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전국 일만여 대한수의사회 회원여러분,
그리고 가족여러분!!!
2009년 기축년(己丑年)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회원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고, 우리 수의계가 큰 발전으로 소망을 다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어느 한 해 어렵지 않은 해가 없었지만 내년은 전 세계가 경제문제로 정말로 어려운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되어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마음이 무겁습니다만, 2009년에는 더욱 굳은 의지로 회원여러분께 기쁨을 주도록 열과 성을 다 바쳐 노력하겠습니다.
회원여러분께서도 어려운 여건이지만, 우리 수의사들의 사회적 위상과 수의업무의 발전을 위하여 이상은 높이, 행동은 낮은 곳으로 향하여 우리의 주변을 살피면서 우리에게 주어진 사회적 의무와 역할에 매진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우리에게 매우 뜻 깊은 한 해였습니다.
근대 수의학교육이 시작된 지 100년이 된 해였으며, 대한수의사회가 창립한 지 60돌을 맞이하는 해로 대한수의사회 창립 60주년 기념사업을 통하여 우리의 발전상을 돌아보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의업무의 원활한 수행과 국민보건을 위한 제도개선분야에도 많은 성과가 있었습니다.
수의사처방제는 난제를 하나씩 하나씩 해결하여 법령개정을 목전에 두고 있으며, 수의사법 개정작업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수의학교육과 수의사양성체계의 개선을 위한 사업의 기틀을 마련하는 일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공직수의사의 처우개선분야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면 개정된 동물보호법이 발효됨에 따라 동물보호감시관 워크삽 및 동물보호명예감시관 위촉대상자 교육, 동물보호단체 육성 워크샵, 유기동물보호시설운영자 교육, 동물판매(장묘)업자 교육 등을 진행하였으며, 실험동물분야에서도 동물실험윤리위원회 관련 용역을 실시하는 등 동물보호법의 정착과 동물보호복지를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국제적으로도 재작년 2011년 WSAVA(세계소동물수의사회) 총회의 유치에 이어서 작년에는 2012년 IPVS(세계양돈수의사회) 총회를 드라마틱하게 유치하여 우리나라 수의사들의 역량을 세계에 알렸으며, 아시아수의계의 선도와 수의학의 발전을 위하여 일본수의사회 및 대만수의사회와의 교류협력체의 구성을 위한 준비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편, 2008년 우리 수의사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재계 파동과 조류인플루엔자의 발생 등 한 해를 뜨겁게 달구었던 사회 이슈의 한 가운데에 서 있었으며, 각 분야의 수의사들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 국민보건을 지키고, 우리의 업무능력을 대내외에 과시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작년에 저는 대한수의사회 제22대 회장으로 추대되면서
제 임기동안
①수의학교육의 인증 및 수급문제,
②면허체계의 선진화,
③수의료 시스템 구축,
④수의사의 의무와 권한의 명확화,
⑤국민들에게 수의업무의 중요성 인식
이라는 이 5대과제가 제 삶과 함께한 대한수의사회에서 부여한 마지막 임무라 생각하고, 이의 완수를 약속하였습니다. 작년에는 이를 위하여 기초작업을 착실히 진행하였다고 자부합니다.
법령개정이나 정부 정책의 변화는 무수히 많은 양의 노력이 쌓여야 성과로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올해에는 5대과제 중에서 가장 많은 노력을 해 온 부분에 성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반드시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현실 속에서 반드시 여러분들에게 기쁨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성과가 우리들의 행복과 곧바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제도/정책적인 배경 위에서 우리들의 소명을 다한다면 우리의 사회적 위상은 반드시 향상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수의사의 사회적 필요와 사명은 명확합니다.
동물을 질병과 고통으로부터 해방시키고, 인간의 반려로서의 동물의 보호와 복지를 증진시키며, 인수공통전염병의 퇴치와 식품의 안전을 위한 공중보건을 발전시키고, 생명과학기술의 연구 발전이 그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는 수의사로서의 윤리ㆍ도덕을 준수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수의사, 국민과 함께하는 수의사, 국민을 위한 수의사가 되어야 합니다.
2009년 기축년 새해에는 한국수의사 전체가 참여와 협력으로 하나가 될 것을 다시 한 번 다짐하고 호소합니다.
이러한 다짐을 통하여 국가사회의 발전과 인류사회의 번영에 공헌할 수 있는 수의사 상(像)과 이러한 수의사들로 구성된 대한수의사회를 만들어 갑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회원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위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한 영광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