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에만 1200만 동호인이 있는 가장 저변이 넓은 건전 스포츠 당구. 이제는 우리도 고품격 당구를 즐겨 봅시다.
2009년 12월 5일 토요일
캐롬(carom) 당구(billiard)의 국제규정
1989년 1월 1일 판
1장 - 총칙
1조 - 규정의 적용
2장 - 장비
11조 - 당구대, 레일, 당구지
12조 - 공, 초크
13조 - 스팟과 출발선의 표시
14조 - 큐 스틱, 레스트
15조 - 조명
3장 - 캐롬 전 종목의 공통 규정
21조 - 경기의 시작
22조 - 뱅킹
23조 - 서브 위치, 큐볼
24조 - 득점
25조 - 경기 중 휴식
26조 - 경기 중단
27조 - 서로 붙은 공들
28조 - 테이블 밖으로 벗어난 공
29조 - 경기의 종료
4장 - 파울
41조 - 파울
42조 - 고의적인 파울들
43조 - 명시되지 않은 파울
5장 - 각 종목별 해당 규정
A - 일반 규정
51조 - 볼의 표시
52조 - 선으로 구획된 구역
53 - 공들의 위치
54조 - 구역과 관련된 파울
B - 빠띠 리브레
61조 - 종목의 정의
C - 보크라인
71조 - 정의
72조 - 보크라인과 앵커
73조 - 2번의 타구가 허용되는 47cm 와 71 cm의 보크라인
74조 - 1번의 타구만 허용되는 47 cm 보크라인
D - 쿠션종목
81조 - 정의
82조 - 원쿠션
83조 - 3쿠션
6장 - 최종 조항들
91조 - 위반행위
92조 - 강제 집행과 무효 선언
부록:
Paper A - 지점의 표시
Paper B - 빠띠 리브레에서 구간별 선 그리기
Paper C - 47 cm 보크라인의 선 그리기
Paper D - 71 cm보크라인의 선 그리기
Paper E - 구간의 위치
Paper F - 쓰리쿠션 종목에서 공을 점 위에 놓을 때의 위치
World rules of carom billiard
1장 - 총칙
1조 - 규정의 적용
1. 캐롬의 국제 규정은 UMB의 정관과 규칙을 준수한다. 이 규정들은 UMB에서 공인된 모든 세계 선수권과 대륙간 토너먼트에 적용이 가능하다.
2. UMB의 규정을 벗어나는 경우나 불가항력인 경우는 주최측의 대표와 대회 감독관의 자문을 거쳐 UMB의 공식사절이나 그의 대리인의 판단에 따른다.
Articles 2 to 10 - nothing
2장 - 장비
11조 -당구대, 레일, 천
1. 당구대는 표면이 직사각형이여야 하고 완전평면과 수평을 이루어야 한다.
2. 상판은 45 mm 이상의 점판암이나 UMB 위원회에서 인정된 소재로 구성되어야 한다.
3. 경기면적의 경계는 가장자리의 높이가 37mm 인 고무레일을 설치함으로써 결정된다. 오차 허용치는 플러스 마이너스 1mm 까지 허용된다.
4. 경기 면적의 크기는 가로 2.84 m 세로 1.42 m 이며 오차 허용치는 플러스 마이너스 5mm 까지 허용된다.
5. 고무 레일은 표면이 완전히 고르고 단색으로 처리된 폭 12.5 cm의 상틀의 전장에 부착된다. 오차 허용치는 플러스 마이너스 1 cm까지 허용된다. 특히 쿠션레일의 품질에 대해서는 UMB 위원회에 의해서 공인된 제품만 가능하다.
6. 상틀의 표면은 경기 면적을 8등분 하는 간격으로 영구적인 표식을 갖는다.
제작자의 상호나 어떤 다른 표시도 허락되지 않는다.
