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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림 구파일방 >
아 미 파(峨嵋派)
峨嵋天下秀-峨嵋峨嵋山 천하제일가는 명승 아미산
-구파일방의 하나.
-과거 아미산(峨嵋山)에는 도가(道家)의 문파(門派)들이 있었던 만큼 나중에 불교(佛敎)가 들어서자 자연 그 흐름이 다소 섞이게 되었다. 불교의 바탕에 오히려 무공(武功)은 도가(道家)적이다.
처음 복호사(伏虎寺)가 생길 때에는 그렇지 않았으나 나중에는 여승(女僧)들만의 문파(門派)가 되고, 또한 속가적(俗家的)인 성향도 띠게 되었다. 웅장하고 수려한 천하명승 아미산은 그 산속에 수많은 신화와 전설이 숨어있다.소림과 더불어 불가 소속이지만 비구니, 여승들로만 이루어진 구대문파 중의 한 문파. 어떤 무협지에서는 남자승려들로 나올때가 있는데 그때 쓰는 무공이 복호장법이고 무기는 방편산이다.
-위치 : 사천성 서부의 아미산.성도 남면 일백육식공리에 위치함.아미산 금정봉(金頂峰)에 보광이 있어 다른 이름으론 광명산이라고도 한다,
문헌에 처음 아미산이라는 명칭이 나오는 것은 촉도부《蜀都賦》이다. 자세히 알고 싶으면 위에 있는 원문링크를 누르시기를 다만 한자로 적혀있으니 참고 바람.불교사대명산 중 한곳.촉땅에는 유난히 선산이 많지만 그주에서도 아미산을 선산중의 선산으로 꼽는다.
이수민의 촉산에서 나오는 산도 아미산을 지칭한다. 자세한 것은 이수민의 촉산검협전을 참고 바란다.한국에는 10권이 나와있다.
-명승 : 아미팔경(성적만경, 나봉청운,쌍교청음, 대평제운, 홍춘효우, 구로선부, 상지야월, 백수추풍), 복호사(아미파의 진원지. 금정에 있다), 성적사(옛날의 노보루로서 명나라 정덕 연간에 성적사라 개칭되었다.
대우전 안에는 높이 십 육척이나 되는 보현보살이 코끼리들의 성상으로 모셔 있고, 또 높이 이십 육척이나 되는 화엄동탑이 있는데 그 탑 위에는 조그만 불상이 사천 칠백 개나 새겨져 있다.
대웅전 좌편에 있는 진경루는 송나라 때 위료옹이 쓴 현판으로서 팔괘를 새긴 동종을 달아 놓았는데 그 높이가 구척, 지름이 팔척, 무게가 이만 오천 근이었다.
매월 일일, 십오일에는 절안의 스님들이 빠르게 열 여덟 번, 느리게 열여덟 번 치는 식으로 백 여덟 번을 치면 그 소리가 산골짜기를 메아리쳐 백 리 밖까지 울려 퍼진다. 이리하여 아미산에서는 저녁 종소리가 정적을 깨뜨리면서 울리면 으례 저녁 염불이 시작된다. 이것이 아미팔경 중의 하나인 성적만경이었다.), 금정, 만불정, 청음각, 홍춘평, 세상지, 구로동, 나봉암, 서산벽령관, 상우심사.
내력: 아미산에 호랑이가 많아 사람들을 해치므로 사성법사가 호랑이들을 없애고 복호사를 세운 것이 아미파의 기원.장문영부: 서천보살자로 된 백팔염주.
대개 아미파가 비구니들의 문파라고 은연중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몇개의 소설들을 조합해보면 꼭 그렇다고만은 할 수 없습니다. 김용의 의천도룡기에서 보면 아미파는 도가(道家)의 문파입니다.
곽양을 조사로 하며 그 문하 제자들은 속가와 도가의 제자로 나뉘죠.
주로 여인들이 주축을 이루고 남제자들은 별로 대우받지 못합니다. 와룡생의 어떤 작품에서 보면 아미파는 불가이며, 그 주축도 소림처럼 비구승이 대부분입니다.(비구는 남중을 일컫는 말이고 비구니는 여승을 일컫는 말입니다.)
★ 아미의 지파(支派) ★
소림에서 배출한 속가의 제자들이 위타문(韋陀門), 금강문(金剛門)과 같은 지파를 세운것처럼, 아미에도 아미와 연계된 몇개의 문파가 있습니다.
금정문(金頂門) : 이 문파가 확실한 아미의 지파인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관련이 있는듯 싶음.. 속가의 문파로 주로 외문기공 수련하였습니다.
청허문(淸虛門) : 아미지파로 비구니들이 주축.
구로선부(九老仙府) : 아미구로(峨嵋九老)가 속세를 벗어나 따로 기거하며 수양에 정진했다 함.물론 특정소설에서만의 얘기...
모니암(牟尼庵) : 아미의 지사(支寺).. 비구니들만으로 구성..
◈ 검법(劍法) ◈
소양검(少陽劍) : 몇명의 중국작가들에게서 아미의 대표검법으로 등장한 검법..
소청검(少淸劍) : 위와 같음...
멸절검(滅絶劍) : 의천도룡기에서 멸절사태가 창안한 검법... 정파의 검술답지 않게 악랄하고 패도적임... 명교에 악감을 가지고 있던 멸절사태가 명교를 상대하기 위해 창안한 것으로 설정.
