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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안관계
대만 국방부(MND)는 중국 군사 자산에 대한 '선제 공격' 기준을 재정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이제 대만 영토 경계를 넘어 PLA 항공기와 선박의 '선제 이동'이 포함됩니다. 추궈청 국방장관은 대만 입법원에 적군 항공기나 선박이 대만의 영해나 영공에 진입하고 대만이 요격, 식별, 경고를 통해 그들을 추방하지 못할 경우 군사적 대응을 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선제공격' 개념이 대만의 외딴 섬에 적용되는지 여부를 명확히 밝히지 않았습니다. Chiu는 국방부가 2021년 2월에 '첫 번째 움직임' 개념을 채택했다고 말했습니다. 2022년 8월 대만 주변에서 중국이 당시 미국 하원에 대응하여 실시한 대규모 PLA 항공 및 해군 훈련 이후 이 개념을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낸시 펠로시 의장의 대만 방문. Chiu 소장은 정책 변경 이전에 국방부가 적의 "선제공격"을 정의한 것은 대만에 대한 적의 포병이나 미사일 발사를 구체적으로 언급했다고 말했습니다. 정의를 변경한 이유는 대만 주변에서 중국의 '회색지대' 작전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1] 중국 공산당은 3월 13일 현재 정책 변경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치우 총리는 또한 의원들에게 대만해협의 안보 상황을 설명하고 위협 경보 수준이 높아질 '경계'에 이르렀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중국이 대만 해협 중앙선을 명시적으로 거부하고 대만 해안경비대를 피해 도주하던 중 배가 전복된 진먼 근처에서 중국 어부 2명이 사망한 등 긴장을 고조시키는 데 기여한 최근 사건을 언급했습니다. Chiu는 또한 중국이 대만 근처에서 항공 및 해군 임무를 수행하는 빈도를 높였으며 이러한 임무는 이전보다 대만에 더 가까운 곳에서 수행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2]
중국은 아마도 중국 선박의 통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대만 진먼(Kinmen) 섬 근처의 류우뎬 해협(Liuwudian Channel)에서 준설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Liuwudian Channel은 Lieyu Island(Lieyu Island)(Lieyu Island)(소금문(Little Kinmen)으로 알려짐)과 대만의 금문도(Kinmen Island) 그룹의 일부인 따단(Dadan) 및 얼단(Erdan) 섬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ROC는 2015년에 중국 선박이 중국 본토의 샤먼 항구와 바다 사이의 류우뎬 해협(Liuwudian Channel)이 진먼의 제한 및 금지 수역을 통과하더라도 통과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2016년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당선된 이후 이 채널을 활용하지 않았다. 대만 해양위원회 차관 Chou Mei-wu는 준설 활동은 Liuwudian 수로의 중국 쪽에서 일상적인 작업이지만 준설선은 Kinmen 주변의 제한되고 금지된 해역을 통해 항해했다고 말했습니다. [삼]
은퇴한 ROC 장군 Lee Cheng Chieh는 수로 준설 작업은 중국이 향후 수로를 사용할 계획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중국이 향후 다단(Dadan)과 에르단(Erdan)에 있는 대만 수비대에 대한 군수품 수송을 차단하기 위해 류우뎬(Liuwudian) 해협에서 선박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4] 이씨는 외교 및 군사 문제에 대해 자주 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의 의견은 KMT 계열 언론과 중국 언론에서 자주 다루어집니다. [5] 추궈청(Chiu Kuo-cheng) 중국 국방장관은 진먼의 제한 수역에서 운항하는 준설선이 대만이 자국 영토에 대한 적의 군사적 침입에 대해 군사력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국방부 정책에 따라 "선제 공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6]