7. 당구대에 입혀지는 천은 새것이며 UMB위원회에 의해 공인된 품질과 색상이여야 한다. 요구되는 사양은 위원회에 의해 세계 조직 규정의 1장 후반부에 공표된다. 당구지는 상판의 전면과 레일을 덮어야 한다. 특히 당구지의 품질에 대해서는 UMB 위원회의 공인된 제품만 사용이 가능하다.
8. 지면으로부터 상틀의 높이는 75에서 80cm 이어야 한다.
9. 공식 대회에 사용되는 당구대는 상판과 당구지의 습기를 제거하는 전자식 히터가 장착되어야 한다. 온도계가 포함된 히터는 최상의 구름을 보장하기 위해서 테이블 설치시부터 대회기간 내내 가동되어야 한다.
Article 12 - Balls, chalk
1. 3개로 구성된 공은 UMB에서 공인된 재질과 색상이어야 한다. 요구되는 사양은 위원회에 의해 세계조직 규정의 1장 후반부에 공표된다.
2. 이 공들은 완전한 구체이어야 하고 지름이 61 와 61.5 mm 사이 이어야 한다. 공 하나의 무게는 205그램에서 220그램 사이이거나 UMB위원회의서 결정한 중량일 수 있다. 그러나 가장 무거운 볼과 가장 가벼운 볼의 차이는 2그램을 초과해서는 안된다.
3. 초크는 경기면적을 과도하게 오염시켜서는 안된다.
Article 13 - Marking of the spots and starting line
1. 경기의 시작에 공이 놓여야 할 자리 혹은 공이 서로 붙거나 테이블을 벗어났을 때 놓여야 할 자리를 “ 스팟 ” 이라고 부른다.
2. 이 스팟들의 위치는 분필이나 연필, 잉크로 열십자로 측정해 최대한 가늘게 표시해야 한다. 작은 링을 가지고 표시하는 것은 금지된다.
3. 부록에 페이퍼 A 스팟의 표시에 소개된 대로 5개의 점을 표시하여야 한다.
Article 14 - Billiard cue, rake
1. 공은 큐 스틱이라고 명명된 목재 혹은 다른 재질의 장비에 의해 움직여 진다. 큐 스틱은 원 피스이거나 몇 개로 나누어 질 수 있다. 큐 스틱은 “가죽 팁” 이라고 불리우는 것을 장착하고 있어야 한다. 플레이어는 공을 치기 위해서 “가죽 팁” 이라는 것만을 사용해야 한다. 플레이어는 본인의 선택에 의해 하나 또는 몇 개의 큐를 소지할 수 있으며 그 길이, 중량, 직경은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
2. 플레이어는 몸으로 타구자세를 취하기 어려운 배치에서 손을 대처하기 위해 나무나 혹은 다른 재질로 만들어진 조그마한 막대 즉 “레이크(레스트)”를 사용할 권리를 갖는다.
Article 15 - Lighting
1. 당구대에 투사되는 조명은 경기면적 전체에 걸쳐 520룩스 이하여서는 안된다. 측정은 기구를 당구지 위에 올려놓음으로써 이루어진다. 또한 조명은 플레이어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해 너무 밝아서는 안된다. 눈부심은 직시했을 때 5000룩스에서 시작된다. 광원과 경기면적의 거리는 최소 1 미터 이상이어야 한다.
2. 경기장은 완전한 암흑이어서는 안 되며 적어도 50룩스 이상이어야 한다.
Articles 16 to 20 - nothing
CHAPTER III - COMMON RULES OF ALL KINDS OF GAMES OF CAROM BILLIARD
Article 21 - Beginning of the match
타구 시작을 위한 볼이 심판에 의해 배치되는 대로 경기는 시작된다.
Article 22 - Cushion draw
1. 심판은 세계의 점이 있는 그 선상의 양쪽 즉 각각의 긴 레일에서 대략 30cm 떨어진 지점에 두개의 흰색 공을 배치한다. 그리고 빨간색 공은 탑 스팟에 배치한다.
뱅킹을 할 때 까지 심판은 노란색공은 왼쪽에 놓고 흰색공은 오른쪽에 놓을 것 인지 아닌지 배치하는 지점에 관여한다. 만일 두 선수 모두 같은 색 공을 고집한다면 심판은 제비뽑기를 한다.
