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V 90105 對戰車用 장갑차는 프랑스의 레끌레르戰車 제작업체로 알려진 GIAT사의 TML포탑을 장착하고 있으며, 전차장과 사수를 위한 주야간 조준기를 장비하고 있다.
[CV-90105 타입은 프랑스의 GIAT사의 TML포탑을 장착한 타입으로 저압식 포를 장착한 타입이다. 하지만 이는 공격력이 부족해 구경을 강화한 CV-120T 타입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 장갑차는 4명의 승무원-전차장,사수,조종수,장전수(탄약수)-이 탑승한다. TML 포탑은두개의 축으로 고정된105mm CN105 G2 NATO 표준포를 장비하고 있다. 이 포 정열시스템은 디지털 컴퓨터에 의해서 작동된다. 고각 범위는 -6˚∼+18˚사이이며, 방위각범위는 포탑회전에 의해 360˚이다.
[최근 개발을 완료한것으로 알려진 CV-90120T 의 모습 공격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은 CV-90105 의 105밀리 주포를 대신해 120밀리 주포를 장착한 타입으로 경전차지만 주력전차에 버금갈 강력한 공격력을 가진것이 특징이다.]
보조무장으로는 7.62mm 동축 기관총과 포탑위의핀틀훜에 의해 마운팅된 7.62mm기관총을 장비하고 있다. 또한 갈릭스(Galix) 자체방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 포탑에는 SAGEM社로부터 공급되는 SAVAN 15 안정화 조준기가 장착되어 있다. SAVAN 15는 레끌레르(Leclerc)戰車를 위해 개발된 안정화 조준기의 파생형으로열영상기를 포함하고 있다.
[CV-90120 은 120밀리급의 주포를 장착한 경전차로 CV-90의 변신이 어디까지일까 라는 의심이 들 정도로 놀라운 범용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포탑은 7.62mm 화기에 대한 장갑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사수 조준기는 적외선 방사식의열영상기를 제공한다. 전차장석은 잠망경과 파노라마식의 안정화 조준기가 장착될 수 있다.
l CV 9040 對空用 장갑차
CV 9040 對空用 장갑차는 우수한 對空능력 제공을 위해 정찰레이더와 자동 징후 측정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 장갑차는 헬리콥터를 포함한 4000m상공까지의 對空목표물의 측정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차량에는 열영상장비와레이져거리측정기, 사격관제시스템을 포함하는 CelsiusTech UTAAS의 對空 조준기가 장착되어 있다.
l CV 90 전방 관측용 장갑차
CV 90 전방 관측용 장갑차는 목표물의 탐지와 획득을 위한 진보된 형식의 거리측정기와 조합된 조준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장갑차는 우수한 통신장비와 항법장비를 가지고 있다. 이 차량의 포탑에는 7.62mm 기관총이 장비되어 있다.
l CV 90 전방 지휘용 장갑차
CV 90 전방 지휘용 장갑차는 이동하는 C3(command, control and communications) 차량으로 진보된 통신장비및 지령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두명의 승무원이 거주하는 포탑은 7.63mm 범용 기관총을 장비하고 있다.
이 장갑차는 곡사화기·전자파·핵병기·생화학무기에 대한 방호능력(EMI·EMP·NBC에 대한 방호능력)을 제공한다. 이 장갑차는 3명의 승무원이 탑승하며, 별도 임무수행을 위한 추가 좌석을 가지고 있다.
l CV 90 복구(회수)용 장갑차
이 장갑차는 4명의 승무원이 탑승하며, 72ton 용량의 수평 견인용량을 제공한다. 이 차량은 7.62mm 기관총을 장비하고 있으며, 두개의Rotzler 유압식 윈치와 크레인과 앞쪽에 도져가 장착되어 있다.
|
보병전투차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한 CV-90 씨리즈
최근 현대전은 빠른 기동성을 주로 하는 돌파를 우선하는 속도전을 우선시하는 전술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전차와 진격속도를 같이하는 전투보병을 필요로 하였으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바로 전차의 진격속도에 맞추어 빠른 기동을 펼칠수 있는 보병전투차 (Infantry fighting vehicle) 입니다.
