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12일(홍천)
2013년 9월 20일(홍천)
깊은 심산계곡에 자라며 희귀식물(취약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요즘엔 재배도 하고 있으며 더덕에 비해 꽃이 작고 꽃안쪽에 반점이 없으며, 털이 많은것이 특징이다.
蔓=덩굴:만, 蔘=인삼:삼, 덩굴져 자라는 인삼이란 뜻이다.
봄에 새싹올라올때 보고 8월쯤에 찾아갓어야하는데 너무 늦게 가 는바람에 꽃이 몇송이 없어 아쉬웠다.
만삼(초롱꽃과)
잎은 어긋나기하지만 짧은 가지에서는 마주나기하고 달걀모양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둔두 원저이고 길이 1-5cm, 나비 1-3.5cm로서 양면에 잔털이 있으며 특히 맥 위에 많고 표면은 녹색, 뒷면은 분백색이며 가장자리가 보통 밋밋하고 엽병은 길이 2-3cm로서 털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편원뿔모양이며 꽃받침이 숙존하고 9-10월에 익어 끝이 3쪽으로 터져 종자를 쏟아낸다. 종자는 작고 많은데 길고 둥글며 날개가 없는 갈색으로 광택은 없다.
꽃은 7-9월에 피며 측지 끝에 1개씩 달리고 그 밑의 잎겨드랑이에서도 계속 피며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털이 없으며 길이 15mm, 나비 5mm로서 피침형이다. 꽃부리는 종형이며 자주색이고 길이 2.5cm, 지름 1.5cm로서 끝이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삼각형이고 길이 5mm이다.
덩굴줄기는 다른 물체에 감아 오른다. 전체에 털이 있고 자르면 유액이 나온다.
땅속에 기다란 뿌리가 있다.
중국 / 한국(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양구군, 인제군, 평창군, 홍천군; 전라북도 무주군; 경상남도 산청군)
다년생 덩굴성 초본.
생육환경
심산지역에서 자란다. 본래 깊은 산속의 그늘지고 습한 곳에 자생하는 식물이므로 그늘로서 냉량하고 습도가 높은 곳이 가장 적당하다. 토질은 부식질이 많이 함유된 모래참흙이 좋다.
번식방법
실생으로 번식한다. 흔히 산간 자연생에서 묘두를 캐서 옴겨심은 후 씨앗을 채취해서 재배용으로 사용한다. 파종시기는 가을에는 10~11월경, 봄에는 3월 상·중순 경이 적당하다.
뿌리를 식용으로 한다.
근(根)을 蔓蔘(만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가을에 지상부분을 제거하고 흙을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補中(보중), 益氣(익기), 生津液(생진액)의 효능이 있다. 脾胃虛弱(비위허약), 氣血兩虧(기혈양휴-氣分(기분), 血分(혈분)을 모두 해치는 것), 體倦無力(체권무력-피로권태), 식욕부진, 口渴(구갈), 精神不安(정신불안), 肺虛咳嗽(폐허해수), 煩渴(번갈), 久瀉(구사-오랜 설사), 脫肛(탈항)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10-15g, 대량으로는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혹은 바짝 졸여서 膏劑(고제)로 하던가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해서 복용한다.
첫댓글 만삼한번 캐봤으면 좋겠으나....눈에 띄질 않으니 ㅠㅠ
내년엔 내키만한거 하나 캐오께.
내년에는 만삼을 꼭 만나 보리라~ 꿈 꾸어 봅니다.
꼭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사진은 폰에 구멍날정도로 보는데 산에가면 머리속이 까매지네요~ㅎ
산행을 자주하고 열씨미 발품팔면 좋은결과 있으실겁니다.
이름처럼 만삼이 꿈이겄지만 눈팅만해도 행복합니다
내년엔 뿌랑구 캐서 다시 올려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