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천초등학교 동문회지 발간에 따른 축사
2012. 1. 20(금)/책자게재
동문들의 우정을 다지고 애향심을 드높이는 동문회지로 발전해 나가기를...
제주시장 김 상 오
존경하고 사랑하는 조천초등학교 동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주시장 김상오입니다.
올해는 60년만에 맞이하는 흑룡의 해라고 합니다. 용꿈을 꾸면 길몽이라 해서 좋은 일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만, 이러한 좋은 해에 조천초등학교 동문회지가 창간을 보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는 먼저, 조천초등학교 동문회 발전과 동문들의 우정과 친목을 다지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경주해 주시는 김세균 총동창회장님과 동문회지 발간을 위해서 애쓰신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임진년 새해를 맞아 창간되는 조천초등학교 동문회지는 동문들의 살아가는 이야기와 모교 소식을 비롯해서 정다운 고향이야기, 훈훈한 동문소식 등 다양한 소식을 담아냄으로써 동문들간에 우정을 쌓고 친목을 다지는 가교로써 훌륭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믿습니다.
조천은 우리 선현들의 민족혼이 살아 숨쉬는 3.1만세운동의 발상지이며 감귤과 채소, 원예농업이 주산지를 이루는 도시근교농업으로 풍요를 이루는 고장입니다. 뿐만 아니라 수려한 자연경관과 드넓은 목야지를 기반시설로 해서 관광과 축산업도 잘 발달되고 있습니다.
또한, 조천에는 제주항일기념관을 비롯해서 다양한 역사문화유적과 자연생태환경이 골고루 산재하고 있는 역사와 생태의 고장이라 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훌륭한 문화유산들은 조천의 긍지이자 자랑이며 동문들이 지키고 가꾸어 나가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친구를 사귀게 됩니다만, 어린시절 소꿉친구라 할 수 있는 초등학교 친구만큼 흉허물을 터 놓을 수 있는 친구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초등학교 동문이야말로 영원한 삶의 동반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이번에 창간되는 조천초등학교 동문회지가 동문들의 우정을 더욱 돈독히 해주고 소꿉친구 시절을 떠올리면서 모교발전과 애향심을 키워 나가는데 소중한 나침반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동문 여러분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