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 수학계획서 1
아주대학교
논술의 맥 ......................................................... 엘리트 글쓰기 논술 교실 / 다음카페 eea
☏ 016-9334-4876
아주대 자연과학부
1.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자신의 장점(특성 혹은 능력)과 보완·발전시켜야 할 단점(특성 혹은 능력)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자신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었던 사례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저는 논리를 좋아합니다. 무엇보다도 제 관심분야에 누구보다도 깊이 몰두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수학에서 요구되는 논리는 끈질긴 인내와 사고력을 요구합니다. 때로는 한 문제를 놓고 고민하면서도, 그것을 해결했을 때의 기쁨에 자꾸 도전하게 됩니다. 저는 이런 점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싶습니다. 어릴 때부터 수학에 흥미를 느껴 중학교 2학년·3학년 때 수학 과학 경시대회반과 교내 수학 경시대회에서 장려상과 최우수상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고교 입학 후에도 교내 수학경시대회에서 대상과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1학년 때는 한국수학인증시험에서 2A등급을 받기도 했습니다. 영어회화에도 관심이 많아 교내 영어단어경시대회 장려상과 영어독해경시대회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학에 입학해서도 꾸준히 공부해서 세계 어느 곳에서든 자유로이 저의 주장을 표현할 수 있는 실력을 쌓고 싶습니다. 2녀 중 장녀인 저는 장녀로서 책임감이 강하고, 부모님께서 의견을 존중해 주셔서, 주관이 뚜렷합니다. 또한, 화목하지만 도덕적으로 엄격하신 부모님 밑에서 저는 밝고 낙천적인 면과 신중함을 동시에 지니게 되었습니다. 때로는 문제해결에 지나칠 정도로 신중하여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면을 극복하여 장점으로 활용하기 위해 주변 어른들과 친구들의 조언을 많이 듣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신중함이 때로는 주어진 기회를 놓치기도 하지만 장래에 저의 꿈을 이루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커다란 힘이 될 것임을 저는 믿습니다. 이 번에 귀교의 수시모집에 응시한 것도 저의 잠재된 우수한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판단하여, 과감히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 이외의 활동영역(사회봉사활동, 교내·외 클럽활동, 단체활동, 취미활동, 문화활동)에서 가장 소중했던 경험을 소개하고, 이러한 경험이 자신의 성장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기술하십시오.
-제 취미는 미술과 음악감상입니다. 어릴 때부터 애니메이션과 영화에 관심이 많아서 1학년 때는 특별활동으로 애니메이션 반에 들어 활동했습니다. 저는 그리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각 나라의 문화나 역사적인 내용을 다룬 작품에 관심이 많습니다. 저와 같은 취미를 가진 친구들을 많이 사귀게 되었고, 그림을 그리는 것을 비롯해 여러 작품들을 나름대로 재해석하고 의견을 나누는 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2학년 때는 팝송반 동아리 활동을 했습니다. 관심 있는 장르를 정해서 매주 발표를 하는 식으로 활동을 했는데, 무엇보다도 축제 때 이벤트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일일 까페를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었는데, 저는 홍보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처음에는 준비할 것도 많고 경험이 없어서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었는데 축제 때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행사를 준비하면서 다소 소극적인 제 자신이, 여러 친구들을 사귀고, 활동하는 속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특별활동은 이런 점에서 저에게 의미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3.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 ] 안에 ∨표를 한 후, 그 주제에 맞게 자유롭게 기술하십시오.
[ ]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친 가장 중요한 사건이나 경험을 설명하고, 그것이 자신의 가치관 혹은 인생관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기술하십시오.
[ ] 고등학생 시절 자신이 겪었던 가장 큰 위기 혹은 좌절 상황을 설명하고, 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에서의 자신의 감정과 노력을 기술하십시오.
[ ] 고등학생 시절 자신이 가장 관심을 기울였던 사회문제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자신이 앞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IMF 경제위기를 겪게 되면서 이제까지 우리사회가 안고 있던 문제점들이 여실히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기업가들은 이윤추구에 급급한 나머지 자신들의 사회적 역할에 무책임했고, 그 결과 기업과 국민간의 불신이 깊어졌으며, 부의 획득이 곧 부정으로 치부되는 등 사회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낳았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기업가의 건전한 기업 정신의 결여로 인한 소득 분배의 불균형 심화는 필연적이라는 것이 당연시되어도 되는가·‘ 저는 이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부의 획득 못지 않게 지혜롭게 그것을 사회에 환원시킬 줄 아는 건전한 기업 정신이 존중받는 사회풍토를 정착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이런 정신을 심어주는 문화운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의 문제는 매우 복잡, 다양해서 개인의 의식개혁만으로는 역부족입니다. 공익에 위배되지 않는 기업가들의 경제활동과 그에 따른 감시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사회에 팽배해있는 기업 정신의 결여로 인한 소득 분배의 불균형 심화에 대한 인식과 공감대 형성을 통한 시민단체의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저는 우리나라가 경제대국으로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나, 그에 따른 불평등 해소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자연과학과 더불어 경제학을 공부하여 이런 불평등 문제에 관해 심도 있게 연구하고 싶습니다. 또 가능하다면 이런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습니다. 아직 고등학생으로서 저의 지식으로는 많이 부족하지만 입학하여 열심히 한다면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4. 다음 중 하나를 선택하여 [ ] 안에 ∨표를 한 후, 그 주제에 맞게 자유롭게 기술하십시오.
[ ]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2~3권)에 대하여 감명 받은 개인적인 이유를 요점적으로 기술하십시오.
[ ] 자신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고등학생 시절의 지적 성취 경험에 대해서 설명하십시오. 단, 시험 성적이나 석차 등을 나열하기보다는 자신의 창의적인 학습 활동 내용 및 과정 등을 중심으로 기술하십시오.
[ ] 전공선택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특기, 인물, 사건, 서적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고등학교 입학 후 저는 목표의식이 뚜렷하지 못해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다행히도 고1때 담임선생님께서 저에게 많은 조언을 해 주셨고, 그때부터 제 장래를 좀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선생님께선 수학에 흥미가 있던 제게 수학과를 권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못지 않게 사회과학에 관심이 많아 인문계열을 선택했습니다. 처음에는 적성에 잘 맞지 않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교차지원을 통해 수학과를 가고자 합니다. 응용학문보다 제 적성에 맞는 순수학문을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수학은 모든 학문의 기초입니다. 수학에서의 논리는 다른 학문에 있어서 사고를 보다 유연하게 해주고, 보다 창조적인 사고를 하게 해 줍니다. 이런 점에서 저는 수학과 함께 경제학을 공부하고 싶습니다. 수학을 보다 많은 범위에 응용해보고 싶습니다. 현대 수학에서 중시되는 부분은 수열과 통계입니다. 실용성을 중시하는 외국의 수학교육에 비하여 우리의 수학교육은 시험을 위해 존재한다고 들었습니다. 대학에 가서는 평소 관심 있었던 수열과 극한, 미적분학을 심층적으로 공부해 보고 싶습니다. 저의 궁극적인 꿈은 제가 배우고 연구한 것을 제가 만났던 좋은 선생님들이 그랬듯이 후배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물론 그 길이 무척 힘든 길이고 매우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제 소망이기에 꼭 이루어 내고 싶습니다. 지금까지는 저의 잠재력을 발견하는 시기였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대학에 진학해서는 그 잠재력을 실현해낼 수 있는 훈련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그 일을 아주대학교 자연과학부에서 이루어 내고 싶습니다. 아주대학교 자연과학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