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하시철도 노면전차 모3200형(구 메이테츠 모580형/아카이와구치공장 소속)
1. 제원
데뷔 - 1976년 12월 24일
길이/폭/높이 - 12500 / 2236 / 4000
편성 - 1량편성(cMc)
영업최고속도 - 40km/h
설계최고속도 - 4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60A(37.3kW) 2기
편성출력 - 37.3kW * 2 * 1량 = 74.6kW(1량편성시)
기어비 - 4.50
제어장치 - 직접제어방식
대차 - 조괘식 구동대차 NS-9(모3201) / KS-40J(모3202/모3203)
브레이크방식 - SM-3 직통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없음
토요하시철도 모3200형 전차는 원래 나고야철도(메이테츠)에서 운용하던 노면전차 모580형 전차를 양도받은 차량이다. 1955년부터 1956년에 걸쳐 모581~모584의 4량이 제조되었다. 12m급의 전차로, 모581~583호는 기후시내선에서, 584호는 미노마치선에서 각각 운용되었는데, 1968년부터는 전 차량이 미노마치선에서 운용되었다. 그 후 1976년에 미노마치선에 삿포로시교통국에서 인수받은 연접차량 모870형이 도입됨에 따라, 모584호가 우선 여유차량이 되어 폐차되어 토요하시철도에 양도되었다. 모581~583호는 1974년~1977년에 걸쳐서 개조되었는데, 팬터그래프를 Z형으로 바꾸고 와이퍼 자동화, 방송장치 신설 등의 개조가 시공되었으며, 1980년에 전 차량이 폐차되었고, 폐차된 이후에 토요하시철도로 속속 양도되었다. 583호는 양도되지 못하고 보존되었다가 부식이 심해서 철거되었다.
584호가 우선 토요하시철도 모3200형 3201호로 운용을 시작했으며, 1인승무 대응, 전조등 위치변경, 행선표시창 설치 등의 개조가 시공되었다. 1980년에 581호와 582호가 넘어왔고 각각 3202호와 3203호가 되었으며 3201호에 준한 개조를 받았다. 1994년부터는 냉방화 개조가 시행되었다.
2019년 9월 13일 후쿠이철도의 모801과 모802가 운용개시됨에 따라, 모3201과 모3202가 운용을 종료하기로 발표되었다. 2020년 2월 11일에 3201과 3202가 운용을 종료하였고, 3203은 이벤트차량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2. 운행노선
토요하시철도 아즈마다본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토요하시철도 아카이와구치공장 소속.
총 1량 운용(구 메이테츠 모580형)
4.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