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마을 축제 준비차
용대 2리 이장님과 총무님,
솔방울 도서관 박진희 미술 선생님,
천강희 선생님과 오전에 회의를 했습니다.
이장님과 벼룩시장, 거북이 마라톤 대회 일로 의논했습니다.
천강희 선생님께서 이장님께
벼룩시장 부스로 쓸 넓은 매트가 없는지 여쭈니
매트 대신 용대3리 몽골텐트를 치고, 그 안에 책상을 갖다줄터이니 그렇게 쓰라 하셨습니다.
이장님께서 마가목 체험행사가 마을 축제이니
거북이 마라톤 대회에 마가목을 따는 체험미션을 넣으면
어떻겠냐 하셨습니다.
나중에 생각해보니 진행요원과
마가목 가지를 상하게 하지 않고 따는 체험을 도울 마을 어른이 필요할텐데,
그 일을 하실 만한 어른을 찾으러 갈 좋은 구실이 생겼습니다.
이장님께 먼저 여쭙고 상의하니
본인이 도울 수 있는 것을 기꺼이 돕겠다 하셨고
'그리 했으면' 하는 것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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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의 마칠 무렵,
박진희 미술 선생님께 미술수업 마치고
초등학교 6학년, 중학생 청소년들과 잠시 상의할 시간을 달라 부탁드렸습니다.
"오후 5시에 오세요. 그 때 오면 되겠어요."
임영주, 천강희 선생님과 미리 의논했던 내용을
노트에 메모해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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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가목 체험 축제는 마을 축제이고
벼룩시장, 마라톤 달리기 대회처럼
어린이, 청소년이 주가 되는 행사가 있으니
어린이 청소년 진행요원(일종의 임시팀)을 구성하자.
초등학교 고학년, 청소년 중
의욕있고 잘 하고 싶어하는 친구를 팀장으로 추대하자.
천강희 선생님은 강슬하를 추천하더라.
참고로, 벼룩시장과 거북이 마라톤 대회의 진행시간이 다르므로
진행요원은 중복 가능하다.
1) 벼룩시장
현장에서 상인 접수를 하고,
참가 규칙을 안내할 '접수팀' 2명과
현금과 교환해서 쓸 당일 이용권(대안화폐)을
제작 및 발행, 현장에서 교환할 '은행팀(환전팀)' 2명이 필요하다.
'은행팀'은 미리 시간 약속을 하고
이용권(대안화폐)을 충분히 사전 제작해 둔다.
이용권 제작에 들어갈 용지는 배움터에서 지원한다.
2) 거북이 마라톤대회
4개의 코스로 구성되는데
1코스당 담당 진행요원이 2명씩 필요하다(2인*4코스=8명).
1코스에 담당 진행요원 2인이 미션을 구상하고
필요한 재료가 있다면 미리 준비한다.
본인이 준비하기 버거운 부분이 있다면,
배움터에서 부족한 만큼 거든다.
혹 필요한 기구, 장치가 있어
관공서에서 대여할 필요가 있을 경우
배움터 공문을 진행요원의 이름으로 작성하여
어린이, 청소년과 정식으로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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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4시 50분, 배움터에 있던 아이들과 인사하고
자전거를 타고 조금 일찍 나섰습니다.
미술교실에 들어서니 초면인 아이들이 많습니다.
한 번에 다 인사하려 들지 않고
개인적으로 눈이 마주친 아이나 시선을 피하지 않는 아이부터
"안녕~!" 반갑게 인사했습니다.
미술수업이 끝난 아이들과
솔방울 도서관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얘기를 시작하기 전
인사부터 했습니다.
저부터 정식으로 소개했습니다.
"나는 설악산 어린이 배움터에서 이번 주 월요일부터 일하게 된 이주상 이라고 해.
오늘 온 사람들, 내가 모르는 사람이 더 많네.
슬하랑 정련이 말고, 이름이 어떻게 되는지 소개 좀 해줄래?"
중학생 김주리, 장서연, 김경미, 유정은과
초등학교 6학년 정우경, 안혜란, 정아연, 유기태, 박재훈에게 소개 받았습니다.
"오늘 이렇게 시간 내달라고 한 건
특별하게 시간내서 봉사해달라는 건 아니고,
토요일 마가목 체험 축제 때 함께 할
벼룩시장이랑 거북이 마라톤 대회가 어린이, 청소년 행사잖아.
TV에서 콘서트 같은 데서 진행요원 하는 사람 본 적 있지?
(끄덕끄덕, 얼굴에 밝은 빛이 도는 아이들)
바로 우리가 그 진행팀이고, 한 명 한 명이 진행요원이 되는 거야. 어때?"
동생들을 잘 통솔하는 슬하 모습이 두드러지는 걸 유심히 보고
슬하에게 팀장을 하면 어떨지 제안했습니다.
슬하 얼굴에 은근히 자랑스러운 미소가 돌더니 이내 그러겠답니다.
말 그대로 팀장이니
슬하에겐 동생들 잘 다독이며 챙겨주길 부탁했습니다.
동생들에게도 각자 준비하며 궁금한 것 있을 때
내가 없으면, 슬하에게 물어보거나 슬하를 통해서 물어보면 된다고 얘기해 주었습니다.
