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봄의 문턱에서....!
"괜찮은 척하며 사는 거지" _이해인_
사람들은 제 각각 괜찮은 척하며 살아가는 거지,괜찮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아프지 않은 척하며 살아내는 거지,아프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힘들지 않은 척하며 이겨내는 거지, 힘들지 않은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사람들은 보이지는 않지만 모두 자신 만의 삶의 무게를 이고 지고 살아가고 있습니다.남의 짐은 가벼워 보이고 내짐은 무겁게 느끼며 그렇게 살아가 고 있을 뿐입니다.
모퉁이를 돌아가 봐야 거기에 무엇이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가 보지도 않고 아는척 해 봐야 득되는 게 아무것도 없지요.바람이 불고 비가 쏟아져 아픔과 고민이 다 쓸려간다 해도 꼭 붙들어야 할 것이 있으니 바로 서로의 믿음이라는 마음입니다.
(Emoticon)
언에이징(Unaging) 신경과학자가 쓴 노화를 막는 법..
'나이는 들지만 덜 늙기' 위한 4가지 활동
나이드는 것을 반기는 사람은 없으며 이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도 드물다.
나이가 들면 당연히 여기저기 아프고, 그러다가 결국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인생의 말년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나이드는 것과 노화는 전혀 별개의 문제로,나이드는 것을 막을순 없지만, 노화는 얼마든지 조절하거나 늦출 수 있다고 한다.삶을 대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에 따라 노년의 삶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하여,‘나이는 들지만 늙지않는다’는 말이 유행하는 이유다.
얼마 전, 영국에서 출간돼 화제인 언에이징(Unaging)은,
“어떻게 사는가가 어떻게 나이드는지를 결정한다고 말한다."
건강하게 나이들기 위한 ‘네 가지 핵심 요소’로서는, 인지활동, 신체활동, 심리활동, 사회활동으로 나눠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생활을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책을 쓴 로버트 P 프리들랜드는 미국 루이빌대 의과대학 신경과 및 신경생물학 교수로 저명한 신경과학자로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 등과 관련한 장내 세균의 역할을 밝혀내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그는 노화관련 뇌질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방법을 집중적 으로 연구하고 있는데, 이 책은 건강하고 즐거운 노년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네 가지 핵심요소를 일상에서 실천할 것을 권한다.
☝첫 번째가 ‘인지활동’ 이다.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은 유아·청소년뿐 아니라 노년세대에게 더욱 필요하다.
(외국어나 그림, 뜨개질을 배우면서 배우는 재미를 느낄 수 있고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신체활동’ 이다.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전반적인 건강을 관리하는 핵심요소다.
저자는“매일 30분 동안 날씨와 관계없이 할 수 있는 신체활동 이 노년 건강에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특히 치아 건강과 치매의 관계가 밀접하다고 하는데 건강한 치아는 행복한 노년 을 위한 핵심조건이라고 한다.이 책은 치아 건강이 좋지 못해 음식을 잘 씹지 못하면 치매 발병 위험이 상당히 커진다고 경고하며, 치아로 씹는 행위는 음식물을 잘게 쪼개는 것뿐 아니라 뇌로 가는 혈류량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세 번째 요소인 ‘심리활동’은 자기 자신과의 관계다.
자기 자신을 스스로 더 잘 돌보고, 아끼고,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배우자, 독서클럽 회원, 운동친구 등,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고 받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하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활동’은 앞서 소개한 세 가지 핵심요소를 아우른다.나이들수록 어떤 공동체 에 소속돼 있는 것이 중요하다.공동체에 참여함으로써 소속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고, 노년세대에게 가장 치명적인 해를 끼치는 고독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뇌와 다른 신체기관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지,그리고 나와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지, 그것이 노년의 삶을 결정한다고 한다.”
✊끝으로 저자는 그가 오랫동안 연구한 의학적 결과들을 흥미롭게 소개하면서 나이 드는 것이 저주가 아니라 축복임을 밝히며,나이 드는것과 늙는 것은 다르다는 그 차이를 아는 사람만이 ‘브라보 마이 라이프'를 외칠 수 있다고 마무리한다.
(Emoticon)
때로는 안부를 묻고 산다는 게 얼마나 다행스런 일인지요
안부를 물어오는 사람이 어딘가 있다는 게 얼마나 다행스런 일인지요
사람 속에 묻혀 살면서 사람이 목마른 이팍팍한 세상에 누군가 나의 안부를 물어준다는 게 얼마나 다행스럽고 가슴 떨리는 일인지요.
