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와 논술 관계 특강-------------------------이동렬 ․ 동화작가
1. 인사와 강사 소개
2.독서와 논술의 관계
들숨 자극(상승효과 있게) 날숨
독서-----------------→나-----------------→논술
put in put out
3.독서
가. 독서의 뜻
한 마디로 책을 읽는 것이다.
나. 독서를 하는 이유
(1)사고력을 기르는 독서
①독서는 지능 개발을 한다.
책은 수많은 사람과 이야기가 나오는 거대한 드라마다. 이 드라마에 부딪치면서 고등 지능이 발달한다.
②상상력을 풍부하게 한다.
문장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표현하지 못하므로 책을 읽으면서 음성과 정경을 상상하게 된다.
③깊이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
영상을 보는 것이 수동적 사고라면 독서는 능동적 사고다.
능동적 사고는 ‘깊이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
(2)마음을 기르는 독서
독서는 글속에 담긴 작가의 생각을 읽는 행동이다. 작가의 생각은 바로 작품의 주제를 말한다. 작가가 주제에 담는 것은 ‘휴머니즘’이다. 인문주의, 인본주의, 인간주의라고 말하며, 이는 ‘사람다운 것’을 말한다. 어린이들이 작품 속에서 감동을 받는 것은 사람다운 것을 읽게 되기 때문이다.
(3)학습력과 지구력을 기르는 독서
① 자주적 학습 습관을 기른다.
독서는 여럿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혼자 하는 것이다.
② 평생 학습 능력을 기른다.
어릴 때 길러진 독서력은 평생을 좌우한다. 평생 교육은 독서력으로 길러진다.
③ 독서력은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④ 지구력을 기른다.
(4)새로운 정보를 얻는 독서
(5)건전한 여가 생활이 되는 독서
(6)진로를 결정하는 독서
다. 독서시 기본 상식
①읽기는 보기와 듣기를 더한 것보다 더 큰 효과를 나타낸다.
②고소득, 고학력일수록 읽기를 중시한다.
③TV 많이 보면 논술 능력이 떨어진다. - 좌뇌 활동 약화됨.
④어려서부터 글과 놀게 하라.
⑤책은 애인과 같아서 편식해도 괜찮다.
⑥비판적으로 읽게 하되, 너무 비판적이면 독서를 골치 아프게 생각할 수도 있다.
4. 논술
사회적인 관심을 끄는 문제에 대하여 자신의 주장(생각과 의견)을 객관적인 근거와 합리적인 논리를 가지고 체계적으로 펼치는 글쓰기의 형태다.
논술은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종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 논술을 잘 하려면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문제에 대한 풍부한 배경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①논술이란 학습 능력의 백화점이다.
②논술은 지식(아는 힘) + 사고(생각하는 힘) + 표현(나타내는 힘)을 재는 종합 테스트다.
③논술은 한 교과가 아니고 그 안에 여러 교과가 들어 있다.
④논술 능력은 하루아침에 길러지지 않는다.
가. 논술의 특징
분명한 문장을 써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혼란 없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을 전달하는 것이다. 하나의 문장을 정확히 쓰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런 문장들을 연결하여 단락을 만들고, 한 편의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글이 되어야 한다.
나. 논술을 잘 쓰려면
①논제에 대한 충분한 배경 지식이 있어야 한다.(독서로 보완)
②주장을 논리적으로 잘 전개할 수 있는 사고력이 있어야 한다.(비판적으로 읽고 토론하기)
③자기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다.(글을 자주 써 본다.)
다. 토론을 잘 하고, 독서 감상문과 논설문을 잘 쓰려면
(1)말하기 훈련부터
①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자기주장)
↓
② 왜냐하면(이유나 근거)
↓
③ 그러므로 이렇게 합시다.(실천방안)
(2)긴 글 분석과 요약 훈련부터
①문장에서 중심말 찾기
↓
②단락 내용 요약하기
↓
③문단 내용 요약하기
↓
④전체의 대강 요약하기
라. 다독을 하고도 논술을 못 쓰는 경우
(1)매일 똑같은 일기를 쓰기 때문입니다.