금정검(金頂劍) : 아미산 금정봉(金頂峰)의 이름을 땋아왔음... 금정봉은 아미산 중에서도 성역(聖域)으로 여겨짐.
포옥검(抱玉劍) : 중국소설에서 나온 검법(??)
비룡검(飛龍劍) : 와룡생의 정협지(情俠志)에서 나온검법
난피풍검(亂披風劍) : 아미의 대표절기 검법... 한국 및 중국 여러 작품중에 등장함... 소설마다 난피풍의 '피'자를 표기하는 법이 틀려서 어느것이 정확한지는 모르겠음...
일자수미검(一字須彌劍), 수미혜심검(須彌慧心劍), 복호대라(伏虎大羅劍),
대라수미혜검(大羅須彌慧劍) 등... : 아미가 불문의 문파로 등장할때 가끔씩 아미의 비전절기로 등장함.
◈ 보법(步法), 신법(身法) ◈
신행미종보(神行迷踪步), 등천능운십팔식(騰天凌雲十八式) 등
◈ 권법(拳法) ◈
복호권(伏虎拳) : 대부분의 소설에서 아미의 기본무술이자 절기로 나옴.
청상권(靑桑拳) : 푸른 뽕나무.. 란 뜻
파공대비권(破空大悲拳) : 불문계통의 무공이지만 조금 변형된 듯
항룡복호권(降龍伏虎拳) : 이런식의 조합은 이미 많이 접하셨을테니.. 넘어가죠
◈ 장법(掌法) ◈
사상장(四象掌) : 의천도룡기 중 멸절사태와 주지약의 대화에서 잠깐 나옵니다.
절수장(切手掌) : 손을 자른다는 의미.
적성장(摘星掌) : 와룡생의 소설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나운장(拿雲掌) : 이건 금나수와는 다른, 격공접물류의 장법.
금정면장(金頂綿掌) : 면장.. 전에도 언급한바 있지만 파괴위주의 공력이 아닌. 음유한 공력을 상대에게 주입시키는(?) 장법입니다.
적하신장(赤霞神掌) : 와룡생의 낙성추혼(落星追魂) 중에 나온 장법
요공추혼장(瑤孔追魂掌) : 이것역시 와룡생의 소설 중에 나옵니다...
표설천운장(飄雪穿雲掌) : 이건 경공술과 함께 펼쳐져야 위력이 나오는 장법(움직임은 눈이 날리는 것과 같고, 위력은 구름을 뚫는다)해석
녹옥장(綠玉掌), 대라장(大羅掌), 천봉장(天鳳掌), 불광보조장(佛光普照掌) 등
◈ 지공(指功 ◈
탄금지(彈琴指) : 마치 칠현금을 튕기듯 하는 지법..공공일지선(空空一指禪) 등..
◈ 수인(手印) ◈
항룡복마인(降龍伏魔印), 항룡모니인(降龍牟尼印) 등..
◈ 수공(手功) ◈
복호살수(伏虎煞手) : 이건 아미의 여타무공과는 약간 다른데... 철저하게 살인만을 위해 만들어진 장법입니다.
◈ 도법(刀法) ◈
복호도(伏虎刀) : 대개 소림은 항룡, 아미는 복호로 이름을 많이 사용하지만, 무슨 연유인지는 모르지만 아미를 불문으로 보았을때 불문쌍벽으로서의 위용을 나타내기 위함이 아닌지...
금광도(金光刀) : 아미무공엔 금광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이건 아미의 금정봉에서 연유된 듯 합니다. 금정봉이 햇살을 받으면 금색으로 빛난다고 많이 표현합니다. 그래서 아미무공중에도 금정(金頂)이니, 금광(金光)이니 하는 이름이 많이 붙는답니다.
항마불도(降魔佛刀) : 마를 항복시킨다는 의미.
◈ 장법(杖法) ◈
대복마불장(大伏魔佛杖), 복호대력신장(伏虎大力神杖) 등..
◈ 창술(槍術) ◈
칠살창(七煞槍) : 아미출신의 기인 칠살파파(七煞婆婆)가 만들었다고합니다. 정파의 무공답지 않게 악랄하고 잔인하다고 표현됨
◈ 내공심법(內功心法) ◈
적하신공(赤霞神功) : 와룡생 낙성추혼...
대정신공(大靜神功) : ??
금정신공(金頂神功), 불혼패엽공(佛魂貝葉功), 번천육합공(飜天六合功) 등..
◈ 음공(音功) ◈
항마후(降魔吼) : 소림에 사자후가 있으면 아미엔 항마후가 있습니다.
◈ 암기(暗器) ◈
조핵정(棗核釘) : 조핵은 대추씨를 말합니다.. 아니면 대추씨 모양으로 만든 암기일수도 있겠습니다..
