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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 | 시장규모 | 총 이윤 | 종사자 수 | 주요 제조기업 수 |
2014 | 22억8000만 위안 | 6억3000만 위안 | 4만 3526명 | 835개사 |
2015 | 38억2000만 위안 | 12억8000만 위안 | 6만 2370명 | 1286개사 |
2016(잠정) | 43억6000만 위안 | 13억5000만 위안 | 7만 5366명 | 1532개사 |
자료원: i黑馬網
중국 스마트 토이 시장규모
자료원: i黑馬網
ㅇ 중국 스마트 토이시장은 아직 경제가 발달한 동부연해 지역 및 주요 대도시에 집중돼 있음.
- 그러나 중국 농촌의 소득수준 향상, 온라인 판매 확대로 인한 제품 접근성 제고 등 요인으로 농촌 지역에서의 판매율도 점차 확대될 전망
중국 지역별 스마트 토이 시장규모
자료원: i黑馬網
□ '샤오미(小米)’'중국 스마트 토이시장 1위
자료원: 샤오미 공식 홈페이지
ㅇ 샤오미는 토끼 모양의 스마트 토이 '미투(米兔)'를 출시함.
- 미투는 스토리텔링 기능의 기반 위에 위챗, 스마트폰 코드 연동 기능을 추가해 기기와 아이들과 소통할 수 있는 스마트 로봇으로 출시됨.
- 미투는 2017년 12월 22일, 상하이에서 개최된 아동 과학기술 혁신분야 시상식 Jikebaba Awards에서 '대중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난감' 상을 받음.
자료원: 搜狐
ㅇ 샤오미 AI 스마트 토이는 기존 제품보다 더욱 업그레이드됨.
- 동요, 동화, 영어, 중국어 등을 클라우드를 통해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어 기존 제품보다 다양하고 질 높은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게 됨.
- 또한 클라우드 기반으로 신속한 스토리 업데이트가 가능함.
- 중국 조기교육의 열풍으로 장난감도 교육의 일환이라고 생각하는 부모들이 늘어나고, 장난감을 통해 더 친숙하게 영어 등을 접하기를 희망하면서 해당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매운 높은 편임.
□ 스마트 토이 Top 5 경쟁사
순위 | 회사명 | 제품명 | 가격(위안) | 특징 | |
1 | 샤오미 (小米) | 미투(米兔) | 199 | - 부모님과 실시간 위챗 대화, 음성 퀴즈문답, 동화 라디오, 원격 조정 등 가능 | |
2 | 선전보웨생활용품 (深圳市博悅生活用品) | 훠훠투(火火兔) | 168~358 | - 인터넷에 연결해 휴대폰으로 조정 가능하며 편리성을 높임. | |
3 | 메이자신 (美嘉欣) | 미바오투(米寶兔) | 128~223 | - 스토리텔링 이외에 휴대폰 블루투스로 연결해 스피커로 사용 가능 | |
4 | 유양 (優揚) | 유비슝(優比熊) | 498 | - 아기의 말투를 인식해, 아기말투 흉내를 내며 친밀감을 높임. - 휴대폰과 연결해 부모와 대화 가능 - 스토리 녹음 기능으로 부모의 말을 녹음해 아이에게 들려줄 수 있음. | |
5 | 상하이전슈실업 (上海振修實業) | 베이링(貝靈) | 188 | - 불투명재질에 친환경 실리콘으로 제작됨. 원격조정기능 | |
자료원: 搜狐, 百度, 각 기업 홈페이지 등 공개자료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중국 로컬제품이 시장 주도
ㅇ 스마트 토이의 중국 HS Code는 9503.0060(지능완구, Intellectual toys)임.
- 완구류(HS Code 9503)의 경우 중국으로 수입되는 제품은 CCC인증을 받아야 함.
ㅇ 스마트 토이는 중국 내 생산 비중이 높아 수입규모는 비교적 작은 편임. 2017년 11월 기준 수입액은 9541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0% 감소함.
- 2015년 세계 스마트 토이시장에서 중국의 생산비중은 71.2%였으며, 2017년 1~11월 수출액은 11억7952만 달러로 수입액을 크게 상회함.