어제와 다른 오늘의 의미를 발견해야 합니다.
(2)답을 알아도 문장 진술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명작 동화를 많이 읽혀 정확한 문장을 따라 쓰게 합니다.
(3)알맹이 없는 독서 감상문을 쓰기 때문입니다.
줄거리와 주제만 쓰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생각과 느낌을 많이 쓰게 합니다.
(4)논리적인 전개가 불가능합니다.
사고를 논리적으로 하고, 그 논리적인 사고를 말과 글로 표현하게 합니다.
마. 독서 토론의 뜻과 필요성
(1)독서 토론의 뜻
10명 미만의 인원이 모여 읽은 책을 중심으로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발표하면서 토의하거나 토론하는 것이며 효율적인 독서 지도를 위해 꼭 필요한 활동이다.
(2)독서 토론의 필요성
독서 후 스스로 내용을 이해하고 소화하여 자신의 사고나 행동에 도움이 되게 하는 독서 과정의 하나이다. 필요성은 그 책을 올바르게 이해하여 편협되고 독선적인 생각을 갖지 않게 한다.
5.논술을 위한 독서의 효과를 올리는 방법
가. 읽기 전에 준비할 일
①작가에 대해 알아보자.
②작가가 살았던 시대에 대해 알아보자.
③작가가 그 작품을 쓰게 된 동기에 대해 알아보자.
나. 읽은 후에 확인할 일
(1)사건 정리하기
①사건의 실제 출발점은 무엇부터였나요?
②이야기 속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사건은 무엇인가요?
③사건에서 절정은 어느 부분이라고 생각하나요?
(2)등장인물 정리하기
①몇 사람이 등장하나요?
②주인공은 누구인가요?
③주인공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나요?
(3)배경 정리하기
①공간적 배경은 어디인가요?
②시간적 배경은 어디인가요?
(4)주제 정리하기
①작가가 이 작품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무엇인가요?(2,3학년)
②이 작품의 주제는 무엇인가요?
(5)내가 작가였다면
①내가 작가였다면 이야기의 결말을 바꾸고 싶지는 않나요?(3학년)
②내가 작가였다면 주인공의 성격을 바꾸고 싶지는 않나요?(3학년)--*비판적으로 생각하며 자기 생각 싹 틔우기
(6)줄거리 만들기
①사건의 진행 순서를 찾아 정리하세요?
②이야기 진행을 시간에 따라 정리해 보세요.
(7)독후감과 독서 논술 쓰기
①작가 또는 주인공에게 편지를 써 보자.
②친구에게 이야기를 읽은 느낌을 편지로 써 보자.
③읽고 난 후의 느낌을 일기로 써 보자.
④등장인물의 생각이나 행동을 가지고 자기 생각을 주장하는 글로 써 보자.
6.연령에 맞는 독서
①태교(0세) : 정몽주의 어머니 이씨가 쓴 <胎中調文>, 중국의 문헌인 <小學>, <諺民歌訓> 등에서 소개하는 내용에 의존하다가 조선시대에 <東醫寶鑑>, <戒女書> 등에서 부분적으로 다루어짐.
사임당 이씨가 본격적으로 쓴 <胎敎新記>에 예부터 내려오는 내용들이 집대성 됨.
.좋은 마음을 품고 좋은 생각을 한다.
.좋은 말을 듣고 좋은 생각을 한다.
.훌륭한 사람들의 전기를 읽고 흠모한다.
.명언과 격언을 읽고 읊조린다.
②자장이야기기 : 아기가 제일 먼저 만나는 사람은 부모이므로 최선을 다해 사랑을 베풀어야 정서 불안을 느끼지 않는다.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기를 만든다.
