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조선 운영자, 제재 속에서도 러시아 원유 거래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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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사진은 2022년 8월 12일 러시아 나홋카 항구 도시 근처 나홋카 만 해안에 있는 원유 터미널 코즈미노에 있는 SCF 유조선을 보여줍니다. REUTERS/Tatiana Meel/파일 사진
제한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원유 거래는 할인된 가격으로 계속되어 제재 대상이 아닌 선박의 원유 유조선 시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해양 컨설팅 회사인 Drewry 가 말했습니다 .
미국이 주도하는 서방 국가들은 우크라이나 전쟁의 주요 자금원인 석유 판매로 인한 크렘린의 수입을 줄이기 위한 공동 노력의 일환으로 러시아의 원유 무역에 대한 무역 제한과 제재를 강화해 왔습니다.
제한의 핵심 요소는 G7, 유럽연합, 호주로 구성된 연합이 시행하는 "가격 상한제" 정책 입니다. 이 정책은 석유가 지정된 가격 상한선 이하로 거래되지 않는 한 러시아산 원유 및 석유 제품의 해상 운송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한합니다. 미국의 최근 분석에 따르면 가격 상한제 정책의 첫 번째 단계로 인해 2023년 첫 9개월 동안 러시아의 석유세 수입이 약 40% 감소했으며, 이에 따라 크렘린궁은 유조선의 "그림자 함대"와 같은 회피 조치에 투자해야 했습니다. 석유 수출을 위해.
정책의 두 번째 단계는 집행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Drewry에 따르면, 2023년 10월부터 미국은 러시아 국영 Sovcomflot와 관련된 14척을 포함해 배럴당 60달러 가격 상한선을 위반한 이유로 러시아 원유 무역에 관여한 40척 이상의 유조선을 제재해 원유 수출을 위한 선박 가용성을 줄였습니다.
세계 석유 공급에서 러시아의 중요한 역할을 고려하여 Drewry는 원유 수출이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한 두 가지 잠재적 시나리오를 식별했습니다.
첫 번째는 러시아가 가격 상한제를 고수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제재를 받지 않은 선박의 화물 가용성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Drewry는 G7 가격 상한제 이후 러시아 원유의 주요 구매자가 된 인도가 제재를 받지 않은 선박에서 배럴당 60달러 미만으로 판매되는 한 러시아 원유를 계속 수입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제재로 인해 일부 시장에서는 수입품을 재평가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인도 해안에 정박 중인 러시아 원유 화물 에 대한 보고는 러시아의 원유 운송이 제재로 인해 어떻게 방해받고 있는지 잠재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인도]는 유럽이 러시아 석유 수입을 금지한 이후 가격 하락으로 이익을 얻었습니다. 남아시아 국가는 2022년 0.65mbpd에 비해 2023년에는 약 1.66mbpd의 러시아 석유를 수입했습니다. 인도와 같은 주요 구매자를 잃을 위협으로 인해 러시아는 원유 가격에 더 큰 할인을 제공함으로써 더 높은 운송 비용을 흡수하게 될 수 있습니다.”라고 Drewry는 말했습니다. 그것의 분석 에서 .
두 번째 시나리오는 러시아가 노후된 유조선의 '그림자 함대'에 의존하여 석유를 판매하는 대체 방법을 모색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Drewry는 인도와 같은 국가들이 제재 선박에서 원유 구매를 꺼리기 때문에 이러한 접근 방식이 저항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가 가격 상한선을 초과하는 원유 구매자를 찾으면 '그림자 선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원유 유조선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조선 운영자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함에 따라 Drewry는 원유 유조선에 잠재적인 기회가 나타날 수 있다고 믿습니다.
“Drewry는 현재 진행 중인 제재로 인해 러시아가 가격 상한선을 회피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러시아 원유 거래가 할인된 가격으로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원유 유조선 시장은 아무런 제재 없이 선박을 통한 러시아 원유 거래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라고 Drewry는 결론지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