깽깽이풀 키우기
『깽깽이풀이란?』
깽깽이풀은 매자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으로 매자나무과중에서는 드문(?) 초본이다
자생지는 햇빛이 살짝 드는 나무 아래이며
뿌리가 황색이며 잎이 연잎을 닮고 꽃도 연꽃을 닮은 편이어서 모황련, 조황련 등으로 불린다.
여름에는 휴면에 들어가며 씨앗/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씨앗에는 '밀선' 이라는 꿀이 나오는 부분이 있어서 개미가 물고 가게 하여 씨앗을 퍼뜨린다
『1.구하기』
깽깽이풀은 희귀식물이지만, 인터넷이나 주변의 야생화 전문점에서 살 수 있으리라 봅니다.
인터넷에서는 태극화훼농원, 들꽃마을, 산야초 홈페이지에서 구입하실 수 있으며
약 3-4치포트에 3000원에서 4000원선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야생화전문점에서는 비싸죠 ^^;;; 기본이 9000원 정도더군요)
『2.심기 』
깽깽이풀은 물빠짐이 좋고 햇볕이 살짝 들고 비옥하며 공중습도가 높은 곳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원에 심을 경우 노루귀나 산자고, 얼레지 따위와 함께 낙엽수밑의 햇빛이 살짝 들어오는 곳에
흙을 높여 심으시는게 좋습니다.
베란다(화분)에서는 큰 분을 준비하셔서
(화분은 토분이 좋습니다. 깽깽이풀은 뿌리벋음이 좋은데, 분갈이는 싫어하므로... 되도록이면 큰 것이 좋지요.
분갈이 를 싫어하기때문에 큰 분에 심어 비료관리만 열심히 해주시면서 키우시는분도 봤습니다)
마사토 단용 혹은 마사토+혼합토 정도로 물빠짐이 좋게 심습니다
『3.햇빛』
봄 - 많이 쬐게 해 줍시다 ^^*
꽃망울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 - 차광을 해 주기 시작합니다
꽃이피고 난 뒤 ~ 가을 - 밝은 그늘에서 관리하며 공중습도를 높여주시면 잎이 오래갑니다.(가을까지도 가능하더군요)
『4.비료』
봄부터 꽃망울이 부풀때까지는 유박을 얹어주시고 2주에 한번씩
하이포넥스 2000배액을 만들어주셔서 엽면살포 혹은 물주듯 주시면 좋습니다.
가을에는 2주에 학번씩 하이포넥스 3000배액에 유박을 얹어주시면 됩니다.
『5.물주기』
깽깽이풀 물주기는 아주 간단합니다. 겉흙이 희게 마르면 한벅씩 입니다^^*
『6.월동』
깽깽이풀은 추위에 강하므로 상관 없습니다. 그냥 마르면 한번씩 물을 꼬박꼬박 주시면 봄에
꽃을 다시 피워줄겁니다.
『7.번식법』
씨앗을 봄에 받아 어미 주변에 뿌려주시면 겨울을 나고 봄에 싹이터 함께 자랍니다.
벌레가 물고가거나 먹어버릴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