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만 보시는 분들을 위해 제작했습니다..
지금(시즌3 9화)까지 출연한 북부인들중에서 대표적인 인물들이 있는 곳을 지도와 사진으로 맞춰놨습니다.
어느정도 재미있게 보실려면 지도를 안보면 왕좌의 게임은 이해가 안되니까요.. --ㅋ

0. 일단 정중앙에 롭스타크부터 시작하죠. - 영주 : 롭스타크(사망), 성 이름 : 윈터펠
윈터펠의 위치가 북부의 중앙입니다. 아시다시피 윈터펠은 롭이 떠난후 브랜과 릭콘이 지키고 있다가, 테온이 점령했었고, 테온은 정체를 알수 없는 북부군에 의해 공격당해 붙잡혔죠.
이 알 수 없는 북부군이 바로 롭 스타크에게 라니스타의 안부를 전하며 최후의 일격을 가한 루제 볼튼의 아들(루제 볼튼의 아들, 람제이 스노우)이 이끄는 볼튼의 부대였습니다.
시즌2에서 윈터펠이 테온이 이끄는 강철인에게 점령되었다고 하자, 누군가가 참으라고 하면서 "제 서자를 보내겠습니다. 윈터펠을 탈환활 명예를 제 아들에게 주시길 바랍니다."면서 회군을 말렸던 사람도 바로 이 분인 루제 볼튼입니다.
그리고 또한 티윈 라니스타가 산사-티리온의 결혼을 통해 윈터펠을 접수하려고 하는 건 잘 알고 계실테죠..
시즌3이 끝난 이 시점에서는 루제볼튼이 윈터펠을 점령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1. 12시 방향에 브랜
: 현재 브랜이 릭콘과 헤어진 곳이 월의 요새중 하나 인 캐슬블랙의 아래쪽입니다. 윈터펠에서 상당히 먼거리까지 온거죠..
브랜이 가려고 하는 곳은 계속 북쪽으로 넘어서 '세눈의 까마귀'가 이끄는 어떤 곳을 향하려고 합니다.
'세눈의 까마귀'가 어떤 존재인지는 알수는 없지만 강력한 마법력을 가진 것은 분명합니다. 브랜이 가장 바라는 것은 '세눈의 까마귀'가 자신의 다리를 고쳐줄 수 있기를 하는 거죠. 이 난리속에서 구경만 할수 있다는 것은 스타크의 아들로서 괴로운 일일테니까요..
한편 브랜이 릭콘을 보낸 곳이 1시 방향에 성인 "최후의 심장(라스트 허트)"성입니다. 이 성은 2번에서 설명할께요.
2. 1시 방향에 움버가문 - 영주 : 그레이트존 움버(현재 생사불명), 성이름 : 최후의심장(라스트 하트)
: 시즌2에서 북부군이 처음 모였을때 덩치큰 누군가가 롭 스타크를 애송이 취급하다가 그레이윈드에게 손가락 2개를 잃은 일 기억하시나요?
칼을 뽑을듯이 한참을 쳐다본 후에는 화통하게 '칼칼칼' 웃어대셨죠.. (이 놈도 스타크 맞군.. ㅅㅂ 잘못건드렸네) 이분이 바로 최후의심장(라스트하트)성의 영주이신 그레인트존 움버 입니다. 움버가문의 성격도 북부의 전형적인 성격입니다. 고집도 세고 툭하면 화부터 내시지만, 한번 인정한 상대에게는 충성하고 의리를 지킵니다.
북부군이 본격적인 전쟁을 하기 직전에 "나는 이 애송이 놈을 모시고 싶소.." "킹인더 노쓰(북부의왕)!!!"
이 장면을 연출하신 분도 바로 이 분이십니다..
현재 그레이트존 움버는 현재 생사불명상태(원작에는 피의 결혼식에서 살아남으신 몇안되는 분입니다. 이유는 피의 결혼식전에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골아 떨어지셨다는.. --ㅋ)입니다..
움버가문은 전통적으로 북쪽의 와이들링의 침공을 많이 당했지만, 또 엄청나게 격퇴한 나름 유명한 가문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브랜이 릭콘을 이쪽으로 보낸 선택은 나름 현명한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 병력상태는 아주 안좋습니다. 피의결혼식에서 제대로 당한 가문 중 하나입니다.
3. 2시방향 끝에 흰수염이 카스타크 가문 - 영주 : 리카드 카스타크(사망), 성 이름 : 카홀드
: 리카드 카스타크는 이번 다섯왕의 전쟁에 자신의 아들을 모두 자이메 라니스타에게 잃었습니다. 자이메가 생포되었을때 피는 피로 갚아야 한다면서 자이메의 처형을 주장하셧던 분입니다. 카홀드 성의 영주시죠.