2. 선수들은 탑 쿠션을 향해 뱅킹을 시작한다. 두개의 큐볼은 반드시 그들중 하나가 탑 쿠션에 닿기 이전에 또 다른 하나는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만일 그런 경우가 있다면 뱅킹은 다시 해야 한다. 그러한 반복을 두 번 일으킨 원인이 있는 선수는 초구 선택권을 상실한다. 대역에 의한 뱅킹으로 얻은 결과는 허용되지 않는다.
3. 만일 볼들이 그들의 진로에서 서로 부딪친다면 과실이 있는 선수(자기구역에서 벗어나 있는)는 초구 선택권을 상실한다.
4. 두개의 공이 서로 부딪치더라도 잘못이 있는 선수를 결정하기 어렵거나 볼들이 아래쪽 쿠션으로부터 비슷한 거리에 정지되어 있다면 심판은 뱅킹을 다시 하기 위해 공을 정렬한다.
5. 빨간색 공을 건드린 선수는 초구 선택권을 상실한다.
6. 볼을 아래쪽 쿠션에 가장 가깝게 멈추게 한 선수는 초구 선택권을 가진다.
Article 23 - Starting position, cue-ball
1. 심판에 의해 볼들은 셋업된다.
a) 빨간색공은 위쪽 지점에
b) 노란색 공은 아래쪽 가운데 지점에
c) 흰색공은 초구를 치는 선수가 원하는 둘 중 하나의 서브지점에 놓아도 된다.
2. 경기의 첫 번째 이닝을 시작하는 선수는 흰공이 두 개이거나(하나는 점이 찍혀 있는) 혹은 삼색구가 있다면 흰공으로 플레이를 한다.
3. 첫 득점은 적색공에 대한 직접공격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4. 셋트가 있는 경우에는 셋트의 수와는 상관없이 번갈아 가며 서브한다. 플레이어는 경기 내내 같은 공을 사용한다.
Article 24 - Cannon
1. 경기의 목적은 규정된 점수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많은 득점을 획득하는 것이다.
2. 득점은 정상적인 타구에 의해서 큐볼이 움직이기 시작해서 다른 두 공의 접촉이 이루어질때 인정된다.
3. 득점은 플레이어가 파울을 범하지 않고 종목별로 한정된 조건을 충족시킨 상황에서 세 개의 공이 완전히 정지되었을 때 유효하다.
4. 각 득점은 1점으로 계산한다.
5. 심판이 득점이 유효하다고 선언 하면 플레이어의 공격권은 지속된다. 득점이 아닌 경우 심판은 -만약 필요하다고 판단 된다면- “안 맞았습니다” 라고 표현하고 플레이어는 공격권을 상실한다.
Article 25 - Break during the match
경기 중간에 5분의 휴식이 주어진다. 경기의 중간이라 함은 한 플레이어가 종목별 점수제 혹은 단식 규정의 절반에 도달하거나 초과 했을때 그의 이닝이 끝나는 시점을 의미한다. 이 규정은 복식에서는 유효하지 않다. 그러나 3인 1조 복식에 한해서는 규정된 나머지를 진행하기 이전에 휴식이 주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식은 한 플레이어가 규정된 점수의 절반에 도달하고 규정된 점수의 4분의 3에 못 미친 경우에 한해 경기시간이 45분을 초과 했을때만 주어진다.
휴식도중 심판은 교체될 수 있다.
셋트경기에서는 아래와 같이 휴식이 주어진다.
- 2선승제에서는 두 번째 셋트 이후에
- 3선승제 경기에서는 두 번째 셋트 혹은 네 번째 셋트 이후
Article 26 - Quit during the match
1. 경기 중 심판의 허가를 얻지 않고 자리를 비운 플레이어는 이로 인해 경기에 진 것으로 간주한다. 선수권 대회에서 불가항력이 발생한 경우는 UMB의 공식 사절이나 그의 대리인의 허가를 득해야 한다.
