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기타
꿈과 꿈풀이를 모아 보기로 할까요?~
<옮긴이 법무사 김형학>
자~
사실 文字 시대 以前의 것까지 포함하여
全世界的으로퍼져있는
꿈에 대한 자료는
거의 모두 연구되어 왔었지요.~
그러나
자신들이 연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世界觀이나 形而上學을
제대로 理解하는 학자들은거의 없었답니다.
인류학자 自身이 속한 사회에서는
哲學, 神秘主義, 神學으로 간주될 수 있는
思考체계가
民俗學 문헌 속에서는
原始的 思考로 輕視되고 말았던 것이죠.~
이를테면
인류학 창시자 中의 한 사람인
에드워드 타일러가
환상과 꿈의 영향을 認定하면서도,
未開人이나 야만인은
본래 일상생활에서 조차
주관과 客觀, 像想과 現實을 분명하게
區分하지 못하므로
과학의 힘을 빌어 그 區別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고 主張한 것을 보면
그러한 誤謬는 一般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1935년 킬튼 스튜어는
말레이시아 중부 고원지대의 정글에 사는
세노이족과 함께 生活하면서,
그들 部族이 꿈을 통해
心理的인 공감대를 형성했고
그 結果
공동체 생활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었다고
結論 지었답니다.~
세노이족은
매일 아침 눈을 뜨면 가족끼리 모여
밤에 꾸었던
꿈에 대해 서로 이야기하고 分析했답니다.
꿈의 세계에 대한 情報를 주고 받으면서
그것들을 調節할 수 있는 能力을
배울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죠.~
아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처럼 꿈 속에서의 생활에서도
많은 것을 배웠어요.~
만약
부족의 한 아이가 떨어지는 꿈을 꾸었다고
말한다면 어른들은,
‘그것 참 멋진걸~,
그건 인간이 꿀 수 있는 가장 좋은 꿈 중의
하나란다.~
너는 어디로 떨어진 걸까?
너는 무엇을 발견했니~? .....
꿈 속에서 떨어질 때에는 편안하게 즐겨야
한단다.~
떨어지는 것은
영혼의 세계에 있는 것이니 편안하게 즐겨야
한단다.~
떨어지는 것은
영혼의 세계에 있는 많은 힘들과
만날 수 있는 제일 빠른 방법이란다.~
그리고
너는 떨어지게 만든 힘의 根源을 向하여
가고 있다는 것을 느낄 거야.~’ 라고
정말 열심히 대답해 주었답니다.~
자~
세노이족의 꿈 理論에 비춰보자면,
사람에게는 각각 네 가지 靈魂이 있는데요.~
육체의 靈魂 ‘센긴’,
시간과 空間 속에서 移動이 가능한 ‘에레그’,
잠자는도중에 몸과 分離되는 ‘루아이’,
그리고
감각과 一切의 知識을 조절하는 ‘겐로크’가
그것이랍니다.~
세노이 족은 ‘센긴’을 제외한 모든 영혼들이
꿈의 세계에서 하나가되면
최고 수준의 ‘샤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어요.~
자~
17세기의 프랑스 예수회 선교사인
페르 프라만은
아메리카 인디언의 두 部族,
즉 콜로라도의 말리코파 족과 뉴욕 주의 5개
部族 聯合會인 일로코이 족의 꿈 解析을
소개했는데요.~
일로코이 족은
프로이트와 마찬가지로
꿈은
願望의 充足이며, 願望은 종종 꿈의 言語로
僞裝된다고 믿었답니다.~
또 말리코파 인디언은
人生에 있어 成功이란~
靈魂과 關係가 있고, 靈的인 것은 꿈을 꾸는
동안에
가까이 온다고 굳게 믿었답니다.~
그 두 部族은
꿈에 服從하고 最大한 정확하게 그 命令에
따랐지요.~
꿈에서 했던 일이 무엇이었든 간에
가능한 限 빨리 그것을 實行하는 것이
자신들의 절대적인 義務라고 믿었고,
인근의 다른 部族보다 경건하게 생활했지요.~
만약
한 가지라도 꿈을 實行하지 못한 때에는
큰 죄책감에 사로잡힐 정도였으니까요.~
말리코파 족은
꿈꾸는 사람의 영혼은 꿈꾸는 동안
여러 가지 智慧를 가르쳐 주는 精靈을
만나기도 한다고 믿었답니다.~
그 두 부족은
꿈에 복종하고 최대한 정확하게 그 명령에
따랐답니다.~
꿈에서 했던 일이 무엇이든 간에 可能한 한
빨리 그것을 實行하는 것이
자신들의 絶對的인 義務라고 믿었고,
인근의 다른 부족보다 경건하게 생활했지요.~
만약
한 가지라도 꿈을 實行하지 못할 때에는
큰 죄책감에 사로잡힐 정도이었으니까요.~
말리코파 족은
꿈꾸는 사람의 영혼은
꿈꾸는 동안~
여러 가지 지혜를 가르쳐주는 精靈을
만나기도 한다고 믿었답니다.
또 일부 선택받은 사람만이
이러한 꿈을 꿀 수 있고,
그것을 찾아 나서는 과정은
험난하고 위험하기까지 하므로,
꿈을 꾼 사람은
자신의 꿈에 관하여 이야기 하거나
꿈에서 얻은 知識을 밝히는 것이
禁止되어 있었지요.~
충분히 理解하지 못한 상태에서
너무 빨리 發說하면
수호신을 怒하게 하여 버림을 받는다고
믿었기 때문이지요.~
코피나 族에게 傳해지는
파파고 후트에 관한 이야기가
바로 그러한
경고의 메시지를 담고 있답니다.~
코피나 족의 파파고 후트는
텐페 근처의 험준한 山에 있는 동굴에
들어가 있었습니다.
그는 거기서 옆으로 누워
魔法의 갈대 하나를
들이 마시고는 곧 잠에 빠져들었지요.~
그는 만약 죽더라도
지금처럼 살아 있는 것 같다면
어쩌면 ‘샤먼’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그리고
누군지 모를 사람에 대한 꿈을 꾸었답니다.~
그 사람은 그에게 다가와
앞으로 그가 始作하려는 것을 도와주겠다고
했어요.~
그 영혼은
그 山에서 잡은 거미집을
텐페 부테에, 이어서 4개의 높은 山과
샌프란시스코의 여러 山에 숨겨놓았답니다.~
그러자
바늘이 봉우리들을 連結했어요.~
파파고 후트는
그 거미집을 따라 旅行하면서
하나하나의 山에서
여러 가지 치료법을 정확하게 배울 수
있었지요.~
그러나 그는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너무 빨리
發舌했기 때문에
정령은
‘너는 딱 半 밖에 미치지 못했다.~
나는 너를 마지막까지
데리고 다닐 작정이었다.~
그러나
너무 빨리 뱉어버렸기 때문에
너는 지금까지 배운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는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라고 揭示하였답니다.~
그래서 후트는
腸에 관련된 病은 고칠 수 있었지만,
사람들은 그의 發舌에 대해 끊임없이
비난했답니다.~
-See You Again-
<옮긴이 법무사 김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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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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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8.20 0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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