◈ 진법(陳法) ◈
항마복룡진(降魔伏龍陳) : 아미의 중들이 선장(禪杖) 및 계도 등으로 펼치는 합벽진(合壁陳)
※ 중국무기란의 기타무기란 참조
아미파무공종류
대정선공(大靜禪功)
무상금광신공(無想金光)
관음금정신공(觀音金頂)
아미구음신공(峨嵋九陰)
오뢰정인(五雷正印)
복호곤룡장(伏虎困龍掌)
구음신장(九陰神掌)
표설천운장(飄雪穿雲掌),
복호장법(伏虎掌法)
금정면장(金頂綿掌)
복호금강권(伏虎金剛拳)
청상권(靑桑拳)
나한복호권(羅漢伏虎拳)
이지선(二指禪:지법)
복호지(伏虎指)
나한복호신공(羅漢伏虎)
절수구식(截手九式)
구음신조(九陰神爪)
금정신법(金頂)
복호장법(伏虎杖法)
구전환영보(九轉幻影步)
한매보(寒梅步)
멸절검법(滅絶劍法)
포옥검(抱玉劍)
난피풍검법(亂皮風劍法)
금광회선강기(金光廻旋)
일지금(一枝金:권법)
금정대구식(金頂大九式)
금광신망(金光神芒)
무상검식(無想劍式)
화 산 파(華山派)
-구파일방중의 하나이며 또한 오악검파(五嶽劍派)의 수장... 구파중에서도 제법 높은 자리를 차지하며, 검공에 조예가 깊어 화산검파(華山劍派)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섬서성(陝西省) 화음현(華陰縣) 화산(華山)의 서쪽에 있는 연화봉 정상.
-옥녀지 - 상궁 앞에 위치. 하늘의 옥녀가 달 밝은 밤이면 강림하여 머리를 감았다 한다.
-고장 - 전설에 의하면 천시인 거령이 자신의 초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황하 가운데를 가로막고 있던 화산을 손발로 뒤흔들어 두동강이를 내버렸다. 화산이 갈라지며 그 사이로 황하가 흐르게 되었고 화산에는 그 흔적이 남게 되었다. 이것을 고장이라 한다.
-도림새 - 전설에 의하면 주의 무왕이 천하를 평정할 때 동원하였던 여덟 필의 명마를 유명한 어자(말몰이꾼)인 조부가 잡아 주목왕에게 바쳤다고 한다. 주목왕은 이 명마들을 화산의 북쪽에 있는 수 백리에 달하는 광대한 수풀에 방목하여 길렀는데 이 수풀은 거의 복숭아나무로 뒤덮혀졌다. 이곳이 바로 고대의 유명한 도림새라고 한다.
-화산은 중원오악(中原五嶽)의 하나이고 그 중 서악(西嶽)에 해당되며 진령산맥(秦嶺山脈)의 북쪽지맥으로서 동서(東西)로 달린다. 이 화산의 서쪽에는화산(小華山)이있기 때문에 이를 구분하여 태화산(太華山)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옛 사람들은 또한 오악을 오경(五經)에 비유하여 화산을 춘추(春秋)라고 부르기도 했다.
산손정 (山蓀亭), 도림평(桃林坪), 희이갑(希夷匣), 사몽평(莎夢萍), 회심석(回心石), 선인봉(仙人峰), 낙안봉(落雁峰), 연화봉(蓮花峰) 등이 있다. 연화궁의 정상에 무림의
정통일파(正統一派)인 화산파의 근원지 상궁(上宮)과 옥녀지(玉女池)라는 한담(寒潭)이 있다.
-본래 천하의 명산인 수려(秀麗)한 서악(西嶽) 화산(華山)의 정기(精氣)를 배경삼아 각 봉우리에 뿌리를 내리고 성장하던 세력들이 세월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부딪치고 통합되어 하나의 통일된 문파를 이루게 되었고, 주된 흐름은 속가(俗家)와 도가(道家)가 합쳐진 정통적(正統的)인 검파(劍派)라고 할 수 있으며, 검종(劍宗)과 기종(氣宗) 등의 여러 계파가 이어지기도 했다.
-상궁(上宮), 자하각(紫霞閣), 소요동(逍遙洞)
◈ 검법(劍法) ◈
- 매화검(梅花劍), 옥녀검(玉女劍), 양오검(養吾劍), 희이검(希夷劍), 숙녀검(淑女劍), 삼선검(三仙劍), 상청검(上淸劍), 육합검(六合劍), 태을검(太乙劍), 배운검(排雲劍), 소청검(少淸劍), 뇌전검(雷電劍), 대라검(大羅劍), 현천검(玄天劍), 매농검(賣弄劍), 화운검(火雲劍), 천류검(天流劍), 홍주검(紅蛛劍), 일자혜검(一字慧劍), 광풍쾌검(狂風快劍), 오행매화검(五行梅花劍), 무극태을검(無極太乙劍), 매화삼릉검(梅花三凌劍), 매화영롱검(梅花玲瓏劍), 구궁반천검(九宮反天劍), 단천열화검(斷天熱火劍), 유성추월검(流星追月劍), 천류신화검(天流神火劍) 등...
◈ 부법(斧法) ◈
- 부(斧)는 도끼를 말한다... 도끼는 보통 부(斧)와 월(鉞)로 나뉘는데, 부는 개중 좀 작은 손도끼 비슷한걸 말하고, 월은 전쟁터나 산을 깎을때 쓰는 커다란 도끼를 말한다... 마운부(摩雲斧) : 도끼가 가지는 패도(覇道)적인 면 때문에 정파의 무공중에 부법은 거의 없지만, 이 화산의 마운부는 좀 특이한 경우로 나무꾼 출신의 한 도인이 손에 익은 도끼를 이용하고저 만들었다 함... 어떤 소설이었는지는 기억안남... -_-;
◈ 경공(經功) 및 보법(步法) ◈
- 암향표(暗香飄), 오행매화보(五行梅花步) 등...
◈ 내공(內功) 및 심법(心法) ◈
- 자하신공(紫霞神功), 옥함신공(玉函神功), 냉천한월공(冷天寒月功) 등...
◈ 권법(拳法) ◈
- 매화권(梅花拳), 복호권(伏虎拳) 등...
