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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계획안 공청회 및 환경영향 평가 설명회
예비타당성 때와 노선 다르고 경전철화에 시민 불만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당시의 노선과는 다르게 추진중인 양산선.
그러나 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도 있으니 일부를 발췌해서 올려보겠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74DAD4751984CE723)
내용중 일부만 발췌해서 올려봅니다.
전체 내용은 첨부파일 또는 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kdi.re.kr)에서 검색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가. 기본전제
◦ 기존 부산지하철1호선과 2호선과의 합리적인 환승, 민원 보상 최소화 및 승객
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주로 도로를 따라 건설되는 경전철의 특성과 타 교통
수단과의 원활한 연계체계 구축을 고려할 경우 본 과업구간에 설정이 가능한
노선대안은 극히 제한적임.
◦ 본 과업에서는 기 시행된 “부산지하철1호선 양산선(노포∼북정)연장 예비타당성
기초조사, 양산시, 2009" 에서 제시된 노포동정거장에서 사송택지개발지구를
경유하여 도심구간을 우회하여 북정정거장 부근에 이르는 노선안을 대안1(제
안안)로 선정하고, 양산시 도심구간을 통과하는 노선을 대안2로 설정하였으며,
대안1과 대안2가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만큼 대안간 차이가 없기 때문에
수요차이는 없는 것을 전제하였음.
![](https://t1.daumcdn.net/cfile/cafe/010B6A5051984D480A)
◦ 부산지하철 1호선 양산연장선의 방향별, 역별 이용수요 예측결과는 다음과 같음.
◦ 2019년 이용수요를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사송지구내 위치하는 사송역과 내
송역의 승차 이용수요는 각각 3,680인/일, 5,768인/일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사
송지구의 계획인구가 36,584인으로 2008년 양산시 수단통행 원단위가 2.03통
행/인(부산광역시 KTDB 갱신자료)을 적용시 발생통행량이 74,265통행/일임을
고려하였을 때, 2개 역사 이용수요 비율이 전체 통행의 12.7%로 적정한 수준
으로 나타났음. 또, 내송역이 사송지구의 개발중심지에 인접하기 때문에 이용
수요 규모가 사송역보다 높게 예측된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됨.
◦ 다방역의 경우 기존 시가지 지역으로 양산시청 및 아파트 단지가 인접하나 남쪽
방면으로는 금정산이 위치하여 수요유발시설이 없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였을 때,
일일승차 이용수요인 4,696인/일이 적정규모로 판단됨. 또한, 양산역의 경우 상업
지구 및 주거단지 인접지역으로 이용수요규모가 높을 것으로 판단되나, 2호선
양산역과 동시에 위치하기 때문에 순승차 이용수요가 2,344인/일로 예측되었음.
◦ 신기역은 현재 공업지구와 주거지역이 인접하며, 장래 신기지구개발계획으로 인
하여 유발수요 규모가 가장 높을 것으로 사료되며, 본 사업의 승차이용수요
6,428인/일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북정역은 북정공업지구, 산막공업지구, 어곡
지방산업단지 등의 공업지구와 인접하며 상북면에서 발생하는 이용수요를 고려
하였을 때, 4,304인/일이 적정하다고 판단됨.
![](https://t1.daumcdn.net/cfile/cafe/0263664C51984EB01F)
![](https://t1.daumcdn.net/cfile/cafe/034D814A51984DB203)
◦ 연도별 역별/방향별 환승 여객수요 분석결과, 노포역의 경우 이용수요의 대부
분이 환승수요 로 나타났음. 또한, 양산역의 경우 2호선에서 양산선 노포방면으
로 환승하는 수요가 비교적 높게 분석되었으며, 이는 2호선에서 1호선 방면으
로 이용하는 수요 로 판단됨.
![](https://t1.daumcdn.net/cfile/cafe/030FEA4E51984DE416)
첫댓글 귀중한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