2. 심판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경기를 계속할 것을 거부하는 플레이어는 선수권 대회에서 탈락한다.
Article 27 - Balls in contact
1. 큐볼이 하나 또는 둘 혹은 두 개의 다른 볼과 붙게되면 빠띠 리브레를 제외한 모든 종목에서 플레이어가 재 배치를 요구할 수 있는 권한은 다음과 같다.
a) 심판에게 공을 스팟위에 배치할걸 요구하거나
b) 혹은 붙지않은 공을 향하여 혹은 뒤쪽의 쿠션을 향하여 진행시키거나
c) 최초 진행 방향이 붙어있는 공쪽으로 진행하지 않는다는 조건하에 마세를 구사할 수 있다. 이 마지막 경우는 붙어있던 공을 먼저 맞출 수 있다. 큐볼의 지지라는 요건을 상실함에 의해 붙은 공이 저절로 움직인 경우는 파울이 아니다.
2. 큐볼이 쿠션에 붙은 경우는 쿠션을 향해서 진행시킬 수 없다.
3. 재배치의 경우는 다음 원칙에 따라 심판에 의해 이행된다.
a) 빠띠 리브레, 카드레, 원쿠션에 관해서는 세 개의 공이 처음의 위치에 놓여진다.
b) 쓰리쿠션의 경우는 붙은 공들만 스팟에 재 배치한다.
- 적색공은 풋 스팟에
- 플레이어의 큐볼은 헤드 라인의 중앙스팟에
- 상대편의 큐볼은 당구대의 중앙에
- 내정된 스팟이 점유되어 있거나 가려져 있는 경우는 점유하고 있는 공이 가야할 위치로 놓여진다. (paper F)
Article 28 - Balls bounding out of the billiard
1. 하나 또는 몇 개의 공이 테이블 밖으로 나가자 마자 심판에 의해 정해진 점들에 다음과 같이 재 배치된다.
a) 빠띠 리브레, 까드레와 원쿠션은 새개의 공 모두 출발점에
b) 쓰리쿠션은 튀어나간 공만 27조 3항 b) 의 원칙에 따라 재배치 하되 출발점은 아니다.
2. 공이 프레임 밖으로 떨어지거나 프레임의 재질에 닿으면 나간공으로 간주된다.
Article 29 - End of the match
1. 경기는 일정량의 유효득점으로 구성된다. 이 수는 경기의 종류나 위원회에 의해 결정된다.
2. 한번 시작된 경기는 마지막 득점이 나올때까지 지속된다. 경기는 누군가가 규정된 득점을 다 채우지 못했다는 이의를 제기한다 할지라도 마지막 득점에서 심판이 “맞았습니다” 라고 선언하자마자 경기는 끝나게 된다.
3. 이닝제한을 두느냐 마느냐는 위원회가 결정한다.
4. 이닝제한이 있는 경기는 초구를 획득함으로써 상대방보다 하나의 이닝을 더 가진 선수가 마지막 득점을 한 후 상대방 선수가 서브로 시작되는 추가 이닝을 가짐으로써 이닝의 수를 맞춘다. 후구를 친 선수가 마지막 득점을 하면 경기는 종료된다.
5. 셋트 경기에서는 하기의 원칙이 적용된다.
a) 둘 중 한 선수가 정해진 마지막 점수에 도달하면 셋트는 종료되고 그 선수가 승리하게 된다. 초구를 친 선수가 셋트를 마치면 상대방은 추가 이닝을 갖지 않는다.
b) 정해진 셋트를 획득한 선수는 승자가 되면 경기는 즉시 종료된다.
Articles 30 to 40 - nothing
CHAPTER IV - FOULS
Article 41 - Fouls
파울을 범하면 공격권을 상실한다.
1. 타구과정에서 하나 또는 다수의 공이 테이블 밖으로 벗어난 경우 (“점프 볼”로 표현한다.)
