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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공항철도 + ITX 연계 연장안
8thwizard 추천 0 조회 1,344 13.06.14 13:34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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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06.14 18:42

    첫댓글 제가 봤을때는 선로 용량과 평명교차상 1호선(지하)로 빼는 것보다는 중앙선으로 달린다음에 앞으로 있을 신 경의선(공덕-용산)이 개통되면 그 쪽으로 빠져나가 공항철도로 들어가거나 경의선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 작성자 13.06.14 19:25

    ITX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제 제안상에는 평면교차가 없습니다만? 표시된 노선은 공항철도 연장선입니다. 심도도 기존 노선과의 중첩을 피하기 위해 깊고요. 제 제안은 연장된 공항철도와 경춘선을 직결해 ITX를 운행하는 겁니다. 고상홈 공유가 가능하니 승하차 문제도 없고요.

  • 13.06.15 09:47

    아 종로선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공항철도를 청량리까지 연장시켜서 직결한다는 말씀이시군요

  • 13.07.12 18:51

    종로선은 직류구간이니 그렇게 해야 겠지요.

  • 13.06.15 07:27

    사실 저는 이번에 공항철도-경의선연결선이 개통된다면 이걸이용해서 공항철도직통열차를 연결선을이용해서 청량리역까지연장운행안을생각해보았는대 ITX연장안도 괜찮은듯하네요 서울도심뿐만아니라 서울동북부중심 청량리뿐만아니라 남양주 춘천등지에서 공항철도를탈수있으면 참 편리할것같습니다

  • 13.06.15 19:57

    좋은 생각입니다. 근데 비용과 시일이 좀 많이 들것 같군요.
    일단 신내동에서 평면교차 없이 중랑구청 쪽으로 뺏는데.. 지상으로는 힘들것 같고 지하로 해야 할것 같군요. 신내동 쪽에서 입체로 지하로 뺄수 있는 공간이 남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지하로 잘 빼기만 하면 지하서울역 공항철도와 지하로 직결하기만 하면 돈 말고는 다른 문제는 없어보이는군요.

  • 작성자 13.06.15 21:03

    신내-망우간 터널 진입전 상하행이 각각 단선으로 분리, 별도의 터널로 들어가 지하에서 합류해 복선터널이 되는식이면 가능할 듯 합니다. 역시 만사는 돈이 문제지요.

  • 13.06.16 00:42

    공항철도+ITX 연계는 경춘선 뿐만 아니라 중앙선에서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8thwizard님 제안대로 신내까지 분리가 되니, 왼쪽 그림처럼 지선을 만들면
    덕소 이남의 중앙선 구간에서 청량리행 일반열차를 더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중앙선 광역전철 절반(덕소 종착)과도 아예 다른 선로를 사용하게 될 수 있으므로

    장점은,
    수서-용문, 수서-여주-원주 선이 없어도 중앙선 일반열차 증편이 가능.
    중앙선도 공항철도에 직결이 가능해지며, 청량리-망우(+@)의 복복선 타당성 상승.
    대피선 설치와 운영에 따라 중앙선 열차 표정속도 상승.

    단점은,
    중앙선 열차의 운행거리가 늘어날 수 있다는 것과 청량리역 지하승강장 취급문제 정도입니다.

  • 13.06.16 00:54

    위의 제안이 너무 길다면 다른 대안도 가능합니다.
    덕소~양정은 복복선으로 확장하고, 도농-양정 사이에서 선을 내서 별내역으로 연결하는겁니다.

    이렇게해서 중앙선/경춘선 일반열차가 서울역, 인천공항까지 갈 수 있지 않겠냐는 생각이 듭니다.

  • 작성자 13.06.17 12:54

    ITX가 빠지면 일반열차 증편은 가능합니다만 저는 증편분을 원주-강릉선 쪽으로 배분하는 것으로 생각했었습니다. 아이디어를 접목시킨다면 양원역 이전에 지하로 들어와 공항철도~경춘선 연결선에 합류하는 연결선을 지어 전기로 운행하는 고속열차에 한해 지하 청량리에서 착발할 수 있겠습니다. 양원~덕소구간은 지상 복복선화공사를 해야겠지요 (구리~도농은 비용문제가 있을 듯 합니다만). 공항철도는 지하 전 구간 스크린도어가 되어 있으니 인천공항 연장도 가능합니다. 일반열차가 서울역이나 인천공항에 굳이 갈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일단 전체적으로 공항철도 연장이 되고 나서 생각해도 늦지는 않다고 봅니다.

  • 13.07.12 18:53

    수서-여주-원주 같은 경우에는 광주, 이천, 여주 쪽을 지나가니 중앙선하고는 아예 다른 파이를 먹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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