◈ 장공(掌功) ◈
- 낙화추영장(落花追影掌), 매화청심장(梅花淸心掌), 태을미리장(太乙迷離掌) 등...
◈ 지공(指功) ◈
- 매화오품지(梅花五品指) 등...
◈ 조공(爪功) ◈
- 응조공(鷹爪功), 천응조(天鷹爪), 호조수(虎爪手) 등...
◈ 수공(手功) ◈
- 난화수(亂花手), 매화산수(梅花散手), 산화무영수(散花無影手) 등...
◈ 진법(陳法) ◈
- 매화검진(梅花劍陳), 옥청검진(玉淸劍陳), 양의합벽검진(兩儀合劈劍陳), 반양의도진(反兩儀刀陳), 육합검진(六合劍陳), 만화천검진(萬花天劍陳), 삼재검진(三才劍陳), 칠성검진(七星劍陳), 십방매화검진(十方梅花劍陳) 등...
★ 화산의 무공중에 특이한 것이 있다... 그 하나는 위에 언급한 응조공(鷹爪功)으로, 조공(爪功)의 찍고 할퀴는 기능과 금나수(擒拿手)의 잡는 기능을 합쳐놓은 것이다..
또 하나는 생사응사박(生死鷹蛇搏)이라는 것으로 한손엔 응조공을, 다른 한손으로는 선법(扇法)을 펼치는 것인데, 이 선법의 공격로는 뱀이 먹이를 공격하는 모습을 본땋은 것이다...
생사응사박을 펼치면 그 기세가 마치 매와 뱀이 서로 다투는 듯 하다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한다... 의천도룡기에 등장...
■ 화산검법 ■
화산검법은 아름다운것이 특징이고 특히 매화를 모델로 한 초식이 많다. 또한 여타 문파라는 달리 권각법이나 창법보다는 검법을 주로 한다는게 또 하나의 특징이다.
역시 검법만을 주로 가르치다 보니 뛰어난 검법도 많이 나와서 독고구검과 양의추월도법이라는 걸출한 검법을 만들어냈다. 독고구검은 전적으로 적의 헛점을 찾아 분쇄하는 검법이고 양의추월도법은 검법이라기 보다는 검진으로 보는쪽이 옳을듯 싶은데. 특이 한점은 이 검진은 단 두명이 펼친다는 점이다. 이 양의추월도법은 음양설에 그 바탕을 두고 음양의 화합과 보완을 검법에 융화 시켜서 거의 완벽하다시피한 공격과 방어를 한다. 소수의 인원으로 펼치는 진법중에서도 이 양의추월도법은 가장 적은 인원으로 펼치는 진법이면서도 가장 강력한 진법이다.
■ 화산파의 구성 ■
문주를 중심으로서 1대제자부터 4대제자까지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 문주가 다음 문주를 지목하면 그대로 따르는 방식으로 되어있어서 문주의 권위는 실로 대단하다고 할수있겠다. 특별히 젊은 화산파의 제자중에서 무공과 인품이 뛰어난 제자를 매화검수라고 부르기도 한다.
매화검수는 전 무림이 미래의 유망주로 알아주기 때문에 매화검수라고 무림에 불리워진다면 화산파내에서의 총애를 독차지하게 되고 대부분 나중에 화산파의 장문인으로 등극하게 된다.
■ 화산파의 독자적인 내공심법 "자하신공" ■
자하신공은 검법만을 주로 다루는 화산파에서 드물게 있는 내공심법으로서 개방의 타구봉법같이 장문인에게만 내려오는 독자적인 심법이다.
이 신공을 일으킬때 온몸에 자색의 기류가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매우 아름답다고 한다. 이 자하신공을 일으키면 검에 검기가 맺히는것은 기본이며 장력도 엄청나게 증가한다. 다만 장문에게만 전수되는거이 아쉬울뿐이다
■ 독보적인 검법 독고구검 (獨孤九劍) ■
여기서 이글을 보시는 분중에 독고구검을 모르시는 분은 안 계실것입니다. 그 정도로 유명한 독고구검은 풍청양대협에게서 영호충에게 전수되어졌으며 영호충대협은 이 독고구검으로 일세를 풍미하였다고 한다(김용님 소호강호)
모두 9개의 초식으로 되어있는데 각각 한가지씩의 무기를 상대한다고 한다. 즉 상대가 어떤 무기를 쓰더라도 그에 대해서 상대할 초식이 있다는 뜻이된다. 단 강기를 상대할 초식이 없는게 아쉬우나. 강기를 일으킬만한이는 천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하기 때문에 검법을 창시한 이는 강기는 염두에 두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참고 : 독고구검 (獨孤九劍)
김용의 소설 《소오강호(笑傲江湖)》에 등장하는 검법으로 화산파 대제자인 영호충이 사과애에서 면벽중에 있을 때 검종(劍宗)의 일파인 사숙조 풍청양에게 익히게 된다. 한번도 져 본적이 없었다는 독고구패(獨孤求敗)가 창시한 검법으로 총 9식으로 이루어진다. 독고구검은 앞으로 나아가는 초식만 있을뿐 뒤로 물러나는 초식은 없다. 즉
매초식마다 모두 공격하는 것이고 적으로 하여금 부득불 수비를 하도록 만든다.
제일초 總訣式 (총결식): 심법총강(心法總綱)
제이초 破劍式(파검식): 전문적으로 천하 각 문파의 검법을 파해시키는 데 사용.
