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전통예술!! 하면, 저는 젤 먼저 떠오르는 게 가부키라 한번 조사해 봤습니다. ^^
-------------------------------------------------------------------
가부키
**전체설명
에도시대[江戶時代] 서민의 예능으로 시작하여 현대까지 약 400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가부키라는 말은 원래 가부쿠[傾く:放縱하다, 바람나다, 好色하다 등의 뜻]라는 동사가 명사화한 것이다. 근세 초기 고료에[御靈會]라는 종교행사와 함께 후류오도리[風流踊]라고 부르는 예능이 유행했는데,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이즈모노 오쿠니[出雲阿國]라는 여자가 교토[京都]에서 가무를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
이 ‘여자 가부키’는 대중의 큰 인기를 얻었으나 지나치게 관능적이어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는 1629년 풍기상의 이유를 들어 여자의 출연을 일체 금지시켰다. 그러자 이번에는 미동(美童)·미남자 등이 주로 춤과 곡예 등을 보이는 가부키가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들도 남색(男色)을 파는 일을 겸하게 되었으므로 52년 미동의 출연도 금지되었다. 그래서 당시 에도에 있던 극단들은 바쿠후[幕府] 당국에 진정을 계속하여 결국 미동의 상징인 앞머리를 자르고, 가무(歌舞)는 하지 않고 연극만 하는 조건으로 다시 허가를 받았다.
이렇게 하여 본격적인 대사(臺詞)와 함께 여장(女裝)한 남자가 깊이있는 연극을 보여주게 되었고, 가부키는 여러 형태로 변모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다. 노[能]·교겐[狂言]이 600년 전 완성된 일본 귀족과 무사계급의 예능이었다면, 가부키는 대중 속에서 대중의 지지 아래 뿌리를 내린 대중의 연극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연기자(배우)는 대중들의 절대적 인기의 대상이 되었고, 그 직업은 세전(世傳) 또는 가전(家傳)으로 이어지는 권위있는 직업이 되었다.
**부연설명
歌부키는 일본의 연희중에서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연희이다.
노오(能)나 교겡(狂言)이 귀족과 무사의 연희였던반면, 가부키는 에도시대에 서민의 연희로 탄생해 오늘날까지 사백년에 가까운 시간동안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연희이다.
가부키는 원래 여자들의 가무가 중심이 되어 시작된 무대 연희였다. 그것이 점차로 풍속을 문란시킨다는 이유로 여자의 출연이 금지되고,대신 남자들의 연희로 변해갔다. 즉, 여자가부키에서 미소년가부키,성인가부키를 거치면서 남자가 여자 역을 맡는 독특한 연희로 발달한 것이다.
가부키를 처음 본 외국인들은 그 화려한 무대를 보고 우선 놀랄 것이다.무대장치를 비롯해 갖가지 의상의 오색찬란한 빛깔에 눈이 부실 정도다.가부키란 문자그대로 가(歌),무(舞),기(伎)를 뜻한다.
근세 이후 대두한 조닝(町人)계층의 문화적 창달로 이룩된 대중연희인 이 가무극은 에도시민의 유일한 오락거리 였다.
에도시대는 도쿠가와 막부시대를 말하는데, 무인이 사회를 지배하던 시대였다. 메이지유신까지 약 천년간 , 무인들이 정치를 휘어잡은 사회였다. 즉, 모든것이 일률적으로 통제된 말하자면 ‘우로 나란히’식으로 체제가 잡힌시대였다.
틀이 잡힐대로 잡힌 봉건사회속에서 점차로 머리를 쳐들고 나온 계층이 바로 상공인을 중심으로 한 경제인들이다.무릇 연희라든가 대중적인 유희 등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자유와 관련한다. 자유가 없는 곳에서 시민의 정신적 발전은 있을수 없는 일이다. 도쿠가와 정권이 안정되고 내란이 가라앉은지도 이미 오래된 시기에 가부키는 대두한다.
노오(能)나 교겡(狂言),분라쿠(文樂)가 중세에 발생한데 비해 늦게 태어난 가부키는 자연히 이들 선행 연희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해 왔다.
그리하여 오늘날 일본인들이 즐기는 연희로서 요지부동한 자리를 획득하게 된 것이다.
1. 역사
가부키는 에도 초기교토에서 오쿠니(阿國)라는 여성에 의해 시작되어 빠른 속도로 전파되자, 이에 편승한 유녀들이 유녀가부키, 여자가부키를 만들어 내어 전국적인 인기를 모았다. 그러나 그 유녀들이 매춘행위나 저속한 내용 등이 풍기문란을 야기시킨다는 이유로 금지되고, 그 대신 미소년을 여성 상대역으로 시키는 와카슈가부키가 생겨났다. 이 또한 미소년이 무사나 승려들의 남색에 이용되었기 때문에 역시 풍속상 좋지 않다는 이유로 금지되었다. 이후 성인 남자만이 등장하는 야로(野郞)가부키가 생겨나 오늘날까지 그 전통이 그대로 남아있다.