대만이 통제하는 해역에서 모래를 준설하는 것은 중국이 대만을 괴롭히고, 영토 주장을 주장하며, 대만의 자원과 대응 능력을 압박하기 위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회색지대" 전술 중 하나입니다. [7]
수천 대의 중국 준설선이 킨먼(Kinmen) 섬과 마쓰(Matsu) 섬 주변을 포함해 대만의 제한된 해역에서 최소 10년 동안 불법적으로 활동해 왔습니다. 준설선은 일반적으로 건설 프로젝트에 사용하기 위해 해저에서 모래와 자갈을 추출합니다. [8] 대만 CGA는 2020년 불법 준설 작업을 비정치적인 이익 추구 행위로 해석하고 해당 활동을 단속하기 위해 중국과 협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9] 그러나 대만 언론과 학자들은 2023년 말 현재 대만 영토 근처의 준설 활동을 '회색지대 전쟁 전술'이라고 공개적으로 묘사하고 있었습니다. 대만 입법원은 대만 해역에서 불법적으로 모래를 준설하다가 적발된 선박을 압수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10]
차이밍옌(Tsai Ming-yen) ROC 국가안보국 국장은 대만 주변의 중국의 "합동 전투 준비 태세 순찰"은 대만과 외국과의 교류와 관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차이 총통은 중국 순찰이 평균 7~10일마다 이루어지며 약 10대의 군용 항공기와 3~4척의 해군 함정이 참여한다고 말했습니다. 차이 총통은 다른 국가가 대만에 우호적인 결의안을 통과시키거나, 외국 선박이 대만 해협을 통과하거나, 외국 고위 인사가 대만을 방문할 때마다 중국은 이러한 외교 행사에 맞춰 기존 정기 순찰을 조정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차이 총통은 중국이 라이칭더 당선인의 5월 20일 취임 전후에 대만에 대한 '밀고 당기기' 전술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군사적, 정치적 위협과 대만 국민에 대한 경제적 인센티브가 결합되어 " 통일.” [11] 대만 국방부는 입법원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중국이 군대 순찰을 늘리는 것과 함께 풍선, 드론, 민간 선박을 포함해 대만 주변에서 '다전선 포화 회색지대 전술'을 강화했다고 밝혔습니다. 선박과 비행기. 국방부 보고서는 중국의 목표가 "[대만] 해군 및 공군의 부담을 늘리고 해협의 중앙선 존재를 모호하게 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2] ISW는 대만의 2023년 동안 "회색지대" 전술 중 일부가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 2024년 선거 시즌에는 대만 현지 관료 및 사업가에 대한 영향력 행사와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적 '양안 통합' 추진이 함께 진행됩니다.
대만 본토위원회(MAC)는 '진먼 사건'에 대한 중-중 협상이 결렬되었다는 언론 보도를 부인하고 진먼 검찰이 사건 조사를 마친 후 협상을 재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진먼 사건은 지난 2월 14일 중국 샤먼시에서 약 10km 떨어진 대만 진먼섬 인근 금지 수역에서 중국 어선이 대만 해안경비대의 합법적인 추격을 피해 도망치다 전복된 사건을 가리킨다. 이 사고로 배에 타고 있던 어부 4명 중 2명이 사망했습니다. 중국과 중화민국 대표는 사건과 관련된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진먼에서 15차례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으며, 여기에는 중국이 대만 해안경비청(CGA)에 사과하고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전복된 선박을 반환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대만 언론은 양측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본국으로 돌아가면서 3월 6일 협상이 무산됐다고 보도했다. CGA는 중국이 CGA 직원을 심문할 것을 요구하고 대만의 해양 경계나 법 집행 권리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협상이 결렬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13] 그러나 MAC는 협상이 결렬되었다는 사실을 부인하고 단지 협상의 1단계가 끝났다고만 밝혔습니다. MAC 관계자는 이번 사건에 대한 대만의 사법 조사가 끝난 후 협상이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4] [15]
