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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러시아 의료장비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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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19 | 국가 | 러시아 | 작성자 | 서미나(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
품목 | 초음파 영상진단기 | ||||||||||||||||||||||||||||||||||||||||||||||||||||||||||||||||||||||||||||||||||||||||||||||||||||||||||||||||||||||||||||||||||||||||||||||||||||||||||||||||||||||||||||||||||||||||||||||||||||||||||||||||||||||||||||||||||||||||||||||||||||||||||||||||||||||||||||||||||||||||||||||||||||||||||||||||||||||||||||||||||||||||||||||||||||||||||||||||||||||||||||||||||||||||||||||||||||||||||||||||||||||||||||||||||||||||||||||||||||||
품목코드 | 901812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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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동향
□ 시장현황과 전망
○ 러시아 의료장비 시장은 2014~2018년에 걸쳐 4.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2000년대 이후 고유가의 영향으로 러시아는 10여 년 이상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였으나,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서방의 경제재제로 전반적인 산업 및 경제성장에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음.
○ 현재 첨단 의료기기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러시아 정부는 2020년 러시아 의료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현지 의료산업에 투자를 장려하고 경쟁력을 갖추는 데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음. 동 전략의 목표는 2020년까지 러시아 의료산업을 발전시켜 전체 시장수요의 50%를 현지 생산으로 충당할 수 있게 하는 것임.
○ 러시아 내 암 발병률 증가로 인해 높은 수준의 시각화(초음파 및 X 선)기술을 갖춘 의료진단장비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높은 효율성과 휴대성을 보유한 현대식 장비를 갖추어 질병의 초기진단을 가능하게 해 치료 품질을 개선시킴과 동시에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감소시키려 하고 있음.
초음파 영상진단기 시장추이(HS Code 9018 12) (단위: US$ 십억, %)
자료원: Medicine association, omr-rus.ru/files/download/file468.html; Medical device and diagnostic industry, http://www.mddionline.com/article/russias-medtech-market
□ 소비자 구매 선호 제품
○ 3D시각화가 가능한 장치
○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휴대가능 소형 진단장치
○ 무선 센서가 장착된 방사선 장치
2. 수출입 통관제도
□ 수입통계
초음파 영상진단기 수입 통계 (단위: US$ 천, % )
자료원: Global Trade Information Services, https://www.gtis.com/gta/secure/gateway.cfm
방사선 촬영 및 치료 장치 수입통계 (단위: US$ 천, % )
주: 방사선 촬영 및 치료 장치, X 선 튜브, 발전기를 포함한 기타 X선 장치, 부품 및 액세서리 자료원: Global Trade Information Services, https://www.gtis.com/gta/secure/gateway.cfm
□ 국별 수입통계
초음파 영상진단기 국가별 수입통계(HS Code 9018 12) (단위: US$ 천, %)
자료원: Global Trade Information Services, https://www.gtis.com/gta/secure/gateway.cfm
○ 공식 수입통계에 의하면 초음파 영상진단기의 주요 수입국은 대한민국(약 22%), 미국(약 18%), 중국(약 17%)임.
X-선 장치 국가별 수입통계(HS Code 9022) (단위: US$ 천, %)
주: 방사선 촬영 및 치료 장치, X 선 튜브 및 발전기, 부품 및 액세서리 포함 자료원: Global Trade Information Services, https://www.gtis.com/gta/secure/gateway.cfm
○ X선 장치의 주요 수입국은 미국(약 24%), 독일(약 21%) 그리고 일본(약 13%)임. 대한민국은 수입국 중 8위를 차지하고 있음.
□ 관세율 및 인증제도
자료원: http://www.sigma-soft.ru/
○ 인증 절차 - HS Code 9018 12, 9022 제품의 경우 러시아연방 의료 및 사회개발 감독원으로부터 등록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하며 GOST R 인증을 받아야 함. - 등록증명서는 의료기기 및 설비의 등록여부, 실제 의료에서의 사용가능성을 검토함. 의료장비 및 설비는 러시아 연방 의료 및 사회개발 감독원의 규정에 따라 등록되며, 이 과정에서 의료장비가 정해진 기준을 충족하고 소비자에게 안전한지 검증됨. - 등록증명서는 러시아 내에 등록된 기업에 한해서만 취득 가능함. - 등록증명서 취득을 위한 구비서류
· 의료 및 사회개발 감독원에서 발급한 신청서 · 수입 제품과 기존 러시아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유사제품의 주요 특성 비교표(제품비교표가 준비되지 않으면 임상시험을 진행해야 하며, 이에 대한 추가비용이 발생) · 제품 세부정보 설명서 · 법적으로 회사 신청자의 등록을 확인한 법률 문서 · 국적 국가에서 생산업체의 등록을 확인한 법률 문서 · 신청자 명의로 한 위임장 · 제품이 СЕ 93/42, СЕ 98/79, ISO 9001: 2000 및 / 또는 ISO 13485: 2003 등의 국제 표준에 적합하게 제조됐는지 확인하는 문서 · 신청자가 발행한 제품의 규제 문서(Regulatory document) · 인증 테스트 증명서(Acceptance test certificate)
○ 모든 서류는 러시아어로 준비돼야 함. 등록 절차는 일반적으로 6개월이 소요되며 소요 비용은 40만-60만 루블(약 1만~1만 5천달러) 정도임.
