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명체는 대칭입니다 정수리에서 시작하여 발끝에 이르기까지 정확하게 대칭을 이룹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1452~1519)의 인체비례도를 들먹이지 않더라도 인체는 대칭 바로 그 자체입니다 방정식조차 모르던 다빈치가 뛰어난 수학자가 되었으며 과학자가 되었습니다
대칭이란 게 어디 사람뿐이던가요 앞서 언급했듯 모든 생명체는 그가 날개를 가졌거나 지느러미를 지녔거나 또는 팔다리를 가졌거나 뭍에서 살거나 또는 물에서 살거나 또는 양서류兩棲類거나 모두 대칭의 몸을 지녔습니다 어떤 생명체도 외눈박이는 없으며 홀수의 팔다리가 없습니다 만일 기관이 하나밖에 없다면 보나마나 중앙에 위치해 있겠지요
가르침에 궁벽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궁벽은 치우침을 뜻하는 말입니다 어느 한쪽에만 치우침을 일러 편벽하다, 궁벽하다 합니다 범망경梵網經의 '범梵'자를 위에서 아래로 가른다면 치우침 없이 곧게 나누어지듯 범망의 가르침은 궁벽하지 않습니다 알고 보면 소중하다 느끼는 것은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대칭입니다
한 주를 표현하는 한자를 볼까요 일요일을 가리키는 날 일日 월요일을 가리키는 달 월月 화요일을 가리키는 불 화火 수요일을 가리키는 물 수水 목요일을 가리키는 나무 목木 금요일을 가리키는 쇠 금金 토요일을 가리키는 흙 토土 자가 한가운데를 내리그었을 때 양쪽이 한결같이 대칭입니다 일월화수목금토는 별의 이름이라고? 아무튼 소중한 건 사실이니까요
사람을 표현하는 사람 인人에서 하늘을 뜻하는 하늘 천天도 우주宇宙도 허공空도 비雨도 바람風도 자신을 뜻하는 나我도 경작지 논畓과 밭田은 물론 깃들어 사는 집家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다 대칭을 이룹니다 심지어 이동수단의 차車와 매일 마시는 차茶에 이르기까지 결국은 치우치지 않는 표현입니다
국가를 뜻하는 나라 국囗/國 나라의 통치자 임금 왕王 벗을 뜻하는 벗 붕朋 듣는 귀 이耳 보는 눈 목目 먹고 말하는 입 구口 숨 쉬는 코 비鼻도 대칭이며 지식 전달의 도구 책 책册 크고大 작고小 아름다움美에서 시간상으로 옛古과 미래未來까지도 좌左 우右는 획수까지 동일합니다
그래서 범망경은 말씀하십니다 궁벽되게 가르치지 말라고 가르침의 졸가리가 무엇일까요 서른 가지 마음三十心이며 열 가지 보살 행자의 단계입니다 열 가지 발취심十發趣心이며 열 가지 장양심十長養心이며 열 가지 금강심十金剛心이며 나아가 열 가지 경지十地입니다 낱낱이 꼼꼼하게 나열해 보겠습니다
첫째는 열 가지 발취심이니 01) 집착하지 않는 마음 02) 계를 지키는 마음 03) 참는 마음 04) 정진하는 마음 05) 흔들리지 않는 마음 06) 지혜로운 마음 07) 깨달음을 원하는 마음 08) 불법을 지키는 마음 09) 남의 즐거움을 기뻐하는 마음 10) 정수리 마음頂心입니다
둘째는 열 가지 장양심이니 01) 중생을 사랑하는 마음 02) 중생과 함께 아파하는 마음 03) 남의 즐거움을 기뻐하는 마음 04) 집착하지 않는 마음 05) 베풀어 주는 마음 06) 좋은 말을 하는 마음 07) 유익하게 하려는 마음 08) 함께 하려는 마음 09) 흔들리지 않는 마음 10) 슬기로운 마음입니다
셋째는 열 가지 금강심이니 01) 믿는 마음 02) 기억하는 마음 03) 마음을 돌려 부처님을 믿는 마음 04) 진리에 통달하는 마음 05) 바르고 올곧은 마음 06) 물러나지 않는 마음 07) 대승적大乘的인 마음 08) 집착을 떠난 마음 09) 어리석지 않은 마음 10) 무너지지 않는 마음입니다
비록 어려운 말씀이기는 하나 귀를 한 번 스치는 것도 입으로 한 번 되뇌는 것도 언젠가는 귀의 종자가 됩니다 역문이종歷聞耳種의 법칙이지요 아픔을 느끼면 아픔이 슬픔을 느끼면 슬픔이 사랑을 얘기하면 사랑이 미움을 얘기하면 미움이 안 좋은 얘기에는 안 좋은 일이 희망을 얘기하면 희망이 옵니다
오늘은 아주 많은 비가 내린답니다 특히 서울 경기 수도권 지역은 강수량이 보통 아니라는데 삼감의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