2. 새개의 공이 완전히 멈추기 전에 샷을 한 경우 (“움직이는 공”으로 표현한다.)
3. 큐팁이 아닌 큐 스틱의 다른 부분으로 공을 건드린 경우( “가죽 팁”이라고 표현한다.)
4. 공을 치는 것 외에 어떤 공이든 큐 스틱, 손 혹은 다른 어떤 물체로 건드린 경우(“접촉” 이라고 표현한다.) 그런 경우 공은 원래 위치로 되돌려 진다.
5. 선수가 심판에게 요구하는 대신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공을 건드린 경우 (“접촉” 이라고 표현한다.)
6. 선수가 타구를 제외하고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공을 이동시킨 경우 (“접촉” 이라고 표현한다.)
7. 공을 민 경우 (“밀어내기”라고 표현 한다.)
a) 큐팁이 움직이는 공과 수차례 닿은 경우
b) 큐볼이 다른공과 충돌하는 순간에 큐팁이 큐볼과 닿아있는 경우
c) 큐볼이 레일과 접촉하는 순간에 큐팁이 닿아있는 경우
8. 마세를 사용하지 않고 쿠션과 붙어있다고 판단되는 큐볼을 쿠션을 향해 진행시킨 경우 (“붙은 공”으로 표현한다.)
9. 타구 순간에 적어도 한발이 닿지 않은 경우(“발 떨어짐” 으로 표현한다.)
특수한 신발의 착용은 금지된다.
10. 선수가 경기면적이나 쿠션이나 프레임에 가시적인 표시를 한 경우(“표식” 이라고 표현한다.)
11. 이닝 중간이나 연속득점의 중간에 본인의 공이 아니라고 언급한 경우(“오구”라고 표현한다.)
12. 선수가 각 종목의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규정위반이라고 표현한다.)
13. 심판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규정된 시간내에 타구하지 않는 경우(“not played" 시간 초과라고 표현한다.)
Article 42 - Wilful fouls
41조 6항에 정의된 파울이 고의적으로 범해진 경우 공격권이 돌아온 플레이어는 더 유리하다고 판단되면 모든 공을 최대한 원래위치에 가깝게 배치해 달라고 요구할 수 있다.
Article 43 - Not stated fouls
1. 명기되지 않은 파울이 범해진 후 득점이 이루어지면 득점은 유지되고 공격권이 지속된다.
2. 심판을 제 삼자에 의해 공이 움직인 실수는 선수의 탓이 아니다. 이 경우 최대한 정확히 원래 위치로 되돌려 진다.
Articles 44 to 50 - nothing
CHAPTER V - SPECIAL RULES FOR EACH KIND OF GAME
A - General regulations
Article 51 - Indication of the balls
One distinguishes between the cue-ball on the one hand and the two other balls called objectballs
on the other hand.
Article 52 - Barred zones
1. The number and the area of barred zones are determined by the congress. These
zones are delimited by lines drawn as fine as possible with chalk, in pencil or
with ink.
(paper B)
2. Within each of these barred zones the player will only be allowed to execute the
authorized number of cannons in the course of his serie which means that he must
force the two opposing balls to leave the zone in which they are, by means of the
determined stroke.
Article 53 - Position of the balls
(paper E)
1. The position "come in" is reached:
when the object-balls are at rest in the same zone while before the stroke of the
cue they were in another zone or in two different zones or in this same zone but
that one or both of the object-balls were leaving in order to integrate this zone
once again (indicated by "come in").
2. The position "in there" is reached:
a) when a cannon is made after the position "come in" without one
of the object-balls leaving the zone (indicated by "in there");
b) concerning cadre with one stroke on the same condition mentioned
in point a) above but indicated by "in there" instead of
"come in".
3. The position "astride" is reached:
when the two object-balls are at rest near a line of the zone but each of them in a
different zone (indicated by "astride").
4. The object-ball exactly placed on the line of the zone is considered to be
disadvantageous for the player.
5. One or the two object-balls are able to integrate once again and immediately the
zone which they leave in such a way that they form once again the position
"come in" or "in there".