3. 유통경로
□ 의료센터
○ 의료센터는 국가소유와 개인소유로 나눌 수 있으며, 러시아 전체 의료센터 중 개인 의료센터의 점유율은 10 % 이하이나, 상황은 장소 및 지역에 따라 다름.
○ 개인 의료센터는 전반적으로 설비가 잘 갖추어져 있으며, 중·고급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함. 국가에서 운영하는 의료센터는 종종 유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입찰을 실시함.
○ 개인 의료센터는 입찰을 실시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지역 유통업체 또는 공식 대표를 통해 수입함. 그러나 대도시에 위치한 명성있는 개인병원은, 특히 고가의 장비인 경우 직수입이 가능함.
□ 유통업체
○ 러시아 현지 시장에서 제품을 유통시키는 방법에는 현지 수입업체 또는 파트너 업체나 도매상을 통해 유통하는 방법이 있음. 일반적으로는 사업을 시작할 때 현지 수입업체와 거래를 하는 것이 쉬움. 현지업체는 해당업체 측에 많은 비용이 드는 제품등록 및 인증절차를 해결해 줄 수 있기 때문임.
○ 러시아 파트너 업체와 직접 거래를 할 경우 긍정적인 면은 러시아 의료시장 및 건강관리 시스템에 대해 폭넓은 파악이 가능하다는 점임.
○ 현지 유통업체는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있으며 다양한 정보를 지원할 수 있음. 만약 해당 유통업체가 개인고객뿐만 아니라 주 정부기관이나 병원과 거래하고 있다면 큰 장점이 될 것임.
4. 경쟁현황
○ 전반적으로 러시아는 X선장비, MRI 단층촬영장치, 마취장치 등 전통적인 의료장치 및 장비 분야에서 탄탄한 제조기반을 가지고 있음.
○ 그러나 대규모 R&D의 구성요소를 갖춤과 동시에 혁신적이고 정교한 자동화 기술을 사용하는 의료기기 산업분야에서, 러시아는 선진국에 뒤쳐지고 있는 상태임.
○ 이러한 산업분야는 첨단 초음파장비, 컴퓨터 및 X선 단층촬영장치, 기능 진단장비, 각종 병원장비 및 소모품을 포함함.
○ 최근 몇 년 동안 주요 초음파 스캐너 제조업체인 Hitachi-Aloka, Samsung-Medison, Mindray-Zonare사의 재정자원, 기술 및 유통 네트워크 결합의 결과로 세계 초음파 스캐너시장에서의 경쟁 심화가 예상됨.
○ 2014년 상반기에 러시아는 초음파 스캐너 및 부속품을 약 8950만 달러 수입했음. 이는 2013년(1억2400만 달러) 동기대비 28% 감소한 양임.
· 대러 초음파 스캐너 수출국 순위 1. 대한민국 – 2230만 달러 2. 중국 – 1690만 달러 3. 미국 – 1470만 달러 4. 오스트리아 – 1290만 달러 5. 일본 – 1220만 달러
○ 러시아의 초음파 스캐너 전체 수입국에서 아시아국가가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기존에 일본은 수출국 순위에서 2위, 3위를 차지했으나 하락세가 지속돼 현재 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은 처음으로 2위를 차지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 업체는 러시아 현지시장에서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으며, 유럽 생산업체와 경쟁하고 있음. 주요 중국 초음파 스캐너 제조업체는 Mindray, Sonoscape, SIUI, Chison, Welld, Emperor, Landwind, Edan, Kaixin, Bestman사이며, 동 업체의 대러 전체수출량 중 50% 이상을 Mindray사가 차지하고 있음.
○ 2014년 상반기에 Mindray사가 러시아에 수출한 초음파 스캐너 수는 약 700대로 추정됨. 중국 제조업체 Mindray사는 러시아 내 초음파 스캐너 공급업체 중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러시아의 전반적인 수입량이 28% 감소한 상황에서 해당 업체의 수입량은 7% 밖에 감소하지 않았으며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음.
○ 전문가에 의하면, 러시아 X선 장비시장의 80~90%는 수입제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2013년 러시아의 X선 장비 수입 총량은 920만 대였고(전년대비 22% 감소), 금전적 규모는 6억3500만 달러(전년대비 54% 감소)였음.
○ 2013년 수입량 중에서는 치과용 X선 장치가 59%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두번째로는 X선 장비부품(21%), 마지막으로는 다기능 장치(15%)가 차지했음.