2. 각본
가부키는 연기를 보여주는 것이 위주이기 때문에, 각본 그 자체가 연극인 서양 연극에 비하면 가부키의 각본은 매우 엉성하다. 예를 들어<츄신쿠라>에서는 대사는 한 마디도 하지 않으면서도 표정과 동작만으로 명연기라고 말해지는 장면들이 있다. 또한 카부키의 각본은 대부분, 분단집필하여 단기간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전체적 구성에 의한 하나의 드라마라고 하기보다는, 일막일막을 따로 떼어 상연하더라도 충분히 즐길 수가 있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일막일막이 드라마로서 클라이맥스를 전개하면서 하나의 완성된 독립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서도 다음 막과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발전해 나간다. 가부키의 각본은 일막일막의 극한적 장면을 비연속으로 집합·통일 시킨 희극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연기
가부키의 연기는 한마디로 주연배우를 중심으로 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남녀주인공을 맡은 배우들이 악역이나 적을 속시원하게 물리치는 연기를 통하여 관객들에게 강렬한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주는 것이 가부키라고 할 수 있다. 주역들이 구마토리를 하고 2미터가 넘는 긴칼을 찬다든지, 여러 가지 무대장치를 하는 것은 모두 주역들의 연기를 돋보이게 하는 가부키 고유의 연출이다.
4. 가부키 배우
가부키 배우는 에도시대에는 야쿠샤(役者)라고 일컬었다.
야쿠샤란 원래 고대에는 신불에 관련한 일을 맡는자를 뜻했다.그것이 점차 연희를 통해 신에 봉사하는 자를 가리키게 되었다. 노오야쿠샤,가부키야쿠샤라고 칭했는데 에도시대에는 특히 가부키 배우를 칭하는 경우가 많았다. 근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야쿠샤 대신에 배우라는 말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옛날부터 배우의 사회적지위는 낮았고, 사농공상의 계층에도 들지 못하는 천민으로 자리가 정해져 천민이라고 멸시를 당했다.
주거도 일반사회에서 격리되고 외출시에는 삿갓을 쓰고 얼굴을 가리고 다녀여야만 했다.
가부키 배우는 발생당시의 여자 가부키, 미소년가부키 시대에는 매춘을 하고 있었다고 한다.그리고 이 시대는 용색본위의 시대였으므로 연희의 기예에 뛰어난 배우는 나오지않았다.
배우의 이름값을 하는 자의 출현은 성인가부키 이후 연기가 중시된 시기부터이며, 참된 배우로부터의 평가의 대상이 되는 것은 겐로쿠(元祿)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였다.
1830년에서 1844년에 걸친 정치개혁의 당시, 관가의 호출을 받은 배우들은‘한마리’‘두마리’라고 불리며, 가축과 같은 취급을 당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타인의 명의로 별장을 짓기도 했는데, 인기 배우는 연간 이천오륙백냥이나 받으면서 상당히 사치스러운 생활을 할수 있었다. 심지어는 연간 500냥을 넘어서는 안된다는 정부의 통보가 나왔을 정도라고 한다. 배우의 이런 사회적 지위는 메이지시대가 되어 계급사회에서 풀려나면서 향상되었다.
한편 배우는 그러한 상황속에서 연기양식을 형으로 전승하고,거기에서 장인다운 예를 연마해 갔다. 누구누구의 藝, 즉 명배우가 창출한 형을 전승해감으로서 그것이 자기 가문의 예가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가부키십팔번’은 이치가와 단주로 가문의 가예이고, 괴담거리나 세태거리는 기쿠고로 가문의 가예였다.
5. 형의 예술 가부키
가부키의 연희종목은 크게 역사적인 사건을 다룬 것과 현대적인 사건을 다룬 것으로 나뉘어진다. 그러나 역사적인 것이라고 해서 반드시 사실을 다루고 있는것은 아니다. 그리고 그 내용도 아주 제멋대로이다.줄거리가 있는 듯 없는 듯 기상천외한 줄거리를 보여주고, 마지막에 가서 관객의 예상을 완전히 뒤집는 결과를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처음보는 사람을 다시 한번 놀라게 하는 것은 온나가타(女者)의 등장이다.
온나가타는 원래가 관의 억압과 지도 아래서 불가피하게 생기게 되었다. 종전에 여성이 등장하는 가부키는 성의 문란을 가져온다고 해서 당국의 폐지명령을 받았으며, 그로부터 300여년간 남자가 여자 역할을 맡아왔다. 늙은 배우가 온나가타로 등장할 때는 징그러울 정도이지만, 한편으론 전통을 고스란히 이어오고 있는 독특한 연희임을 깨닫게 해 준다.
