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정황상 중학생 아이가 피씨방에 가서 게임을 목적으로 돈을 훔친 게 맞는데 절대 아니라 하고 처음에는 그냥 넘어가 줬는데 이번에는 뭔가 해결을 해야할꺼 같아서요...
아시겠지만 전형적 중학생이라...혼내는 것도 타이르는 것도, 대화도, 그 어떤 것도 통하지 않는 상황이라 상황이 어렵습니다.
이번만큼은 부모의 단호한 모습을 보여야 할 것 같은데 상담 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적어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돈을 훔친 아이에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적절한지 물어보셨는데..아이가 돈을 훔친 것이 맞다면 여러가지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다른 사람의 물건이나 돈을 훔치는 행동을 하는 요인이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첫 번째는 충동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물건이나 돈에 대해 가치를 두지 않거나 그 물건과 돈이 필요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훔치려는 충동을 조절하는데 실패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도벽증 환자들은 물건을 훔치기 전에는 매우 긴장되고 스트레스가 높아지다가 물건을 훔치고 난 후에는 안심이나 만족, 쾌락을 느끼게 됩니다.
두 번째는 어떤 보상이나 만족을 추구하고 훔치는 행동을 하는 경우인데, 아동이나 청소년기에는 부모의 관심을 끌거나 부모에게 반항하려는 의도에서 비행을 저지르는 수가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부모나 주위 사람들에게 무시를 당했거나 따뜻한 보살핌을 받지 못하고 자라난 경우, 혹은 불우한 경제적, 가정적 환경에서 자라난 경우가 이에 해당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훔치는 행동이 나쁘다는 것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로 가치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내가 필요하면 남의 것을 훔쳐서라도 내 욕구를 충족시키겠다는 위험하고도 이기적인 도덕 수준의 단계에 머무르고 있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이런 요인들 중 아이가 어디에 해당 될 수 있는지 아이에 대한 관찰과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셔서 아이의 훔치는 행동 이면에 있는 동기를 찾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현재 학교에서나 가정 내에서 스트레스 받는 상황은 없는지도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아이에게 훔치는 행동 즉 문제행동이 있을 때만 관심을 주는 것이 아닌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사랑을 아이가 받아들일 수 있는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주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런데 아이와 대화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적어주셨는데, 아이가 돈을 훔친 자체를 인정을 하지 않고 회피하는 상황이라면 아이가 돈을 훔친 자체를 인정했을 경우 큰 비난이나 질책 등 자신이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올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떤 얘기를 해도 비난이나 질책 보다는 아이의 입장에서 이해해주고 같이 해결책을 찾아주고자 하는 마음에서라는 것이 전달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1.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훈육, 벌 차원에서 그쳐서는 안 되며 전문적인 상담 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 원인이 무엇인지, 신경의학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심층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이해의 눈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비행을 저지르는 학생들은 욕구저지로 인한 좌절감과 실패감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부모의 과도한 억압,명령,체벌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내면에 잠재된 불만, 분노,부정적인 감정, 불안의 감정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있는 그대로 이해, 수용하고 일관성 있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3.정서지능을 높여주어야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갈등상황에서 감정 이해하기, 화난 상황에서 감정 조절하기,친구들의 마음 읽기,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기 등과 같은 정서지능을 높여줄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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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생활지도와 상담. 공동체.박선환,박숙희,우지향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박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