○ 2013년 X선 장비의 선두 브랜드는 GE, SIEMENS, TOSHIBA, PHILIPS, VARIAN MEDICAL SYSTEMS 였음.
초음파스캐너 인기브랜드 (단위: 달러)
주: 1 USD= 44.78 RUB(2014.11.25.) 자료원: Web page of EUROMED company // http://euromedcompany.ru/catalog/category/15-obshchego-primeneniya/
X선 의료 장치 인기브랜드 (단위: 달러)
주: 1 USD= 44.78 RUB(2014.11.25.) 자료원: Web page of EUROMED company // http://euromedcompany.ru/catalog/category/15-obshchego-primeneniya/
□ 한국제품의 위상
○ 러시아 의료장비 시장에서 한국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한국제품은 고급 제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품질에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하지만 러시아 바이어는 한국 제품에 대해 유럽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을 원하고 있음.
○ 공식 수입 통계에 따르면 한국은 러시아 초음파 스캔장치의 수입국 중 1 위를 차지하고 있음. Medison사는 가장 인기 있는 한국 브랜드임.
한국산 초음파 스캐너 인기브랜드 (단위: 달러)
주: 1 USD= 44.78 RUB (2014.11.25.) 자료원: Web page of EUROMED company // http://euromedcompany.ru/catalog/category/15-obshchego-primeneniya/
한국산 X선 의료 장치 인기브랜드
주: 1 USD= 44.78 RUB(2014.11.25.) 자료원: Web page of ABRITUS company // http://abritus.ru/catalog/rentgen/
5. 효과적 시장 진입 전략
□ 주목해야 할 러시아 시장 특징
○ 현재 시장에 진출한 유럽 업체는 좋은 브랜드 이미지로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중국 업체는 편리한 운송경로와 가격대비 좋은 품질로 입지를 강화시켜가고 있음.
○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외국 업체와의 일괄수주계약(turn-key contract)을 선호함.
○ 러시아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진입요건은 가격경쟁력임.
시장진입 절차 자료원: The Lighthousegroup consulting company, http://www.thelighthousegroup.ru
□ 마케팅 툴(Marketing tools)
○ 현지 대표 사무소 / 딜러 - 러시아 현지 시장진출 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사 제품수입이 가능한 파트너 업체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현지에 공식 지사를 설립하거나 딜러를 찾는 것임. - 지역의 유통업체는 직접 고객과 접촉하고 있으며 모든 등록 및 인증 절차를 제공하고, 다양한 정보를 지원할 수 있음. 이는 개인고객뿐만 아니라 국가기관이나 병원과 접촉할 때 특히 중요한 장점이 됨.
○ 전시회
○ 광고 - 기업체(특히 한국 업체)가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의 문제 중 하나는 마케팅 및 제품홍보를 위한 투자에 인색하다는 점임. - 현지 기업은 현재 가지고 있는 비슷한 제품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지만 잘 알려진 브랜드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가짐. 그렇기 때문에 활발한 마케팅 및 제품홍보 활동은 현지 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 입찰 및 조달 - 의학센터는 정기적으로 공공조달 절차를 통해 의학장비를 구입하는데 입찰을 실시함. - 모든 지역의 의학센터 규정에 따르면, 병원은 어떤 의학장비의 경우라도 입찰금을 지불해야 함. - 조달 정보는 한데 모아져 공식 인터넷 사이트(http://www.zakupki.gov.ru)에 게시됨. 2011년부터 공공조달 정보 레이아웃을 위해 해당 사이트(http://www.zakupki.gov.ru/)가 개설됐으며, 올해 이후로 이 인터넷 사이트는 공공조달 정보의 유일한 공식 자료원이 됐음. - 업체가 특정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제품, 작업, 서비스의 그룹에 따른 연방자료를 조회하는 것이 더 편리함. - 조달 프로젝트를 발표할 수 있는 권한은 특별한 국가 또는 지방 자치단체에 귀속될 수 있으나, 계약자에게 계약체결 승인을 강요할 수 없음.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권한은 구매자의 독점적 권리임.
□ 시사점 및 전망
○ 러시아는 BRICS 국가 중 일인당 지출하는 의료비가 가장 높은 나라로 알려져 있음. 러시아에서 의료적으로 요구되는 대부분의 장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 정부에서 러시아 내 R&D 및 제조를 지원하고 있음.
○ 러시아시장에 투자하고자 하는 외국 기업은 국가의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인구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의료 기반시설이 확대돼 가고 있는 상황에서 성장 기회를 찾을 수 있음. 의료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출이 증가하고, 새로운 의학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외국 업체는 많은 기회를 제공받고 있음.
○ 의료 기반시설의 확장에 따라 농촌 의료시장에 대한 접근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또한 전체 의료비 지출뿐만 아니라 일인당 지출이 증가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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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자료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