제삼초 破刀式(파도식): 단도(單刀), 쌍도(雙刀), 유엽도(柳葉刀), 귀두도(鬼頭刀), 대감도 (大감刀), 참마도(斬馬刀) 등의 각종 도법 파해. 가벼운 것으로 무거운 것을 제어하고 재빠름으로 느림을 제압하는 초식.
제사초 破槍式(파창식): 장창(長槍), 대극(大戟), 사모(蛇矛), 제미곤(齊眉棍), 낭아봉(狼牙棒), 백납간(白蠟桿), 선장(禪杖), 방편산(方便산) 등의 장병 기 파해하는 초식.
제오초 破鞭式(파편식): 해강편(解鋼鞭), 점혈궐(點穴궐), 괴자(拐子), 아미자(峨眉刺), 비수(匕首), 도끼(斧), 철패(鐵牌), 팔각퇴(八角槌), 철추(鐵椎) 등의 단병기 파해
제육초 破索式(파색식): 장삭(長索), 단편 (短鞭), 삼절곤(三節棍), 연자창(鍊子槍), 철련(鐵련), 어망(漁網), 비추류성(飛鎚流星) 등의 연병기 (부드러운 무기) 파해하는 초식.
제칠초 破掌式(파장식): 권각지장(拳脚指掌) 사용무공 상대. 장권단타(長拳短打), 금나점혈(擒拿點穴), 응조호조(鷹爪虎爪), 철사신장(鐵沙神掌) 등의 권각법, 파해하는 초식.
제팔초 破箭式(파전식): 제반암기(諸般暗器) 파해하는 초식으로 먼저 바람소리로 암기를 분간 하는 수법을 터득해야한다. 그래야 한 자루 장검으로 적이 쏘아대는 여러 가지 암기를 쳐서 쓰러뜨릴 뿐 아니라 상대방의 힘을 빌려 오히려 공격할 수 있고 적이 던진 암기를 되돌려 보내 적을 해칠 수가 있다
제구초 破氣式(파기식): 상승내공을 가진 적을 상대하는 초식으로 신(神)이 맑아야 하며 오로지 정신으로 적을 제압해야 한다.
▲ 독고구검 상세히설명 ▲
독고구검은 모두 3초식으로 이루어졌읍니다.
제 일초식은 삼백육십 초식의 변화로 이루어져있기에 만약 일초식이라도 잊게되면 제 삼초식을 펼칠수 없게됩니다
이 삼초식을 독고구검의 총결(總訣)이라 합니다.
그러니까 소설에서 말한 아홉 가지의 변화된초식이란 말이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일초식인 총결식에는
귀매추무망(歸妹趨無妄) 무망추동인(無妄趨同人)
동인추대유(同人趨大有) 갑전병(甲轉病)
병전경(丙轉庚) 경전계(庚轉癸)
자축지교(子丑之交) 오미지교(午未之交)
풍뇌(風雷)가 일변이고 산택(山澤)이 일변이요
수화(水火)가 일변입니다.
따라서 건곤상격(乾坤相激) 진태상격(震兌相激) 이손상격(離巽相激) 삼증이성오(三增而成五) 오증이성구(五增而成九) 가 있읍니다.
제 이초식은 파검식(破劍式)인데 전문적으로 천하각파의 검법을 깨뜨리는데 사용하는 것이어요.
제삼초는 파도식(破刀式)인데 전문적으로 칼이나 쌍칼 유엽도(有葉刀) 귀두도(鬼頭刀) 대감도(大坎刀),참마도(斬馬刀)등 여러가지 도법을 깨뜨리는데 사용하는 겄입니다.
가벼운 것으로 무거운 것을 제어하고 재빠름으로 느림을 제압하는 것이예요.
그리하여 총결식으로 부터 파검식,파도식
파창식(破槍式), 파편식(破鞭式), 파색식(破索式), 파장식(破掌式), 파전식(破煎式), 제구검 파기식(破氣式)으로 나뉘어지고
파창식은 장창, 대극(大戟), 사모(蛇矛), 제미곤(薺眉棍), 낭아봉(狼牙棒), 백락간(白落桿), 선창, 방편산등 여러가지 무기를 깨뜨리는 방법이있죠.
파편식은 철편, 철간(鐵磵), 아미자, 비수, 팔각추, 괴자(拐子)등의 짧은 무기를 깨뜨리는 초식입니다.
파색식은 장색(長索), 연편, 삼철곤, 연자창, 철연, 어망, 비추유성(飛鎚流星)등의 부드러운 무기를 깨뜨리는 초식이고요.
이 초식이 또 무궁무진한 초식을 포함하고 있답니다.
파전식은 여러암기를 파헤치는 초식인데요
바람소리 만으로도 암기의 종류를 분간할수 있어야해요
영호충이 낡은절에서 사모와 사부를 구하기위해 10여명의 흑도의 고수들을 일검에 장님으로 만든 초식이 이 파전식이죠
적이 던진암기를 오히려 되돌려 상대방에게 날아가도록 하는 법도있죠.
이 독고구검은 독고구패가 이삼십여년만에 고심끝에 창안한 검법이고요
이 검법으로 싸워서 저본적이 없는 검의 모든 이치를 담고있읍니다.
그리고 독고구검에는 방어초식이 없읍니다
독고구검엔 방어란 자체가 허용되지 않커든요.
독고구패가 한번 저보는것이 소원이었다는말이 바로 독고구검의 뛰어남을 나타내는 말이아닐까요
무림의 전설적인 검법인 규화보전만이 독고구검의 상대가 될것같아요.