브리엔느가 케이틀린에게 '아마도 오늘밤안에 자이메는 카스타크에게 죽을것 같다'고 말하죠. 이에 케이틀린은 브리엔느와 자이메를 보냈었고, 결국 리카드 카스타크는 자신의 병력들을 모두 해산해서 "자이메를 잡는 친구에겐 내 하나뿐인 딸을 주겠다."며 보내버립니다..
리카드 카스타크는 전쟁에서 모든 아들을 잃었기 때문에 '딸을 주겠다'는 말은 상속권이 딸에게 있기 때문에 영주 자리를 주겠다는 말과 같습니다.
결국 리카드는 롭 왕에 의해 배반의 죄명으로 처형되지만, 진짜 전화위복으로 병사들은 화를 면했습니다.
카스타크 가문은 원래 스타크 가문의 분가로서 그래서 가문명도 카(홀드성의)스타크(=카스타크)입니다. 이 지방은 북부에서 말이 많아서 특히 기병이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이메의 탈출로 카스타크의 병력이 빠져나간 것은 북부의 기병이 약해진다는 의미이기도 해서, 롭 스타크는 이미 전력상으로도 많이 약해진 상태였습니다.
4. 2시 방향 중간에 볼튼 가문 - 영주 : 루제 볼튼(생존), 성 이름 : 드레드 포트
: 이 분이 롭스타크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한 볼튼 가문의 영주이신 루제 볼튼입니다.
북부에서는 전통적으로 악명을 떨치는 가문으로서 스타크 가문과 북부의 패권을 두고 몇번이나 전쟁을 치뤘던 가문입니다.
북부의 전쟁이 길어지면서 슬슬 안좋은 조짐이 하나둘 나타나기 시작하자 본격적으로 '티윈 라니스타'와 손을 잡고 프레이와 피의 결혼식을 계획했죠.
"손님의권리"를 어긴 것은 프레이 짓이니 욕도 프레이가 다 먹고 북부도 꽁짜로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건 '티윈 라니스타'가 허락할리가 없겠지만요...
5. 3시 방향에 람제이 스노우 - 영주 : 혼우드(사망), 성이름 : 혼우드
: 테온을 괴롭히던 친구가 바로 루제 볼튼의 서자인 람제이 스노우 입니다. 혼우드 가문은 이번 전쟁으로 완전히 가문이 몰락했습니다. 아들도 딸도 없는 상태에서 영주권이 부인에게 넘어간 상태였습니다.
이 혼우드 부인은 원래 바로 밑에 있는 화이트하버 성의 맨더리 가문 출신이였는데, 람제이 스노우가 납치해서 강제로 결혼해서 혼우드의 영주권을 빼앗아 버렸습니다.
시즌2에서 브랜이 윈터펠를 다스리고 있을때 어느 성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장면이 있었는데 그 성이 바로 혼우드 성이였습니다. 브랜이 '윈터펠이 위험할때(아버지가 위험할때) 그들이 도와줬으니, 그들이 위험할때 윈터펠이 도와줘야 한다'면서 로드릭에게 병사를 보내 처리하게 합니다.
로드릭이 구하러 갔을때는 이미 늦어서 혼우드 부인은 나중에 사망하게 됩니다.
여기 혼우드성은 이번 전쟁으로 완전 몰락했다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볼튼 가문과 맨더리 가문은 전통적으로 사이가 안좋은 가문이였는데 이번 일로 더욱 사이가 안좋아 졋습니다.
6. 6시 방향에 조젠리드 - 영주 : 하울랜드 리드(생존) 성 이름 : 모트 칼린
: 롭 스타크는 이번 전쟁에서는 리드가문을 부르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에도 사연이 있긴 하지만, 어느날 영주 하울랜드 리드는 아들인 조젠리드(그린시어 라는 꿈을 통해 미래를 읽는 능력이 잇음)윈터펠에 큰 재난이 있을것을 예언을 듣습니다..
그래서 초대받지도 않았지만, 조젠의 능력을 잘 알고 있는 하울랜드 리드는 아들과 딸을 윈터펠로 보낸 것입니다.
리드가문은 많은 부분이 베일에 가린 가문으로 나중의 활약이 기대되는 가문중에 하나입니다.