중국의 대만 사무 관계자가 금문 협상에 참여했는데, 이는 대만 민진당 정부와 공식적인 교류를 하지 않는다는 중국 공산당의 정책에 어긋나는 것이었습니다. 취안저우 대만사무판공실(TAO) 부국장 리자오후이(Li Zhaohui)는 2월 14일 전복 사건에 대해 대만 당국과 협상하기 위해 중국 대표단 3인 중 한 명이었습니다. [16] 나머지 2명은 진장 적십자사 차오룽산(曹隆山) 회장과 중국대만해협양안관계협회(ARATS) 조정부 주임 쉬웨이웨이(徐偉偉)이다. 취안저우( Quanzhou)와 진장(Jinjiang)은 진먼(Kinmen) 섬 근처의 중국 도시입니다. Li는 TAO 관계자이지만 중국 국영 언론인 CGTN, Enlightenment Daily 및 기타 중국 언론은 협상 관련 기사에서 그를 적십자의 동료 또는 고문으로 묘사했습니다. [18] 협상의 ROC 측은 Hsu Ching-chih 부국장과 Liao Te-cheng 함대 지점장을 포함한 CGA 관계자들이 주도했습니다. [19]
협상에 중국 정부 관리가 참석하는 것은 대만 정부와 직접적으로 교류하지 않는다는 중국 공산당의 정책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2016년 민진당의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취임한 이후 중국 공산당의 정책이었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모든 양안 협상은 차이잉원과 차이잉원이 합의한 '1992년 합의'를 바탕으로 상호 기반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DPP가 인식하지 못합니다. 1992년 합의는 1992년 협상 이후 중국의 준공식 대표와 당시 KMT가 집권했던 ROC 간의 구두 합의로 추정됩니다. 이 합의에는 양측이 단 하나의 중국만이 존재하며 대만은 중국의 일부라는 점에 동의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은 이 '하나의 중국'을 중화인민공화국으로 해석하고, 국민당은 이를 중화민국으로 해석합니다.
또한 리 총리의 협상 참여는 민진당과 달리 국민당을 대만을 대표하는 협상 파트너로 합법화하려는 중국 공산당의 노력을 약화시킵니다. KMT 부회장 Andrew Hsia는 2월 29일 중국을 방문하여 TAO 국장 Song Tao를 만나 DPP 정부 주도의 Kinmen 협상과 동시에 Kinmen 전복 사건을 논의했습니다.
대만
대만 민주진보당(DPP)과 DPP가 이끄는 정부는 국민당이 해외 대만인에 대한 부재자 투표를 합법화하려고 추진하면 중국 공산당이 대만 선거에 개입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대만 유권자는 선거에 투표하려면 가족이 등록된 시 또는 카운티로 돌아가야 합니다. [20] 대만 내각은 2024년 2월 대만에 거주하는 대만 국민을 위한 전국 국민투표 부재자 투표를 허용하는 법안을 승인했습니다. 이는 유권자들이 고향으로 돌아갈 필요 없이 거주 지역에서 직접 투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Chen Chien-jen 총리와 Lin Yu-chang 내무부 장관은 정부가 총선에서 부재자 투표를 허용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21] KMT는 해외에 거주하는 대만인을 위한 우편 투표를 허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선거에서 부재자 투표를 합법화하는 법안을 추진해 왔습니다. 차이밍옌(Tsai Ming-yen) 국가국장을 포함한 민진당 정치인들은 해외 부재자 투표, 특히 중국에 거주하는 대만 국민의 해외 부재자 투표를 허용하는 것이 대만 선거에 중국이 간섭할 수 있는 보안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습니다. [22] 에릭 추(Eric Chu) 당 의장을 포함한 국민당 정치인들은 미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부재자 투표를 시행했다고 지적하고 DPP가 국가 안보를 구실로 대만 시민의 선거권을 박탈했다고 비난했습니다. [23]