여러분이 독고구검독고구검 하는이 검법의 의문을 조금이나마 풀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일중요한 무초로 유초를이긴다 라는 말이 바로 독고구검을 읽혔을때의 최고경지의 수법이어요
내초식이 무초가되면 적이 부술수 없는 간단하면서 심후한 이치지요
■ 신조협려에서의 독고구검에대해
그의 무덤엔 세자루의 칼이 있었읍니다
제일검엔
<<강함과 사나움이 무시무시하여 아무리 강한것이라도 잘리지 않는 것이 없다. 약관(弱冠)이전에 하삭(河朔)의 군웅과 겨룰 때 사용하도다.>>
일검은 약4자정도 되는데 푸른빛이 번뜩여 그야말로 이기(利器)예요.
<자미연검(紫薇軟劍). 30세이전에 사용하던 것으로 불길하게도 의로운 무사를 실수로 헤쳐서 깊은 골짜기에 버리도다.>
이와같이 첫번째 독고구패가 약관의 나이엔 자미연검을 썼다는군요.
이검이 대단히 강할것 같은데 버렸다는군요
제이검은
<<중검(重劍)은 날이 없고(無鋒) 대교(大巧)는 불공(不工)이라, 40세 이전에 이것을 믿고 천하를 횡행하도다.>>
위글자를 <중검무봉 대교불공(重劍無鋒 大巧不工)>이라합니다.
이 현철중검(鉉鐵重劍)은 검푸른 빛을 띠고 있으며 3자 정도되고 중량은 70~80근이상이 되는 검 양쪽날은 무디고 검끝은 둥글둥글하게 생겼죠.
제삼검은
<<40세 이후에는 사물에 얽매이지 않아 초목죽석(草木竹石)을 모두 검으로 삼을수 있었다. 이로부터 수련을 거듭하여 점차 검이 없이 검을 이기는 경지에까지 도달하도다.>>
이삼검은 목검이라 검의경지가 최강이되면 목검으로도 검의 위력을 낼수있다는 거여요.
화산파무공종류
자하신공(紫霞神功)
육합신장법(六合神掌法)
칠십이초응사생사박
신행백변(神行百變)
옥녀금침십삼검
옥녀심공(玉女心功)
매화장법(梅花掌法)
난화불혈수(蘭花拂穴手)
구궁보(九宮步)
백팔식광풍쾌검
자하강기(紫霞鋼氣)
낙영장법(落英掌法)
소엽퇴법(掃葉腿法)
매화삼십육신검형
구궁검법(九宮劍法)
죽엽수(竹葉手:장법)
자하지(紫霞指)
표미각(豹尾脚)
육합신검법
낙영검법(落英劍法)
옥수십이식(玉手十二式)
점의십팔질(點衣十八秩)
십단금(十段錦:신법)
옥녀소심검법
숙녀검(淑女劍)
이십사수매화검법
육합검
이형권
비형권
화형권
죽엽수
명령장법
태청강기
육합구소신공
칠앵검진
금은십삼탈
청운신법
이십사수나혈비기
목상진
태을전진미리장
복호권
십사수매화검법
반양의도법(反兩儀刀法)
희이검(希夷劍)
양오검(養吾劍)
곤 륜 파(崑崙派)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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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대문파의 하나인 도가 계열의 문파.
위치: 청해성 곤륜산.(일설에 의하면 하남성에도 곤륜산이 있고, 그 산에 있는 도교 문파가 곤륜파라고 하기도 한다)
- 흔히 삼청(三淸:이는 태청(太淸), 옥청(玉淸) 상청(上淸)을 가리키는 말이다)이라는 말이 있고, 중원(中原) 도가무학(道家武學)의 발상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뿌리가 깊고 또한 역사가 오래 된 문파(門派)이다.
옛날에는 가히 최고봉(最高峰)이라고 할 만큼 높은 명성(名聲)을 지니고 있었으나 이제는 새롭게 발전하는 다른 문파 (門派)들에 눌려서 그만큼 위세가 작아지고, 또한 현재의 곤륜파(崑崙派)도 과거의 전통(傳統)을 완전히 이은 것이 아니라는 말이 있 다.
비록 중원(中原)과는 멀리 떨어져 있으나 중원(中原)의 문파(門派)들과 비교적 자주 교류하므로 이를 중원(中原)의 한 문파(門派)로 본다.
◈ 검술(劍術) ◈
태청검(太淸劍), 소청검(少淸劍), 양의검(兩儀劍), 분광검(分光劍), 낙화검(落花劍), 한매검(寒梅劍), 유룡검(遊龍劍), 창궁검(蒼穹劍), 수미검(須彌劍), 운룡십삼검(雲龍十三劍), 태허도룡검(太虛屠龍劍), 류홍분심검(流虹分心劍), 회룡쇄마검(廻龍碎魔劍), 태청용형검(太淸龍形劍) 등..
◈ 경공(經功), 보법(步法) ◈
운룡대구식(雲龍大九式) : 곤륜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것이 바로 운룡대구식(구름속에 용이 노니는 듯하다 하여 붙여졌으며, 모두 아홉개의 신법으로 구성 이 운룡대구식으로 인해 곤륜의 위세가 한층 더해짐)
용형보(龍形步) : 곤륜은 용을 상징으로 합니다. 용이 꿈틀거리며 하늘을 누비는 모양을 상상해 만들어짐.
금안행운(金雁行雲) : 금기러기가 구름사이를 난다. 이런뜻.