[CV-90 은 폭넓은 확장성과 우수한 주행성 그리고 필요에 따라 20~120밀리에 달하는 다양한 무장을 장착가능한 장갑차로 현재 가장 인기있는 장갑차중 하나이다]
이들 보병전투차는 단순히 철판을 걸친 장갑차인 APC와는 달리 전차수준의 공격력을 가진 무장과 승차한 보병과 함께 전장에서의 빠른 돌파를 목표로 하며 현대전에 있어 전차와 더불어 지상전투에 반드시 필요한 장비중 하나가 된지 오래입니다.
CV-9040 은 이런 보병전투차의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장갑차로 서방제 보병전투차가 12.7 밀리 혹은 20밀리 기관포와 대전차 미사일을 주무장으로 하는데 반해 이보다 파괴력이 우수한 40밀리 기관포를 주무장으로 장착 공격력을 대폭적으로 높인 새로운 개념의 무장시스템을 도입한 최초의 서방제 장갑차 입니다.
[120밀리 박격포를 장착한 타입이 시험적으로 제작되어졌지만 아직 이를 채용한 국가는 없다. 하지만 CV-90 의 확장성이 얼마나 좋은지 단적으로 잘 보여주는 좋은예라 하겠다]
이는 서방제 보병전투차들이 주로 20밀리급의 기관포를 장착 실질적으로 대전차 임무가 불가능하며 날로 증대되고 있는 보병전투차의 장갑에 대해 거의 무력한데 반해 CV-9040 은 이보다 파괴력이 우수한 40밀리 보포스 70구경 기관포를 장착.. 현존하는 모든 보병전투차 및 장갑차를 격파할 수 있을뿐 아니라 심지어 2세대급의 전차 역시 격파가 가능한 점은 다른 보병전투차들이 가지 못한 큰 장점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CV-9035 의 최신 버젼인 CV-9035 MK III 의 모습 이는 35mm /50구경의 Bushmaster III 포를 장착한 타입으로 네달란드군을 비롯 캐나다에서 도입중에 있다. 이처럼 CV-90씨리즈는 도입국가의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한 무장의 장착이 가능한 범용성이 높은 장갑차로 설계되어졌다]
특히 대전차 임무를 위해 별도의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해야하는데 따른 비용증가와 무장시스템의 복잡함이 없이 전체적으로 단가하락에도 매우 큰 잇점이 있습니다.
[증가장갑을 장착하지 않은 CV-90 들은 모두 수송기를 통해 전세게 어디든 참가가 가능하다 실제로 스웨던군은 아크가니스탄 작전에 CV-9040울 투입해 놓은 성과를 얻기도 하였다]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CV-90 은 모쥴화된 별도의 무장시스템을 도입 필요에 따라 30~40밀리 심지어 105밀리 급에 달하는 다양함 무장을 장착할 수 있게 설계되어졌으며 이를 위해 기본차체를 공용화 하는 설계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 역시 CV-90만의 독특한 설계사상을 엿볼수 있는것중 하나 입니다.
