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NMS 보 도 자 료 |
g 발 신 : TNMS g 일 시 : 2018년 1월 30 (화) 담당: 고은경 차장 (010 9132 7791) g 총매수: 1장
|
윤식당2 본방송보다 VOD에서 더 높은 경쟁력 보이고 있어 황금빛 내인생을 앞지르는 다시 보기 경쟁력 |
콘텐츠 파워, 다시 말해서 어떤 TV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가를 논 할때 더 이상 본 방송 시청률로만 이야기 할 수 없는 시대에 우리가 살 고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것은 예전과 달리 본 방송 외에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시청자들이 TV를 시청 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즈음 핫한 시청률 이슈를 꼽으라고 한다면 누구도 넘나 보기 어려운 시청률 40%대의 KBS2 ‘황금빛 내인생’과 시청률 고공 행진을 하고 있는 tvN ‘윤식당2’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윤식당2’가 시청률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하더라도 ‘윤식당2’ 본 방 시청률은 15%대로 40%대 ‘황금빛 내인생’ 본 방 시청률과 비교할 수 가 없는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윤식당2’는 비록 본 방송에서는 ‘황금빛 내 인생’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지만 VOD 즉 다시 보기에 와서는 ‘황금빛 내 인생’ 보다 훨씬 막강한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사실이다.
TNMS가 발표하는 통합시청자 수 TTA (TV Total Audience) 데이터에 따르면 ‘윤식당2’ (1월19일 금요일 본 방송) VOD 시청자는 18만 9천명으로 ‘황금빛 내인생’ (1월 21일 일요일 본 방송) VOD 시청자 수 8만명 보다 약 11만명이 더 시청했다. 1월 본 방송을 한 TV 프로그램중 TTA 데이터에서 VOD 1위를 한 MBC ‘무한도전’ (1월 20일 본방 시청률 12.4%) 뒤를 이어 ‘윤식당2’는 VOD 2위를 차지 했다. 하지만 1월 본방송 시청률 1위인 ‘황금빛 내인생’은 VOD에서66위에 그쳤다. 본방송 경쟁력이 VOD에 까지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또 본방송 시청률 경쟁력과 또 다른 다시보기 경쟁력이 존재 한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TNMS VOD 데이터 집계는 KT, SKT, LG IPTV 3사 가입자와 케이블 VOD가입자를 통해서 집계 되고 있다.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