비룡축전(飛龍逐電) : 비룡이 번개를 쫓다... 운룡대구식이 허공중에서 몸을 가누는 신법인데 반해, 비룡축전은 빠름을 위주로 한 경공술...
◈ 내공(內功) 및 심법(心法) ◈
적양공(赤陽功) :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양강지공(陽剛之功)...
도룡신공(屠龍神功) : 위에 언급한 태허도룡검과 함께 용을 본딴 무공이 많은 곤륜파에 용을베다(屠龍) 라는 이름입니다.
◈ 륜법(輪法) ◈
륜(輪)이란 바퀴를 뜻한다.
수레바퀴처럼 둥큰 테에 날이 선것, 또는 톱니가 달린 것으로...
기병(奇兵)으로 취급되며,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오히려 자신을 헤칠수도 있고 익히기 어렵고 까다로운 까닭에 대성하면 함부로 대적하기 어렵다.
오행륜(五行輪)이나 일월쌍륜(日月雙輪)처럼 손에 들고 휘두르는 것과 비륜(飛輪)처럼 던지는두종류가 있다.
비륜은 한번 던진담에 다시 돌아오게 만들어야 하는데, 그것이 비륜제작시 부메랑의 원리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인지, 아니면 이기어륜(以氣御輪)인지는 파악이 안되구 있음...
타륜신공(打輪破功) : 비륜의 일종인데, 한번 던진 륜이 허공중에 있을때 계속 손으로 건드려줌으로 상대를 공격함.(신조협려에서 금륜법왕(金輪法王)이 오륜을 쓸때와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구(鉤) ◈
구(鉤)는 갈고리를 뜻한다... 쇠사슬을 달아서던지는구삭(鉤索)과 손에 들고 펼치는 수구(手鉤)가 있다... 손이 없는 놈은 의수를 대신에 손목에 달기도(후크선장의 갈고리손을 생각하시면)
갈미구(蝎尾鉤) : 전갈의 꼬리를 본땋아서 만든 갈구리로, 이역시 기병이다.. 정파인 곤륜에 어떻게 이런무공이 섞여들어갔는지는 모르겠다.
◈ 권법(拳法) ◈
낙안권(落雁拳) : 의천도룡기에서 나왔던 듯... 기러기가 땅에 내려앉는 모양을 본떠 만듬..
사로권(四路拳) : 곤륜에서 갈라져나온 곤륜도문(崑崙刀門)의 권법으로, 네개의 권로(拳路)를 따라 권을 펼치는데, 위력은 별로인듯...추운권(追雲拳), 통벽권(通璧拳) 등..
◈ 금나수(擒拿手) ◈
운룡금나(雲龍擒拿) : 운룡대구식과 함께 펼치면 위력적이라 함...조공(爪功)과 금나(擒拿)의 개념이 다르지만, 달리 운룡조(雲龍爪)라고 부르기도...
◈ 장법(掌法) ◈
운학장(雲鶴掌) : 학의 모양을 본뜬 일종의 상형무술(象形武術)...
홍사장(紅沙掌) : 일종의 독장(毒掌)... 수련법은 철사장의 수련과 비슷하며, 단지 독모래로 수련함으로써 장에 독기운이 서림(철사장의 수련은 무예수련을 참조)
옥룡장(玉龍掌), 선운비뢰장(仙雲飛雷掌), 태허도룡장(太虛屠龍掌) 등...
◈ 지공(指功) ◈
금강지(金剛指), 건천일지공(乾天一指功) 등...
◈ 수공(手功) ◈
삼음수(三陰手) : 음유공력이며, 어떤 얼토당토않은 소설에선 서왕모(西王母)에게서 전해져내려온 것이라고 하나 믿을것이 못됨
종학금룡수(縱鶴擒龍手) : 곤륜의 비전절기로, 이건 일종의 허공접물신공. 와룡생의 정협지 이래, 여기저기서 사용됨.(한가지 의문점은 정협지가 과연 와룡생의 작품인지) 천강수(天강手), 표화탄공수(飄花彈空手) 등..
◈ 도법(刀法) ◈
추명도(追命刀) : 곤륜의 한 기인(奇人)이 만들었다고 하며, 위력은 세지만 살기가 너무 짙기 때문에 생사지경(生死地境)이 아니면 함부로 펼칠 수 없게 문규로 금했다 함...
팔투도(八套刀) : 곤륜도문(崑崙刀門)의 대표도법...
진류오행도(眞流五行刀) : 와룡생의 정협지(情俠志)였던가... 오행의 원리.. 용비십구도(龍飛十九刀) 등...
◈ 선법(扇法) ◈
부채를 무기로 쓰는 무공...
대개 부채가 약하고 파손되기 쉽기 때문에, 부채살을 쇠로 대신하고, 때론 칼날을 달기도...접었을땐 단봉(短棒)으로, 폈을땐 그 끝의 칼날을 이용해 건곤권(乾坤圈)식으로휘두르기도 함... 일부 사도(邪道)에서는 부채에 기관을 장치해 악용하기도...(중국무기란 참조)
청량선(淸凉扇) : 곤륜도가(道家)에서 내려오는 선법으로, 펼치는 자태가 우아하고, 신선의 풍모를 닮음...
투골선(透骨扇) : 부채에 경력을 주입해 주로 상대의 뼈를 노림...
◈ 장법(杖法) ◈
항마장(降魔杖),복마장(伏魔杖) 등...