.자장노래로 아기를 재운다.
.아기의 옹알이에 일일이 대답해 준다.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노래와 동요를 들려준다.
.그림책과 놀게 한다.
그림책을 보여주고 읽어준다.
③그림책시기 : 장래 책과 친하게 하려면 책과 충분히 만나게 해 주어야 한다. 책방 구경, 도서관 구경, 책읽어 주기 등등.
.책과 친하게 한다.
.바깥세계를 보여준다.
.자연과 친하게 해 준다.
.짧은 스토리의 그림 동화를 읽어준다.
.그림책을 보면서 낱말 놀이를 한다.
.그림책을 읽어주고 표현하게 한다.
.반복적인 동요를 들려주고 따라하게 한다.
.의성어, 의태어가 들어 있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책 다루는 법을 일러준다.
책의 주인이 되게 하세요.
④옛날이야기기 : 옛날이야기를 많이 들려주는 시기다.
.단순한 전래동화를 많이 들려준다.
.팬터지 문학과 친하게 한다.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한다.
.이야기를 그림으로 나타낸다.
.그림책을 둘이서 함께 읽는다.
.여러 가지 책을 골고루 읽어준다.
⑤환상동화시기(초등 1,2학년) :
.판타지를 읽는다.
.쉬운 단편 동화를 많이 읽는다.
.둘이서 읽기로 독서를 즐긴다.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눈다.
.스토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감상을 그림일기로 쓴다.
.혼자서 읽기를 즐긴다.
등장인물의 행동을 평가한다.
.읽으면서 이미지를 그린다.
⑥역사 이야기 시기(초등 3,4학년)
.신화와 전설을 즐긴다.
.영웅을 흠모한다.
.스스로 책을 선택한다.
다독의 시대가 열린다.
.우정의 이야기를 읽는다.
.모험의 세계를 동경한다.
.동정심을 유발하는 주인공을 좋아한다.
⑦지식과 논리의 시기(초등 5,6학년)
.지식의 책에 흥미를 느낀다.
.인간의 역사에 흥미를 느낀다.
서정문학을 즐긴다.
.우정을 다룬 장편 소설을 읽는다.
.탐정, 추리소설을 읽는다.
.공상과학 소설을 읽는다.
⑧자아탐구 시기(중학생)
.독서 양극화 현상이 일어난다.
.직접 산 책을 좋아한다.
.통속문학을 찾는다.
.사회 정치적인 내용에 관심을 나타낸다.
.전문지식에 매력을 느낀다.
.세계문학 전집을 탐독한다.
7. 체계적이고 수준에 맞는 독서와 논술의 단계
①초등 1,2학년-즐거운 책 읽기
.그림책 위주로 책읽기가 재미있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
.가족과 함께 한다.
.우화나 옛날이야기, 행복한 결말의 동화, 비슷한 또래가 나오는 생활 동화
②초등 3,4학년-체계적인 책읽기
.다양한 책읽기를 권장한다.
.친구들과 어울려 책을 읽게 한다.
.신화나 전설, 학습 만화 등을 읽히는 게 좋다.
.책을 읽고 감상하고, 비판적인 책 읽기를 시작함이 좋다.
.마인드맵이나 벤다이어그램을 통한 독후 활동을 재미있게 하는 게 좋다.
③초등 5,6학년-독서 토론하기
.독서 후 내용을 메모해서 토론을 시작하는 게 좋다.
.가벼운 소설, 역사, 과학, 예술, 사회 분야의 책을 읽힌다.
④중학교-독서, 요약과 개요 짜기
⑤고1-독서, 논술 기초
⑥고2-논술 기초+심화
.시사, 고전을 많이 읽게 해 사고력을 기르고, 글쓰기의 배경 지식으로 활용하게 한다.
⑦고3-논술 정복하기
.기출 문제를 써 보며 실전 경험을 읽힌다.
.첨삭 지도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