대만 해외공동체협의회는 중국을 제외하고 약 200만 명의 대만 시민이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24] 중국에서 거주하거나 일하는 대만인의 추정치는 2021년 중국 인구 조사에 따르면 약 160,000명부터 다른 추정치에 따르면 100만 명 이상입니다. [25] 중국 공산당은 대만 기업인과 중국에 거주하는 기타 중화민국 국민에게 홍보 활동을 자주 실시하여 그들이 보다 중국 친화적인 후보에게 투표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대만 국민당(KMT)은 강경 세력의 영향력을 억제하고 향후 선거에서 젊은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당 개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에릭 추(Eric Chu) 국민당 의장은 3월 6일 당이 역사적인 황푸싱(Huang Fuxing) 지부를 해체하고 이를 '보훈 실무위원회'로 개편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황푸싱(Huang Fuxing)은 노년 퇴역군인과 그 가족들이 지배하는 당의 강력한 보수파 분파이다. 이는 대만이 중국과 궁극적으로 통일되는 것을 지지합니다. 지역 정당 지부와 별도로 조직돼 있으며 회원 수는 약 8만 명이다. 추 의원은 이번 개혁이 당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방 정부와 통합해 당원들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젊은 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말했습니다. [26] KMT 부회장 Sean Lien은 이번 개편의 목표가 당 자원을 더 잘 할당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황푸싱(Huang Fuxing)의 연간 지출 NT$6000만은 KMT의 가장 큰 지출에 해당하며 홍보, 청년, 여성당 조직을 포함한 다른 부서에 대한 지출을 왜소하게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27] 그러나 다양한 황푸싱 회원과 기타 KMT 정치인들은 개혁에 강력히 반대했으며 이로 인해 KMT가 선거에서 중요한 지지 기반을 잃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부 강경파는 추 의원의 사임을 촉구하며 국민당을 탈퇴하거나 대만인민당, 신당 등 제3당에 합류해 불만을 표시하겠다고 위협했다. [28]
국민당의 황푸싱(Huang Fuxing) 지부 해산은 젊은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더 오래되고 보수적인 딥블루 계파의 영향력을 제한하려는 당 중앙 지도부의 노력을 보여줍니다. 개혁은 2024년 대선에서 국민당이 패배하고 당의 딥블루파가 추진하는 중국 친화적 정책이 점점 인기를 얻지 못하면서 촉발되었습니다.
개혁으로 인해 국민당은 양안 관계에 대한 입장을 완화하여 (중국이 아닌) 대만의 정체성을 압도적으로 수용하고 중국과의 통일에 반대하는 대만 대중과 더 일치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개혁은 황푸싱 전 의원들이 국민당을 떠나거나 다른 정당으로 탈북할 위험이 있지만, 이는 향후 선거에서 범청색 투표를 분열시키고 국민당의 승리 가능성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중국
중국 대만사무판공실(TAO) 대변인 Chen Binhua는 양회 정부 업무 보고서에서 '평화'라는 용어가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대만과의 '평화 통일'은 여전히 중국의 정책이라고 말했습니다. [29] 3월 5일 전국인민대표대회에 제출된 리창 총리의 업무 보고에서는 중국 공산당 관리들이 대만과의 통일에 대해 덜 절제된 언어를 사용하는 추세가 이어지면서 '평화'라는 단어를 생략했습니다. 첸 총리는 중국이 “평화통일을 위한 넓은 공간을 만들 것”을 원하지만, 통일을 달성하기 위해 무력을 사용할 권리나 “필요한 모든 조치”를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언어는 대만에 관한 중국의 표준 메시지와 일치합니다. TAO는 양안 관계와 중국의 대만 정책 수행을 담당하는 주요 기관입니다.
