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 지포스 계열에서 현재 판매되는 제품군은 이렇습니다.(레퍼런스 제품 기준)
GeForce4 MX시리즈
DirectX 7세대 그래픽카드, 애당초 보급형으로 나온 놈이라 성능은 기대할게 못되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버티고 있다는 점에서 대견스럽다고 밖에는 표현 할 수가 없네요..
GeForce4 MX440(AGP, 2*2pp(Pixel Pipeline), 64bit(or 128bit) Memory Interface, Refrence clock : 275/500)
GeForce4 Ti시리즈
DirectX 8세대 그래픽카드, 지포스4 시리즈 중 고급형입니다. 한때 가격대비 성능 최강을 달렸던 그래픽카드입니다만 현재는 현역에서 은퇴 한 놈이라 보셔도 무방 하겠지요..
GeForce4 Ti4200(AGP, DirectX 8.1, 4*2pp, 128bit Memory Interface, Refrence clock : 250/500)
GeForceFX시리즈
DirectX 9세대 그래픽카드.(지포스 계열 5세대) 그러나 이 DirectX 9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Shader성능이 너무 떨어져서 문제가 된 제품군입니다.
보급형으로 5200, 5500, 5600이 있고 중급형으로는 5700이 있으며 고급형으로 5900계열이 있습니다.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은 스펙이 각각 다릅니다.
보급형 : 아주 기본적인 스펙밖에 없습니다. CineFX라는 엔진(이게 지포스FX계열 쉐이더 엔진입니다)이 전부죠. 단, 5600에는 Intellisample이 덧붙어 있습니다. 이것은 메모리 최적화 기술로 안티앨리어싱을 할 경우 성능저하가 덜해집니다. 그러나 보급형에 이게 있어봐야 별 소용이 없죠 ㅡ,.ㅡ;;
중급형 : 5700계열의 엔진은 5900와 기본적으로 완전히 같습니다. 5900에서 파이프라인, 메모리 인터페이스만 절반으로 낮춰진 것이라 보면 됩니다.
고급형 : Intellisample의 고성능판인 Intellisample HCT가 있으며, 화면의 어두운 부분을 최적화 시켜주는 기술인 Ultra Shadow기술이 있습니다.(둠3에서 효과를 보여줬습니다)
GeForceFX 5200(AGP, 2*2pp, 64bit(or 128bit) Memory Interface, Refrence clock : 250/400)
GeForceFX 5500(AGP, 2*2pp, 64bit(or 128bit), 275/400)
GeForceFX 5600(AGP, 2*2pp, 64bit(or 128bit), 325/550)
GeForceFX 5700LE(AGP, 2*2pp, 64bit(or 128bit), 250/400)
GeForceFX 5700(AGP, 2*2pp, 64bit(or 128bit), 425/550)
GeForceFX 5700Ultra(AGP, 2*2pp, 128bit, 475/900)
GeForceFX 5900XT(AGP, 4*2pp, 256bit, 390/700)
GeForceFX 5900(AGP, 4*2pp, 256bit, 400/850)
GeForceFX 5900Ultra(AGP, 4*2pp, 256bit, 450/850)
GeForceFX 5950Ultra(AGP, 4*2pp, 256bit, 475/950)
GeForce 6시리즈
지포스 시리즈의 최신작입니다. 전작인 FX계열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하고 거의 혁신에 가까우리만큼 성능이 향상된 제품군입니다.
여기에 들어간 기술은 CineFX 3.0, 즉 쉐이더 모델 3.0을 지원합니다.
Intellisample HCT보다 더 뛰어난 Intellisample 3.0을 지원합니다.
Ultra Shadow의 업그레이드판인 Ultra Shadow II를 지원합니다. 이놈은 Doom3에서 그 위력을 발휘 했습니다. Ultra Shadow에서 원리를 설명 했으니 이것 역시 마찬가지겠죠.
HDR을 지원합니다. HDR은 현재 파크라이에서 시범(?)보이는 기술인데 광원을 아주 그야말로 Dynamic하게 표현 해주죠..
뭐.. 어렵겠지만, 일단! 음.. 좋은 것이구나~~ 라는 정도만 알아 두시면 되겠죠.. ㅎㅎ
GeForce 6600(PCI-Express, 8*1pp, 128bit, 300/550)
GeForce 6600GT(PCI-Express, 8*1pp, 128bit, 500/1000)
GeForce 6800LE(AGP, 8*1pp, 256bit, 300/700)
GeForce 6800(AGP, 12*1pp, 256bit, 325/700)
GeForce 6800GT(AGP, 16*1pp, 256bit, 350/1000)
GeForce 6800Ultra(AGP, 16*1pp, 256bit, 400/1100)
음.. 이제 각각의 설명을 해보죠. PCI-Express니, AGP니 하는 것은 슬롯 형태입니다. 즉, AGP는 현재 대부분의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그래픽 슬롯입니다.
PCI-Express는 아직은 일부분의 메인보드(대부분 915P, 925X)에서 지원 합니다만 앞으로의 NVIDIA, ATI의 로드맵을 보면 죄다 PCI-Express로 도배 되어 있으니 앞으로 PCI-Express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 보시면 되겠네요..