World rules of carom billiard
6. The position relating to cadre is represented before it gets into the anchor. If the
two positions are the same the announcement will only be effected once followed
by "everywhere".
Article 54 - Foul concerning the zone
As soon as a carom is effected by leaving the position "in there" and as soon as no object- ball
leaves the zone there will be a foul (indicated by "remaining in there").
Articles 55 to 60 - nothing
World rules of carom billiard
B - Partie libre
Article 61 - Definition of the game
As far as the partie libre is concerned the player is allowed to execute succesively in the course
of the same serie an unlimited number of cannons within the limit of the distance on the whole
surface of the billiard except in the barred zones of the corner in which the game is regulated by
the regulations of the articles 51 to 60.
Articles 62 to 70 - nothing
World rules of carom billiard
C - Cadres
Article 71 - Definition
The cadre disciplines give the opportunity to several kinds of matches depending on the fact
whether they are played with one or two strokes of 47 or 71 centimetres with additional squares.
(paper C-D)
Article 72 - Cadres and anchors
1. On the playing surface one draws as fine as possible with chalk, in pencil or with
ink lines which form quadrilaterals called cadres. (barred zone)
2. Moreover, one draws at the end of each of these lines and astride them small
additional squares whereby one of the sides smooths with the internal side of the
cushion. These small squares are named anchors.
3. The prescriptions of the articles 51 to 60 are applicable as far as the line of the
cadre and the cadres are concerned are also valid concerning the lines of the
anchor and the anchors.
Article 73 - Cadres of 47 cm and 71 cm with 2 strokes
1. Concerning the cadre of 47 cm one draws four lines which determine the
following nine cadres on the billiard: three central rectangles within the length
and six squares within the width.
(paper C)
2. Concerning the cadre of 71 cm one draws three lines which determine the
following six squares on the billiard: two central rectangles within the length and
four squares within the width.
(paper D)
3. As far as the cadre disciplines with two strokes are concerned the player does not
have the right to execute succesively two cannons within the same cadre in the
course of the serie without forcing at least one of the two object-balls to leave it
by means of the second stroke.
Article 74 - Cadre of 47 cm with 1 stroke
1. The article 73 is analogously applicable to the cadre of 47 cm with 1 stroke.
2. As far as the cadre disciplines with 1 stroke are concerned the player does not
have the right to execute one single cannon within the same cadre in the course of
the serie without forcing at least one of the two object-balls to leave it.
Articles 75 to 80 - nothing
World rules of carom billiard
D - Cushion games
Article 81 - Definition
이 종목들에 한해서는 공이 어떤 선으로 부터도 자유롭다.
Article 82 - One cushion
원 쿠션 종목은 파울이 아닌 상태에서 큐볼이 두 번째 적구와 충돌하기 전에 적어도 한번의 레일 터치가 이루어 져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파울이다. ( “ no cushion” 이라고 표현한다.)
Article 83 - Three cushions
쓰리쿠션에 한해서는 큐볼이 두 번째 목적구와 충돌하기 이전에 하나 또는 몇 개의 레일에 최소한 세 번이상 레일 터치가 이루어 져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파울이다.( “노 쿠션 또는 원 쿠션 또는 투 쿠션” 이라고 표현한다.)
Articles 84 to 90 - nothing
CHAPTER VI - FINAL CLAUSES
Article 91 - Infringements
제시된 룰들의 각 위반행위들은 법규 집행 절차와 연관된 공표 규정을 따른다.
Article 92 - Enforcement and annulment
1. 기 규정들은 UMB위원회의 공표규정에 의거해 제정되고 발효 된다. 이는 1989년 1월 1일부터 적용 가능하며 그 이전 까지는 이전의 규정들을 적용 한다.
2. 지역 연맹이나 공인 단체나 소속 멤버들 또는 UMB의 계약 파트너들은 규정들을 준수하고 그것이 준수되어지게 해야 한다.
Articles 93 to 100 - not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