 등의 원료로 쓰이는 준금속 안티몬에 대한 수출을 통제하며 원자재 무기화에 나서고 있다. 중국 상무부와 해관총서는 국무원의 승인을 거쳐 이 같은 내용의 공고를 내고 "국가 안보와 이익을 수호하고 국제핵 확산 금지 등 의무를 이행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안티몬 관련 품목은 당국의 허가 없이 어느 국가로도 수출할 수 없다.
안티몬은 불이 번지는 것을 막는 방염제 성분으로 주로 사용된다. 배터리와 야간 투시경, 핵무기 생산 등에도 쓰인다. 중국은 지난해 전 세계 안티몬 생산량의 절반가량을 공급했을 정도로 시장점유율이 높다.
이처럼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배터리 원료를 공급하는 그린리소스가 수혜주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그린리소스는 첨단 신소재의 국내외 최대 규모 공급 업체로국내 뿐 아니라 미주, 유럽, 일본, 인도 등 글 로벌 시장에 수출을 하는 기업이다. 희토류와 몰리브덴, 니켈, 안티몬 등 희소금속도 공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