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erce 전략
스마트스토어에 머천트솔루션, 마케팅솔루션, 글로벌물류솔루션 등을 더해 유연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 2020년 GMV 28조, 시장점유율 17.4%로 1위, 2025년 시장점유율 30%로 확대할 것
성장전략
- 판매자솔루션 강화 : 스마트스토어 2020년 42만개, 거래액 17조에서 2021년 100만개 스토어에 거래액 25조를 목표, 브랜드스 토어 적극 공략 현재 290개에서 500개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 머천트 솔루션을 일부 브랜드에 한해 구독 비즈니스를 적용 장기적 수익화
- 다양한 구매방식 지원 : 라이브커머스 확대, 신규 카테고리로 서비스 확대
- 멤버십으로 파트너십 생태계 확대 : 티빙 컨텐츠, 대한항공 마일리지, 신세계/이마트 네이버페이 적립 등 경쟁력 있는 기업들과 연계할 계획
- 데이터기반 온디맨드 풀필먼트 구축 : 이마트, CJ대한통운 등과 제휴해 사용자 판매사들의 손쉬운 연결을 통해 만족도 올릴 것
- 글로벌 진출 : z홀딩스 출범과 더불어 일본시장에 스마트스토어(6월) 진출 계획
다양한 생태계확장 노력
- 간편 정기배송 등 구독형 커머스
- 렌탈 서비스 런칭 : 네이버페이 신용정보 활용 하반기 런칭 계획
- 명품브랜드 유치 가속화 신세계와의 제휴를 통해 럭셔리 부티크관 (6~7월) 런칭 예정
- 멤버십 생태계 확장 : 12월 250만, 20만원 미만 회원 가입 후 GMV 5배 확대, 스마트스토어 순증 효과, 2021년 600만 가입자 목표, 패밀리 멤버십, 전용카드, 컨텐츠. 다양한 브랜드 유통 항공사와 연합해 멤버십 생태계 확대
- 물류솔루션
. 빠른 배송만으로 풀 수 없는 다양한 배송 니즈 : 빠른배송, 신선배송, 원하는 날짜, 고급지게 배송 등 42만 판매자 1억 6천만개 상품에 대한 니즈 충족
. 배송역량을 가진 사업자와 전략적 제휴
. 빠른배송 : CJ대한통운과 현재 8개 브랜드와 시범 테스트, 2021년 상위 100개 브랜드 대상 배송, 풀필먼트 물류센터 17배 키울 것, 메가 물류센터 구축 협의중 ,2021년 풀필먼트 규모 20배 2023년 배송규모 90-100배 성장시킬 것
. 신선식품 : 이마트와 3분기 정도 제휴 가능할 것, 이마트 센터를 통해 콜드체인 물류센터 확보할 것.
. 동대문 특화 물류 플랫폼 구축 계획 향후 일본 포함 글로벌까지
. 역량을 가진 사업자와 결합 브랜드부터 SME, 동대문까지 최적화된 물류서비스 제공
- 일본진출 : 스마트스토어+라인 메신저 커머스 6월 오픈예정, Z홀딩스의 다양한 EC와 강력한 제휴 모델 출시될 것
하나 황승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