중국 지능완구 수입동향(HS Code 9503.0060)
연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1~11월) |
수입액(천 달러) | 59,551 | 80,539 | 149,820 | 105,792 | 95,416 |
증감률(%) | 39.6 | 35.2 | 86.0 | -29.4 | -3.0 |
자료원: KITA
ㅇ 2017년 1~11월 한국산 수입은 6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7.4% 증가함.
- 한국산 수입규모는 작은 편이고 연도별 수입규모의 등락 폭도 큰 편이지만, 2010년대 이후 전체적으로 수입규모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2009년 4만 달러에서 2014년에는 38만 달러로, 2017년 1~11월에는 62만 달러로 증가함.
중국 지능완구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3.006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16년 | 2017년(1~11월) | ||
수입액 | 증감률 | 수입액 | 증감률 | ||
1 | 헝가리 | 18,023 | 18.1 | 15,299 | -5.9 |
2 | 체코 | 15,691 | -37.5 | 14,606 | 1.0 |
3 | 폴란드 | 7,219 | 46.4 | 10,287 | 49.0 |
4 | 덴마크 | 15,091 | -51.4 | 10,035 | -28.3 |
5 | 캐나다 | 8,041 | 115.9 | 5,784 | -26.0 |
6 | 인도네시아 | 4,419 | 50.7 | 5,208 | 32.1 |
7 | 대만 | 2,596 | 2.1 | 3,044 | 24.1 |
12 | 한국 | 328 | 69.6 | 618 | 107.4 |
자료원: KITA
ㅇ 중국 스마트 토이는 대부분 광둥성에서 생산됨.
- 2015년 기준 중국 스마트 토이의 약 90%가 광둥성에서 생산됐음. 광둥성 내 지역별로는 산터우(汕頭)가 전체 스마트 토이의 50.2%, 둥관(東莞)이 21.6%, 선전(深圳)이 17.5%를 생산함.
□ 시사점
ㅇ 스마트 토이 및 AI 기능까지 탑재한 장난감은 아동이 혼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중국 가정에 잘 맞는 아이템임.
- 스마트 토이는 다양한 음성 서비스를 통해 아이의 친구 역할을 해주며, 휴대폰과 연결해 부모와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줌.
- 2017년 12월에는 S2로봇과 중국 바이두 DuerOS와의 협력으로 빅데이터 및 지식에 기반해 AI로봇이 24시간 아이의 교사 역할을 수행하는 등 AI를 활용한 영유아 스마트 학습시장은 크게 확대될 전망
- 중국의 두자녀 허용 정책으로 출산률이 높아지고 부모 세대가 스마트폰 및 로봇 등 IT기기에 친숙해지면서 스마트 토이시장은 꾸준히 인기를 얻을 전망
ㅇ 중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캐릭터와 결합한 스마트 토이, 어린이 학습 콘텐츠 시장 등 진출을 고려해볼 수 있음.
- 중국에서 네이버 라인 프렌즈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이를 활용해 라인 캐릭터를 입은 AI 스피커가 출시되기도 함. AI 스피커 외에 스마트 토이 시장에도 이런 캐릭터를 활용한 진출이 유망함.
- 뽀로로, 로보카폴리, 라바, 빼꼼 등 중국 어린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한국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과 콜라보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주목을 받을 수 있을 것임.
- 스마트 토이가 다양해짐에 따라 고급 수입 완구에 대한 수요도 발생할 것이며, 특색있는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다면 우리 기업의 진출도 가능할 것임.
- 스마트 토이시장 확대에 따라 관련 소프트웨어, 영어교육 프로그램 등 콘텐츠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임. 새로운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중국 스마트 토이 기업과 협력을 통해 관련 관련 콘텐츠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i黑馬網(深度報告:中國故事機産業市場分額及發展趨勢), 搜狐(盤點2018年早敎機故事機十大品牌 등), 環球網(2018年早敎故事機趨勢榜:AI智能衝擊兒童市場), 中國産業硏究院(2015~2020年中國故事機行業市場調査及前景預測報告), 騰訊網(DuerOS合作一說寶寶)推出可對話兒童故事機), 百度, KITA,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