그러나 중국이 최근 중화민국에 압력을 가하는 조치는 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보다 공격적인 접근 방식을 채택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조치에는 영향력 행사와 대만의 영토 통제를 약화시키기 위한 법 집행의 활용이 포함됩니다. 최근 중국은 압력 캠페인을 은폐하기 위한 노력을 확대했습니다. 대만 정보에 따르면, 대만 정보가 유출한 회의에 대한 대만 정보에 따르면, 왕후닝(Wang Huning) 대만 문제 중앙영도그룹 부주석은 대만 선거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중국 공산당의 노력을 조율하고 위장하기 위해 지난 12월 부처 간 회의를 주재했습니다. 왕 부장은 회의에서 관리들에게 대만의 여론에 영향을 미치고 '외부 단체'가 대만의 전술을 탐지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효율성을 높일 것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0] 중국이 대만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기 위해 진먼호 전복 사건을 기회주의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대만에 대한 압박이 커지고 있음을 더욱 잘 보여줍니다. 중국 해안경비대(CCG)는 지난 2월 진먼 해역에서 법 집행을 강화하고 정기적인 검사를 실시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이로 인해 전례 없는 진먼 해역에 대만 민간 선박이 탑승하게 되었습니다. [31]
2022년 20차 당대회에서 시진핑 중국 공산당 총서기가 연설한 것도 대만을 압박하기 위한 더욱 강력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신호입니다. 시 주석은 대만의 분리주의와 대만에 대한 외국의 간섭을 단속하고 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더 강력한 노력을 촉구했습니다. [32] 시진핑의 행동 촉구는 중국 공산당 정책 입안자들의 더욱 공격적인 태도를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하며, 이는 대만에 대한 고조 추세가 계속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러시아와 이란
중국, 러시아, 이란은 3월 11일부터 15일까지 오만만에서 2024년 해양 안보 벨트 합동 해군 훈련을 개최했습니다. [33] 크렘린 산하 언론인 이즈베스티 아(Izvestia) 는 3월 11일 러시아 태평양 함대 소속 선박 파견대가 Varyag Slava급 순양함을 포함하여 이란 및 중국 해군 파견대와 함께 해상 안보 벨트 2024에 참여하기 위해 이란의 차바하르 항구에 도착했습니다. [34] 연례 훈련은 2019년에 시작되었습니다. [35] 러시아 원수 Shaposhnikov Udaloy급 구축함; 중국 우루무치 구축함, 린이 호위함, 동핑후 보급선; 이번 훈련에는 이름을 알 수 없는 이란 선박, 보트, 보급선 10척과 해군 헬리콥터 3대가 참가하고 있다. [36] 파키스탄,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오만,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표가 훈련을 참관할 예정이다. [37]
동북아시아
일본
인민해방군은 지난 3월 미야코 해협을 통과하는 군용기 비행 횟수를 늘렸는데, 이는 제1도련 외부의 비행을 정상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인 것으로 보인다. PLA는 3월 9일과 10일에 Y-9 중형 수송기를 미야코 해협에서 비행했습니다. [38] 그런 다음 3월 12일에는 Y-9와 두 대의 H-6 폭격기를 미야코 해협을 통해 비행했습니다. [39] 일본 합동 참모 2024년 1월에는 2023년 마지막 9개월 동안 전투기를 555회 출격했다고 기록했습니다. [40] 출격의 98%는 중국과 러시아 항공기에 반응했으며 50% 이상이 미야코 해협을 포함하는 일본 남서쪽 영공 근처에서 발생했습니다. [41] 이러한 침입의 PLA 구성 요소가 남서쪽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은 PLA가 첫 번째 섬 체인 외부에서 활동하려는 의도를 나타냅니다.
동남아시아
필리핀 제도
중국은 필리핀을 남중국해 분쟁 관리의 파트너가 아닌 도발자로 묘사하는 반면, 중국 해안경비대는 남중국해에서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중국은 2023년 4월 필리핀에 "해상 상황 관리 및 해상 협력 수행"을 위한 11가지 제안을 보냈습니다. [42] 중국 MFA 대변인 Wang Wenbing은 2024년 3월 12일에 "필리핀이 아직 대부분의 제안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제안을 무시하고 해상에서 잦은 침해와 도발을 저질렀다”고 말했다. [43]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2세 필리핀 대통령은 2024년 3월 11일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는 중국이 우리에게 제안한 어떤 제안도 거부하지 않았지만 전제는 우리가 의문을 품은 것입니다. 중국이 제시한 전제는 그들의 영토가 다음을 따른다는 것입니다. 이제 10점선으로 설명됩니다.” [44] 10점선은 남중국해와 대만에 대한 중국의 광범위한 영유권 주장입니다. 중국의 9단선 전신은 동일한 영토를 주장했지만 대만 주변에는 단선이 하나 적었습니다.