사람에게는 사람만이 유일한 희망이라는 걸 깨우치며 산다는 건 또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요 .
나는 오늘 내가 아는 사람들의 안부를 일일이 묻고 싶습니다.
별고 없이 잘 지내시는지 건강은 하시는지요.
계절이 변함에 자연의 위대함을 새삼 느껴 봅니다.
세상에 내 삶을 염려하며 안부를 물어오는 사람들이 있고.
내가 안부를 물어 보고픈 사람들이 또한 많이 있다는것 얼마나 다행스럽고 큰 힘이 되는지요.
안부를 물어오는 이가 있음은 늘 당신을 생각하고 있음이며
안부를 받아보는 이는 늘 정겨움을 느낄 것이며 이것 또한 혼자가 아닌 인과 관계가 우리의 모습이 아닐런지요.
세상에 나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일깨워 주는 사람들...
고맙습니다.사랑합니다.오늘은 제가 행복의 안부를 전합니다.
(Emoticon)
누군가 보내준 '힘내'라는 문자 하나'별것 아닌 것 같지만
큰 힘이 될 때가 있습니다.
누군가 보내준 '좋은 하루 보내'라는 문자 하나'단체로 돌린 문자중 하나일지 모르지만가슴 가득 좋은 에너지가 되어줄 때 있습니다.
누군가 보내준 '즐거운 날' 되라는 문자 하나'흔한 인삿말 같지만 우울한 마음을 기분 좋아지게 만드는 선물 같은 말이 되어줄 때 있습니다.
누군가 보내준'행복한 시간 보내'라는 문자 하나'보내준 사람 의 따뜻하고 고운 마음까지 함께 전해져와 행복이 파도 처럼 밀려들 때가 있습니다.
누군가 보내준 희망의 문자 하나가 누군가에겐 커다란 용기가 되어줄 수 있고 마음속에 꽃으로 피어나 감사의 향기가 전해질 수 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가까운 지인들에게 문자 하나씩 보내주시는 따뜻한 봄날의 전령이 되어 보세요.
안부인사로 누군가에게 보낸,문자 한통이,카톡 한통이 사랑의 한마디가,다정한 말 한마디가,한사람의 인생을 바꾸는 축복의 씨앗이 됩니다~!
오늘 이 글(메세지)이 당신께 축복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다,감사합니다,축복합니다,행복하세요~~💌
매일 아침을 볼 수 있어 행복하고,붉게 물든 저녁을 볼 수 있어 행복하고,봄 여름 가을 겨울! 아름다운 세상을 볼 수 있어 행복하고,기쁨도 슬픔도 맛볼 수 있어 행복하고,꿈이 있어 행복하고,사랑을 베풀 수 있어 행복하고,함께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친구가 있어 행복하고,누군가 그리워 가슴앓이 하는 사랑의 슬픔도,모두 다 살아 있기에 누릴 수 있는 행복이고, 이런 글을 나누며 건강한 나 자신에게 감사하게 웃을 수 있고 느낄 수 있는 우리가 있어 행복한 오늘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오늘은 좋은 날"하고 큰 소리로 외쳐 보세요 좋은 아침이 좋은 하루를 만듭니다.
"거울을 보며 활짝 웃어 보세요"거울 속의 사람도 나를 보고 웃게 되니까요.
"가슴을 펴고 당당히 걸어요"비실비실 걸으면 얼마 못 걷는 답니다.
"사촌이 땅을 사면 기뻐하세요"사촌이 잘 되어야 나도 잘 되게 마련입니다.
"밝은 마음과 환한 얼굴을 가지세요"얼굴 밝은 사람에게 밝은 운이 따라옵니다.
"무엇이든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어떤 일이 있어도 기죽지 말아요 기가 살아야 운도 산답니다.
"오늘 일은 내일로 미루지 말아요"내일은 내일 할일이 있어요
"잠을 잘 때는 꼭 좋은 기억만 떠올리세요"밤사이에 좋은일로 바뀐답니다 .
지금 이 순간,살아있기에 누릴 수 있는 행복입니다 !
어느덧 꽃샘 추위도 봄을 향해 빠르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기온차가 크니 모두들 항상 감기조심하시고
건강한 삶 함께 즐기며 행복한 동행 하시길 기원합니다~👏
3월 내내 즐겁고 기쁘고 건강하시고 행복한 좋은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Emot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