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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핸드크림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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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1-20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정연수(상하이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3304999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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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2013년 중국 핸드화장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5% 증가한 11억 1,000만 달러로 추산됨.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2011년 중국 핸드화장품 시장규모는 8억 4,000만 달러에 달하며 2006~2011년 연간평균증가율이 14.1%에 달함.
□ 시장전망
○ 유로모니터의 예측에 따르면 중국에서 핸드크림 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2016년에 이르러 핸드크림 시장규모가 15억 위안에 달할 전망. - 핸드크림은 줄곧 사용해오던 기초 화장품으로서 전반적인 화장품 시장과 동일하게 성장하고 있음. - 2013년 중국 화장품 판매액은 3,339억 위안을 기록하였고 2017년 이 규모는 7,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평균성장률이 21%에 달할 전망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핸드크림은 주요 소비군은 10~30대 젊은 여성이지만 최근 남성들도 피부 관리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도시 젊은 남성들도 주력 소비군으로 부상함. - 가을, 겨울 날씨가 건조하고 추워 손이 거칠어져 크림을 사용하거나 얼굴용 크림을 직접 사용하는 경우가 다수였지만 화장품시장 세분화 즉, 전문 핸드크림이 나타나면서 젊은 세대들은 손에 핸드크림을 사용하고 가을, 겨울뿐만 아니라 일년 사시사철 내내 사용하고 있음.
○ 최근 들어 핸드크림이 가볍게 선물하기에 좋은 제품으로 인기가 높아져 대량 구매하는 경우도 많음.
○ 핸드크림 제품라인이 갈수록 다양해지고 피부보호의식이 높아지면서 고가 핸드크림 수요가 높아짐. -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2013년 고가 핸드크림 점유율은 10%로 상승하였으며 지난 5년 연간평균증가율은 22.3%로 중저가 핸드크림의 연간평균증가율인 13.6%보다 훨씬 높음
2013년 중국 고가 핸드크림 시장점유율 자료원:金銀島
□ 수입동향
○ 2013년 중국의 핸드크림 수입규모는 11억 2,5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2.3% 증가함 - 핸드크림 주요 수입국은 프랑스, 일본, 미국, 한국, 영국이며 프랑스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핸드크림 수입시장의 약 40%를 차지함. - 최근 3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꾸준히 성장했으며 2013년 한국으로부터 핸드크림 수입은 1억 2,500만달러로 전년 대비 48.9% 증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핸드크림은 화장품에 속하므로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면 중국 위생부가 발급한 수입화장품 위생허가증이 필요하며 수입절차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소요됨. - 중국 '화장품위생감독조례'와 '위생부 화장품 위생행정허가신고접수규정'에 따라 처음 수입된 화장품은 바이어 혹은 대리인이 반드시 '중국위생행정허가'를 받아야 하며, 관련 수속기간이 최소 6개월에서 2년 정도 소요됨. - '중국위생행정허가'를 얻은 후에도 중국에 수입되는 핸드크림은 반드시 검역검사를 거쳐 ‘수출입화장품심사증서’를 받아야 함. 검사범위는 품질검사, 위생화학검사와 미생물검사 등이며, 최소 15일에서 1개월 가까이 소요됨. - '중국위생행정허가'와 '수출입화장품심사증서'를 취득한 후에 세관통과가 가능하며 세관 규정에 따라 '수입상 영업증', '상품명세서', 쌍방의 대리협의서, 해외생산자 제공 제품위생증명서, 원산지증명서, 세관신고서 등을 제출함.
○ 수입화장품을 중국시장에서 유통하려면 수입화장품 중문라벨이 필요 - 중문라벨은 중국국가질검총국에 신청하며 약 2개월 소요되며 비용은 3,000위안임.
○ 이외 중국은 불법수입화장품이 유통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상관리행정총국이 수입화장품에 대한 불시검문을 해 불법제품을 적발할 경우 대리인, 수입기업에 책임을 묻는 동시에 관련제품을 중국시장에서 퇴출하는 조치를 취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함.