이제 pp(Pixel Pipeline)이 무엇인가 봅시다. Pixel Pipeline은 한 그래픽 효과를 처리할때 1클럭에 얼마나 많이 처리할 수 있느냐와 관련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따지자면 1Hz의 16pixel pipeline의 성능을 4pixel pipeline이 따라가기 위해선 이 코어의 클럭은 4Hz가 되어야 합니다. 즉, 4배는 더 많이 처리한다는 소리죠.
자.. 이제 왜 파이프라인 갯수를 중요시 하는지 아시겠죠? 그리고 참고로 설명하자면.. X*2 의 구조보단 X*1의 구조가 더 효율적입니다. 그래서 비슷한 클럭임에도 불구하고 9800pro가 더 뛰어난 것이라 설명이 되겠죠.. 물론 쉐이더 수준도 있지만.. ㅡ,.ㅡ;;
대략의 성능차는.. 저가형의 LE, XT를 제외하고 설명하죠(단, 5900XT는 제외)
440=5200(=5600XT)<5500<5600(=5700LE)<5700=5600Ultra=4200<5700Ultra<5900XT=6600<5900<5900Ultra<5950Ultra<6800LE=6600GT<6800<6800GT<6800Ultra
이번에는 Radeon 계열을 봅시다.
Radeon은 기본적으로 DirectX 8.1세대의 Radeon 8500~9200, DirectX 9.0세대인 Radeon 9500~9800시리즈, 그리고 같은 DirectX 9.0세대이지만 최신작인 Radeon X700~X800시리즈로 나뉩니다.(X300, X600은 각각 9200, 9600의 PCI-Express버전입니다)
Radeon 9200se(AGP, 4*1pp, 64bit, 200/333)
Radeon 9200(AGP, 4*1pp, 128bit, 250/400)
Radeon 9250(AGP, 4*1pp, 64bit(or 128bit), 240/400)
Radeon 9550(AGP, 4*1pp, 64bit(128bit), 250/400 ※ 변종 제품 : 128bit, 400/600)
Radeon 9600se(AGP, 4*1pp, 64bit, 325/400)
Radeon 9600(AGP, 4*1pp, 128bit, 325/400)
Radeon 9600Pro(AGP, 4*1pp, 128bit, 400/600)
Radeon 9600XT(AGP, 4*1pp, 128bit, 500/600)
Radeon 9800Pro(AGP, 8*1pp, 256bit, 380/680)
Radeon 9800XT(AGP, 8*1pp, 256bit, 412/730)
Radeon X300se(PCI-Express, 4*1pp, 64bit, 325/400)
Radeon X300(PCI-Express, 4*1pp, 128bit, 325/400)
Radeon X600Pro(PCI-Express, 4*1pp, 128bit, 400/600)
Radeon X600XT(PCI-Express, 4*1pp, 128bit, 500/740)
Radeon X700pro(PCI-Express, 8*1pp, 128bit, 420/864)
Radeon X700XT←아직 다나와에 올라와 있진 않습니다..(PCI-Express, 8*1pp, 128bit, 475/1050)
Radeon X800Pro(AGP, 12*1pp, 256bit, 475/900)
Radeon X800XT(AGP, 16*1pp, 256bit, 475/900)
Radeon X800XT PE(AGP, 16*1pp, 256bit, 520/1100)
이것 역시 대략의 성능차를 보면..(이번엔 se제외입니다;; 있으나 마나한 놈들..)
9200=9250=X300<9550<9600<9600pro=X600pro<9600XT<X600XT<9800pro<X700pro=Radeon 9800XT<X700XT<X800pro<X800XT<X800XT PE
아.. 이런 질문이 제일 난감합니다;; 질문은 간단한데 답변이 엄청 힘들거든요;;
5700까지만 설명 하겠습니다. 그 밑에선 어차피 도토리 키재기니까요..
Radeon X800XT PE=GeForce 6800Ultra>Radeon X800XT>GeForce 6800GT=Radeon X800pro(그런데 솔직히 6800GT가 더 우세한 것 같습니다. 파이프라인빨이 6800GT가 더 좋거든요. 그런데 대부분 동급으로 분류 되니 일단 동급으로 분류하죠.)>GeForce 6800>GeForce 6600GT=Radeon X700XT=GeForce 6800LE>Radeon X700pro=Radeon 9800XT=GeForceFX 5950Ultra>Radeon 9800pro=GeForceFX 5900Ultra>GeForceFX 5900>GeForceFX 5900XT>Radeon X600XT>Radeon 9600XT=GeForceFX 5700Ultra>Radeon 9600pro=GeForceFX 5700=Radeon 9550(변종)>Radeon 9600>Radeon 9550=GeForceFX 5700LE
대략.. 현재로선 이정도 순서대로 나올듯 합니다.
치명적인 오류는 제보 바랍니다. 다른 카페에 적었던글 가져 왔네요 ㅡ,.ㅡ 귀차니즘 발동~ -ㅂ-b
첫댓글 오~ 멋쟁이 ㅡㅡ)b지포스6가 나왔따는건 오늘알았네요 ㅋㅋㅋ