일본의 고전예능은 거의 일정한 형을 고스란히 지켜온 예능이라해도 과언이아니다. 특히 가부키의 경우는 ‘형의 예술’이라고 일컬어 질만큼 형에 충실하다. 언어며 모든 동작이 일정한 형에 따라 이루어진다. 그러니 한편 재미없다는 평도 따르게 마련하지만 이 판에 박힌 형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 또한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가부키라는 한자 표기는 가(歌:음악성),무(舞:무용성),기(伎:연기)를 각각 뜻하는 취음자이다. 가부키란 원래 전국시대(16세기)에 유행한 풍속을 말했다. 어원은 가부쿠(傾く),즉 기울다라는 동사가 명사로 변화한 것으로, 말하자면 보통 상태가 아닌 상식을 벗어난 기이한 행동, 색다른 풍속을 뜻했다. 이렇듯 가부키는 ‘경(傾)’자를 씀으로서 한편 새로운 경향을 뜻하기도 했다. 가부키 현상은 일본근세초기에 나타난 새로운 풍속으로 당시에는 가부키모노(歌舞伎者)라고 하면 괴상한 옷차림에다 색다른 언동을 하는 이들을 말하기도 했다. 화려한 옷에다 큰칼을 허리에 차고 거리를 활보하는 무사나, 여자이면서도 어울리지않게 마구 노래를 부르거나 남장을 하고 춤을 추는, 말하자면 시대의 첨단을 걷는, 제멋대로 놀아나는 사회의 한 풍습이었다.
그것이 전화되어 불량배나 놀음꾼 도적 등속을 모두 가부키모노라고 불렀던것이다. 따라서 가부키풍속에는 자연히 해방적인 유희라든가 해학, 또는 好色이라는 뜻도 포함되었다.
이러한 민중적 취미가 중심이 되어 당대의 여러 가지 새로운 연희가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것을 가부키라고 이름지었으며, 도쿠가와(德川)정권초기(1600년대)부터유행했다. 여기에 한 학자 하야시 라산(林羅山)이 한자음을 따서 가부키라고 그럴듯하게 표기를 했다.
처음에는 가부키가 가무를 본위로 하는 기녀(技女)들의 연희, 즉 여자가부키로 출발했기 때문이다. 그것이 메이지 시대에 와서 ‘기(妓)’가 기생을 뜻한다고 하여서 재주나 연기를뜻하는 ‘기(伎)’로 고치게 되었다.
6. 미소년 가부키와 성인 가부키
여자 가부키는 도쿠가와 막부 정치가 안정됨과 동시에,풍속을 문란시키고 사회를 어지럽힌다는 이유로 1629년에 금지당한다. 이러한 여자가부키의 금지령을 계기로 새로 등장한 것이 미소년들의 가부키이다.
미소년의 나이는 열두살에서 열다섯살이다. 그러나 미소년 가부키는 여자가부키와 다름없이 호색적이고 이색적이었다. 소년들은 머리를 곱게 따고 엷은 화장을 하고, 통소매를 입고, 가는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면서 애교를 떨었다고 한다. 미소년가부키도 여자가부키와 별반 다를바 없다는데서 여자가부키가 금지된지 23년이 지난 1652년 전면 금지되고 말았다. 미소년 가부키가 금지된 후 당분간 가부키는 사회에서 모습을 감추었으나 시민들의 가부키 부활활동이 일어나고 탄원이 잇따랐다. 이로 인해 가부키의 흥행이 허가되었으나 조건부였다. 그 조건이란 여성과 소년이 출연해서는 안되고 성인남자만 허락한다는 것이었다. 또 춤을 추지않고 노오와 교겡을 흉내내는 연희라야 된다는 조건이다.
가부키는 연극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그런데 노오나 교겡같은 흉내내기 연희를 중심으로 공연을 해야했기 때문에 자연히 극의 내용을 가지고 관객을 끌어 모아야했다. 종래의 가부키는 무용과 음악을 중심으로하는 쇼와 같은 성격을 지니고 있었으나, 노오의 극적인 요소를 도입하면서 연극으로 탈피하게 되었다. 그런데 큰 문제가 생겼다. 여자가 없다는것이다. 여자의 등장이 금지되었기 때문이다. 여자가 무대에 오르지 않는 연극은 있을 수 없다. 여기서 온나가타라는 특수한 존재가 성립하게 되었다. 여자가 무대에 오르지 못하게 법령에 금지되었으니 여자대신 남자가 여자로 분장해 연희를 해야만 했다. 그래서 온나가타란 역이 생기게 되었다. 대체로 어느나라 연극이건 남자역은 남자배우가 연기하고 여자역은 여자배우가 연기하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오늘날 이르러서야 비로서 여자배우가 참가하는 가부키가 때때로 상영되기도 하지만, 삼백년동안 여자역을 남자배우가 연기해 왔다. 가면연극인 노오는 여인탈을 쓰고 연기하는데 또 우리나라의 탈춤도 그렇다. 그러나 탈을 사용하지 않는 맨얼굴이 드러나는 가부키와 같은 연희에서는 남자가 여자의 분장을 하고 여자시늉을 해야만 했다.
첫댓글 일본에가서 본적있는데 이건 이렇게 설명으론 감이 안와여 봐야되여 ㅋㅋ
어때요? 궁금... 근데 정말 모르는 단어들 엄청 많다... 설명이 어려워요.
모두 처음 듣는 말들이네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