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개요
ㅇ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업종)*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이 청년 3명을 정규직으로 채용시 한 명분의 임금 전액을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및 청년일자리 창출
* 전기?자율차, IOT가전, 에너지신산업, 차세대 반도체, 로봇, 바이오헬스 등
(기재부 11대 신산업 분야<‘16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산업부 12대 신산업 분야 등 기 지정)
* ’17년 ~ ’20년 까지 한시사업(‘20년 채용인원 지원은 ‘23년까지 지속)
□ 지원요건
ㅇ (지원대상) 4차 산업혁명 유관업종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임금수준 등 근로조건이 좋은 양질의 일자리 제공이 가능한 기업을 선발?지원
ㅇ (지원요건) 청년 세 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경우 한 명분 임금 전액을 연 2,000만원 한도로 3년간 지원
* 3명당 1명 인건비 지원이며, 총 9명을 채용하는 경우 3명까지 지원
ㅇ (지원절차) 성장유망업종 지정→ 공모?안내 → 기업 지원금 신청 →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확인 → 지원금 지급
□ 시행주체 : 고용센터 직접 수행
□ 시행근거 : 고용보험법 제2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
테 마(9개) | 분 야(45개) |
첨단제조?자동화 | 신제조공정, 로봇, 항공???주, 저탄소 동력장치(4) |
화학?신소재 | 차세대 전자소재, 고부가 표면처리, 바이오 소재, 융복합섬유, 다기능소재(5) |
에너지 | 신재생에너지, 친환경발전, 에너지저장, 에너지효율향상(4) |
환경?지속가능 | 스마트팜, 환경개선, 환경보호(3) |
건강?진단 | 생체조직 재건, 친환경소비재, 차세대치료, 차세대진단, 유전자연구 고도화, 첨단 영상진단, 맞춤형의료, 스마트 헬스케어, 첨단외과수술(9) |
정보통신 | 차세대 무선통신미디어, 능동형 컴퓨팅, 실감형 콘텐츠, 가용성 강화, 지능형 데이터분석, 소프트웨어(6) |
전기?전자 | 차세대 반도체, 감성형 인터페이스, 웨어러블 디바이스, 능동형 조명, 차세대 컴퓨팅(5) |
센서?측정 | 감각센서, 객체탐지, 광대역 측정(3) |
문화?콘텐츠 | 게임, 영화?방송?음악?애니메이션 케릭터, 창착?공연?전시, 광고, 디자인, 고부가서비스(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