◈ 암기(暗器) ◈
상문정(喪門釘) : 釘은 못이다... 못처럼 생긴 모든 암기를 정이라 하며, 침(針)등에 비해 무게가 있기 때문에 주로 손으로 직접 던진다.사파의 암기로나 등장할법한 상문정이 곤륜의 이름에 어울리지는 않지만, 정파라고 암기 못쓸 이유는 없기에 곤륜의 암기로 봐도 타당하다고 생각해서 집어넣었음...
◈ 진법(陳法) ◈
삼원진(三元陳), 태청검진(太淸劍陳), 한매검진(寒梅劍陳), 혼돈검진(混沌劍陳)
곤륜파무공종류
상청무상신공(上淸無上)
심귀일강기(玉心歸一 氣)
태청산수(太淸散手:장력)
태청신권(太淸神拳)
답허성실(踏虛成實)
옥심귀일공(玉心歸一功)
태청강기(太淸 氣)
옥심장력(玉心掌力)
소청신권(小淸神拳)
운해비영(雲海飛影:신법)
태청신공(太淸神功)
소청기공(小淸氣功)
소청장력(小淸掌力)
일지태허강
신행미종보(神行迷踪步)
소청신공(小淸神功)
상청인(上淸印:장력)
섬전수(閃電手:쾌장
금룡십팔해(擒龍十八解)
운룡대팔식(雲龍大八式)
상청무상겁(上淸無上劫)
옥심인(玉心印:장력)
요음장(陰掌)
음풍조(陰風操)
정양의검법(正兩儀劍法)
창룡후(蒼龍吼)
용봉대구식
태허도룡검
분광뇌풍검법
칠보유홍분심검법
미타금강강기
회련각
영사삼십육편
태청진기
종학금룡수
혼돈검진(混沌劍陳)
낙안권(落雁拳)
천기신보
육양수
영이검법(令夷劍法)
용호풍운조
소청검법(小淸劍法)
태청검법(太淸劍法)
옥심정양의귀일검법
상청무상검도(上淸無上)
공 동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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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山+空)동(山+同)
9대문파의 하나. 정파라고 하기에는 사악한 면이 많아서 오히려 정사의 중간으로 묘사되는 경우도 많다.
공동산( 山)은 예로부터 동굴이 많고 정기(精氣)가 수려하여 많은 도인(道人)들이 머물기로 유명했다. 애초에 그 많은 사람들은각기 서로다른 유파(流派)를 가지고 있었으나 나중에 하나로 합쳐지게 되니, 자연 공동파( 派)는 온갖 다양한 성향을 가지는 문파(門派)로 되게 되었다. 처음에는 정사(正邪)가 함께 어울렸으나 나중에는 점차로 정파(正派)의 성향을 띠게 되어 명문정파(名門正派)로서 인정을 받게 되었다
위치: 감숙성 공동산.
내력: 옛날 황제가 은자 광성자를 찾아갔다는 전설이 있다.
공(山+空)동(山+同) 도가(道家), 속가(俗家), 때로는 불가(佛家)로도 나오는 문파로 9파중의 한자리를 차지합니다.
◈ 검법(劍法) ◈
복마검(伏魔劍) : 한중(韓中)을 통털어 공동의 검으로 젤 많이 등장합니다. 때론 대주천복마검(大週天伏魔劍)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양검(少陽劍), 삼절검(三絶劍), 천운검(穿雲劍), 절정검(絶情劍), 통천검(通天劍), 현천검(玄天劍), 칠살검(七殺劍), 광진검(光眞劍), 무상주천검(無常週天劍) 등...
◈ 도법(刀法) ◈
자전마도(紫電魔刀) 등...
◈ 권법(拳法) ◈
칠상권(七傷拳), 추운권(追雲拳) 등...
◈ 장공(掌功) ◈
복마장(伏魔掌), 통천장(通天掌), 현천신장(玄天神掌) 등...
◈ 조공(爪功) ◈
신풍귀조(神風鬼爪), 개천풍운조(開天風雲爪) 등...
◈ 지공(指功) ◈
건곤지(乾坤指), 백사지(白蛇指) 등...
◈ 수공(手功) ◈
구음수(九陰手), 비봉수(飛鳳手), 복마대력수(伏魔大力手) 등...
◈ 내공(內功) 및 심법(心法) ◈
선풍인(旋風引), 이합신공(離合神功) 등...
◈ 음공(音功) ◈
오음신소(五音神蕭) 등...
◈ 진법(陳法) ◈
삼절검진(三絶劍陳), 탕마검진(蕩魔劍陳) 등...
공동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장경(長鯨)님의 천산검로(天山劍路)를 읽어보시는게....
공동파무공종류
혼원일기공(混元一氣功)
삼음기공(三陰氣功)
육양융설공(六陽融雪功)
천뢰복마신공(天伏魔神功)
현명신장(玄冥神掌)
부석음공(腐石陰功:장력)
추수장(抽髓掌)
칠상권(七傷拳)
통비신권(通臂神拳)
솔비수( 碑手:금나수)
행운유수(行雲流水)
이형환위(移形換位)
소양검법(小陽劍法)
복마신후(伏魔神吼)
육합구소신공
개천풍운조
복마대구식(伏魔大九式)
삼음오공조(三陰蜈蚣爪)
소양지(小陽指)
소양신공(小陽神功)
혼원장력(混元掌力)
대복마권법(大伏魔拳法)
위타복마검법
음풍조
음양마(陰陽磨)
복마장법
비봉수(飛鳳手:금나수)
단망인(斷網印:장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