[최근 개발을 거의 마친것으로 알려진 CV-90120 의 모습 이는 CV90 의 차체에 120밀리 저압포를 장착한 것으로 기존의 경전차를 대신할 새로운 전차로 거의 주력전차급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CV-90 의 기본설계가 얼마나 우수한지 잘 보여주는 예라 하겠다]
CV-90 은 특히 새로운 기술보다는 이미 검증된 설계를 도입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받을수 있게 설계된 것이 특징이며 차체의 경우 장갑차 용도외 경전차대용으로로 사용할 수 있을만큼 튼튼하고 또 실용적으로 설계된 것 역시 이 장갑차의 특징을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CV-90의 경우 강력한 무장과 경쾌한 기동성으로 병력수송차 외에 거의 경전차 대용으로 사용되고 있을정도로 그 성능의 우수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장갑이 강화된 C형이 등장하여 도입중에 있다 이는 전체에 반응장갑을 장착한것으로 성형작약탄에 대한 뛰어난 방호력을 자랑한다]
이런 다양한 실용성과 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된 CV-90 장갑차는 그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아 현재 덴마크 (45대 CV9035DK), 핀란드 (102대 CV9030FIN) , 네덜란드 (192대 CV9035NL), 노르웨이 (104대 CV9030N), 스위스 (186 CV9030CH) 스웨덴 (509대 + CV9040C 42대 추가도입중) 등 1천여대 이상이 유럽각국에소 도입되었거나 도입중에 있으며 캐나다 (CV9035 Mark III 도입예정) 와 영국 역시 이를 도입예정중에 있는등 최근 가장 인기있는 베스트셀러 보병전투차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핀란드군이 도입한 CV9030FIN 사양의 모습 핀란드는 총 102대 의 CV9030 타입을 도입운용중에 있다]
[한편 영국 역시 CV-90 도입을 고려중에 있는데 이는 워리어 장갑차들을 대신할 예정이다. 영국 BAE 사는 CV-90 개발에 지분을 가지고 참가한 업체중 하나로 CV-90 판매에 대해 매우 적극적인 공세를 펴고 있다]
여담이지만 한국이 최근 개발배치중인 신형 보병전투차인 K21의 개발에도 CV-90의 설계사상이 좋은 참고가 되었다고 합니다.
[CV-90의 설계사상은 한국의 차기 장갑차로 양산중인 K21(NIFV) 개발사상에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것으로 알려져 있다]
<CV9030 보병전투장갑차의 제원>
성능 |
최고속도 :전진시 70km, 후진시 43km |
무장 |
주포 : Bushmaster II, 30mm 포 |
포탑부제원 |
선회각 : 360˚ |
엔진 |
모델 :스카니아 DSI14 |
구동장치등 |
변속기 :퍼킨스 X300-5N |
장갑 |
전면장갑 : 강철장갑 |
시스템 |
사격관제장치 : 독립적 LOS |
참고 싸이트 및 참고서적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국방과학연구소 (http://www.add.re.kr/)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위키 대백과 사전 (http://en.wikipedia.org/wiki/Combat_Vehicle_90)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Future Weapon (군사연구 황재연 정경찬 저자 2008.5.25)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pp206~207
NGC.다큐먼터리 진화하는 전투병기-TANK 편
디스커버리 채널 다큐먼터리 세계의 TOP 10 최고의 전차편
위험한시도.밀리터리Q&A (history 체널 )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0.8.26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본 게시물의 상업적 이용과 무단게재를 엄격히 금합니다. 게재를 원할시는king331@hanmail.net
으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단 개인적 사용하시는건 마음껏 퍼가셔도 됩니다. 다만 출처는 꼭 밝혀주시길… 글 내용에 문
제가 있거나 틀린부분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첫댓글 우리나라 K-21을 봤을때 맨 처음 연상된 장갑차가 CV-90이였습니다.
전투를 위해 잘 다듬어진 디자인에서 강인함이 느껴지는군요.
빨리 입고되서 언능 만들어야겠어요~혹한기버전으로~이제 눈뜨고 공방가면 있겠죠?두근두근~
진짜 위장무늬 디자인 센스가..정말 끝내주는것 같습니다...아이고 부러버라........
105미리, 120미리, 저게 전차야 장갑차야.. 둘의 구분을 애매모호하게 만들어주는 물건이군요. 차라리 전차만 잡을거면 대전차미살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쌍열포 버젼 얼른 나와버렸으면 좋겠습니다.가끔 집에 있는 아카워리어 보면서 차체에 비해서 포탑이 너무 왜소해보여 105미리로 교체해주려고 생각중이었는데, 이미 채용된 아이디어였군요. 그것도 120미리 장갑차로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