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강림절이 시작된다. 교회력을 새로 시작하는 것이다. 예배력, 예전력이라고도 부르지만, ‘하나님의 달력’으로 부르는 것이 훨씬 친근하다. 교회력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일 년을 의미한다. 크게 강림절,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성령강림절, 그리고 왕국절(창조절)로,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중심으로 한 일곱 개의 시간 마디다. 가장 먼저 시작하는 절기가 강림절이다.
성탄절 이전 네 번의 주일을 포함한 기간인데, 해마다 11월 30일에 가장 가까운 주일에 막이 오른다. 구체적으로는 11월 27일부터 12월 3일 사이 어느 한 날이다. 올해는 11월 27일이 강림절 첫째 주일이다.
강림절은 이미 오신 주님을 기억하고, 다시 오실 주님을 예비하는 절기다. 기다릴 대(待), 임할 임(臨)을 써서 대림절이라고도 부른다. 아직 용어가 통일되지 않았기에 강림절, 대강절, 대림절이 혼용되는데 모두 같은 뜻이다.
대림절은 라틴어‘아드벤트’(Advent)를 번역한 것이다. 아드벤트는 공항이나 기차역에서 곧 도착할 손님을 기다린다는 의미가 있다. 한마디로 대림절은 기다림의 절기다. 그 기다림은 그리움과 목마름으로 가득하다.
대림절의 고유색은 사순절처럼 보라색이다. 대림절을‘겨울철의 사순절’이라고 부르는 이유도 그 경건의 분위기 때문일 것이다. 대림절은 겨울이 깊어가고 어둠이 짙어가는 기간이다. 이 기간에 촛불을 밝히며 성탄을 준비하는 것은 그리스도교의 오랜 전통이다. 둥근 화환 사이에 네 개의 초를 꽂아 매 주일 하나씩 차례로 켜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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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각의 초에는 이름이 있다. 맨 처음 밝히는 초는 예언의 초다. 일주일 동안 첫 초만 켠다. 둘째 주일의 초 이름은 베들레헴의 초, 셋째 주일은 목자들의 초, 넷째 주일은 천사들의 초다. 매 주일, 네 개의 초를 하나하나 차례로 밝히는 가운데 성탄을 맞이하는 것이다. 그 기다림의 의미가 차례차례 느껴진다. 대림절 네 개의 초를 가리켜‘기다림초’라고 부르는 것도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이를 한국교회에 도입하여 보급하는 운동이 작년부터 감리교회 안에서 전개되고 있다. 지난 17일에는 감리교본부 16층 회의실에서 류만자 집사(색동교회)가 강사로 나서 ‘기다림초 만들기 강습회’가 있었다. 이러한 운동을 적극적으로 소개해 경건한 대림절을 지키는 신앙문화를 널리 알리려는 목적이다.
‘기다림초’는 오실 주님을 맞이하는 등불이요, ‘기다림초’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의지하는 기도의 불기둥이며, ‘기다림초’는 가정마다 위로와 평화의 빛이 될 것이다. 강림절을 맞아 주님의 오심을 기다리는 교회와 가정마다 ‘기다림초’를 만들어 뜻 깊은 성탄을 맞이하기를 기대한다.
기다림초 만들기 강습회를 동영상으로 만들어 당당뉴스 독자들에게 소개합니다. 강사는 류만자 집사입니다. 아래는 색동교회 송병구 목사가 기다림초의 의미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영상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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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사 - 류만자 집사(색동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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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색동교회 교우들이 도우미로 나섰다. | |
* 본 기사는 <기독교세계>에 소개된 '기다림초 만들기 강습회 안내'를 인용하였습니다(편집자 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