7. 10시 방향에 아샤 그레이조이 - 영주 : 갈버트 글로버(생존) 성 이름 : 깊은숲성채(딮우드모트~ 늑대의숲속에 잇는 성채라서)
: 롭 스타크가 북부군을 소집하고 남진하자 발론 그레이조이가 '이때다' 싶어 첫번째로 아샤 그레이조이를 통해 공격한 곳이 이곳입니다.
아샤 그레이조이의 기습이 성공하고, 엉뚱하게 윈터펠을 점령한 테온에게 '강철인의 힘은 육지에 있는게 아니라 바다에 있다'며 돌아갈것을 권유하죠..
롭 스타크는 '피의 결혼식' 전에 갈버트 글로버에게 미리 선발대로 북부로 보냅니다. 롭의 생각은 발론 그레이조이가 사망하면 그레이조이간의 후계자 전쟁이 벌어질테고, 그렇다면 1순위 2순위인 테온과 아샤가 되돌아갈지도 모르니까 정찰대 겸 혹시 비엇으면 '빈집털이'하려고 보낸 거였는데 나름대로 운이 좋았습니다.
8. 10시 방향에 조라 모르몬트 - 영주 : 메이지 모르몬트(생존), 성 이름 : 곰섬(베어 아일랜드)
: 대너리스 여왕님의 오른팔인 조라 모르몬트가 북부 출신입니다. 여기서 노예 장사를 하다가 스타크 가문에 쫒겨난거죠.
곰섬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전통적으로 남자, 여자 모두가 군사 훈련을 받습니다. 예전에는 강철인들이 엄청나게 이 섬을 공격햇었거든요.. 이에 모든 남자, 여자 할것 없이 전쟁이 나면 같이 싸웁니다. 그리고 이런 전통을 바탕으로 해서 여자도 영주가 될수 있으며 현재 영주인 메이지 모르몬트도 여자입니다.
하도 독하게 훈련하고 반항하는 동네라서 이제는 강철인도 잘 안 건들인다는...
피의결혼식 직전에 롭 스타크가 메이지 모르몬트에게도 갈버트 글러버와 함께 선발대를 구성하도록 북부로 보냈습니다. 역시 윈터펠이 비였으면 '빈집털이'해볼까 한 목적이였는데 운이 좋았습니다..
## 이거 다 알아야 하냐고요? 아셔야 합니다.. 나중에 또 나옵니다.. ㄷㄷ
첫댓글 카스타크 가문이 아들을 모두 잃은건 아니라고 알고 있습니다. 해리온 카스타크가
아직 라니스터 가문에 잡혀있는데 해리온이 죽어야 딸 알리스 카스타크에게
계승권이 돌아갑니다. 이 때문에 릭카드의 삼촌이 스타니스에게 거짓투항한
이유가 볼튼의 스파이로서 활동하기 위한 이유도 있지만 라니스터의 인질로
잡힌 해리온이 죽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이렇게 수정이나 추가 사항들은 댓글 부탁드려요...
감사감사합니다.^^
저도 헷갈리는 사항들이라서 정리는 해놨는데 내용들 틀린건 없는지 걱정이네요.
이렇게 보니까 호도르가 고생해서 브랜을 멀리까지 데려다놨다는 걸 알 수 있네요ㅎㅎ. 감사해요
앞으로 갈길을 지도로 나타내면 더 엄청납니다... ㄷ ㄷ
리드 가문은 모트칼린이 아니라 그레이워터 와치인데요. 모트 칼린은 거의 버려진 성처럼 나오던데요.
네 지적감사. 이건 나중에 수정해야겠네요.. 참고로 그레이워터 와치는 모트칼린 아래에 있습니다.
이 막대한 지도가 일부란게 이 드라마의 방대함을 나타내는 거죠.ㅋ 현재까지 나온 내용까지 해서 어색함이 없다고 알고 있는데.. 작가가 정말 대단한듯 하네요. 왕좌의게임이 재미있을수 밖에 없는 이유이지 않나 싶습니다. 작성하신다고 수고 하셨습니다.
삼국지보다 더 어려워요. 세계대전급의 전쟁스토리를 하나하나 떡밥 만들어가면서 지금까지 풀어온것도 작가로는 대단하다 싶네요.
시즌3 10화 끝나면 도르네를 제외한 출연진 출신성분들은 풀어 놓을려구요.
대너리스 여왕은 미린까진 점령해야 그때 좀 지도가 안정적일듯...
움버 가문의 성 이름은 Last heart가 아니라 last hearth입니다. 지도에도 오타가 났군요.. 마지막 벽난로란 뜻으로 해석할수 있겠네요
네.. 확인했습니다.. 꼼꼼한 지적 감사요.. 나중에 수정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