Wang의 발언은 Scarborough 암초와 Second Thomas Shoal을 둘러싼 긴장이 고조된 것에 대해 중국의 비난을 필리핀으로 돌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카보로 암초는 중국과 필리핀이 주장하는 영유권 분쟁 환초이며 2012년부터 사실상 중국의 통제하에 있습니다. 중국 해안경비대(CCG)는 2월에 해상 장벽을 설치하고 필리핀 해안경비대 선박을 요격하여 필리핀의 스카버러 암초 접근을 거부했습니다. 떼. CCG는 또한 해당 지역의 필리핀 어부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해안 근처의 필리핀 해안경비대 임무를 방해했습니다. 두 번째 토마스 암초는 필리핀과 중국이 모두 영유권을 주장하는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군도의 수중 암초입니다. 필리핀은 지상 군함 BRP Sierra Madre를 기반으로 한 군대로 암초를 통제합니다 . 3월 5일 CCG 선박이 Second Thomas Shoal에 보급 임무를 호위하던 필리핀 해안경비대(PCG) 선박을 저지하려다 충돌하여 필리핀 선박에 경미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CCG 선박 2척도 별도의 필리핀 보급선에 물대포를 발사해 필리핀 인원 4명이 부상을 입었고 나중에 충돌했다.
남중국해에서 CCG의 행동은 "9단선" 해양 경계를 통해 스프래틀리 군도를 포함해 남중국해 거의 전체에 대한 중국의 주권 주장을 뒷받침합니다. 중국은 9개의 단선 주장이 불법이라고 판단한 2016년 상설중재재판소 판결을 기각했습니다. 중국은 중요한 수로 전체에 군사력을 구축하기 위해 남중국해의 많은 섬을 건설하고 점령하고 점령을 시도했습니다. 중국은 전력 투사 능력을 확장하고, 영역 인식을 강화하고, 남중국해를 통과하는 중요한 해상 통신선(SLOC)을 차단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 통제권을 장악했거나 인위적으로 건설한 섬에 군사 기반 시설을 구축했습니다. 남중국해를 통과하는 선박을 감시하거나 제한하는 능력을 개발하면 대만 봉쇄를 실행하거나 전시에 미국과 동맹군 지원군이 대만 해협에 도달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중국의 향후 노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남중국해 긴장 관리를 위한 중국과 필리핀의 양자 외교 포럼이 이 지역에서 중국의 행동을 변화시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위기를 몰고 가면서 대화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2012년 당은 당시 마닐라가 관리하던 스카버러 암초에서의 대치 상황을 종식시키기 위해 필리핀과 협상을 벌였고, 암초 근처에 중국 해안경비대 선박의 수를 꾸준히 늘렸습니다. [45] 이로 인해 필리핀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중국도 동일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합의에 따라 2012년 6월 중순에 선박을 암초에서 철수했습니다. [46] 이후 중국 공산당은 선박을 암초 근처에 유지하고 2012년 7월까지 스카버러 암초에 대한 사실상의 통제권을 획득한다는 정치적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47] 2016년 유엔 해양법 협약(UNCLOS) 중재 재판소는 만장일치로 9단선 내부 영토에 대한 중국의 주장과 토지 매립 활동의 적법성을 거부함으로써 필리핀에 유리한 판결을 내렸습니다. [48] 중국 공산당은 지난 8년 동안 남중국해에서 토지 간척 노력과 해상 강압을 계속하며 판결을 무시해 왔습니다.
2024년 1월 농롱(Nong Rong) 중국 외교부 차관과 테레사 라자로(Theresa Lazaro) 필리핀 외무부 차관이 남중국해에 관한 제8차 중국-필리핀 양자 협의 메커니즘(BCM) 회의를 공동 의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이러한 노력은 계속 되고 있습니다 . [49] 지난 10년 동안 남중국해에서 강압적인 행동을 계속하면서 이전의 외교적, 국제적 법적 합의를 존중하지 않았습니다.
