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는 창조일로 부터 약 2430년 경에 태어났고. 기원전으로 따지면 기원전 약1570년 경에 태어났습니다.
모세의 사망은 창조일로 약2550년 경에 죽었고 기원전으로 따지면 기원전 약1450년 경에 죽었습니다.
모세오경은 모세가 직접 기록한 책이죠.
출애굽기 24 : 4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 단을 쌓고 이스라엘 십이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모세가 직접 기록했기 때문에 모세 오경이라고 합니다.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이렇게 5권..
모세가 40년 이집트 왕자로 살고 40년 도망자로 살다가. 80세에 이스라엘을 출애굽 시키고
40년 동안 광야에 있다가 가나안 땅 입성 전에 죽죠
모세는 120년을 살았습니다.
신명기 34장
5 이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
6 벧브올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고 오늘까지 그 묘를 아는 자 없으니라
7 모세의 죽을 때 나이 일백이십 세나 그 눈이 흐리지 아니하였고 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
8 이스라엘 자손이 모압 평지에서 애곡하는 기한이 맞도록 모세를 위하여 삼십 일을 애곡하니라
그런데 신약이 아람어로 기록했다는 주장하는 댕청이가
그런데 창세기는 기원전 400년에 기록된 책이라고 댕청한 주장을 하고 자빠졌죠
또한 정경으로 인정하지도 않은 에녹서는 기원전 3세기 즉 기원전 300년전에 기록했다는 주장을 하고 자빠졌습니다.
모세가 모세 오경을 기록한 것은 출애굽 한 다음이고 즉 모세가 80세 되는 해 부터 120세에 죽는 날 사이에 기록한 것이됩니다.
기원전으로 따지면 1450경에 죽었기 때문에 기원전 1490년에서 기원전 1450년 사이에 기록된 것이죠
세기 따면 기원전 14세기이고 현 지점에서는 약 3500년전 경에 기록한 책입니다.
구약에서 가장 마지막에 기록한 책을 말라기이죠..
말라기가 기원전 4세기. 년수로 기원전 430년이고 현제 시점에서 약 2430년 전에 기록한 책이죠
모세 오경은 모세가 기록한 책이므로 모세오경이라고 하죠
그런데 저 댕청이는 창세기가 기원전 400년에 기록했다고 주장하고 자빠졌네.
늘 말하지만.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자기의 무식함에 대해서 쪽팔린지도 모르고 용감한 자입니다.
첫댓글 고대세계에서의 저자는 요즘과는 달리 본인의 독창적인 작품을 기록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모세가 창세기의 내용을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거나 자기 머리 속에서 창작하여 기록한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성령님의 감동이 있음을 전제하지만,
그 구체적인 내용은 온갖 형태의 문헌으로 모세 이전부터 이스라엘 공동체 사이에 전해 내려오며 그것은 개인의 기록이라기보다는 공동체의 기록이었습니다.
모세가 창세기의 저자라는 의미는 자기 태어나기 이전부터 전해 내려온 구전, 자료, 문헌들을 집대성하고 정리해 기록한 중심인물이었다는 뜻이지요.
그 모세오경은 바벨론 유수기간에 소멸되었습니다만,
느헤미아와 에스라에 의해 복원됩니다.(포로귀환후)
그 복원된 시기가 기원전 400년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