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The Phnom Penh Post 2010-2-18 (번역) 크메르의 세계
캄보디아 재경부 장관 2009년도 캄 경제 성장했다고 주장
Govt forecasts growth
캄보디아 재정경제부 장관은 2009년에 캄보디아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은 피했다고 말했다. |
기사작성 : May Kunmakara
캄보디아 재정경제부(MEF)의 께엇 촌(Keat Chhon) 장관은 수요일(2.17) 캄보디아 경제학자들과 가진 모임에서, 각종 국제 분석기관들의 예측이 2009년 캄보디아 경제성장율에 대해 만장일치로 마이너스 성장을 예상했음에도 불구하고, 캄보디아가 마이너스 성장만큼은 피했다고 말했다.
(사진: Rick Valenzuela) 수요일(2.17) 프놈펜의 떤레삽 강 인근에 조성중인 포스코(Posco)의 "스타 리버"(Star River) 단지 인근에서, 한 노동자가 낡은 주택을 철거하고 있다.
캄보디아 정부는 2009년 경제성장 전망에 대해 최초에는 6%를 제시했고 이후 2%로 하향조정한 바 있다. 께엇 촌 장관은 수요일 발언에서 캄보디아 경제가 2008년도 GDP인 110억 1,000만 달러보다는 약간 성장했다고 말한 것이다.
께엇 촌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수요일 프놈펜에서 진행된 밀수대책 워크샵 행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지만 그는 지난해 경제성장율이 정확하게 얼마마한 성장이었는지 혹은 최종 결과가 언제 발표될 것인지 밝히지 않은 상태에서, "국립통계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Statistics: NIS)에서 현재 최종 집계중이라고만 밝혔다. 그는 "현재 [통계자료를] 업그레이드하는 중"이라 말했다.
지난해 경제동향에 대한 캄보디아 정부의 긍정적 전망과는 달리 국제기구들은 마이너스 성장 예측치를 발표했다. 캄보디아는 세계경제위기의 영향을 상당하게 받았다. 2009년 캄보디아 경제성장율에 대해, "월드뱅크"(World Bank: 세계은행)는 마이너스 2.2%, "국제통화기금"(IMF)은 마이너스 2.75%, 아시아개발은행(ADB)은 마이너스 1.5%로 예상했다.
캄보디아의 민간연구소인 "캄보디아 개발학 연구소"(Cambodia Institute for Development Study: CIDS)의 깡 짠다라롯(Kang Chandararoth) 소장은 "내 생각으로는 월드뱅크와 IMF, ADB가 예측을 수정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지만, 2009년도에 섬유산업이 15.8% 마이너스 성장을 했고 화물선적령 역시 감소했다는 점은 인정했다. 하지만 그는 "나는 정부의 긍정적 예측에 동의한다. 그 말이 맞다"고 의견을 밝혔다.
2009년 캄보디아 관광산업은 미약한 성장을 했지만, 농업 부문은 활력있는 움직임을 보여주어 전체 경제를 선도했다. IMF도 캄보디아 농업 부문이 4%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깡 짠다라롯 소장은 2009년도에 캄보디아 정부가 공공부문 지출을 두배로 늘려서, 성장율이 2.5~3%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또한 농업을 제외하고는 모든 주요 부문들이 마이너스 성장을 했고, 도시지역의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지방의 고향으로 돌아갔다고 말했다.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MLVT)가 화요일(2.16)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2009년도 캄보디아 섬유봉제산업에서 발생한 일자리 순 손실은 30,000개로 드러났다. 또한 2009년도의 수출은 18.2% 감소했고, 캄보디아 최대 수출산업인 섬유제품 선적량도 15.83% 감소했다. 이에 맞춰 수입 역시 17% 감소했다. 캄보디아 관광부에서 발표한 <2009년도 관광통계>를 보면 전체 방문객 수는 1.7% 정도 미약한 증가를 보였지만, 실제로 관광비용을 많이 소비하는 항공기를 통한 방문객 수는 10.3%나 감소했다.
|
첫댓글 프놈펜포스트도 2009년도 관광산업에 대해 우리 카페와 동일한 지적을 했네요... 이게 통계숫자 놀음을 하려는건지.. 원...
캄보디아 농업이 암만 잘 나간다고 해도... 무슨 미국 다국적 기업인 선키스트도 아니고... 어떻게 이 한 분야로 다 카바할런지 원...
경제 뒷걸음질은 싫은 모양입니다. 그렇다고 통계까지 조작해서 +성장을 강요하면 국가적으로 더 많은 신뢰를 잃을 텐데. 제 아내가 깜짝 놀랍니다. 물가가 2년 전에 비해 너무 많이 올랐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