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바다
“존자 나가세나여! 당신은 ‘바다의 다섯 가지 지분을 파악해야 한다’라고 말했는데 그 파악해
야 할 다섯 가지 지분이란 어떤 것입니까?”
“대왕이여! 예를 들면 바다는 시체와 함께 머물지 않는 것처럼, 그와 마찬가지로 요가수행자
는 탐욕과 성냄과 미망과 교만과 사악한 견해와 참회하지 않는 일과, 번뇌와 질투와 인색함
과 아첨과 다른 사람을 속이는 일과, 거짓말과 사악함과 악행 등등의 번뇌의 티끌과 함께 살
아서는 안 됩니다. 이것이 파악해야 할 바다의 첫 번째 지분입니다.
대왕이여! 나아가 또한 바다는 진주, 마니주, 유리, 나패(螺貝), 보석, 산호, 수정 등의 갖가지
보석을 쌓아두고 있고 소장하고 있고 몰래 감추고 있으며 외부에 흩뿌리지 않는 것처럼, 그
와 마찬가지로 요가수행자는 네 가지 성자의 길, 네 가지 성자의 길의 과위, 네 가지 선(四禪),
여덟 가지 해탈, 네 가지 정(四定), 여덟 가지 마음통일, 올바른 관찰, 여섯 가지 신통의 갖가
지 공덕의 보석을 획득하고 그것을 몰래 감추어야 하며 외부로 흩뿌려서는 안 됩니다. 이것
이 파악해야 할 바다의 두 번째 지분입니다.
대왕이여! 나아가 또한 바다는 거대한 생물과 함께 사는 것처럼, 그와 마찬가지로 요가수행
자는 선한 벗이며 청정한 행을 하는 자, 즉 욕심이 적은 자, 만족할 줄 아는 자, 두타를 설하는
자, 번뇌를 근절하는 데 열심인 자, 올바른 행을 완전하게 갖춘 자, 부끄러워할 줄 알고, 상냥
하며, 위엄이 있고, 존중받으며 적당한 것을 말하며, 나직하게 말하며, 죄를 책망하고, 악을
비난하고, 격려하고, 환희하게 하는 자에게서 머물러야 합니다. 이것이 파악해야 할 바다의
세 번째 지분입니다.
- 이어서 -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