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처음으로 문화유산지킴이 활동을 하게 된 수성중학교 2학년 최건호라고 합니다.
저는 문화유산지킴이 활동을 하면서 많은 문화유산에 가 보았는데요, 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문화유산은 융건릉이었습니다.
융건릉은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해있습니다.
융건릉은 조선시대 21대 왕 영조의 아들 사도세자와 그의 아내였던 혜경궁 홍씨가 같이 묻혀 씨는 융릉과
조선시대 22대 왕인 정조와 그의 아내인 효의왕후가 함께 묻힌 건릉을 합쳐 부르는 말이며 사적 제26호로 지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융릉의 특징으로는 보통 홍살문과 정자각, 봉분은 일직선으로 배치되어 있지만 융릉은 정자각과 봉분의 축이 틀어져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현재 봉분의 자리가 더 명당이기에 방향을 틀어놓은 것이라 전해졌다고 합니다.
건릉은 융릉과 달리 난간석만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설명 들을 문화유산지킴이 선생님들이 잘 설명해 주셔서 감사했고, 융릉과 건릉이라는 묘가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 정조대왕과 효의왕후의 무덤이라는 사실을 알게되서 굉장히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화유산지킴이 활동을 하면서 문화재를 지키는 일을 하며 굉장히 스스로가 뿌듯했던 것 같고,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에 대해 더 잘 알고, 보전하기 위해 스스로도 노력을 더 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기에 저는 많은 사람들이 문화유산의 소중함을 알고, 사람들의 힘으로도 문화유산을 지킬 수 있도록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더 많은 문화유산지킴이들이 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