베트남
중국은 통킹만에서 영해와 주권 주장을 확장하는 해안 기준선을 정의했습니다. 기준선은 중국이 서명한 유엔 해양법 협약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기선은 국가가 영해, 접속수역, 배타적 경제수역(EEZ), 대륙붕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적 선이다. 중국은 1996년에 하이난 섬에서 동쪽 해안의 산둥 반도까지 동쪽으로 뻗어 있는 49개 지점을 발표하면서 마지막으로 기준선을 발표했습니다. [51] 1996년 기준선에서는 통킹만(Gulf of Tonkin)이 제외되었습니다. 중국과 베트남은 2000년 통킹만에서 양국의 영해와 EEZ를 정의하는 획기적인 해양 경계 경계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52] 통킹 만의 새로운 중국 기준선은 유엔 해양법 협약의 틀에 따른 일반 기준점보다 24해리 더 확장됩니다. [53]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 팜투항(Pham Thu Hang)은 중국이 영해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선을 결정할 때 UNCLOS를 준수하고 2000년 경계획정 협정을 “존중하고 준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54] 그러나 중국은 기준선이 국내법에 따른다고 주장했다. [55] 중국 국경해양부는 통킹만의 새로운 기준선이 “중국 본토 영해의 가장 서쪽 부분의 간격을 메운다”고 위챗에 게시했습니다. [56] 위챗의 발표는 영해에서 국가 주권과 관할권을 행사하는 데 필요한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새로운 기준선에 대한 중국의 근거는 불분명합니다. 그러나 기준선은 해양 지역 및 지형에 대한 법적 주장을 강화하려는 중국의 노력과 일치합니다. 중국은 남중국해 전체를 포괄하는 야심찬 해양 영유권 주장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수십 년에 걸쳐 점진적인 조치를 취해왔습니다. 이는 중국이 1974년 베트남으로부터 파라셀 군도를 점령하고, 1996년에 이를 둘러싼 과도한 기준선 주장과 그에 따른 파라셀 군도 전역의 군사화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파라셀 군도에 대한 중국의 점진적인 주권 주장은 분쟁 지역에 대한 통제력과 합법성을 장기간에 걸쳐 강화하기 위한 단계적 전략을 강조합니다. 중국의 점진적인 지역 수역 경계 설정은 영토 주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궁극적으로 민감한 해양 지역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중국과 베트남 사이의 해양 영토 분쟁은 수십 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각 국가는 수세기 동안 분쟁 지역에 대한 주권을 보유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과거의 분쟁에는 통킹만(Gulf of Tonkin)이 포함되며, 파라셀(Paracel) 제도와 스프래틀리(Spratly) 제도를 포함하는 자원이 풍부하고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에 대한 해결되지 않은 주장으로 인해 지속적인 갈등이 발생합니다.
중국은 베트남의 석유 및 가스전 주변에서 정기적인 해상 순찰을 실시하고 있는데, 이는 필리핀과 같은 다른 경쟁 영유권 주장국과의 협력에 비해 대중의 관심을 덜 받고 있습니다. [57]
중국과 베트남은 남중국해에서 오랫동안 해양 분쟁을 벌여 왔으며,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놓고 가끔 세간의 이목을 끄는 대결을 벌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2014년 베트남이 직접적인 영토 도발로 간주한 파라셀 군도(Paracel Islands) 남쪽 분쟁 해역에 석유 굴착 장치를 배치함으로써 긴장된 대치를 조장했습니다. 중국은 장비를 지원하기 위해 약 40척의 해안경비대 선박, 6척의 전함, 군용 항공기, 수십 척의 군수 및 어선을 파견했고, 이로 인해 베트남에서 상호 군사 배치가 촉발되었습니다. [58] 중국이 두 달 만에 석유 굴착 장치를 철수하면서 작업의 조기 완료를 주장하고 "외부 요인"과의 관련성을 부인하면서 교착 상태는 끝났습니다. [59]
오세아니아
미국은 팔라우, 미크로네시아, 마샬 군도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이들 영토 전체에 미군의 군사 접근을 허용하는 재정 지원 약속인 자유 연합 협약에 대한 자금 71억 달러를 승인했습니다. 의회는 이전에 2003년에 20년 동안 COFA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60] 미국은 5월 팔라우 및 미크로네시아, 10월 마샬 군도와 COFA를 갱신했으며 미국 의회는 2024년 3월 이를 승인했습니다. [61] [62] 71억 달러는 2024년부터 2043년까지의 기간을 다루는 새로운 20년 COFA를 다룰 것입니다.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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