□ 관세율
○ 핸드크림의 HS CODE는 33049900이며 한국으로부터 수입 시 5%, 6.5%의 관세율이 적용되며 17%의 증치세가 부과됨
○ 제품을 중국으로 수입하기 전에 현지세관의 상품검사검역국에 수입화물통관서를 신청해야 함. - 이에 필요한 서류는 한국 기업과 중국 대리상간의 계약서, 한국 측이 제공한 수입위탁서, 수출입 화장품 상표심사증서, 성분표, 검사신고위탁서, 세관신고서, 영수증, BL, 제품관련 상황설명서 등이 있음. - 상품검사검역국은 제출된 자료를 검토하여 자료에 이상이 없을 경우 수입화물통관서를 발급하며 제품이 수입된 후 다시 검사함. - 상품검사검역국 통관서 발급은 약 3일에서 1주일 소요되며 신청비용은 수입총액에 따라 산출되며 일반적으로 수입총액의 1% 미만임. - 통관 후 재검사가 진행되는데 비교적 간단하며 1~2일 소요됨.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핸드크림의 유통채널은 일반 화장품처럼 생산업체, 대리상, 소매상을 거쳐 이루어짐. - 전통 오프라인 최종 유통채널은 백화점, 할인마트, 편의점, 화장품 전문점, 스토어 등이 있음. - 최근에는 온라인상으로 더욱 활발하게 유통되면서 B2C, C2C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통됨. - 이외 수입 핸드크림이 종류가 더욱 다양하여 외국상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은 해외직구, 구매대행 방식을 많이 활용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일반 유통채널에서 중국 현지 브랜드인 메이쟈징, 룽리치와 일찍 1994년에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중국에 공장을 세우고 대중 화장품을 취급하는 니베아 핸드크림이 핸드크림 시장의 1/3이상을 차지함. - 이들 브랜드 제품은 가격이 5~20위안대인 중저가 대중라인으로 남녀노소 모든 소비층이 즐겨 쓰는 핸드크림임. - 이외 중국산 화장품 열에 힘입어 샹이번차오(相宜本草), 바이췌링(百雀羚), 둥양즈화(東洋之花), 따바오(大寶), 위메이징(鬱美淨) 등의 브랜드 핸드크림도 중저가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음.
○ 그러나 핸드크림시장이 발전하면서 록시땅, Julique 등 서양 유명 브랜드들이 식물성 핸드크림 등 향이 다양한 품종 등의 우위로 고가 핸드크림 시장에서 실적이 양호함.
○ 라네즈, 더페이스샵, 미샤, 토니모리 등 한국 화장품이 중가 화장품시장에서 인기가 높으며 이들 제품의 핸드크림 또한 제품 종류가 다양할 뿐만 아니라 귀엽고 아름다운 포장으로 젊은 여성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음.
중국 핸드크림 경쟁동향
자료원: TMALL, CVM 정리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류붐이 중국에서 일고 한국의 성형이 중국에서 지명도가 높아지면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으며 특히 젊은 세대들이 한국 화장품을 좋아함. - 한국 화장품이 오프라인 시장에는 적게 진출되었지만 온라인 시장에서는 한국 브랜드 화장품이 인기가 높음.
○ 한국 핸드크림에서 과거에는 더페이스샵, 스킨푸드, 에뛰드하우스 제품이 인기가 높았으며 최근에는 토니모리, 이니스프리, 잇츠스킨 등의 핸드크림이 각광을 받고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는 제품잠재력, 가격경쟁력,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을 중시함. - 유통상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 쉽게 입점할 수 있어 유통상을 통해 매장을 설립할 수 있으나 이윤 분할에서 의견차가 많은 편임
○ 온라인시장이 열기를 띠고 있지만 화장품 주류 시장은 여전히 오프라인 시장으로 현지 바이어는 오프라인에서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함. - 이는 화장품이 피부에 닿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안전성을 고려해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많이 이용하며 온라인 경우 신뢰성 있는 쇼핑몰에서 알고 있는 브랜드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온라인 유통채널을 우선 공략하고 강력한 브랜드 홍보가 필요함 - 화장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오프라인이며 오프라인에서 유명한 글로벌 브랜드와 로컬 브랜드가 선호도가 높음. - 온라인 쇼핑의 발전으로 온라인 구매 소비자도 최근 증가하며 네티즌의 호평에 따라 새로운 제품이 쉽게 인지도가 높아질 수 있음. - 온라인은 모조제품이 많아 소비자들이 품질에 대한 우려가 높으며 온, 오프라인을 결합한 O2O방식이 효과적임.
○ 새로운 한국 브랜드가 중국 내수시장 진출시 현지 유력 유통상과의 협력이 필요함. - 유통상을 통하면 이윤 분배가 관건이므로 높은 이윤을 주고 시장 확대에 많은 이벤트 지원을 하면 유력 유통상과 협력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기초화장품 생산업체가 유통상에게 분배하는 이윤은 약 30% 내외로 한국기업이 40~50% 이윤을 분배할 경우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음. - 이외 기업은 점포 초기 입하물품, 샘플, 반품 및 교환제품, 사은품 등 다양한 정책지원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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