접수팀, 은행팀(환전팀), 거북이 마라톤대회 진행팀의 역할과 인원을
위에서 의논한 내용대로 설명했습니다.
팀 구성부터 슬하에게 부탁했습니다.
단, 슬하가 일방적으로 시키지는 말고
각자 하고 싶고 잘 해보고 싶은 분야를 지원해달라 말했습니다.
각자 희망하고 재밌게 하고픈 분야로,
기왕이면 더 잘 맞는 친구와 팀을 맡았습니다.
(벼룩시장)
접수팀 : 김주리, 강슬하
은행팀 : 정아연, 안혜란
(거북이 마라톤 대회)
1코스 : 장서연, 김주리
2코스 : 유기태, 박재훈
3코스 : 유정은, 김경미
4코스 : 정아연, 정우경
접수팀 역할은 그리 어렵지 않아
알아둘 내용을 슬하에게 내일이나 모레, 다시 설명하기로 했습니다.
은행팀은 혜란이와 내일 오후 5시 학교 운동장에서 만나기로 했습니다.
먼저 간 아연이에게 말해, 배움터에서 대안화폐(이용권)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거북이 마라톤 대회는 코스별로 진행요원이
알찬 미션을 궁리하고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중간 중간 진행상황만 저나 슬하에게 알려주기로 했습니다.
4코스 아연, 우경이는 의욕이 넘칩니다.
"자꾸만 좋은 생각이 나" 아연이가 말합니다.
"이건 어때? 영어로 내서 맞추는 거~"우경이가 보탭니다.
A4용지에 문제를 적어 돌돌 말아
뽑기처럼 문제를 골라 풀 수 있게 하겠다,
뽑기 방법이나 그냥 통과도 하나쯤 넣어 두겠다...
말할수록 좋은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게 나오고 의논하는 얼굴에 화색이 돕니다.
"매트(리스)가 필요해요. 학교에 있는데..."
몇몇 아이디어가 늘어나고 다른 도구가 몇 번 나왔지만
정말 필요한 것은 매트리스랑 풍선이 남았습니다.
매트리스를 진짜 대여할 거면,
배움터 공문으로 아연이, 우경이를 진행요원으로 이름을 넣고
학교에 정식으로 요청할 수 있다 설명했습니다.
우경이, 아연이를 마가목 마을축제 어린이 진행팀으로 넣은
공문 작성만 거들고
미리 학교에 연락드려 취업 후 첫 인사도 드릴 겸
여쭙고 부탁할 수 있겠습니다.
어린이 청소년 축제 진행팀, 각자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구성했고
아이 중 가장 리더쉽있고 적극적인 슬하가 팀장을 맡았고
구체적으로 좀 더 준비하며 즐거워 했습니다.
첫댓글 부럽습니다. 그리고 복으로 돌아올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장님께 잘 여쭙고 듣고 의논하였으니 잘했습니다.
"마가목 가지를 상하게 하지 않고 따는 체험을 도울 마을 어른이 필요할텐데,
그 일을 하실 만한 어른을 찾으러 갈 좋은 구실이 생겼습니다."
이것도 좋겠습니다.
매사에 먼저 소장님께 상의하고 당사자들과 의논하니, 일이 순서 정연하고 규모 있게 진행되는 느낌입니다.
"벼룩시장, 마라톤 달리기 대회처럼
어린이, 청소년이 주가 되는 행사가 있으니
어린이 청소년 진행요원(일종의 임시팀)을 구성하자."
이런 의도로 먼저 팀의 과업을 정리하고 그로써 당사자인 아이들에게 인사하고 제안.설명하고 묻고 의논하고 부탁했으니 잘했습니다.
아이들과 의논해 봐서 성사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마땅히 할 바를 할 뿐입니다.
안 될 수도 있지만, 걸언하면 대체로 잘 이루어지는 것을 봅니다.
"미술교실에 들어서니 초면인 아이들이 많습니다.
한 번에 다 인사하려 들지 않고
개인적으로 눈이 마주친 아이나 시선을 피하지 않는 아이부터
"안녕~!" 반갑게 인사했습니다."
저도 이렇게 하고 싶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사회사업가 자신을 위해서도 좋고, 아이들에게도 결국 좋지 않을까요?
"자꾸만 좋은 생각이 나"
이런 아이들에게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지 않는다면 어찌 되겠습니까?
"배움터 공문으로 아연이, 우경이를 진행요원으로 이름을 넣고
학교에 정식으로 요청할 수 있다 설명했습니다."
좋은 생각입니다.
다만, 공문에 개인 명의를 사용하는 경우가 전혀 없는 건 아니지만, 기관명으로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설악산배움터 소장, 거북이마라톤 어린이 진행단장... 이런 식이지요.
그러나 이런 공문서 관례에 매일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거북이마라톤 어린이 진행단장 아연, 우경" 이렇게 실명을 넣는다고 (관례에는 어긋나지만) 크게 허물할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런 부분을 잘 모를 때가 있습니다.
선생님 댓글을 보고 배웁니다. 고맙습니다.
회의 하는 아이들의 얼굴이 그려집니다. 그런데, 마가목이 무엇이지요?
나무 열매래요.
http://nature.kids.daum.net/plant/detail.do?itemId=9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